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15~20년전 유행하던 커뮤니티성 MMORPG 게임들이 발전된 형태로 다시 돌아온다, 어마어마한 기술적 변화를 통해 차원이 다른 세계관을 구축한다는 말씀이신데... 그 예로 드시는 말씀이 너무 뜬구름 잡는 이야기이거나, 너무 과거에 머무른 이야기.. 결국 실체는 없네요.
무한하게 자유롭다는 듯이 말씀하시는 것 보면 그냥 온라인 RPG게임 자체를 안 해보신 것 같은데,
앵벌하는 초딩들도 니자리 내자리 나누고 자릿세 받아요... 누구나 접근할 수 있다는건 그곳에 가치가 없다는 뜻이고, 누구나 가치를 생산할 수 있다는건 그 무엇도 가치가 없다는 뜻이죠..
메타버스를 절대 무시해선 안되고 무한한 가능성이 분명하지만 저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게임과 다르게 나날이 발전하고 현실과 구분이 없어지는것은 분명하지만 인간이라는 동물이 신체적한계로 인해 결국 오프라인속에서의 삶,행복을 추구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본능적으로 우리는 아무리 메타버스속 연애를 해도 뇌에 직접적으로 오는 사랑하는 연인의 촉감 거기서 나오는 행복호르몬들 이러한 것들로 인해서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그한계가 허물어지는 날이 있다면 바로 뇌에서 연결되거나 메타버스속 삶이 온라인이라는 인지가 사라지고 현생이라는 착각을 느끼게 한다면 극복이 되겠지요 그러나 이또한 인간이 생로병사라는 한계점을 극복하지 않는한 메타버스가 현실을 넘어살지 전 의문이 듭니다
아직도 뜬구름처럼 느껴집니다.. 물론 큰돈을 벌 수도 있다는 건 이해했습니다. 현 비트코인 상황으로 간접적으로 말이지요.. 그런데 소위 메타버스라는 가상현실에서 임금을 받는 방법은 상당히 제한적이지 않을까요?.. 카지노 npc를 예시로 드셨던데 차라리 인공지능 npc를 쓰면 썼지 사람을 쓸까요?.. 메타버스로 먹을 것을 구할 수 있나요? 이성을 사귀고 결혼하고 자녀 계획을 세울 수 있을까요?.. 그저 아주 발전된 메신져처럼 들리는 건 저뿐일까요?
전문가 말씀 들으니 느낌 확 오네요. 불쓋 버블 느낌... 10년은 멀었다는 느낌.... 메타버스에 열광하며 설파하시는 분들 평균연령대 보면 느낌 딱 옵니다. 지난 20년간 온라인 RPG게임이 어떻게 굴러왔는지 상상도 못해보신 분들이란거... 그래픽, 프로그래밍, AR, VR, 이머시브오디오믹싱 등 어느 방면으로나 그들이 말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에 가장 가까이 다가서있는건 게임업계인게 명백한데 아직도 마약이네 어쩌네 하면서 규제하려고 난리치는게 현실.
가상과 현실을 혼돈하게 될만큼 과학이 발전하고, 물리적인 육체보다 정신을 지배하는게 우선시 되는 세상이 온단거지... 사람들이 삶에 찌들어 돈돈돈 돈만 되는거를 찾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인간 정신 통제 지배라는 무서움이 도사리고 있을지모르겠다,, 언제나 그래왔듯이 일반 사람들이 아는 과학 기술의 진보보다 실제 과학 기술은 더 발전했을테고 향후 30-40년 후의 세계는 내가가진 코인이 몇십억 몇백억이 될지라도 내가 없을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든다.
메타버스에서 얻은 수익으로 현실세계의 생산물을 구입하게 되면 경제 밸런스가 무너지지 않을까요? 실질적 노동에 의해 생산되는 재화를 가상의 실존하지 않는 세계에서의 수익으로 거래하는 경제시스템이 장기적 거시적으로 성립이 될 수 있을까요? 지구상의 경제활동인구 중 현재는 소수가 메타버스를 드나들며 살고 있지만 앞으로 메타버스 이용 인구가 폭발한다면...물론 시장원리에 의해 자연스럽게 서서히 조절된다 하더라도 분명히 새로운 치명적 문제점들이 발생할 것 같아요.공정한 give & take이 성립되는 건전성이 현재보다 높아지지 않는 메타버스가 과연 인류가 추구하는 삶의 가치와 의미에 긍정적일까?생각해 봅니다.
메타버스 내에서 돈을 버는 방식과 기회가 다양해지고 많아지는 만큼 현실세계에서의 생산력 역시 그에 맞게 이뤄져야 하겠죠. 인공지능과 초기술 융합으로 이 역시 가능한 세상을 만들어야겠고 필수적으로 지구상 인구수의 적정유지와 자원재활용,환경보호가 해결되어야 하는 인류의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결국은 메타버스라는 가상의 놀이공간을 만들어서 돈놀이 하자는거 아닌가요??? 여러분 메타버스 인정을 하지만 너무 몰입하지는 맙시다..이런것도 다 트랜드 입니다...지금까지 혁신이라는것들보면 유효기간이 다 있는거고 몇십년후에는 또 다른 플램폼을 만들어서 돌놀이 하게 되어있습니다..결국 돈버는 사람들은 저런 플랩폼 만드는 사람들이고 여기서 노는사람들은 돈 지불하며 힘들게 살게 되어 있습니다...메타버스는 21세기 봉이 김선달이 환생 버젼입니다.
책도 정말 재미있게 읽었는데, 영상도 너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보았습니다 ㅎㅎ. 마치 친한 선배가 차 마시면서 이야기해 주듯이 편하지만 정곡을 찌르는 메시지를 던지시네요. 메타버스의 전략적 활용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데 Basic을 다져주는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진짜 이해가 안되는게 그놈의 메타버스가 결국엔 인터넷상에서의 가상현실로 3차원으로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하거나 어떤 활동을 하는건데 그게 지금 게임이잖음 님들이 말하신 크리에이티브가 마인크래프트고 돈버는게 리니지 메이플 그런거고 결국엔 로블록스도 그냥 게임인데 그냥 비디오게임인데 왜 자꾸 메타버스라고 하는건지 .. 게임에 대해 회의적인 틀딱들이 뭔가 있어보일려고 메타버스라고 칭한거아닌가
진짜 메타버스할거면 그냥 모니터속 3차원이 아니라 구 페이스북(메타)가 하는 것 처럼 VR AR 합친 신기술 (손가락 센서)로 하는 현실 메타버스를 만드는게 진짜 "메타버스" 인거같은데 왜 갑자기 메타버스메타버스 하는지 이해가 안되네 그냥 "비디오 게임" 인데
마인크래프트 보셈 몇년 전 부터 니들이 그렇게 메타버스메타버스하던 그거를 지금까지 계속 실현중인데 ㅋㅋ
그런데 인터넷이 최대의 메타버스라는 얘기를 들으면 그건또 맞다고 생각을 합니다. 인터넷으로 각종 플랫폼들이 연결되고 온라인게임을 하고, 가령 유튜브라는 플랫폼에서 현실의 나와달리 편집된 가상의 나가 만들어지고 몇몆은 동물탈쓰고 방송하니 완전 현실과는 다른 창조된케릭터죠. 이 안에서도 이미 생태계가 있고요. 이미 이런 댓글을 남길때 우리는 가상의 이미지로 활동하고 있는거니까요.
메타버스라는 것도 실제로 어떠한 플랫폼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결국 돈을 쓰러 간다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할 것 같네요. 모든 산업에 걸쳐 확장된다거나 나만의 것을 생산하고 실생활을 대체할만큼의 돈을 번다는 것은 너무 환상같아요. 과거엔 불가능했던것이 지금 일부 가능하다는 것일 뿐이죠
메타버스 되게 대단하게 여기는 것 같은데.. 공상영화 마냥 현실을 대체하고 그런게 아니라 그냥 '멀티게임' 속에서 실물경제 개념이 들어온 것 뿐이고, 성장 가능성을 따지기 전에 게임 그래픽 용량부터 따져야 함. 아무리 시스템이 대단하고 그래픽이 대단해도 그걸 버틸만한 기계들이 많아야함. 지금 일반인들 사용하는 컴퓨터나 휴대폰 속에 공상영화같은 메타버스가 만들어 질려면 한 수십년은 지나야 할 거임. - 그리고 저런 세상 원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야.. 가능함 - 현실의 쇼핑이나 영화 관람, 부동산 이런 것들이 메타버스 안으로 들어가는 게 아니라 그냥 같은 개념의 것들이 가상공간 안에 새로 생긴 것 뿐임. 그러니까 현실에서 사라지는게 아니라 가상 공간에서도 그걸 할 수 있게끔 되는 것 뿐임. 사람들 대다수가 가상공간에서 이런 것들 하는 걸 좋아한다면 당연히 이쪽은 성장하겠지. 그리고 현실에서 그런 것들을 하기 싫어하는 사람은 가상공간만 고집하겠고. 솔직히 메타버스는 현실에서 못 채우는 욕구 채워주는 프로그램들일뿐임. 제페토는 인스타가 성공한 이유랑 같은 개념이고, 동숲이 성공한 이유는 5대욕구랑 딱 맞아 떨어져서 그렇고. 페북도 자랑질 용이고.. 마크는 몇년 전이 인기 많았고.. 마크 다음으로 잘 팔린게 심즈였고, 로블록스는 외국에서 한참 뜨고 있고.. 메타버스 투자는 그냥 게임 산업 투자랑 같은 개념임..
메타버스에 대해 잘 이해했습니다. 세컨드라이프와 다른게 없는 허구세계....라고만 무심코 넘겼었는데, 그때와는 달리 빠른속도로 커지는 기술들이 많이 융합되어간다는게 이해되었습니다. 1960년대 나온 유비쿼터스의 웨어러블컴퓨팅 개념이 이제야 하나씩 구현되듯이, 더욱더 대규모의 개발 진행과 진화가 필요해보여 아직도 갈길은 멀어보이긴 하네요. 단지 플랫폼의 단위와 규모가 이제는 대기업, 또는 국가단위로 점점 커져가고 있다는 것은 확실해 보이고, 그속에 우리는 또다른 플랫폼노동자가 될수 밖에 없어보이긴 합니다. 메트릭스 현실판이 점점 다가오나요. . 그래도 네오도 나올테니 균형은 이뤄가고 살만한 세상이 되겠죠.
Sunin Joe 45
2021년 12월 04일 00:16결국 15~20년전 유행하던 커뮤니티성 MMORPG 게임들이 발전된 형태로 다시 돌아온다,
어마어마한 기술적 변화를 통해 차원이 다른 세계관을 구축한다는 말씀이신데...
그 예로 드시는 말씀이 너무 뜬구름 잡는 이야기이거나, 너무 과거에 머무른 이야기.. 결국 실체는 없네요.
무한하게 자유롭다는 듯이 말씀하시는 것 보면 그냥 온라인 RPG게임 자체를 안 해보신 것 같은데,
앵벌하는 초딩들도 니자리 내자리 나누고 자릿세 받아요...
누구나 접근할 수 있다는건 그곳에 가치가 없다는 뜻이고,
누구나 가치를 생산할 수 있다는건 그 무엇도 가치가 없다는 뜻이죠..
김연수 34
2021년 12월 05일 03:20메타버스를 절대 무시해선 안되고 무한한 가능성이 분명하지만 저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게임과 다르게 나날이 발전하고 현실과 구분이 없어지는것은 분명하지만 인간이라는 동물이 신체적한계로 인해 결국 오프라인속에서의 삶,행복을 추구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본능적으로 우리는 아무리 메타버스속 연애를 해도 뇌에 직접적으로 오는 사랑하는 연인의 촉감 거기서 나오는 행복호르몬들 이러한 것들로 인해서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그한계가 허물어지는 날이 있다면 바로 뇌에서 연결되거나 메타버스속 삶이 온라인이라는 인지가 사라지고 현생이라는 착각을 느끼게 한다면 극복이 되겠지요 그러나 이또한 인간이 생로병사라는 한계점을 극복하지 않는한 메타버스가 현실을 넘어살지 전 의문이 듭니다
아무개 27
2021년 12월 05일 09:48뇌의 감각들을 속일 정도는 되어야 혁신이라고 생각함.
지금 메타버스는 그냥 사용자 폭만 넓어진 게임이라고 생각
마미 Korean_Mom 25
2021년 11월 29일 13:14우리애들 어떻게키워야할까..세상이 너무 빠르게 변한다..
Farm Cloud 25
2021년 12월 01일 22:05아직도 뜬구름처럼 느껴집니다.. 물론 큰돈을 벌 수도 있다는 건 이해했습니다. 현 비트코인 상황으로 간접적으로 말이지요.. 그런데 소위 메타버스라는 가상현실에서 임금을 받는 방법은 상당히 제한적이지 않을까요?.. 카지노 npc를 예시로 드셨던데 차라리 인공지능 npc를 쓰면 썼지 사람을 쓸까요?.. 메타버스로 먹을 것을 구할 수 있나요? 이성을 사귀고 결혼하고 자녀 계획을 세울 수 있을까요?.. 그저 아주 발전된 메신져처럼 들리는 건 저뿐일까요?
이선우 22
2021년 11월 29일 16:56이해하기 쉽고 편안한 강의 정말 잘들었습니다. 전문가일수록 모르는 사람이 더 이해하기 쉽게 강의한다는 말을 실감할수 있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비베이직 마크라메 be basic macrame 19
2021년 11월 29일 21:32지금같은 위드코로나시대에 가상공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않은것같아요 이미 어려운 코딩공부없이 진입가능한 단계라니 4차산업시대에 뒤쳐지지 않게 더 관심을 가져야겠네요 귀에 쏙쏙 들어오는 설명 감사드려요 👏👏👏😍
Nosferatu Akad 19
2021년 12월 29일 14:58매트릭스에 접속해서 활동하는게 끝이고...
게임에서 사람들이 모여서 공대가는거히고 별차이 없어보이는것을 메타버스라고 복잡하게 설명하면 뭔가 대단해보는건가 싶네요.
스터디언 18
2021년 11월 29일 12:21이승환님의 "메타버스 비긴즈: 인간×공간×시간의 혁명(2021)"📘을 소개합니다
👉 http://kyobo.link/eyDr
월급독립만세 TV 박차장 17
2021년 11월 29일 15:54와 30분이라는 긴 영상을 진짜로 몰입해서 봤네요. 메타버스에 대한 의문점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메타버스와 NFT 진짜로 다음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을지 관심있게 지켜보겠습니다.
100억대 부자! 15
2021년 11월 29일 12:43메타버스 강의 중
가장 이해 쉽고
흥미로운 강의 였습니다.
Dimer 15
2021년 12월 06일 06:19전문가 말씀 들으니 느낌 확 오네요.
불쓋 버블 느낌... 10년은 멀었다는 느낌....
메타버스에 열광하며 설파하시는 분들 평균연령대 보면 느낌 딱 옵니다.
지난 20년간 온라인 RPG게임이 어떻게 굴러왔는지 상상도 못해보신 분들이란거...
그래픽, 프로그래밍, AR, VR, 이머시브오디오믹싱 등 어느 방면으로나
그들이 말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에 가장 가까이 다가서있는건 게임업계인게 명백한데
아직도 마약이네 어쩌네 하면서 규제하려고 난리치는게 현실.
Han Daniel 14
2021년 11월 30일 17:15많은 강의를 들어도 메타버스 이해가 잘 안되었는데... 이번에는 정말 이해가 되네요! 편하게 잘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onesun lee 14
2021년 11월 29일 16:05가상과 현실을 혼돈하게 될만큼 과학이 발전하고, 물리적인 육체보다 정신을 지배하는게 우선시 되는 세상이 온단거지... 사람들이 삶에 찌들어 돈돈돈 돈만 되는거를 찾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인간 정신 통제 지배라는 무서움이 도사리고 있을지모르겠다,, 언제나 그래왔듯이 일반 사람들이 아는 과학 기술의 진보보다 실제 과학 기술은 더 발전했을테고 향후 30-40년 후의 세계는 내가가진 코인이 몇십억 몇백억이 될지라도 내가 없을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든다.
P. Garden 13
2021년 12월 05일 10:37메타버스에서 얻은 수익으로 현실세계의 생산물을 구입하게 되면 경제 밸런스가 무너지지 않을까요? 실질적 노동에 의해 생산되는 재화를 가상의 실존하지 않는 세계에서의 수익으로 거래하는 경제시스템이 장기적 거시적으로 성립이 될 수 있을까요? 지구상의 경제활동인구 중 현재는 소수가 메타버스를 드나들며 살고 있지만 앞으로 메타버스 이용 인구가 폭발한다면...물론 시장원리에 의해 자연스럽게 서서히 조절된다 하더라도 분명히 새로운 치명적 문제점들이 발생할 것 같아요.공정한 give & take이 성립되는 건전성이 현재보다 높아지지 않는 메타버스가 과연 인류가 추구하는 삶의 가치와 의미에 긍정적일까?생각해 봅니다.
메타버스 내에서 돈을 버는 방식과 기회가 다양해지고 많아지는 만큼 현실세계에서의 생산력 역시 그에 맞게 이뤄져야 하겠죠. 인공지능과 초기술 융합으로 이 역시 가능한 세상을 만들어야겠고 필수적으로 지구상 인구수의 적정유지와 자원재활용,환경보호가 해결되어야 하는 인류의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김부장의 딸을 위한 레시피 13
2021년 11월 29일 19:58어렴풋하게 알던 메타버스 개념을 실사례 중심으로 자세히 설명 해주셔서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네요!!!!
이선희 12
2021년 11월 29일 19:39메타버스의 기본 개념과 인터넷 공간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초보자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시네요. 잘 들었습니다~^^
희성 Heesung 12
2021년 11월 29일 14:45뭔가 뒤통수를 맞는 느낌, 이걸 지금이라도 빨리 이해하면 십년후 천만장자될 것 같은
Sangkeun Han 11
2021년 11월 29일 13:53이게 결국은 메타버스라는 가상의 놀이공간을 만들어서 돈놀이 하자는거 아닌가요??? 여러분 메타버스 인정을 하지만 너무 몰입하지는 맙시다..이런것도 다 트랜드 입니다...지금까지 혁신이라는것들보면 유효기간이 다 있는거고 몇십년후에는 또 다른 플램폼을 만들어서 돌놀이 하게 되어있습니다..결국 돈버는 사람들은 저런 플랩폼 만드는 사람들이고 여기서 노는사람들은 돈 지불하며 힘들게 살게 되어 있습니다...메타버스는 21세기 봉이 김선달이 환생 버젼입니다.
sh Kim 10
2021년 12월 06일 22:07책도 정말 재미있게 읽었는데, 영상도 너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보았습니다 ㅎㅎ. 마치 친한 선배가 차 마시면서 이야기해 주듯이 편하지만 정곡을 찌르는 메시지를 던지시네요. 메타버스의 전략적 활용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데 Basic을 다져주는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밴자민 10
2021년 12월 03일 08:17메타버스에 대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되어
감사합니다 ~^^
마랑가뚜TV🎵싱어송라이터 9
2021년 12월 15일 13:21메타버스에 대한 정의가 완벽하게 내려져 있지 않고 계속해서 진화해 가는 과정이군요....강의 너무 감사합니다...
추영민 8
2021년 12월 03일 19:10메타버스라는 개념은 좋은데 "쓸만한" 플랫폼이 하나도 없는게 아쉽네요..
dasoo sam 8
2021년 12월 05일 09:36메타버스 개념을 잡기가 참 힘들었는데 사례와 비유를 많이 알려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철환 이 8
2021년 11월 29일 16:43메타버스관련 최고 전문가의 강의 ㅡㅡ 편안하게 잘들었습니다.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에 많은기여바랍니다.
떡엽 7
2021년 12월 08일 20:59진짜 이해가 안되는게 그놈의 메타버스가 결국엔 인터넷상에서의 가상현실로 3차원으로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하거나 어떤 활동을 하는건데
그게 지금 게임이잖음 님들이 말하신 크리에이티브가 마인크래프트고 돈버는게 리니지 메이플 그런거고 결국엔 로블록스도 그냥 게임인데
그냥 비디오게임인데 왜 자꾸 메타버스라고 하는건지 .. 게임에 대해 회의적인 틀딱들이 뭔가 있어보일려고 메타버스라고 칭한거아닌가
진짜 메타버스할거면 그냥 모니터속 3차원이 아니라 구 페이스북(메타)가 하는 것 처럼 VR AR 합친 신기술 (손가락 센서)로 하는
현실 메타버스를 만드는게 진짜 "메타버스" 인거같은데
왜 갑자기 메타버스메타버스 하는지 이해가 안되네 그냥 "비디오 게임" 인데
마인크래프트 보셈 몇년 전 부터 니들이 그렇게 메타버스메타버스하던 그거를 지금까지 계속 실현중인데 ㅋㅋ
눈나 7
2022년 1월 11일 18:46대충 장사꾼들이 가상세계에 대한 망상들을 모아 상품화 시켰다고 봐도 무방한데 아직까지 구현된것도 거의 게임 수준이고
JIMBAE 7
2021년 11월 29일 21:59현업 앱 디자이너인데 후세의 사람들이 우리가 쓰는 제품을 보고 놀라는 장면이 떠오르네요. 종이를 겹친 모양의 평면디자인으로 생활을 했다고? 하면서.. 전자책 사보러 갑니다 총총..
Sung-jin Choi 6
2021년 11월 29일 22:35어떻게보면, 과장하면, 메타버스를 선점하면 부는 자연스럽게 따라온다(?)고 하죠
나이키 등 세계 일류기업은 이미 가상 부동산을 어마한 금액에 거래가 오가고 있다는 소식도 봤구,
한참 부족하지만 최근 제가 봤던 정보를 읊어 봤습니다
🤣🤣 영상 잘보겠습니다
메롱 5
2022년 1월 04일 21:13메타버스를 구현할 제대로 된 플랫폼도, 장비도 구체화되질 않았고 상용화되지 않았죠.
물론 머지않은 미래에 가상공간이 좀 더 구체화 되겠지만, 지금으로써는 뜬구름에 가까워보입니다.
가상과 현실을 어떻게 연결할 것인지도 상당히 궁금하네요. 어느정도 연관지을 수 있어야 가상공간에 힘이 실릴건데요...
kt2374 5
2021년 12월 10일 17:20기회는 가상공간 자체가 아니라 결국 본인의 경쟁력이 주게 되는군요.
이석영 4
2021년 12월 03일 15:25이 영상을 보고 메타버스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이런 변화의 흐름에 어떻게 적응하고 변화해야할지 생각하게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김승주 4
2021년 12월 02일 07:38마음은 급해지는데 할줄아는 건 없고
일단 책부터 구매 했습니다~~~^^
earth2korean 나도 오늘부턴 건물주 4
2021년 12월 06일 18:29조카가 초딩1학년인데, 벌써부터 레페토 플레이 하더라고요 ㅋㅋㅋㅋ MZ 세대가 시대를 바꿀듯 합니다
용정 박 4
2021년 12월 06일 21:10대한민국 최고 전문가의 명쾌한 설명!
Sangman Lee 4
2021년 11월 29일 21:34이렇게 쉽게 메타버스를 이해 합니다.
물론 책을 읽었지만요.
앞으로도 온라인 강의 부탁드립니다~~!! ^^
밍밍밍 4
2022년 3월 27일 11:5920년전부터 게임에는 당연한듯이있던 기능들을
그때는 그런기술을 이용하는 사람을 게임이랑 현실을 구분못하는 게임중독자 취급하다가
이제와서 메타버스라는 그럴듯한 이름으로 20년전 기술을 최신기술인냥 사기치는것
꿈쟁이 3
2021년 12월 04일 10:04와우 서프라이즈. 이제야 메타버스가 이해가 됩니다. 진짜 놀라운 세계네요.메타버스 영상을 그리 많이 봐도 긴가민가했는데. 진짜 특이점, 변곡점이 도래하는 시대겠어요
규비 3
2021년 12월 08일 14:28단지 일자리가 광범위해지는거지
여러면에서 현실과 결합이 된다고 보진 않네요.
기술 발전이 빨라 현실이 메타쪽으로 다 넘어간다쳐도 70년이상은 걸린다고 봐서 지금 하는 일에 집중합시다.
지꼬멩 3
2021년 12월 03일 13:28메타버스의 세계 이해하기쉬운 설명 감사합니다
CY그룹 3
2021년 11월 30일 10:54참 세상 빠르게 변해가는것 같아요 늘 새로운 🤩 영상 잘보고 갑니다 !!
Jae Hyeok Shin 3
2021년 12월 06일 19:59메타버스가 뭔지 잘 몰랐는데 정말 쉽게 설명해 주시네요!
트리마제샀다 2
2022년 2월 09일 22:40AR기술이 이미 엄청나게 발전하고 있어요. 메타버스와 AR기술이 결합되는 순간이 저는 그리 먼 얘기는 아닌듯 보입니다.
Lights 2
2021년 12월 08일 14:49점과 선과 면에서 공간으로 가는데 아주 진화된 공간으로 가는 것. 싸이월드->세컨드라이프->과거와 비교 안 되는 기술의 조합.
27:20
kim benk 2
2021년 12월 02일 15:08정말 적응하려면 오래 걸릴것 같은 신세계ㅠㅠ
katy lim 2
2021년 12월 06일 09:26메타버스 설명을 이렇게 재밌게 해도 되는건가요?
공부가 많이 됩니다
이런거 자주 올려주심 안될까요?
HoJeong호정 2
2021년 11월 29일 15:13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762 heok 🍪 2
2021년 12월 03일 17:50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정솜결 2
2021년 11월 29일 13:42영상감사합니다ㆍ솜결
K와이치 1
2021년 12월 01일 03:44이세계를 알고나서 월급의 개념은 사라졌다
소금돌이 TV - 짠테크 & 주식 1
2021년 11월 29일 16:13무서운 메타버스….
Sue Kim 1
2021년 12월 07일 12:04메타버스 곧 다가올 만남의 장소 동네에서가 아닌 세계속에서
일월고은 사주타로 1
2021년 11월 29일 12:06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오사카가 1
2021년 11월 29일 12:001.
흙발고쇼미 1
2022년 1월 29일 22:23게임으로만 생각했는데 새로운 큰 변화의 시작이라는 생각이 듭니다..감사합니다..^^
메타버스 디즈니 1
2021년 12월 05일 12:24메타버스 시대 기대됩니다.
날아라거부기 1
2021년 12월 01일 11:31지금껏 들었던것중 최고네요^^
second first 1
2021년 12월 04일 08:04추천 동영상이 떠서 들어왔는데 좋은 자료가 많네요. 구독합니다.
윤순자 1
2021년 12월 05일 21:31중요한 정보를 잘 들었습니다.감사합니다
Angela Choi 1
2021년 12월 06일 22:06너무 쉽게 설명해주셔서 귀에 쏙쏙 들어오네요! 감사합니다~!
성순이 1
2021년 12월 05일 07:41이방에서 메타버스에 대해 이해하는데 많은 공부가 되겠네요
마요네즈 1
2022년 12월 13일 06:56메타버스는 진짜 전세계적 호들갑의 예시로 교과서에 남겨두고 두고두고 반성해야한다. 미래에서 봅시다 여러분들
남정민 1
2021년 12월 07일 09:36그런데 인터넷이 최대의 메타버스라는 얘기를 들으면 그건또 맞다고 생각을 합니다. 인터넷으로 각종 플랫폼들이 연결되고 온라인게임을 하고, 가령 유튜브라는 플랫폼에서 현실의 나와달리 편집된 가상의 나가 만들어지고 몇몆은 동물탈쓰고 방송하니 완전 현실과는 다른 창조된케릭터죠. 이 안에서도 이미 생태계가 있고요. 이미 이런 댓글을 남길때 우리는 가상의 이미지로 활동하고 있는거니까요.
황소연
2021년 12월 26일 08:4712월에 쌤님 강의 들수있는 행운을 잡았네요.
지렁
2022년 4월 17일 23:06메타버스라는 것도 실제로 어떠한 플랫폼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결국 돈을 쓰러 간다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할 것 같네요. 모든 산업에 걸쳐 확장된다거나 나만의 것을 생산하고 실생활을 대체할만큼의 돈을 번다는 것은 너무 환상같아요. 과거엔 불가능했던것이 지금 일부 가능하다는 것일 뿐이죠
팔방미인7
2022년 2월 11일 22:58너무도 훌륭하신 강의
크게 감사 드립니다♡
Fake Fake FakeZero
2021년 12월 10일 15:10요새 메타버스라는 용어가 분야를 막론하고 많이 거론되어서 찾아봤는데도 애매모호한 정의가 많아서 헷갈렸는데 영상이 너무 잘 설명 되어 있는것 같아요~ 덕분에 완벽하게 이해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민의례
2022년 7월 29일 01:49메타버스라는 단어 자체가 낮설지만 소리없이 밀려드는 미래의 파도를 어쩔수 없이 받아들여야할 것 같아요.
여럿의 행성들과의 관계형성은 또다른 인간세상이 되고
굳이 우주선타고 화성 꼭 가야되나 싶습니다ㅎ
May Kim
2021년 12월 06일 21:07넘도움되는영상입니다!!!!!
박인아
2021년 12월 10일 05:53이해하기쉽게 설명하고 목소리도
좋아요 굿~~
부자이모규원
2021년 12월 21일 00:06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Q Yi
2021년 11월 30일 14:16메타버스에 대해 잘 이해 할 수 있었어요.
이분이 책도 쓰셨던데 사 보아야 겠어요.
낭만 주주
2021년 12월 29일 13:53그동안 뜬구름 잡는 느낌으로 감이 안왔는ㄷㅔ
오늘 강의들으니 고개 막 끄덕여지는..
잘 들었습니다!!
성수제
2022년 1월 28일 10:50너무나 잘듣고 갑니다. 메타버스에 관심이 많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R fam
2022년 1월 25일 14:47강의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노멀총각 Normal single man
2021년 12월 20일 00:40이렇게 풀어서 쉽게 설명해주시니...자연스럽게 이해가 되네요..
ツ
2022년 2월 16일 16:50메타버스 되게 대단하게 여기는 것 같은데.. 공상영화 마냥 현실을 대체하고 그런게 아니라
그냥 '멀티게임' 속에서 실물경제 개념이 들어온 것 뿐이고, 성장 가능성을 따지기 전에
게임 그래픽 용량부터 따져야 함. 아무리 시스템이 대단하고 그래픽이 대단해도 그걸 버틸만한 기계들이 많아야함.
지금 일반인들 사용하는 컴퓨터나 휴대폰 속에 공상영화같은 메타버스가 만들어 질려면 한 수십년은 지나야 할 거임.
- 그리고 저런 세상 원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야.. 가능함 -
현실의 쇼핑이나 영화 관람, 부동산 이런 것들이 메타버스 안으로 들어가는 게 아니라
그냥 같은 개념의 것들이 가상공간 안에 새로 생긴 것 뿐임.
그러니까 현실에서 사라지는게 아니라 가상 공간에서도 그걸 할 수 있게끔 되는 것 뿐임.
사람들 대다수가 가상공간에서 이런 것들 하는 걸 좋아한다면 당연히 이쪽은 성장하겠지.
그리고 현실에서 그런 것들을 하기 싫어하는 사람은 가상공간만 고집하겠고.
솔직히 메타버스는 현실에서 못 채우는 욕구 채워주는 프로그램들일뿐임.
제페토는 인스타가 성공한 이유랑 같은 개념이고, 동숲이 성공한 이유는 5대욕구랑 딱 맞아 떨어져서 그렇고.
페북도 자랑질 용이고.. 마크는 몇년 전이 인기 많았고.. 마크 다음으로 잘 팔린게 심즈였고, 로블록스는 외국에서 한참 뜨고 있고..
메타버스 투자는 그냥 게임 산업 투자랑 같은 개념임..
윤정한
2021년 11월 29일 12:042
억측곡해망상오해
2021년 11월 29일 13:15머야머얌
부자돼서우주에서살래
2021년 11월 29일 13:51ㅁㅔㅌㅏ 붤 쓰
서비스
2021년 11월 29일 12:24감사합니다
Jung Hoon Kim
2022년 4월 26일 22:28장미빛 미래에만 초점을 맞추신 게 아니신지 기술의 한계점과 경제성을 넘 도외시 하신게 아닌가 싶습니다. 메타버스는 begin이라기 보다 아직도 prepare 아닐까요?
국뽕한사발
2021년 12월 01일 15:06초고속 인터넷의 발달로 이미 초연결시대인데 메타버스가 숟가락 얹는다고 달라질게 있을까요? 오히려 메타버스 이후가 더 기대됩니다.
Gene
2021년 12월 17일 01:00감사합니다 좋은내용 입니다 앞으로 한국에서도 세계를 주도할 메타버스 관련기업이 나올거라 생각합니다~!
Marcelino Jung
2022년 2월 02일 14:42메타버스에 대해 잘 이해했습니다. 세컨드라이프와 다른게 없는 허구세계....라고만 무심코 넘겼었는데, 그때와는 달리 빠른속도로 커지는 기술들이 많이 융합되어간다는게 이해되었습니다.
1960년대 나온 유비쿼터스의 웨어러블컴퓨팅 개념이 이제야 하나씩 구현되듯이, 더욱더 대규모의 개발 진행과 진화가 필요해보여 아직도 갈길은 멀어보이긴 하네요. 단지 플랫폼의 단위와 규모가 이제는 대기업, 또는 국가단위로 점점 커져가고 있다는 것은 확실해 보이고, 그속에 우리는 또다른 플랫폼노동자가 될수 밖에 없어보이긴 합니다. 메트릭스 현실판이 점점 다가오나요. . 그래도 네오도 나올테니 균형은 이뤄가고 살만한 세상이 되겠죠.
pard gue
2021년 12월 02일 12:20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JENNIE
2021년 12월 10일 00:07기술들이 심상치 않네요 정말...
감사바이러스
2021년 12월 11일 21:00바로 책 주문해야겠어요
덕분에 잘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