항상 따라다니는 질문 "로봇이 사람들의 일자리를 뺏나?"에 대한 황성재 대표의 대답 #그때나는내가되기로했다 EP.10 | tvN 210614 방송
재재 #인터뷰 #도전 그때 나는 내가 되기로 했다 The Moment I Became Me EP.10 카이스트 발명왕 CEO 로봇으로 이룬 일상의 혁신 미래는 사는 남자 일상을 바꾼 ......
재재 #인터뷰 #도전 그때 나는 내가 되기로 했다 The Moment I Became Me EP.10 카이스트 발명왕 CEO 로봇으로 이룬 일상의 혁신 미래는 사는 남자 일상을 바꾼 ......
@chobodriver 5
2021년 6월 18일 06:46로봇이 생기면 실업자가 는다는 말 맞을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농사를 지을때 농부님들 수가 많으면 당연히 일이 잘되겠죠? 그런데 사람 힘으로만은 안되니까 소를 키운거고. 소보다 기계가 더 효과적이고 효율 적이니 기계를 들인거고. 이제 그 기계가 버튼만 누르면 알아서 농사 짓게 만들어가는 시대인건데. 이게 꼭 실업이라고 생각해야할까요? 점점 줄어가는 농부님들 수를 생각하면 기계 도입이 그쪽 분야는 오히려 도움이 되겠네요.
또 다르게 보자면 쓰레기 분류. 해보신분? 그거 손 엄청 다칩니다. 속도도 빨리해야하구요. 그런데 이런분야를 로봇이 대채하면 일하시던 분들은 어떻게 되냐구요? 그 로봇 조종하는 곳으로 빠지거나 다른 쪽으로 일을 가시겠죠. 청소도 있구요.
처음 가로등이 들어와서 사라진 직업이 등불밝혀주는 직업이었죠. 그거 사라졌다고 그 분들이 다 굶어 죽었을까요? 아니져 등불을 밝힐만큼 일찍 일어나는 근면성실한 분들인데 다른일 했겠죠. 스타트 업으로 열심히 사는 사람은 까지 맙시다. 나름 연구하고 고심해서 낸 사업일텐데. 아 그리고 사업하는 사람이 이익보고 하지 공익보고 하겠습니까? 자선사업도 아니고 자기한테 딸린 식구들이 있는데. 왜 그걸 욕하십니까? 먹고사는게 죄는 아니잖아요?
가뜩이나 한국은 인구수도 주는데 쓰레기 분류하는 곳에 쓰일 인력을 다른 곳에 투입하는게 앞으로는 더 현명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 혹시나 오해하실까봐 그러는데 전 청소부로 살고있습니다. 청소기 매는거 쓰다가 미는 잔디깍기 같은 청소기 쓰니까 좋더군요
@아침햇빛 5
2021년 6월 17일 22:05걱정할 필요없는데~
미래에는 농사일까지도
인공지능로봇이 하게 됨.
이렇게 생산된 부를 인간이
누리면 됨.
인간은 이제 새로운 창조적
삶을 살면 됨~!!!
@젹이-v2q 3
2021년 6월 17일 23:17정말 딜레마네요 ㅠㅠ 기술이 발전하는 속도만큼, 사람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적응하는 속도가 비슷해야 하는데 .. 지금은 기술의 속도가 너무 빨라서 도태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느낌이 많은 것 같네요 ㅠㅠ 그렇다고 그 사람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자리도 그렇게 많지 않고요..
지금은 생산직부터 시작되지만, 언젠가는 다른 여러 분야로 로봇산업이 발전할텐데 우리 사회가 기술의 발전으로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어쩔수없다고만 하기에는 너무 무책임하기에)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논의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네요.
@hworangijin
2021년 6월 18일 03:421:28 그렇다해도 사라져야 마땅한 노동에 관한 대표의 말은 결국 로봇을 만드는 사람의 입장에서 걍 포장. 본인이 그런 가치를 위해 스타트업 운영하고 있나? 자본주의의 여느 기업처럼 결국 돈이고, 그 과정에서 자신이 개발하는 기계가 인간을 대체하는 명확한 현실은 부수적이겠지. 사라져야 마땅한 일(본인이 예를 든 쓰레기 분류)도 누군가에겐 일자리이다. 로보트 스타트업 운영하는 사람이 애초에 저런 거대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도 없겠지만, 최소한 솔직하지 못하다는거. 민감한 질문을 받아치는 그럴 듯한 답변에 불과.
@빈빈-o1s
2021년 6월 17일 21:36점점
@류덕희-p9c
2021년 6월 17일 23:39로보팔로 치과 자동차 만드는거 반도체 사람고칠때 정교한 수술 그림그리는거 디자인 설계도 배도 만들고 비행기도 만들고 사람을 대체하고도 남겠네 실업자많이 양산하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