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독점의 지위를 잃은 사례들은 독점의 원인 분석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보기 어렵지 않나 생각합니다. 모든 것은 영원하지 않기 때문에 수명이 있습니다. 회사의 수명, 서비스의 수명, 독점의 수명이 있습니다. 혼다의 접히는 의자의 경우에는 독점권이 없는 기능이기 때문에 독점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파이가 나눠지기 전에 이익을 본 것으로도 해당 상품이 성공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메리칸익스프레스의 경우는 당국의 규제라는 회사 외의 요소에 유일하게 벗어난 케이스였기 때문에 이득을 봤지만 이 외부 요소의 변화러 더이상 독점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는것은 회사의 독점 요소 파악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이라고 보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이를 유지하려면 정부 인사에게 로비 등을 해야 할 듯 하네요.) 즉 아메리칸익스프레스에서 '우리 브랜드를 좋아한다'라고 말하는 것은 독점의 원인 파악을 못해서가 아니라 원인을 말하는 순간 경쟁업체의 반발이 심해지기 때문에 말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위와같이 말하면서 마케팅 효과를 얻으려고 흐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핵심 의미는 두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허권, 판권 등의 규제에 대한 이점이 있는 경우 특정 기간동안 독점 할 수 있다. -결국 돈을 지불하는 고객의 판단에 따라 독점 여부가 결정되므로 고객이 어떤 생각을 갖고 소비를 하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
@yonghojung5446 2
2022년 8월 27일 19:56앞서 독점의 지위를 잃은 사례들은 독점의 원인 분석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보기 어렵지 않나 생각합니다.
모든 것은 영원하지 않기 때문에 수명이 있습니다. 회사의 수명, 서비스의 수명, 독점의 수명이 있습니다.
혼다의 접히는 의자의 경우에는 독점권이 없는 기능이기 때문에 독점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파이가 나눠지기 전에 이익을 본 것으로도 해당 상품이 성공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메리칸익스프레스의 경우는 당국의 규제라는 회사 외의 요소에 유일하게 벗어난 케이스였기 때문에 이득을 봤지만 이 외부 요소의 변화러 더이상 독점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는것은 회사의 독점 요소 파악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이라고 보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이를 유지하려면 정부 인사에게 로비 등을 해야 할 듯 하네요.)
즉 아메리칸익스프레스에서 '우리 브랜드를 좋아한다'라고 말하는 것은 독점의 원인 파악을 못해서가 아니라 원인을 말하는 순간 경쟁업체의 반발이 심해지기 때문에 말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위와같이 말하면서 마케팅 효과를 얻으려고 흐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핵심 의미는 두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허권, 판권 등의 규제에 대한 이점이 있는 경우 특정 기간동안 독점 할 수 있다.
-결국 돈을 지불하는 고객의 판단에 따라 독점 여부가 결정되므로 고객이 어떤 생각을 갖고 소비를 하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