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고 싶었던 타다 대표의 7년 전 이야기, 이 청년 기업가의 꿈을 꺾지 마세요. | 박재욱 VCNC 대표 | 타다 혁신 꿈 도전 | 세바시 355회
강연 소개 : 이 강연은 '비트윈'이란 멋진 글로벌 서비스를 만들어낸 VCNC 박재욱 대표의 2013년 세바시 강연입니다. '비트윈'은 연인 사람들 간의......
강연 소개 : 이 강연은 '비트윈'이란 멋진 글로벌 서비스를 만들어낸 VCNC 박재욱 대표의 2013년 세바시 강연입니다. '비트윈'은 연인 사람들 간의......
@east.6554 22
2020년 3월 06일 10:34택시 우버 그 중간즈음 편법적 탈법적 단순 플랫폼사업을 혁신이라고 하기엔 좀...
Google Korea 21
2020년 3월 06일 10:17법원, 타다 무죄 판결
대한민국 10대, 20대, 30대, 40대는 타다를 응원합니다.
@genchicken 16
2020년 3월 06일 10:01글쎄요. 마냥 편들어줄 상황은 아닌걸로 압니다.
@jooyoungspark 15
2020년 3월 06일 10:07이분 강연을 공감을 해드리가 곤란하네요. 불법을 가지고 혁신이라고하니까요
@sudal358 14
2020년 3월 07일 13:00음... 타다가 합법이든 불법이든 논란이 끝난 것도 아니고 아직 진행 중인데 굳이 세바시에서 이런 타이틀로 영상을 올릴 필요는 없을 거 같은데요...ㅠ 오랜 세바시 팬으로서 좀 아쉽네요
허리케인J 14
2020년 3월 07일 03:15그냥 잡스병 걸린 사람 같은데
Google Korea 13
2020년 3월 06일 10:16법원, 타다 무죄 판결
@kooster91 12
2020년 3월 06일 10:26이미 법원이 무죄 판결을 한 걸로 아는데요, 혁신을 향한 젊은 기업들의 도전을 지금 이런 식으로 가로막는 방식은 미래에 좋지 않습니다. 타다금지법 개정안 통과를 반대합니다.
Google Korea 12
2020년 3월 06일 10:26재욱이형, 이재웅 대표님 항상 지지합니다.
‘타다’ 없는 대한민국에는 미래가 없습니다.
사용자지정 10
2020년 3월 07일 10:10이건 논란이 있네요~ 타다 드라이버들도 불만이 있고 사실상 앱으로 부르는 콜택시인데 이건 전세계 다 있는 서비스고~ 이분 말하는건 자유인데 세바시에서 자극적인 썸네일 뽑을 필요가 없을텐데
@sujiheo5304 10
2020년 3월 07일 00:57타다 박재욱대표님 이글을 꼭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개인택시기사인 아버지의 자녀입니다.
타다택시를 이용한 경험상 30만명이나되는 택시기사들의 생계를 위협할 수 있을 만큼 혁신적인 사업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외국에 거주하여 우버를 사용해봤다면 누구나 낼수 있는 아이디어죠~
전 타다가 불법이고 국회가 내린결정이 올바르다고 생각합니다.
1. 타다는 1만명의 타다기사를 직접고용하고 있지않습니다. 법의 사각지대를 활용하여 모든 책임을 기사에게 떠넘기고있죠 대표님은 1만명의 타다기사들이 걱정된다고 하셨죠 그럼 직접고용을 하셨어야합니다 이제와서 걱정된다...이말은 그냥 사업을 접지않기위해 발악하는걸로 보입니다
2. 혁신사업이라고 하기엔 기존 택시와달리 특수성이 나타나지않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택시를 부르는것은 기존에 카카오에서 시행하고 있기에 (승차거부가 없다/ 와이파이 핸드폰충전은 혁신이 아니죠 )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다 미래산업인가요?
3. 인터뷰에서 지구온난화문제,환경오염문제를 줄일수 있다고 하셨는데 이건 진짜 하실말씀은 아닌것같습니다 대중교통의 차량수 증가에따라 손님이 대중교통을 더 이용한다는 것은 비례하지않듯이 정해진 택시를 타는 손님을 나눠서 영업을 하는 행위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4. 택시기사들은 보통 십년의 무사고 운전경력과 차량번호를 거액을 주고 나라에서 구입하여 일정요건을 통과해야만 합니다. 이런과정을 거치지않고 유상영업을 하는것은 불법입니다
5. 스타트업의 혁신을 꺾지 말라.....하..... 반려동물케어서비스, 배달의민족서비스와 단순 콜벤이 같다고 생각하시는건지 ... ? 시작하기전에 충분한 조사를 하셨어야했다고 봅니다 비트윈사업을 진행하면서 다른사업을 시도하려고 하신게 타다라고 하셨는데 돈을 벌려는 생각만 하신건 아닌지 ....
@fe_3956 10
2020년 3월 06일 12:42실업을 만들었기에 혁신이라고 할 수 없다는 주장이 많은데,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겠어요? 그렇다면 4차산업혁명은 혁신이 아니라 후생 저해 요소인가요? 기계가 일을 대신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사람들에게 좀 더 편리할 것을 만드는게 혁신이지 무엇인가요? 당연히 실업이라는 단점이 생길수야 있겠지요. 장점엔 당연스레 단점이 따라오기 마련이니까요. 기술이 변하면 산업구조가 변하고 구조조정이 필수겠지요. 새로운 기술을 배우지 못 하는 분들은 도태되고요. 그들에게 정부적 지원이 필요함은 인정하지만, 그들을 살리겠다고 혁신하지 않을 수야 없는 노릇이지요. 보수주의적 태도를 가지고 자기방어하려고 하는 행태가 보기 힘들어서 댓글 답니다.
@라이프컨설턴트-당신 10
2020년 3월 06일 13:49혁신은 기존에 있는것을 얼마나 잘 융합시키느냐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은 휴대폰+인터넷+mp3 의 융합이었죠^^
@invinciblej2472 8
2020년 3월 06일 12:11이번 주제는 좀 아닌거 같애요
수십만명을 실업자로 만드는걸 혁신이라 부를수 있을까요?
혁신도 좋지만 공평을 저해시키는 문제를 모른채 한다면
동의를 이끌어내기는 어려운듯합니다
@ctrl3158 7
2020년 3월 07일 16:50이문제에 대해 관심없다가 사정을 들어보니 편법 그이강도 이하도 어니더만 혁심 좋아하네
@sddoha13 7
2020년 3월 11일 10:29택시 너무 불친절해요
좋은기억 1도없어요
타다 아쉽너요ㅜㅜ
통아오커뮤니티 6
2020년 3월 08일 09:42타다는 혁신? 공유경제?는 아닌것 같습니다. 일부의 혁신이라는 말은 공감도 하지만 결국은 합법적테두리(꼰대같은말이지만)가 필요합니다. 이러다가는 택시가 택배를 택배가 사람을 나르는 혁신?도 등장해야죠.. 렌트카영업이 아닌 영업면허로 정직하게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고 국토부가 준비하는 플랫폼택시업체들과 같이 테이블에 앉아서 협상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직접 타다드라이버의 인터뷰를 통해 드라이버의 고충이 너무나 힘들다는 것도 잘 알게 되었습니다. 특별히 드라이버의 안전과 복지는 너무 미비하다는 것이 ... 모든 전직 타다드라이버들이 안티 타다가 되는 것. .. 이직율이 80%이상이라는 것은 눈 여겨 볼 객관적 팩트이니까요. 네이버 김정호 창업자의 말을 자세히 귀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yujerk6903 6
2020년 3월 06일 11:16타다 꼼수 잘가라
@부엉이오형제 6
2020년 3월 06일 15:07내가 무면허로 미용잘하고 비행기도 잘몰고 헬기도잘몰고 건물도 잘만들고 음식도 잘만들고 치료제도 잘만들고 성형수술 외과수술 내과수술 이빨 잘뽑고 충치제거 잘하면 4차산업 혁신이냐?
J J 6
2020년 3월 09일 14:11타다의 몰락은 단순히 하나의 기업이 역사속으로 사라진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혁신기업의 출현토대와 국가성장동력의 발판이 무너졌음을 의미한다
@bb69j 5
2020년 3월 07일 07:11법 안에서...
아니면 그 법을 뛰어넘을 수 있게
절대다수의 공감을 이끌어내던가
썬칩 5
2020년 3월 07일 14:52일자리가 없어지는 것을 따질려고 하면 현대중공업 같은 곳도 로봇도입 안 하고 오로지 사람으로만 해야지ㅋㅋㅋㅋ
Honda keiske 5
2020년 3월 08일 13:41정이안가네 얘는
통아오커뮤니티 5
2020년 3월 08일 09:45비트윈은 정말 좋은 서비스이지요
@meta3539 5
2020년 3월 06일 18:18왜 타다가 혁신이 아니냐? 플랫폼을 통해 기존의 택시시장의 낮은 승차만족감을 해결한건데
@ralphlauren3923 5
2020년 3월 07일 13:10세바시의 노이즈마케팅 잘 봤습니다^0^
한영진 5
2020년 3월 07일 18:33세상을 바꾸고 싶은게 아니라 크게 한탕 해 먹고 싶은거겠지 ㅋㅋㅋㅋ 세상을 이롭게 하려는놈이 수십만 택시기사와 타다 알선일용직 기사들 생각은 안 하냐? 위선자 ㅋㅋㅋㅋ
@김씨-j3g 5
2020년 3월 06일 18:58제목이 허허.. 꿈을 꺾지 마세요라니.............. 세바시에 조금 실망했네요 이렇게 편드는 것은 좀 아닌듯
@gye2323 5
2020년 3월 07일 22:37법을 지키셔요,
@대니-q1h 5
2020년 3월 10일 11:00타다가 불법이고 사기인 이유, 복싱에 비유를 해보겠습니다. 모든 복싱선수들은 룰에 적용을 받고 제도권안에서 시합을 하고 패널티를 받습니다. 그런데 어떤 선수한명이 등장 했습니다. 그는 혁신적으로 발로 공격을 했고 심지어는 이빨로 상대의 귀를 물어뜯었습니다. 물론 반칙이었습니다. 그럼에도 그 선수는 대중들로 부터 인기가 많았습니다. 쇼맨십도 좋았고 인터뷰도 이슈가 되어 지루한 복싱경기에 지쳐있던 팬들은 그선수에 열광하기 시작했습니다. 경기를 진행하는 심판은 그선수의 반칙을 인정하지 않고 경기를 계속해서 진행했습니다. 그러자 심판위원회와 운영진에서는 그선수의 반칙에 패널티를 부과하고 선수를 출장정지 시켰습니다. 대중들은 실망했고 그 선수는 억울하다며 대통령에게 거부권을 행사해 달라합니다. 기존의 복싱선수들도 버팅이나 어깨밀침동작 오픈블로우등 야비한 반칙을 어느정도 허용했다며 억울하다는 겁니다. 여러분! 복싱에서 버팅이나 어깨밀침, 오픈블로우는 심판에게 적발되면 적절한 패널티를 받습니다. 그런데 어떤선수가 인기가 많다하여 발을 쓰고 귀를 깨무는 행위를 허용해 달라고 하면 이것이 복싱입니까? 이것은 비유에 불과하지만 제도권안에서 최소한의 규칙과 법률을 지킬것을 요구하는게 이상한겁니까? 아니면 그런제도에는 응할수 없다며 그저 자신이 정한 룰에서만 영업하겠다고 고집을 피우는것이 이상한겁니까? 권리금이나 기여금 없이 노점상 포장마차처럼 마음대로 영업하겠다고 한다면 앞으로 한국의 혁신은 자기멋대로 하고싶은데로 하면 혁신의 아이콘이 되는것 입니까? 박재욱이라고 하는 사람은 타다금지법이 통과되고 아내와 부등켜안고 울었다 했습니다. 제가 묻겠습니다. 그럼 박재욱은 택시운전자들이 분신을 할만큼 절박함은 가지고 있습니까? 눈물 몇방울 흘린것으로 대통령에게 거부권을 원한다면 우리나라에 대통령에게 요구할 사람은 1000만명도 넘을것 입니다. 감정에 호소하거나 자기 합리화를 하지 마세요! 법리나 여객운송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낮았고 준비가 철저하지 못했다고 솔직히 인정하십시요! 다음 커뮤니케이션의 공동설립자 이찬진대표는 타다금지법이 미래를 위한 바람직한 법이라고 분명히 말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찬진 대표는 혁신을 모르는 무뇌한 입니까? 어디한번 시원하게 답변해보십시요. 그리고 법원 2심 판결에서 징영형이나 유죄가 선고 되면 다시는 사업을 하지 말아주십시요! 강력하게 요청합니다!
@친절한유쌤 5
2020년 3월 08일 14:21전하려는 메세지가 뭔지 잘 모르겠다.
@BossBaekma 5
2020년 3월 07일 21:42면허사서 합법적으로 할생각을해야지!!!
이게4차산업이러면 5차산업은
판사,검사,변호사들도 말잘하고 법공부한사람이면 앱으로 호출해서 채용해!!
의사들도 수의사들 매스만 사용할줄 알면 앱으로 호출해서 고용하면 아주 멋진5차산업이겠다.
@stranger-windcloud 5
2020년 3월 07일 21:15공유경제가 택시만 있나... 참..
어느 사업자의 정해진 가격과 정해진 자원을 서비스 하는것은 공유경제가 아니다.
타다는 그냥 여객사업일뿐이다.
그건 공유 사업이라 포장하면 안된다.
카풀식 이라면 모를까..
해외에서도 공유경제속에서 노동자들의 권리가 사라져서 큰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는 기사와 칼럼을 많이 보았다.
공유경제가 꼭 택시뿐이 겠는가?
이건 분명히 저 개인 사업자의 아집으로 빗어진 잘못이다.
편법을 가장해서 영업을 하려 하다가 이 꼴이 났다.
반성해야..
택시업계에 유리하니 면허제도를 양보하도록 고쳐야 한다. 그 양해를 바라는 과정없이 결과를 두고 일을 벌이다가 이꼴 난것이다.
배달어플서비스와 다를바가 무엇인가... 사업자들을 내세우고 중계서비스를 하며 돈을 벌다가 투자유치 받고..
국뽕광고에 소비자를 현혹한뒤 해외업체에 팔아먹은 배달어플처럼 배신안한다는 보장도 없다.
공유경제는 다시 말하지만 정해지지 않은 가격과 정해지지 않은 자원을 불특정 다수가 서로에게 제공해야 정상이다.
그게 아니면 공유경제가 아니라고 본다.
@안희진-v2y 5
2020년 3월 08일 02:17부끄러움도 모르고 스타트업 하는 애들이 너무많다 돈에 미쳤다고 해야하나 딱하다고 해야하나 남 밥그릇 탐내고 빼앗고 재벌흉내 내면서 고밸류 받아 수천억 투자받고 엑시트나 할 생각이지 혁신은 개뿔 인간이 먼저 되야지 그저 돈에 환장해서 미쳐 날뛰는 벤처고인물과 범생이애송이로만 보인다 실패를 인정하는 법을 불법을 통해 배워도 성공이다
@팽라이끼 4
2020년 3월 07일 19:36혁신을 포장한 약탈이라고 생각한다
마차가 망한건 차가 나와서고 택시가 망하려면 날아다니는 차가 나오면 알아서 사장된다 기술이야말로 혁신이고 혁명이다 타다가 하는 시스템은 90년대에 강남에도 있었다 국가가 유상운송제도를 만들어서 유상운송권한을 택시면허 소지자에게만 부여하는 이유는 교통이라는 공공적인 부분에 본인이 투자해서 버스나 지하철 처럼 국가가 관리하는 불편을 유상운송자에게 부여해주고 요금도 시에서 규제하고 여러가지 규제를 지키며 일하게 했다 하지만 면허나 기여금 없이 유상운송을 하겠다는거는 말 그대로 김밥집 옆에 노점상이 허가없이 영업하는것과 같다 혁신은 기술이 들어가야 혁신인것인데 단순히 렌트카로 운영한다해서 혁신이라면 초단기 렌트가 합법이면 매춘도 초단기 부부로서 합법이여야 한다 법에 예외조항을 이용해서 기존 산업 약탈하는거 밖에 안되고 지금도 택시가 포화라 정부가 신규면허 안내주고 감차하려고 진행중인데 플랫폼 법안이 통과가 안되었다면 일반인도 렌트카사서 손님 태우고 다니는것도 합법이기에 도로는 카니발렌트카로 가득찰것이고 합법적 유상운송하는 백만 택시가족들은 생계의 어려움으로 자살하게 될것이다 민주주의 사회에선 공정한 경쟁이 쟁점이다 한 기업에게만 특혜를 주는건 공산주의나 독재에서만 가능한것이다 7개의 플랫폼 업체는 플랫폼 법안 찬성을 하였다 그 이유는 제도권안에서 공정한 경쟁을 하겠다는것이다 타x는 드라이버들의 처우는 신경쓰지도 않고 전부 정규직으로 운영하는것도 아니면서 무슨 혁신이란 말인가 대부분 플랫폼 업체가 그렇겠지만 초반엔 적자 감수하면서 보상도 주고 일도 적게 시키지만 독점후엔 처우는 바닥이되고 업주는 기업공개로 부자가되고 요금은 끝없이 상승해 소비자의 피해로 이어지는건 이미 미국등 해외에 플랫폼업체가 다 그렇게 되고있다
@Ppp-c5s 4
2020년 3월 06일 15:44당신때문에 전국 25 만 택시가족들은 눈물을흘린다는것을알기 바랍니다
@김기성-x6v 4
2020년 3월 08일 06:50희대의 사기꾼
@부엉이오형제 4
2020년 3월 10일 02:46한놈은 이리상이고 한놈은 골룸상이다
누굴까?
@sorrytoolove 4
2020년 3월 07일 14:30혁신이 법의 약점을 이용하는 걸 말하는게 아니잖아요?
박찬수 3
2020년 3월 07일 01:10사깃꾼~~기업가?
참 젊은것이 말은 그럴듯 하네 지금 니가 하는게 과거 불법나라시 택시를 교묘히 구라로 한거야 이나쁜 인간아
Mr. JJ 3
2020년 3월 07일 02:19미래혁신이니 스타트 업이니 그럴싸한 말장난으로 먼가 대단한것처럼 꾸미지 말고
지불할건 제대로 지불하고 제대로 알맹이 가지고 해라
어린노무 쉒키가 남의 밥그릇에 그럴싸하게 숟가락 얹으려하니 ㅉㅉㅉㅉ
넌 땀흘리며 바닥부터 인생 다시 배워라 어디서 못된것만 배워스리
@ctrl3158 3
2020년 3월 07일 16:53우리나라 존경받는 혁신가 네이버 공동대표 김정호 씨의 말을 들어보면 알게된다
@souky926 3
2020년 3월 30일 15:56시대의 사기꾼 꽁짜로 쳐묵을려는 것이 꿈이엿네
김종운 3
2020년 3월 06일 11:26타다 대표는 재무재표 공개하세요. 이미 중국에서 엄청난 투자 받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이회사가 지향하는것이 어느 방향 인지 알수 있는 것입니다. 문재인 정권이 친중정권인 것은 여러분도 알고 있죠 ? 중국자본 + 문재인 = 답은 나와 있습니다 (요기요) 와 ( 배달의 민족 ) 보시면 결론이 보이시죠 ? 스타트업 이라는 명분으로 아무 힘없는 우리 부모님 들이 최저임금도 않되는 월150만원 짜리 일하는데... 그런 중.장년층 서민들 죽이는 사업 입니다. 한방 크게먹고 튀겠다는 것입니다. 청년 기업가? 혁신?스타트업? 이런 단어는 세상에 어필하기 위한 기만적인 수사입니다. 본질은 약200만명의 택시업 종사자 들의 인생을 파괴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타다 사업의 본질 입니다
@restaurantec9654 3
2020년 3월 26일 08:15법 때문에 우버가 못 들어오는걸 이용해서, 법을 살며시 피하면서 우버를 했지만, 법 때문에 우버를 못 하게 되니까, 국가가 혁신 막는다고 하내….
@김포롱-i4i 2
2020년 3월 10일 10:13타다 운행 중단한다고 배차도 줄이고 알아서 그만두라는식 업체 드라이버들을 전혀 생각하지 않는 타다측의 오만방자한 모습 위로금을 못줄망정
운행 중단까지는 드라이버들이 생활할수 있게 해줘야 하는게 아닌가
타다의 이중적인면 분노가 치미네요 무슨 미래혁신
개가 웃는다
@rino8888able 2
2020년 3월 08일 21:48진짜 발명 진짜 혁신 들고오세요. 유사택시는 10살짜리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TV-qx8gx 2
2020년 3월 11일 10:56스타트업을 시작하고있습니다. 어떻게 시작하고 어떻게 착안하는지 많이 배워갑니다:)
@아이디어-l9o 2
2020년 3월 17일 21:59개나소나 발명했다 하노ㅋㅋㅋㅋㅋ
@부엉이오형제 2
2020년 3월 07일 14:02사기꾼놈들 불법하지마라
어린것들이 노후에 안좋다
이창우 2
2020년 3월 07일 00:11헛소리하지 말고 잘 가라 타다야
@꿀밤-f1d 2
2020년 3월 11일 19:39타다 어느놈 세상에 적자나면서 운영하나 발명같은 소리하네 별소리 다해도 너는 세상을 그리 간단하게 생각하지마라ᆢ너는 살짝 사기성 있는 말로 세상을 속이지마라 ᆢ적자 내면서 운영 한다는 것은 다음에더 큰 것으로 살짝세상을 속이려는 궁궁이속이 눈에 보이는되 뭘 거창하게 이야기하나ᆢ회사회사 그러지마라 사람이 진실을 말하지 않으면 말이 많은것이지ᆢ당신 눈을 보니까 ㆍ보여ᆢ
@traverse8337 2
2020년 3월 06일 23:58타다 불법 낙인 ~잘가라
@외딴마을 2
2020년 3월 06일 20:48미세먼지 내뿜는 경유차로 1 명 태우고 다니는 타다가 혁신이냐??소가 웃는다.
Pi Lover 2
2020년 3월 06일 16:43타다에 대한 서로 상충하는 양측의 입장을 객관적으로 들어보고 싶다. 서로의 입장에선 모두 맞는 말이니깐
@soungjae123 2
2020년 3월 07일 02:47수 많은 도전속에 실패 그리고 좌절은 그를 더욱더 단단하게 만들었다.
시장조사, 고민, 공부 수 많은 노력이 뒷받침 되어야한다.
감사합니다🙏
@dwno.1han848 2
2020년 3월 09일 14:55이청년은 일명나쁜넘 왜냐 택시좁은시장에 무슨앱을만들어가지고 혁신이고 뭐고 하면서랜트카로 영업을하는사람입니다 아니 대한민국은 엄연히 허가를받고 영업해야 되는나라예요 택시시장 말고 큰시장으로 가는게 좋을뜻 더구나 택시 를감차하고있는데 말이야 또 경유로매연덩어린데요
@박정환-p4k 1
2020년 3월 09일 22:55그래서 라는 말을 굉장히
많이 사용하십니다. 하지만 배워가는 것 또한 많아 감사합니다
@liberty0070 1
2020년 3월 10일 14:21멋짐
Master K 1
2021년 6월 07일 09:16나쁜넘
@개상남자-j1h 1
2020년 5월 02일 23:11무서운 점은, 진화는 역변한적이 없습니다.
@양선주-s1r 1
2024년 2월 08일 10:24어떤 중년 아주머니 안쓰러워하는 표정처럼
자랑이고 대견한 젊은이를 보니~!!!
내가 죽지 않고 살아있어서 다행이다는 생각이 듭니다
존경할 수 있는 어른이나 젊은이를 만나는 일은
우리의 삶의 이유이며 원동력이고
존재 이유입니다~!!!
고맙습니다~!!!
더욱 성장하는 길에
어떻게든 함께 할 수 있기를
하나님께 기도하겠습니다~!!!
승룡 1
2020년 3월 26일 02:02남의 사업 도둑질이 4차산업?
외딴마을 1
2020년 3월 10일 12:45헛소리 작작하라!! 청와대도 타다금지법 거부사항 아나라고 밝혔다.
@내말믿어
2022년 1월 08일 02:24싸이월드쯤은 들고나와야 혁신이지
@davelee7834
2022년 3월 14일 00:56댓글보니깐 정신병자들 많네ㅋㅋㅋ
인생이 불쌍하다 진짜
@christinehpark
2022년 10월 16일 13:22비트윈에서 타다.. 까지 결국엔 모든건 시장의 니즈 공감과 그것으로 부터 소통하는 능력에서 오는것 같네요.
muzi du
2022년 2월 27일 15:35배민같은 악덕기업
@gsjbvfgh
2022년 10월 02일 20:39아니 죄다 미국에서 표절한거면서 뭔 ㅋㅋㅋㅋ비트윈 타다 다 서비스 표절아님? 걍 한국에서 빨아먹는거지 ㅋ
@장철환-k1c
2022년 8월 02일 15:16하나의 꿈에 멈춰서지 않고 계속해서 새로운 꿈으로 나아간다는 것이 멋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의 꿈에도 버거워하는데 강사님같은 분처럼 살고 싶습니다.
강의를 들으며 강사님의 마인드를 배울 수 있게 되었고 저 또한 꿈을 쫒으며 살아야 겠다라는 자극을 받았습니다.
좋은 강의로 제 열정을 깨워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