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고객 상담일은 아니고 학생들 가르치는 일을 하는데 시대가 변해서인지 가르치는 사람 입장에서도 진상 학생들(?)이 꽤나 많고 상처도 많이 받고 속앓이도 많이 하는데, 스님의 답변에 또 감탄하고 갑니다. 진상 고객들 대부분은 본인 스스로의 인생이 불행하고 삶의 여유가 없고 좌절스러운 경우가 많고 스스로의 문제를 타인에게 투영시킨 경우가 대부분이라, 불만 사항을 내 개인의 문제로 받아들이지 말고 그들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으로 대처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식으로든 감정 소모를 줄이는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그 일은 맞지 않는 일이겠죠. 질문자의 경우는 그래도 회사의 일 처리에 대한 불만 사항일 뿐 질문자에 대한 불만은 아니니 저같은 경우 보다는 낫다고 볼 수도 있겠네요 (저는 학생들이 제 얼굴도 알고 제 수업도 들으니까 불만이나 지적이 더 개인에 대한 공격으로 느껴질 때가 많거든요).
저도 동경살며 필요한 제품들을 대부분 아마죤에서 주문하는데 지난번 남편 슬리퍼를 주문했는데 현관앞에도 두지 않고 편지함에다 넣었다고 문자 왔길래 가봤드니 이미 물건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졌습니다. 몇년동안 쓰면서 처음으로 당한일이라 소비자 센타에 전화 했드니 바로 배송센타에다 연락한다 하드니 메일로 슬리퍼 가격 액수를 카드통장으로 입금 시켜준다고 하든데 두달됐는데도 아직 입금이 안되어 있네요 ㅠㅠ 입금한다 했으니 하겠지하고 믿어봅니다.지난번 쇼파 주문한것도 쇼파한쪽이 나사못 구멍이 위치가 잘못 만들어졌더군요. 교환해달라 전화 했드니 그상품은 중국에 있는 공장에서 배달온거라며 직접 전화하랍니다 애공. 물건을 좀 싸개사서 이런 불편도 있구나 생각하고 나사못사다 그냥 조립해서 쓰고 있지요. 인터넷주문 편하긴 한데 가끔 잘못된 물건이 오면 참불편하긴 하더라고요 ㅠ 감수해야 할것도 많구 .
듣고보니 그렇네요 그자리는 그런자리겠군요 난그냥 왠만하면 넘어가는 편이고 한번도 그래본적은 없지만 스님은 보통사람들이 쉽게생각지 못하는 부분을 잘짚어 주십니다 나도소비자 입장이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자신의실수 떠넘기지말고 작은것은 왠만하면 이해하고 넘어갑시다 저사람들 한두사람도 아니고 하루이틀도아니고 얼마나힘들까요
스트레스 받고 기분 전환하는 방법도 있어요..분노조절장애도 도망가요. 저도 죽을려는 마음이 수십번도 요동쳤었던 사람입니다 한편으론 억울한 생각이 들더군요 "내가 왜 죽어야 되는데 억울해" 이러고 있는데 우연히 유튜브에 누가 그러대요 " 피해의식이 있는 사람은 상대가 나한테 정성을 들여 해드리는 말도 삐딱하게 받아들여서 기분이 나쁘대요" 이 소리를 듣고는 제가요 '아~ 나도 사소한 말에도 기분 나쁘든데 ㅠㅡㅠ 오래가고 찝찝하고' 이러믄서 제 자신을 되돌아보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알게된 방법 🎶 자동차에서 욕을 1시간 빡시게 신나게 룰루랄라 해보세요 예를 들어) "니가 먼데? 똥ㅈ통에 빠자뿌까? ㅆㅂㄹ." 이러믄서 속 마음을 실컷 표현해 주세요. 반성@ " 하느님 죄송합니다 욕 많이 해서요 용서해주세요 & 오늘 실컷 욕했으니 당신을 그만 미워하겠소 대신 지금부터 또 다시 화나면 그건 내탓이오 그동안 남탓하고 살았군요 인정함 지금부터라도 100일 동안 남탓하기 건수를 조금씩이라도 줄여 보도록 노력해 보겠나이다 음식도 소식하고요 모르는건 하나하나 가르쳐 주십시요누가 나한테 진짜 화나게 하면 이제는' 내가 원인제공자야 남탓했어 ' 라며 인정해 보려 하께요 아멘 🙏 (물을 자주 마셔가며 휴지도 필요 씁쓸한 침 닦아주세요) 한달에 한 번 실시하시고 총 3회 정도만 하셔도 분노조절장애 도망가요 우울증도요 추천드림 정법 화가 나는 이유 남탓한 잘못이 쌓이게 될때 대자연의 메세지 어려움이 오는 이유 인연법 갑과 을의 관계 @20세 이하는 권하지 않아요 자신의 감정을 관찰하는 일기를 써보세요 내가 언제부터 상처 받고 이렇게 힘들었지 ? 그래, 그럴수도 있지 그래, 실수할 수도 있어 ,괜찮아 . 모르지만 괜찮아.
세정tv 잡념 다스리기 (머리속이 늘 부산하고 복잡한 사람 해볼만 해요) ❤️ 집에 아무도 없을 땐 프링글스 과자통1개 에다가 솜 한주먹 깊이 찔러넣고 입에 갖다 붙이고 욕을 표현해 보세요 ( 오늘 이 순간은 내가 연기자가 되어 미친듯 불만을 표현하고 욕도 표현해 보세요 )
@이승주-m5g3q 121
2022년 9월 19일 10:16과일을 후숙 시킨다고 2주씩이나 놔뒀다가 개봉 해보니 상했다고 환불이나 교환을 했다는 고객, 리얼 진상이네요~
@베리덕후김포양촌블루 114
2022년 9월 19일 10:04역시 법륜스님입니다. 와~~ 진짜 혀를 내두르는 우문현답이십니다. 오늘도 깨우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스님 건강하세요
@빛기둥 106
2022년 9월 19일 11:55진상손님때문에 내 직업이 존재한다.
긍정적 관점을 가지면 힘드는 일도 가벼워질 수 있구나, 알게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김낭만-e3b 106
2022년 9월 19일 06:13무릎을 탁 치게 하는말씀 감사합니다
@새벽사랑-f5k 97
2022년 9월 19일 06:37내 직업의 존재 이유를 알아야 한다. 진상손님때문에 내가 존재한다. 이걸 확실히 알게 되면 그 진상손님에게 고맙다는 생각도 들 수 있다.
이런 관점의 전환 ~~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구나~
알게 되어 내 삶에도 적용해 봅니다.
@MaryTheKitten 83
2022년 9월 19일 06:10저는 고객 상담일은 아니고 학생들 가르치는 일을 하는데 시대가 변해서인지 가르치는 사람 입장에서도 진상 학생들(?)이 꽤나 많고 상처도 많이 받고 속앓이도 많이 하는데, 스님의 답변에 또 감탄하고 갑니다. 진상 고객들 대부분은 본인 스스로의 인생이 불행하고 삶의 여유가 없고 좌절스러운 경우가 많고 스스로의 문제를 타인에게 투영시킨 경우가 대부분이라, 불만 사항을 내 개인의 문제로 받아들이지 말고 그들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으로 대처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식으로든 감정 소모를 줄이는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그 일은 맞지 않는 일이겠죠.
질문자의 경우는 그래도 회사의 일 처리에 대한 불만 사항일 뿐 질문자에 대한 불만은 아니니 저같은 경우 보다는 낫다고 볼 수도 있겠네요 (저는 학생들이 제 얼굴도 알고 제 수업도 들으니까 불만이나 지적이 더 개인에 대한 공격으로 느껴질 때가 많거든요).
@GoodSaerah 71
2022년 9월 19일 10:18스님의 높으신 통찰력에 무릎을 탁!칩니다. 깨우쳐주셔서 감사합니다. 스님의 귀한 말씀으로 시작할수 있어서 오늘도 감사하고 행복합니다 ❤ 🙏
@써니짱-r9y 68
2022년 9월 19일 19:55정말 대단한 스님이십니다 어쩜 그렇게 가보지도 않은 길을 가본것처럼 내다보시고 현명하게 대답해주시는지요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sharnkim6691 58
2022년 9월 19일 10:53그만두거나..진상손님 베스트셀러~ 진짜 무릎을 탁칩니다!^^
@동작빠른거북이 43
2022년 9월 19일 07:07스님 역시 최고의 현답이십니다
@정선영-z2b 42
2022년 9월 19일 06:36법륜스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지원-j4q4m 39
2022년 9월 20일 03:07우와 스님 어떤 답변일까
듣다가 감탄나오는 답변에
웃음이 팍 터졌네요
어쩜 이리 지혜로움을 알려
주시는지 이렇게 스님을 만날
수있음에 감사 드립니다
@다담-d5v 37
2022년 9월 19일 16:21이런 댓글달아도될지모르겠지만 그와중에 고민얘기해주신분 목소리가 참 듣기편하고 차분하면서 예쁘네요...
@gumju4706 37
2022년 9월 19일 05:31저도 동경살며 필요한 제품들을 대부분 아마죤에서 주문하는데 지난번 남편 슬리퍼를 주문했는데 현관앞에도 두지 않고 편지함에다 넣었다고 문자 왔길래 가봤드니 이미 물건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졌습니다. 몇년동안 쓰면서 처음으로 당한일이라 소비자 센타에 전화 했드니 바로 배송센타에다 연락한다 하드니 메일로 슬리퍼 가격 액수를 카드통장으로 입금 시켜준다고 하든데 두달됐는데도 아직 입금이 안되어 있네요 ㅠㅠ 입금한다 했으니 하겠지하고 믿어봅니다.지난번 쇼파 주문한것도 쇼파한쪽이 나사못 구멍이 위치가 잘못 만들어졌더군요. 교환해달라 전화 했드니 그상품은 중국에 있는 공장에서 배달온거라며 직접 전화하랍니다 애공. 물건을 좀 싸개사서 이런 불편도 있구나 생각하고 나사못사다 그냥 조립해서 쓰고 있지요. 인터넷주문 편하긴 한데 가끔 잘못된 물건이 오면 참불편하긴 하더라고요 ㅠ 감수해야 할것도 많구 .
@bae_jjille_092 30
2022년 9월 19일 11:52힘든고객 참 많지요 고생많으십니다 옳으신 스님 말씀 새겨듣습니다
@joojoohk93 30
2022년 9월 19일 23:32고객센터 일하다보면 상상을 초월하는 진상들 넘 많습니다 😑 즉문하신 분도 아마 업무 매뉴얼로는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상식이하의 진상들 때매 힘들다고 한 거 같습니다 힘내십시요~!
@깜깜-f3q 29
2022년 9월 19일 06:37역시 깔끔한 해결잭 스님 👍
@에스더-p6w 29
2022년 9월 19일 09:28진상고객 응대를 잘해서 승진하는 능력개발을 해야겠네요
역시 인생은 연구. 공부네요
@gwomdf91 27
2022년 9월 19일 11:48스님
불편하고 가려운 부분
짚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직업 마인드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는 기회였습니다.
고맙습니다. ^^
@shjeong615 27
2022년 9월 19일 18:52정말 스님은 생각지도 못했던 답을 주시네요. 늘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게 해주십니다. 감사합니다. 존경합니다. 🙏🙏🙏
@천사꽃-i6p 26
2022년 9월 19일 09:10진상손님 감사할뿐이군요^^
본질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주셔서 늘 감사합니다.
@wonzero 26
2022년 9월 19일 09:44사회는 진상들과 잘 대처 할 수 있는 사람을 능력자라 하는 시대 입니다. 자신의 갖추기 위해 공부중이다 생각하면 됩니다.
@백합과산딸기 25
2022년 9월 19일 11:55정말 현실적인 고민과 좋은 질문이네요 자기 스트레스 풀려고 다짜고짜 화부터 내는 사람도 많더군요
@리메이크-c5c 24
2022년 9월 20일 17:43자기 역할을 정확히 아는것이 포인트네요~~!!!
직업에 대한 마음자세를 정확히 알려주심을 고맙습니다~♡
@jrzjintheuk2519 21
2022년 9월 19일 07:22스님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
@JUNGx0 20
2022년 9월 19일 07:43쿠*, 마켓** 같은 대형 플랫폼 기업들의 과한 서비스가 이런 고객들을 키워내는 것 같아요.
@sumidiary 19
2022년 9월 20일 09:46전화상담 업무가 정말 힘든 일이죠... 전화를 한 사람도 받는 사람도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야 될 것 같아요... 스님의 현명한 대답에 미소 짓고 갑니다^^
@둥근세상-d3q 18
2022년 9월 19일 09:32위대하신 스님께 귀의합니다.
@수보리-f4r 17
2022년 9월 19일 23:07스님, 영상을 보니 지난 번보다는 기력이 나아지신 듯합니다. 건강 잘 보살펴 좋은 말씀 오래도록 들려주십시오.
칼다스 13
2022년 9월 19일 05:58듣고보니 그렇네요 그자리는 그런자리겠군요
난그냥 왠만하면 넘어가는 편이고 한번도 그래본적은 없지만 스님은 보통사람들이 쉽게생각지 못하는 부분을 잘짚어 주십니다 나도소비자 입장이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자신의실수 떠넘기지말고 작은것은 왠만하면 이해하고 넘어갑시다 저사람들 한두사람도 아니고 하루이틀도아니고 얼마나힘들까요
@hoiteddy 13
2022년 9월 21일 11:49스님 지혜의 말씀 감사합니다. 질문자님도 사연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슴 깊이 새기며 살겠습니다.
@woosang22 13
2022년 9월 19일 06:35스님 감사합니다 ~~~ 🙏😊💕
@tvpongpong 13
2022년 9월 19일 23:01고객센터 전자제품 알만한데서 시험도보고 교육평가도 1등이지만 몰아치는 고객태도에 놀래서...
법륜스님 늘 보고 감탄하지만
고객센터 하루 일해보시는 영상 있으면 대박이겠어요
@해바라기-t6k 12
2022년 9월 19일 15:52감사합니다 ❤️ 스님 귀한말씀 늘 잘듣고 있습니다 ~^
@삶은가볍게 11
2022년 9월 19일 07:50법륜스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bible2800 11
2022년 11월 14일 19:54저도 서비스직업인데 진상고객 참 머리아파햇엇는데 질문자님 덕분에 답을 얻어서 기쁩니다
스님 그리고 질문자님 감사합니다 ^^
@SeaN-zb9nq 11
2022년 9월 19일 19:21스님 오늘 말씀도 감사히 듣고 갑니다. 사연은 다르지만 알고보니 같은 이유로 고민하는 저라서 스님 말씀에 또 깨닫고 갑니다.
@양복순-z2s 9
2022년 9월 19일 06:21감사합니다~^♡^🙏
금강초롱 8
2022년 9월 19일 05:08비속어,폭력,직원비하 등 눈살을 찌뿌리게 하는 손님들은 대부분 가정교육이나 학교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시대에 뒤떨어진 쓰레기인간들과 다름이 없다. 선진국인만큼 국민들의 수준이 높아져야 한다.
@박은경-h7q2d 8
2022년 9월 19일 15:14들어 주는게 답
어느 정도 풀리면 사과하고 빠른 해결도와드리겠다 하면 끝
그래도 전화 끊지 않음 전화를 끊어주셔야 빠른 해결이 될수 있다고 안내해보세요
@bin38onlyone 7
2022년 9월 20일 23:52우리 중생의 번뇌와 고민의
만능 해결사이신 스님~
참 감사하며 덕분입니다!!!🙏
@푸른소나무-b1k 7
2022년 9월 20일 13:54스님 또 배워갑니다
무슨 답변을 하실까??...
정말 기대 했는데..
역시 엎드려 절할게요
즐거운 웃음이 나오게
하시는 이분 법륜 스님 ㅎ ㅎ
질문자님도 건강해지실듯
오늘도 좋은날 입니다
감사합니다^^
@tv-sy5qt 6
2022년 9월 19일 23:23질문 할때 답답해는데 명쾌하게 담을주니니 큰스님점말 존경합니다
@soohyun-tv9es 5
2022년 9월 21일 10:13상담센터가 진짜 극한직업인듯
힘내세요~~~
카이신 중국TV 4
2022년 9월 19일 07:22현명한 말씀 감사드립니다. 생각해보면 답은 나와 있는데 현실에 치여 당장 자신의 어려움만 보이게 되는거 같습니다.
울산아지매 4
2022년 9월 19일 07:26세상은 넓고..도라이는 많다...
으휴.. 상담원 힘드실듯..
@HAPPY-si6mq 4
2022년 9월 19일 14:19법륜 스님 항상 감사합니다
@긍정-s4j 4
2022년 9월 19일 15:17스님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동입니다
Ds Lee 3
2022년 9월 19일 06:40스님 반갑습니다 항상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굳럭키-i9t 3
2022년 9월 22일 08:05맨날 자기일에 불만 달고사는 사람한테 해주고픈 말인데요, 제가 했으면 욕먹었을텐데, 스님께서 하시니까 👍 최고.
그만 두던가, 긍정적으로 생각하던가 ~!
세상이치 알려주심에 감사합니다.
@로즈마리-n2z 3
2022년 9월 20일 06:30득도한 사람도 평정심깨지는데가 고객센터일듯합니다
세상은 이론과 현실은 다르고
아무리 마음다지고 연습하고 출근해도 무논리 무경우로
덤비는 사람은 대책이없겠죠
네 네 죄송합니다 라고 대응하면 성의없다 무시하냐
트집잡고
차분히 설명해주면 가르치려는거냐 트집잡고
찐 진상은 대책없어요
대부분 목소리큰사람이 이깁니다
스님도 찐진상들 상담 하루만
해보시면 생각이달라지실수도
있을듯합니다
@콩쥐-q5s 2
2022년 10월 04일 17:56질문자님 참 고운 목소리를 갖고계십니다 장점(북튜버등)을 잘 활용시키면 좋으시겟는데 나의 관심분야가 다르니ㅜㅜ 고객응대때문에 받는 스트레스도 저도 잘 알고있어서 속이상하네요
@이명진-u8n 2
2022년 12월 19일 17:09상담하신 분 목소리가 정말 좋네요. 듣기만 해도 기분이 좀 풀릴 듯^^. 법륜스님 말씀에 또 너무나 잘 배웠습니다~
@민선희-p1k 2
2022년 9월 21일 05:04스님 웃으시는 얼굴 보기 좋습니다
서비스센터 직원에게 화내는 고객들
반성하세요 그분들은 감정쓰레기통이 아닙니다,, 문의만 해도 되쟎아요
맹현지지 2
2022년 9월 19일 07:57직업이 싫으면 스펙을 쌓아서 이직하세요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지… 살아보니 잔인하지만 그방법빆에 없어요 😂
김혜경 1
2022년 9월 19일 05:52종란도 취급하나~~~ 배송에 민감한것이 알장사인데.... 그것만 아니면 뭐~~ 민감할게 크게 있남???
유종철 1
2022년 9월 19일 06:56스님짱^^
@귀한유선 1
2023년 1월 26일 17:26스님의 영상보니,공감됩니다.^^ 너무감사드립니다.저도힘들때 많은데
영상보고 덕분에 힘이납니다.^^
사람은 다양하니깐요!
부엉 1
2022년 9월 19일 07:51상담원중에 불친절한말투에 고객의 문의를 무시하는분들도 종종있음. 그러니 화내는사람도 있음 또한상담원한테 화내는게아니고 그회사에 화내는거임.
Kilree Lee
2022년 9월 19일 07:16에구! 기막힐 진상들 요즘 넘많어!
좋은 말씀 잘생겨서 좋은날들 되세요.
권스토로베리
2022년 9월 19일 07:47스트레스 받고 기분 전환하는 방법도 있어요..분노조절장애도 도망가요.
저도 죽을려는 마음이 수십번도 요동쳤었던 사람입니다 한편으론 억울한 생각이 들더군요 "내가 왜 죽어야 되는데 억울해" 이러고 있는데 우연히 유튜브에 누가 그러대요
" 피해의식이 있는 사람은 상대가 나한테 정성을 들여 해드리는 말도 삐딱하게 받아들여서 기분이 나쁘대요" 이 소리를 듣고는 제가요
'아~ 나도 사소한 말에도 기분 나쁘든데 ㅠㅡㅠ 오래가고 찝찝하고' 이러믄서 제 자신을 되돌아보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알게된 방법 🎶 자동차에서 욕을 1시간 빡시게 신나게 룰루랄라 해보세요
예를 들어) "니가 먼데? 똥ㅈ통에 빠자뿌까? ㅆㅂㄹ." 이러믄서 속 마음을 실컷 표현해 주세요.
반성@ " 하느님 죄송합니다 욕 많이 해서요 용서해주세요 & 오늘 실컷 욕했으니 당신을 그만 미워하겠소 대신 지금부터 또 다시 화나면 그건 내탓이오 그동안 남탓하고 살았군요 인정함 지금부터라도 100일 동안 남탓하기 건수를 조금씩이라도 줄여 보도록 노력해 보겠나이다 음식도 소식하고요 모르는건 하나하나 가르쳐 주십시요누가 나한테 진짜 화나게 하면 이제는' 내가 원인제공자야 남탓했어 ' 라며 인정해 보려 하께요 아멘 🙏
(물을 자주 마셔가며 휴지도 필요 씁쓸한 침 닦아주세요)
한달에 한 번 실시하시고 총 3회 정도만 하셔도 분노조절장애 도망가요 우울증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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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 이하는 권하지 않아요 자신의 감정을 관찰하는 일기를 써보세요
내가 언제부터 상처 받고 이렇게 힘들었지 ?
그래, 그럴수도 있지
그래, 실수할 수도 있어 ,괜찮아 .
모르지만 괜찮아.
세정tv 잡념 다스리기
(머리속이 늘 부산하고 복잡한 사람
해볼만 해요)
❤️ 집에 아무도 없을 땐
프링글스 과자통1개 에다가 솜 한주먹 깊이 찔러넣고 입에 갖다 붙이고 욕을 표현해 보세요
( 오늘 이 순간은 내가 연기자가 되어 미친듯 불만을 표현하고 욕도 표현해 보세요 )
Songjoo Kim
2022년 9월 19일 07:52감사합니다 스님 🙏🙏🙏
소영 박
2022년 9월 19일 08:27스님 말씀이 맞습니다
농사짖는것이 더 좋습니다
산포싱크대
2022년 9월 19일 07:48석호행님 진단은 확실하다.
flower garden
2022년 9월 19일 07:36주제파악만 잘해도 인생의 절반의 문제는 해결된다. ㅎㅎ 주제파악
낭만보존의 법칙 Romance Power
2022년 9월 19일 07:47흔적 풍년 투척 툭 데굴데굴 엎드려 터진다 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