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공있는 삶을 꾸려나가기. 1)책을 읽고 글을 쓰면서 남 탓 하지 않고 핑계대지 않고 끝까지 마무리 하는 많은 경험 하기. -> 작가님 말씀이 맞습니다. 불평,불만만 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어두운 상황 가운데서도 현재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최소 하나이상은 있습니다. 그것을 스스로 생각해내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2) 관찰력이 있다. 상대방의 니즈를 파악한다. -> 내가 상대방이면 이것을 원할 거야. 속으로 계속 관찰하며 거기서 얻는 영감들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필요하겠네요.
3) 고독함을 겪은 사람이 내공이 있다. 스스로 선택한 것이다. 자기만의 결을 뽑을 수 있는 고독한 시간을 가져보자. -> 외로움과 고독함은 다른 이유가 있네요. 외로움은 타인이 없어서 오는 수동적인 감정인데 반해 고독은 자기가 선택하는 좀 더 능동적인 감정이네요.
4)오답노트를 만들자. 실패를 인정하고 좀 더 나아가기 위해서 노력하자. 그러면 사고가 유연해진다. 뇌가 말랑말랑해진다. ->실패를 인정하면 지금 위치에서 한 단계 내려갈 수도 있는데 그걸 받아들여야 더 발전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평소에 의식적으로 교만하지 않고 겸손한 태도를 가져야겠습니다. 현 위치보다 얼마든지 더 내려 갈 수 있는 여유를 넉넉하게 만들어놓겠습니다.
누구에게도 흔들리지 않을 내면을 갖기위해 나는 독서좋아해요. 시간투자만하면 돈없어도 두드리면 내게 많은 것을 주는 글쓰기를 좋아해요. 너무 지쳐서 겨우 의자에 기대어 있지만 그래도 긍정적인 생각을 하려고 노력해요. 어린아이보다 더 감정표현을 못하는 나이지만 늦게라도 감정을표현하는 법을 배워서 내공을 키우고 싶네요. 내공도 노력이 필요해요! 이늦은 시간까지 집에 가지않고 공부하고 하루를 마감하는 제가 내공이 쌓이면 좋겠어요.!
작가님. 내 한계를 만나고, 고민+생각을 더더욱 많이해서 한계영역을 밀고 나가야 한다고 생각할수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관찰력: 주변상황에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내가 할 수 있는것을 찾는다. 2.고독함: 적극적으로 혼자있음을 선택함. 외로움과는 다름 3.오답노트: 나의 실패, 실수를 인정하고 더 나아가기
고독을 느낀다는건, 좋지 않은 감정인 줄 알았는데 고독을 통해서 나에 대해 더 알아간다는 것에 조금은 위안이 됐어요. 내가 살면서 실수한 게 무엇인지 모를때가 있는데, 오늘 이 영상을 본 덕분에 저만의 오답노트를 작성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ㅎㅎ 더이상의 실수는 있지만, 그 실수는 절대로 부끄럽거나 창피한 게 아니라는 걸 언제나 마음과 머릿속에 되새기겠습니다.
저와 같은 고민이 있는 분 덕분에 좋은 말씀 들을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는 스스로 내공이 없다고 생각하고 항상 다른 사람들을 보며 저사람은 어떻게 저렇게 행동하고 말할수있을까 부럽고 그랬는데 작가님의 말을 들어보니 저 또한 생각이 유연하고 저나름 내공이 있었던 사람이었던것 같습니다. 항상 제 자신이 부족하다고만 생각했는데... 너무 감사드립니다. 저도 조금은 자신감을 가지게된것 같아요~~ 😂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실패한 경험을 겪게 되면 마음이 단단하질 않아서 나약해지고 그러기 일쑤인데..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듯이" 더 단단해지고 배워가는 단계다 서서히 앞으로 나아가자"라고 저에게 주문을 외치고 싶습니다. 매일 뉴스레터를 보면서 1일1포 블로그를 쓰고 있고 책도 좋아해서 한달에 한권씩 읽고 있는 습관을 길들이고 있어요~ 저의 내공을 기르기 위해서 쭉쭉 뻗어 성장해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ㅁ^
하.. 제 고민을 어떻게 알고 알고리즘이 저를 이쪽으로 이끌죠 제가 직장 경력 7년차입니다. 지금 딱 고민하고 있고 직장 내에서 잘 어울리지 못한다는 생각, 동료에게 무시당한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함께 일하시는 분들이 저보다 20살이나 많으시다보니 그 내공들을 이길 수가 없는거에요. 삶의 노하우와 경험치는 적겠지만 저는 다독을 통해 간접경험이라도 많이 해보렵니다 ㅎㅎㅎ 나이가 어린데도 내공을 얻을 수 있다는 걸 이렇게 알고 갑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늘 정문정 작가님 영상보면서 받은 인사이트들을 제 인스타 계정에도 꾸준히 기록하면서 기억하고 실천하려고 하는 사회초년생입니다😊 사회초년생이다 보니 일을 대하는 태도와 인간관계의 면에 있어서 유연하게, 지혜롭게 잘 대처하고 행동해야 하는 일이 많더라고요, 일잘러에서 더 나아가 내공이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그래서 이 주제가 너무 와닿고 공감가는 고민이기도 해요. 아직은 초년생이지만 점점 연차가 쌓일텐데 사연자분처럼 연차만이 아니라 실질적인 내공을 잘 쌓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될지 막막했었거든요. 뭔가 많이 안다고 꼭 내공이 많아지는 건 아닌 것도 같고요. 강의를 보면서 지혜와 인사이트를 얻고 싶습니다😀😀 작가님 책들도 너무 잘 읽었어서 이번 책도 꼭 읽어보고 싶어요😍😍😍
카톡 뷰에서 제목을보니 저에게 도움이 될것같아 우연히 보게됐어요 저는 6년전 입사했는데 연년생으로 아이둘을 낳는바람에 2년6개월정도 휴직후 6개월전부터 복직하여 일하고 있어요~ 휴직을 하다보니 제 동기분들과는 실근무연수가 달라 제가 뒤쳐지는 느낌을 많이 받더라구요~ 그래서 비록 실근무연수는 적더라도 저만의 근면함? 으로 그들의 발끝에라도 닿길바라며 열심히 근무하고있어요 제상황에 비추어서 영상을 보다보니 저만의 내공을 쌓아야한다는 것과 이를 위해서는 뛰어난 관찰력과 고독감, 실패를 기회로 만들자는 말씀이 머릿속에 담기네요! 역시 성실하기만 하면 안되나봐요~~ 좋은말씀감사합니다
기가 세다는 것과 내공이 있다는 것은 다른 것이다 라는 말씀에 하나 깨닫고 갑니다. 친구들이 저한테 이상형을 물을 때마다 뭐라고 말하기가 어려워 주절주절 설명이 장황해졌었는데, 한마디로 저는 내공이 있는 사람들에게 그간 매력을 느껴왔던 거였군요. 저도 그런 걸 동경했기에 그렇게 되고자 했던 거였고요.
작가님, 안녕하세요. 우선, 다독! 다작! 꼭 기억하겠습니다. 직장생활 3년차, 여전히 막내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최근 사수와의 갈등으로 인해,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제 잘못을 파악하게 되었고 앞으로도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기회를 갖고, 능력를 갖춘 사람이 되기 위해 많이 읽고, 쓰고,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 궁금한게 있는데요. 나름 내공있다 생각해왔는데 애기를 키우니 긴가민가 하는일이 또 생겨요 자기 아들 폭력에 미온적이다 못해 뒤로는 통쾌해 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아들친구엄마한테까지도 허허실실하면서 관계를 유지하는게 맞을까요? 1대1이면 고민도 안하는데 그룹이라서 긴가민가 하게되네요
@sooksook5945 21
2021년 12월 10일 22:06내공있는 삶을 꾸려나가기.
1)책을 읽고 글을 쓰면서 남 탓 하지 않고 핑계대지 않고 끝까지 마무리 하는 많은 경험 하기.
-> 작가님 말씀이 맞습니다. 불평,불만만 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어두운 상황 가운데서도 현재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최소 하나이상은 있습니다. 그것을 스스로 생각해내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2) 관찰력이 있다. 상대방의 니즈를 파악한다.
-> 내가 상대방이면 이것을 원할 거야. 속으로 계속 관찰하며 거기서 얻는 영감들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필요하겠네요.
3) 고독함을 겪은 사람이 내공이 있다. 스스로 선택한 것이다. 자기만의 결을 뽑을 수 있는 고독한 시간을 가져보자.
-> 외로움과 고독함은 다른 이유가 있네요. 외로움은 타인이 없어서 오는 수동적인 감정인데 반해 고독은 자기가 선택하는 좀 더 능동적인 감정이네요.
4)오답노트를 만들자. 실패를 인정하고 좀 더 나아가기 위해서 노력하자. 그러면 사고가 유연해진다. 뇌가 말랑말랑해진다.
->실패를 인정하면 지금 위치에서 한 단계 내려갈 수도 있는데 그걸 받아들여야 더 발전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평소에 의식적으로 교만하지 않고 겸손한 태도를 가져야겠습니다. 현 위치보다 얼마든지 더 내려 갈 수 있는 여유를 넉넉하게 만들어놓겠습니다.
- 좋은 말씀 감사합나다. 편안한 밤 보내세요 ^^
정유정 15
2021년 12월 11일 00:03누구에게도 흔들리지 않을 내면을 갖기위해 나는 독서좋아해요. 시간투자만하면 돈없어도 두드리면 내게 많은 것을 주는 글쓰기를 좋아해요. 너무 지쳐서 겨우 의자에 기대어 있지만 그래도 긍정적인 생각을 하려고 노력해요. 어린아이보다 더 감정표현을 못하는 나이지만 늦게라도 감정을표현하는 법을 배워서 내공을 키우고 싶네요. 내공도 노력이 필요해요! 이늦은 시간까지 집에 가지않고 공부하고 하루를 마감하는 제가 내공이 쌓이면 좋겠어요.!
@정문정답 12
2021년 12월 10일 16:20[이벤트 당첨자] @황리안 @청초 OK @Yeeun Song
@cieu104 8
2021년 12월 13일 14:46작가님. 내 한계를 만나고, 고민+생각을 더더욱 많이해서 한계영역을 밀고 나가야 한다고 생각할수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관찰력: 주변상황에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내가 할 수 있는것을 찾는다.
2.고독함: 적극적으로 혼자있음을 선택함. 외로움과는 다름
3.오답노트: 나의 실패, 실수를 인정하고 더 나아가기
>사고가 유연하다. 가르치려고 들지말자.
쎈척이랑 내공은 다르다.
쎈척하지말고 내공을 쌓겠습니다^^
@수호아빠-w3b 5
2021년 12월 10일 21:330:57 아핰핰핰핰핰
@joyfulsunny 4
2021년 12월 10일 22:53정문정작가님,감사합니다!
예전 영상에 작가님께 힘받아 브런치도전해보겠다고했는데, 드디어 통과되어 오늘 첫글을 올렸어요! 이제 진짜 내공이 필요해졌어요^^ 딱 맞춤영상으로 업드로해주셔서 깜놀^^
고독을 즐기며 꾸준히 관찰하고 오답노트 성실히 만들께요!!
내공키우는 그날까지,화이팅~
@재은-w6r 4
2021년 12월 11일 23:30제가 매일 고민하고 살았던 내용이네요… 저도 되게 고지식한 사람이 되고 싶었는데 막상 저보다 뛰어난 사람들을 보면 어떻게 저렇게 점잖고 겸손할 수가 있을까라면서 존경했거든요 이번 시간을 통해 선생님 말씀 듣고 문제의 원인을 알고 공감하게 되는 시간이었네요!
@박소영-m2w 4
2021년 12월 11일 22:04고독을 느낀다는건, 좋지 않은 감정인 줄 알았는데 고독을 통해서 나에 대해 더 알아간다는 것에 조금은 위안이 됐어요.
내가 살면서 실수한 게 무엇인지 모를때가 있는데, 오늘 이 영상을 본 덕분에 저만의 오답노트를 작성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ㅎㅎ 더이상의 실수는 있지만, 그 실수는 절대로 부끄럽거나 창피한 게 아니라는 걸 언제나 마음과 머릿속에 되새기겠습니다.
@min-dm7xt 3
2021년 12월 10일 21:08저보다 나이많은 선생님들에게도 깍듯이 대해드리는데 만만해보이는지 반말하고 막대하실때 너무 서럽더라고요.
나이는 어리지만 저보다 내공있어보이고 마음과 정신이 단단해보이는 사람들을 볼때마다 저도 단단한 내공을 가질 수 있으면 좋겠어요.
@uriwana_kr 3
2021년 12월 10일 21:31오늘영상도 잘보았습니다.내공있어요 라고 내공있는 사람이 되고 싶네요 기센사람말고. 😂 내공을 쌓아가야하는것에는 시간들이 충분히 필요한 법칙을 알려주셨어요. 감사합니다 ~~~♡
@hyejinkim7757 3
2021년 12월 11일 06:23작가님 말도 너무 조곤조곤 잘하시고 차분하고 따뜻한 느낌인데 다부지세요! 멋있어요👍
@Min-wr9gj 3
2021년 12월 11일 11:12정문정 작가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작가님 말씀대로 내공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책을 많이 읽고, 글을 많이 써보고 생각을 많이 하기 위해 노력해야 겠다는 다짐을 했어요! 감사합니다! 모두들 따뜻한 연말 되세요~! ❤️✨🎄
@batnasanaltangerel5868 3
2021년 12월 10일 22:36저 몽골에서 보고 있는 몽골인입니다 . 언니의 고만 상담을 듣고 힘을 받음니다 .
@Jay-ky6we 3
2021년 12월 11일 00:49제 무릎을 탁 친 부분입니다.
고독한 순간 속에서 자기만의 무언가를 뽑아내는 능력을 즐기는 사람!!!!!
혼자 있음을 적극적으로 선택한 사람!
자신의 결과물을 고독속에서 만들어 내는
사람이 되려고 제가 그렇게 고민을 하고
노력을 했군요. 깨닫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Filia7-m2f 2
2021년 12월 10일 20:53나이와 연차를 떠나 어떻게 하면 일로서 인정받는 내공있는 일잘러가 될까하는 고민은 일하는 사람이라면 항상하는 것 같아 그 비결을 찾고 습득하려고 하니까 공감이 되는 것 같습니다. 관찰력를 기르고 고독함을 갖고 오답노트를 만드는 내공있는 사람으로 나아가야겠네요~
@벤벤-z9b 2
2021년 12월 11일 18:23맞아요 최대한 닮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죠
@다하리-n6o 2
2021년 12월 12일 15:07저와 같은 고민이 있는 분 덕분에 좋은 말씀 들을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는 스스로 내공이 없다고 생각하고 항상 다른 사람들을 보며 저사람은 어떻게 저렇게 행동하고 말할수있을까 부럽고 그랬는데 작가님의 말을 들어보니 저 또한 생각이 유연하고 저나름 내공이 있었던 사람이었던것 같습니다. 항상 제 자신이 부족하다고만 생각했는데... 너무 감사드립니다. 저도 조금은 자신감을 가지게된것 같아요~~ 😂
@이은미-v5n 2
2021년 12월 11일 02:31읽어보고싶어요
@huihui_happiness 2
2021년 12월 13일 20:37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실패한 경험을 겪게 되면 마음이 단단하질 않아서 나약해지고 그러기 일쑤인데..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듯이" 더 단단해지고 배워가는 단계다 서서히 앞으로 나아가자"라고 저에게 주문을 외치고 싶습니다.
매일 뉴스레터를 보면서 1일1포 블로그를 쓰고 있고 책도 좋아해서 한달에 한권씩 읽고 있는 습관을 길들이고 있어요~
저의 내공을 기르기 위해서 쭉쭉 뻗어 성장해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ㅁ^
@Wednesday-ch1nr 2
2021년 12월 10일 21:12내공이 있는 사람은 고독을 즐기고 내안을 들여다 볼 줄 아는 사람이다.
@황리안-b2m 2
2021년 12월 10일 23:09하.. 제 고민을 어떻게 알고 알고리즘이 저를 이쪽으로 이끌죠 제가 직장 경력 7년차입니다.
지금 딱 고민하고 있고 직장 내에서 잘 어울리지 못한다는 생각, 동료에게 무시당한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함께 일하시는 분들이 저보다 20살이나 많으시다보니 그 내공들을 이길 수가 없는거에요. 삶의 노하우와 경험치는 적겠지만 저는 다독을 통해 간접경험이라도 많이 해보렵니다 ㅎㅎㅎ 나이가 어린데도 내공을 얻을 수 있다는 걸 이렇게 알고 갑니다.
@yeeunsong4463 2
2021년 12월 10일 21:05안녕하세요 저는 늘 정문정 작가님 영상보면서 받은 인사이트들을 제 인스타 계정에도 꾸준히 기록하면서 기억하고 실천하려고 하는 사회초년생입니다😊 사회초년생이다 보니 일을 대하는 태도와 인간관계의 면에 있어서 유연하게, 지혜롭게 잘 대처하고 행동해야 하는 일이 많더라고요, 일잘러에서 더 나아가 내공이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그래서 이 주제가 너무 와닿고 공감가는 고민이기도 해요. 아직은 초년생이지만 점점 연차가 쌓일텐데 사연자분처럼 연차만이 아니라 실질적인 내공을 잘 쌓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될지 막막했었거든요. 뭔가 많이 안다고 꼭 내공이 많아지는 건 아닌 것도 같고요. 강의를 보면서 지혜와 인사이트를 얻고 싶습니다😀😀 작가님 책들도 너무 잘 읽었어서 이번 책도 꼭 읽어보고 싶어요😍😍😍
@서경훈-t3v 2
2021년 12월 10일 22:32내공이라는 것이 그냥 오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되었고 삶을 허투루 살아가지 않으면서 내공을 쌓아 제 자신을 잘 가다듬는 것이 중요함을 느꼈습니다.
보다 의미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영상을 접해서 좋습니다!
@멩-w5r 2
2021년 12월 11일 14:23관찰력 고독함 오답노트! 모두 자아성찰을 할 수 있는 단계인 것 같아요!
내공을 만들고싶은 저로선 내공을 만들기 위해 이렇게 하면 되겠구나! 하고 알아가는 시간이었습니당 👍
@freesoul2934 1
2021년 12월 14일 23:24카톡 뷰에서 제목을보니 저에게 도움이 될것같아 우연히 보게됐어요
저는 6년전 입사했는데 연년생으로 아이둘을 낳는바람에 2년6개월정도 휴직후 6개월전부터 복직하여 일하고 있어요~ 휴직을 하다보니 제 동기분들과는 실근무연수가 달라 제가 뒤쳐지는 느낌을 많이 받더라구요~ 그래서 비록 실근무연수는 적더라도 저만의 근면함? 으로 그들의 발끝에라도 닿길바라며 열심히 근무하고있어요
제상황에 비추어서 영상을 보다보니 저만의 내공을 쌓아야한다는 것과 이를 위해서는 뛰어난 관찰력과 고독감, 실패를 기회로 만들자는 말씀이 머릿속에 담기네요! 역시 성실하기만 하면 안되나봐요~~
좋은말씀감사합니다
@renbin17 1
2021년 12월 12일 16:56책을 너무나도 좋아해서 새해가 되면 올해의 목표권수를 항상 세우는데 글쓰기는 어려워서 글쓰는건 타고나야하는거라며 자기 합리화중이었는데 그또한 내공을 쌓는데 중요한 밑거름이라니 다시 도전 정신을 가지고 시작해봐야겠습니다..
@vivabeom 1
2021년 12월 13일 15:57회사가 작다보니 인원도 적어 그런가 작은 바람만 불어도 마음이 동요하고 상황에 휘청입니다. 자존감은 낮은데 모든것이 다 저랑 연결되어있는 것 같고 스트레스만 받아요. 어떻게 해야 마음이 단단한 사람이 될까요..
@empirekorea 1
2021년 12월 10일 21:11혼자 고독한 사람 산에 들어가야하나 관찰력 고독함 실수를 인정하는사람 내공있는 고수가 되고 싶습니다.
💕항상 응원드립니다💕
구독 ✅ 좋아요👍알림🔔 꾸욱 👇 꾸욱 👇 눌러 주시는것은 기본입니다💕
Jinha Hwang 1
2021년 12월 12일 02:38공감 백배입니다.
@ok8105 1
2021년 12월 19일 19:43요새 직장에서 나름 저도 연차있는데 잘모르면서 어리니까.. 상대방은 고려하지않는 이기심때문에 힘듭니다. 자신이 논리적이지 않게 말하며 남의 의견은 듣지않습니다. 내공이 있는 웃으며 기분 나쁘지않게 할말하는 직장인이 되고싶습니다.
@민동이-s3s 1
2021년 12월 13일 11:27이번 영상도 제목이 완전 혹하네요..! 댓글에도 내공왕이신분들이 많아서 정독해봐야겠습니다~
@serimji6201 1
2021년 12월 13일 13:00마음 한편에 이런 생각들이 생기고 생각의 폭이 커지고 있어 남에게도 표현하고 싶고 전달하고 싶은데.. 아직 말하기는 부족한 새내기 책읽는 30대입니다.
저의 답답한 속내를 시원하게 그리고 편안한 말투와 부드러운 언어로 표현해주시다니.. 이거야 말로 작가님의 내공이시네요! ^^
@박엄마의10분서재
2021년 12월 16일 06:25오늘 역시 잘 보고 갑니다! ^^ 저 역시 내공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생각ㅇㅣ들어서 마음이 단단해지네요 ^^
@jskim2050
2023년 8월 19일 06:41전 내공있단
얘기 많이 들었어요
관찰력ㅎㅎ
유독 뛰어나긴 해요
아웃사이더 같단 말도
많이 듣고요ㅎ
혼자 있는 것도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 둘 다 좋아해요
ㅎㅎ
@namihong6298
2021년 12월 16일 14:21기가 세다는 것과 내공이 있다는 것은 다른 것이다 라는 말씀에 하나 깨닫고 갑니다.
친구들이 저한테 이상형을 물을 때마다 뭐라고 말하기가 어려워 주절주절 설명이 장황해졌었는데, 한마디로 저는 내공이 있는 사람들에게 그간 매력을 느껴왔던 거였군요.
저도 그런 걸 동경했기에 그렇게 되고자 했던 거였고요.
@팅후아
2021년 12월 16일 09:08작가님, 안녕하세요. 우선, 다독! 다작! 꼭 기억하겠습니다.
직장생활 3년차, 여전히 막내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최근 사수와의 갈등으로 인해,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제 잘못을 파악하게 되었고 앞으로도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기회를 갖고, 능력를 갖춘 사람이 되기 위해 많이 읽고, 쓰고,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모-b4y
2021년 12월 16일 12:17저 궁금한게 있는데요. 나름 내공있다 생각해왔는데 애기를 키우니 긴가민가 하는일이 또 생겨요 자기 아들 폭력에 미온적이다 못해 뒤로는 통쾌해 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아들친구엄마한테까지도 허허실실하면서 관계를 유지하는게 맞을까요? 1대1이면 고민도 안하는데 그룹이라서 긴가민가 하게되네요
@랑구-k4p
2021년 12월 19일 23:57혹시 추천 도서 영상 찍어주실수있울까요?? 말씀듣고 책을 읽어보고 싶은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네요ㅠ
@darksnight23
2023년 8월 20일 11:24알고리즘 따라서 들어왔는데 내용이 되게 알차고 공감가네요. 저도 내공이 많은 사람이 될려고 하는데 다행히도 3가지 중에 2가지는 가지고 있네요.
앞으로 더 노력해서 내공있는 사람이 되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