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미국 간호사로 20년이고. 저는 제 사업도 있고...public health RN으로 일하기에 community에 아픈 환자들을 어세스하고.. face to face doc. app 으로 거의 80프로 이상.일하는 중예요.환자가.tablet app을 다운받아.. 혈압, 체온, 체중, 산소량 체크해요... advise RN이 전화상담후 or, home health RN이 환자 어세스후..의사진료가 필요하다고 1차 스크리닝이 되면.. face to face doc appt으로 진행되고... main medical problem이 뭔지RN assessment를 기반으로.. 대부분 간단한 것들은 바로 해결이됩니다... 그이후 special medical follow up이 필요함... referal하게 되구요.. 미국은... 의료시스템이 Team play입니다... 일본이 요번에 망한것이.. 무조건 의사가 다 첨부터 끝까지 보고 ..지시하는 것을 따르는 것이라.. 시간도 지연되고... 다른분야의 medical전문의 지식과 경험이 전혀 반영이 안됩니다...면봉 체취하는 검사도 의사가 없기때문에 신빙성이 없다는 일본의료였어요.. 의료는 팀플레이로 같이 일하게될때 효율성이 높아짐을 다시한번 깨닫게 됐습니다.. 점점더.. 원격 의료시스템은 발전될건데.. 한국도... 정치적인 목소리 세우기 보다는 깨어있는 의료인들은 빨리 배우고 발전시켰음해요... 아직 컴퓨터 잘 못다루는 의료인들도 있기에... 헤쳐나가야 할 부분일듯요. 요번에 미국도.. 후진 시스템가지고 버텼던... 의료인들.. 열심히 트레이닝받고.. 배워가며 일했습니다.. 위기가 생기니.. 팀웍이 넘 좋아지더군요.. 동료가 몇명 코로나로 죽어서 맘이 아프지만.. 변화의 때임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한국의 의료서비스는 최고수준이다. 그러나 이것은 보이지 않는 희생이 떠받치는 구조였고 희생할 사람이 없을 때 무너질 수 있다. 원격의료를 도입하면 제일 좋은 병원의 치료를 받을 수 있으니 좋을 것 같지만 온라인 쏠림현상으로 동네병원들이 망하면서 전반적인 의료기반이 무너진다. 추가로 AI 양대강국인 미국과 중국이 원격의료+AI를 도입하여 국내에 들어올 경우 지금의 시스템이 작살난다. 성형쪽으로 몰리니 옆나라에서 성형관광을 올 수준인데 반해 외과쪽은 공급자체가 부족해서 전문의 과정을 1년 줄이기로 했고 이는 국민들이 결국 피해를 본다. 조삼모사는 그대로 이기라도 하는데 이건 앞으로 먹고 뒤로 피똥싸는 행위다.
의료수가 올려야 진짜 의료기사들도 전문화되고 질 좋은 일자리 얻을텐데요 ㅠㅠ 임상병리사인데 참 학교에서 너무 많이 뽑아서 의료인력들의 대우가 무슨 자격증 보다 못하고 수가가 낮아져서 자동화된 기계들이 일을하고 인력이 너무 줄고있네요 ㅠㅜㅠ 의료기사들의 인력을 대우받을수있게 조절할수 있어야한다고 생각해요
감사합니다. 명옥같은 말씀들을 다시 새깁니다. 저도 누려만 봤지 앞으로의 전망과 개선에 대해서 깊이 관심 가지지 못했어요. 이렇게 알기 쉽게 명확하게 분명하게 말해주시니 이해가 쉽게 됩니다. 활용보다도 앞으로의 개선을 생각하며 공부해나가고 분명한 합리적인 입장을 펼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관심가지고 행동하겠습니다. 응원합니다 건강하세요. 항상 자녀들이 살아 갈 세상에 대해 관심가지고 책임을 다하시는 모습이 멋있습니다.
의료서비스는 원탑이라는 것 인정합니다^^ 이번 코로나를 계기로 우리나라가 다른 선진국보다 훨씬 뛰어나다는 것을 체감했어요! 고신세 덕분에 모르는 부분도 알게 되고 컨텐츠가 좋아요♡ 앞으로 어떻게 변화될지 모르겠으나 외과의에 대한 개선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도 힘든데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그에 따른 보상도 없다면.. 누가 우리를 치료해 줄 수 있을까요? 아직까지 감사할 따름입니다만... 미래가 걱정되네요.
시장 충격으로 이익을 얻는 이른바 ‘블랙 스완’ 헤지펀드가 지난 1분기(1~3월) 4144%의 기록적인 수익률을 거뒀다. 8일(현지 시각) 비즈니스인사이더 등은 마크 스피츠나겔이 그의 자산운용사 유니버사 인베스트먼트 고객들에게 이 같은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고 전했다
마크 스피츠나겔 유니버사 인베스트먼트 대표. /유니버사
스피츠나겔 대표는 지난 2008년 금융위기를 예언한 나심 탈레브가 쓴 베스트셀러 ‘블랙 스완(The Black Swan, 절대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일이 일어나는 것)’과 같은 사태를 대비해 헤지펀드 투자에 나섰다. 스피츠나겔 대표는 나심 탈레브의 후배이자 전 동료이며 탈레브는 현재 유니버사의 과학 고문이다. ~(후략)~
정말 재미를 넘어선 공기같은내용인듯 최고의 아우라들 고박사님(저에겐 박사십니당)신박사님~!! 건강하셔서 더더 멀리 가셔야해요 두분뒤로 줄을서시오~~~ 아들둘하고 보았습니다 ' 누군데?' '너희들이 커서 꼭 만나야 할분들이다 눈도장 귀도장 팍팍 찍어라' 좋은 내용 감사드려용
외과의 열악한 면을 파악해서, 수가를 많이 올려줬습니다. 아 근데 지금의 몇배를 올려준다고 해서 심장외과 외상외과 지원할까요? 예를 들어 지방 요양병원에 가면 월 2ㅡ3천을 준다고 안긴답니다. 왜냐면 수도권을 벗어나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우선 나부터도 지방은 가기 싫어서 인거죠^^ 단순히 수가개선의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수익성 좋고 손쉬운 피부과 안과 이비인후과 성형외과를 선호하죠.
어렵고 잘 모르고 평소에 관심 없는 분야의 이야기였지만 두분이 풀어서 힘을 줘서 말씀해주시는 것만으로도 보는 내내 재밌고 흥미롭고 관심을 더 가져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중요하고 알아야할 일들에 대해서 알려주시면 팔로우십과 관심을 가지고 경청하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이번 영상 통해서도 많은 걸 생각하게 되네요 ㅎㅎ 삶에서 중요하지만 아직은 잘 모르는 영역에 대해서도 관심 가지며 학습해 나아감으로 더 나은 세상이 되는 것에 제 인생을 사용해봐야겠다고 더 생각하게 됐어요! 꾸준히 학습하며 성장해서 좋은 실력으로 나누며 살겠습니다 :) 고맙습니다!
두 번째 듣는데도 박수치며 듣습니다. 의사 집안인데도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였습니다. 몇 년 전 부터 알고만 있었던 산부인과, 외과의 어려움에 무심했었던 저를 반성하면서 오늘 내용에 도움 되는 행동을 해야겠다 다짐 했네요. 가장 어려운 분들이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일들이 없기를 바라며 다함께 관심을 가져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이번에 전공의 파업 사태를 보면서 다시 순례왔습니다... 저도 관심이 없다가 이번 사태로 약간의 관심을 가지게 되었거든요. 과연 단순하게 의대생 수를 늘리는 것이 의료 질을 높이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더군요. 아직 저도 그쪽 구조나 역사를 깊게 들여다보지는 않아서 어떻다 판단 내리기는 어렵지만, 분명 문제는 존재하고 개선되어야 할 것들은 넘치는데 근시안적인 얘기밖에 나오지 않아서 답답하기도 하네요. 대부분의 여론이 의사 밥그릇 지키는 것만 욕하고 있고요. 단순히 의대생 4000명 늘리는 것이 국민에게 피해가 없어보이고 의사 파업은 단기적 영향을 주고 있어서 더 불리한 입장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 더 좋아질 수 있을까요?
항상 모든 영상 잘 보고 있지만, 영상 끝 부분에서 재미없는 영상이라고 신박서님께서 언급하십니다. 하지만, 저는 고신세라는 카테고리가 정말 반가웠고 재미있게 잘~ 보고 있습니다. (초창기 인생공부때부터 의식적으로 봐서 그런지... 인생공부 팟캐스트가 그리웠는데, 고신세라는 카테고리로 예전과 비슷하게 세상 관련 주제로 영상을 올려주셔서 정말 반갑습니다. 👍 앞으로도 더 많은 고신세 영상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sgchoigs 43
2020년 4월 30일 23:48외과 전공의입니다.
외과 수련의 절반 이상을 달려오면서
저도 한 때는 왜 꼭 전문의가 되려면
최소 주 80시간 이상을 일해야 하고
때론 당직을 서며 잠을 한 숨도 못자고,
다음 날 바로 수술방에 들어가야 하는지..
이런 근무여건에 불만도 많았고 병원생활이 버겁게 느껴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때론 이유를 불문하고 윗년차 선생님이나 교수님들에게 마르고 닳도록 까이기 일쑤였습니다.
그래서 수련 과정은 인권 사각지대의 원탑이라는 박사님 말씀에 정말 공감이 갑니다.
그래도 나름의 책임감으로 지금까지 잘 버텨왔습니다.
이밖에도 수가 개선이나 외과를 포함한 기피과들에 대한 처우 개선 등
깊이 있게 논의되어야 할 과제들이 많기 때문에
지금처럼 우리나라 국민들 모두가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의사 수련 과정의 노고를 이해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오늘도 고영성 작가님과 신박사님 두 분 좋은 컨텐츠에 항상 좋은 영향 받고 있습니다.
저의 분야와 목표에 대해 졸꾸 중인 1인으로서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joonkwak737 23
2020년 4월 30일 07:54제가 미국 간호사로 20년이고. 저는 제 사업도 있고...public health RN으로 일하기에 community에 아픈 환자들을 어세스하고.. face to face doc. app 으로 거의 80프로 이상.일하는 중예요.환자가.tablet app을 다운받아.. 혈압, 체온, 체중, 산소량 체크해요...
advise RN이 전화상담후 or, home health RN이 환자 어세스후..의사진료가 필요하다고 1차 스크리닝이 되면.. face to face doc appt으로 진행되고... main medical problem이 뭔지RN assessment를 기반으로.. 대부분 간단한 것들은 바로 해결이됩니다... 그이후 special medical follow up이 필요함... referal하게 되구요.. 미국은... 의료시스템이 Team play입니다...
일본이 요번에 망한것이.. 무조건 의사가 다 첨부터 끝까지 보고 ..지시하는 것을 따르는 것이라.. 시간도 지연되고... 다른분야의 medical전문의 지식과 경험이 전혀 반영이 안됩니다...면봉 체취하는 검사도 의사가 없기때문에 신빙성이 없다는 일본의료였어요.. 의료는 팀플레이로 같이 일하게될때 효율성이 높아짐을 다시한번 깨닫게 됐습니다..
점점더.. 원격 의료시스템은 발전될건데.. 한국도... 정치적인 목소리 세우기 보다는 깨어있는 의료인들은 빨리 배우고 발전시켰음해요... 아직 컴퓨터 잘 못다루는 의료인들도 있기에... 헤쳐나가야 할 부분일듯요.
요번에 미국도.. 후진 시스템가지고 버텼던... 의료인들.. 열심히 트레이닝받고.. 배워가며 일했습니다.. 위기가 생기니.. 팀웍이 넘 좋아지더군요.. 동료가 몇명 코로나로 죽어서 맘이 아프지만.. 변화의 때임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요약 13
2020년 4월 30일 12:56한국의 의료서비스는 최고수준이다. 그러나 이것은 보이지 않는 희생이 떠받치는 구조였고 희생할 사람이 없을 때 무너질 수 있다. 원격의료를 도입하면 제일 좋은 병원의 치료를 받을 수 있으니 좋을 것 같지만 온라인 쏠림현상으로 동네병원들이 망하면서 전반적인 의료기반이 무너진다. 추가로 AI 양대강국인 미국과 중국이 원격의료+AI를 도입하여 국내에 들어올 경우 지금의 시스템이 작살난다. 성형쪽으로 몰리니 옆나라에서 성형관광을 올 수준인데 반해 외과쪽은 공급자체가 부족해서 전문의 과정을 1년 줄이기로 했고 이는 국민들이 결국 피해를 본다. 조삼모사는 그대로 이기라도 하는데 이건 앞으로 먹고 뒤로 피똥싸는 행위다.
@장주은-u7r 8
2020년 4월 30일 07:56코로나19를 기회로 개인의 위생수준과 의료시스템이 개선되길 바랍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BaekJongmoonTV 8
2020년 4월 30일 08:46신잡스신박사님 안녕하세요💕
코로나 의료시대!
1.원격진료만이 살길이아니다.
2.매일 생축2곡부르며 손씩자.
3.모든질병은 손씩기만 잘해도 질병 바이러스 세균을 막을수있다.
4.외과의사을 존경하자👉저도 막노동하면서 진짜절실히느낀 것은
극한의 위험한현장에서 목숨잃고 가정이파탄나는 것을 많이봤다! 이국종교수님❤👍👍👍👍 강의말씀중에 중증외상환자 70%이상 건설노동자
응급치료만잘받아도 생명을 구할수있는되 다병원오기전에 과다출혈로 목숨잃은 현실 나라와 일부병원의 수익에 절망적이다는 말씀에 크게않타가웠습니다. 힘없고 어려운 사람들을 위하는 정책이 절실합니다!
오늘도 전문지식을 많은것을배워습니다❣💥💯💯💯👍👍👍👍👍🗯
@채인-b1e 8
2020년 4월 30일 17:00의료수가 올려야 진짜 의료기사들도 전문화되고 질 좋은 일자리 얻을텐데요 ㅠㅠ 임상병리사인데 참 학교에서 너무 많이 뽑아서 의료인력들의 대우가 무슨 자격증 보다 못하고 수가가 낮아져서 자동화된 기계들이 일을하고 인력이 너무 줄고있네요 ㅠㅜㅠ 의료기사들의 인력을 대우받을수있게 조절할수 있어야한다고 생각해요
@y_c2645 8
2020년 4월 30일 08:13고신세 너무 재밌어요 !! 두분같이 이야기하시는 뼈아대 영상도 좋았는데 다시 볼수있어 좋네요 ^^ ♡
@TSLAinvestor2020 7
2020년 4월 30일 08:13많은 사람들이 이부분에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네요.
@junyoungyoo3588 6
2020년 4월 30일 07:42영상 정말 감사합니다 !!!
@Notforself-o 6
2020년 4월 30일 07:58감사합니다. 명옥같은 말씀들을 다시 새깁니다. 저도 누려만 봤지 앞으로의 전망과 개선에 대해서 깊이 관심 가지지 못했어요. 이렇게 알기 쉽게 명확하게 분명하게 말해주시니 이해가 쉽게 됩니다. 활용보다도 앞으로의 개선을 생각하며 공부해나가고 분명한 합리적인 입장을 펼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관심가지고 행동하겠습니다. 응원합니다 건강하세요. 항상 자녀들이 살아 갈 세상에 대해 관심가지고 책임을 다하시는 모습이 멋있습니다.
@장미꽃향기 5
2020년 4월 30일 07:33고신세~~~반갑습니다 😁😁😁😁😁
신박사님 ~~응급실~~~ㅋㅋㅋ
힘내세요 ~~ㅎ
웃음가득 낼 또만나요
@폴제임스 4
2020년 4월 30일 09:09요즘엔 비누를 눌러요 ㅋㅋ
@aa-rp8ol 3
2020년 4월 30일 10:16내용 정말 좋다고 느낀게 저는 원격의료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한 상태로 하면 좋은거 아냐? 라고만 생각했습니다. 근데 가만 따져보니 오히려 의료질이 떨어지는 상황으로 갈 수 있다는 게 무섭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내용은 다 봐야겠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susanrainbow-w3p 3
2020년 4월 30일 14:56완전 재미있습니다
이런 내용 많이 해주세요
의료 민영화 영리병원은
중산층이하 병원도 못가고
다 죽습니다 정신 똑바로 차리고
지켜보아야 합니다
@노스트레스-f9j 3
2020년 4월 30일 10:42원격진료가 생각보다 프레질한 폐혜가 많네요, 비대면을 선호하는 시점에서 앞으로 오히려 워킹스루나 드라이브스루 진로가 활성화되는 것을 찬성하는 편입니다.
@mtbikerFelix 3
2020년 4월 30일 07:46아침부터 잠이 확깨는 강의군요...;;
고신세 보면서 검색해보니
길병원에선 왓슨을 도입했군요.
진료받으러 갈 때의 쏠림현상...;;
작년에 교통사고 나서 삼성의료원 응급실에서 6시간 동안 고통을 참으며 기다렸던 악몽이 기억납니다. srt 수서역을 통해 지방 환자들이 엄청 늘어서...ㅠㅠ
@이은정-m8h 3
2020년 4월 30일 08:36유익한 고신세
@책쓰는동경소녀 3
2020년 4월 30일 14:27외과 의사 진짜 인정.
감사합니다 .
원격은 진짜 반대합니다.
@요미요미-z9u 2
2020년 4월 30일 09:14👍👍재밌어요ㅎㅎ
@YES101 2
2020년 4월 30일 12:28의료서비스는 원탑이라는 것 인정합니다^^
이번 코로나를 계기로 우리나라가 다른 선진국보다 훨씬 뛰어나다는 것을 체감했어요! 고신세 덕분에 모르는 부분도 알게 되고 컨텐츠가 좋아요♡
앞으로 어떻게 변화될지 모르겠으나
외과의에 대한 개선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도 힘든데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그에 따른 보상도 없다면..
누가 우리를 치료해 줄 수 있을까요?
아직까지 감사할 따름입니다만...
미래가 걱정되네요.
@SQQQ-SHORT 2
2020년 5월 01일 00:18신박사님 블랙스완 특집 방송한번 해주세요.
[조선비즈]2020.04.09.
시장 충격에 베팅 '블랙 스완' 헤지펀드, 1분기 4144% 기록적 '수익'
시장 충격으로 이익을 얻는 이른바 ‘블랙 스완’ 헤지펀드가 지난 1분기(1~3월) 4144%의 기록적인 수익률을 거뒀다.
8일(현지 시각) 비즈니스인사이더 등은 마크 스피츠나겔이 그의 자산운용사 유니버사 인베스트먼트 고객들에게 이 같은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고 전했다
마크 스피츠나겔 유니버사 인베스트먼트 대표. /유니버사
스피츠나겔 대표는 지난 2008년 금융위기를 예언한 나심 탈레브가 쓴 베스트셀러 ‘블랙 스완(The Black Swan, 절대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일이 일어나는 것)’과 같은 사태를 대비해 헤지펀드 투자에 나섰다. 스피츠나겔 대표는 나심 탈레브의 후배이자 전 동료이며 탈레브는 현재 유니버사의 과학 고문이다.
~(후략)~
@nargeng88 2
2020년 4월 30일 10:55정말 재미를 넘어선 공기같은내용인듯
최고의 아우라들 고박사님(저에겐 박사십니당)신박사님~!!
건강하셔서 더더 멀리 가셔야해요
두분뒤로 줄을서시오~~~
아들둘하고 보았습니다
' 누군데?'
'너희들이 커서 꼭 만나야 할분들이다
눈도장 귀도장 팍팍 찍어라'
좋은 내용 감사드려용
@jin_9707 2
2020년 4월 30일 09:32시간 가는 줄 모르고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sundohwa77 2
2020년 4월 30일 13:55정말 감사합니다.
@attic78 2
2020년 4월 30일 11:08정말 알찬내용들이네요...이런부분까지
알게해주셔서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ComputerNoteBookinformation 2
2020년 5월 03일 18:31결국에 입법부와 행정부가 어떻게 하느냐야 달렸네요. 일반 사람은 투표와 여론 형성. 더 나아가서 시민단체 (?) 말고는 없는 거 같네요.
직접 관련된 직업을 선택하여 발 벗고 참여하던가.
@ComputerNoteBookinformation 2
2020년 4월 30일 13:51동네가 5분만 걸으면 병원이 있어서. 원격의료는 필요 없을 듯. 병원 문 안 열때는 원격의료 있으면 좋긴 하겠네요. 응급실은 비싸니까요.
@김충선-l9n 1
2020년 4월 30일 11:24팟캐스트에서 두분이서 신나게 이야기하는 모습이 끌려서 체인지 그라운드를 구독하게 되었는데, 그때의 느낌 나는 컨텐츠라 많이 해줬으면 좋겠네요
@최영광-c2n 1
2020년 5월 01일 00:00좋은정보 알려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두 분 덕분에 살짝 똑똑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tv-5128 1
2020년 5월 01일 06:40본의아니게 승자1인 되었네요
몰랐던 정보를 알게되어 항상 고맙습니다
저도 아이키우는 입장에서 더 살기좋은 나라를 만들고 싶습니다
국민의식과 수준을 높일수 있도록 앞으로 양서와 좋은정보 부탁드리겠습니다
@졸꾸75 1
2020년 4월 30일 13:02외과의 열악한 면을 파악해서, 수가를 많이 올려줬습니다. 아 근데 지금의 몇배를 올려준다고 해서 심장외과 외상외과 지원할까요? 예를 들어 지방 요양병원에 가면 월 2ㅡ3천을 준다고 안긴답니다.
왜냐면 수도권을 벗어나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우선 나부터도 지방은 가기 싫어서 인거죠^^
단순히 수가개선의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수익성 좋고 손쉬운 피부과 안과 이비인후과 성형외과를 선호하죠.
인생클래식 Classic Repeat Channel 1
2020년 5월 03일 18:27의사가 겁나 힘들다고 하지만. 아이러니하게 의대 입학은 서울대보다 힘들죠. 이건 왜 이럴까요? 궁금하네요
@이진영-i3g 1
2020년 4월 30일 11:09두 분이서 같이 이야기하는 모습이 정말 좋네요.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정아의일상-x9u 1
2020년 4월 30일 20:44조만간 산부인과나 외과는 우리나라 의사가 아니라 동남아 의사들이 수술담당할것이라고 하는 말을 간호사친구한테서 들었어요.
@김민규-h8k 1
2020년 5월 06일 20:19이런 얘기 너무 재밌습니다. 자주 해주세요 제발 ㅠㅠㅠㅠㅠ
의료진분들 항상 감사합니다.
G4391 1
2020년 4월 30일 11:46나도 몰랐다, 좋은 내용!
@bookdory 1
2020년 5월 01일 17:12원격의료로 일부는 대체되겠지만 전부는 어렵다고 생각해요
@온달-p9f
2020년 5월 04일 08:41영상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축복합니다.
@오이오이당근당근
2020년 5월 03일 23:00정말 좋은 영상입니다^^ 좋아요 꾹 누르고 갑니다-!!
@gaonsystem79
2020년 5월 27일 12:43완전 관심을 갖겠습니다. 👍🏻👍🏻👍🏻👍🏻👍🏻
@healthy_three_meal
2020년 4월 30일 17:04잘 봤습니다.
@bluesunapril1
2020년 4월 30일 18:24어렵고 잘 모르고 평소에 관심 없는 분야의 이야기였지만
두분이 풀어서 힘을 줘서 말씀해주시는 것만으로도 보는 내내 재밌고 흥미롭고 관심을 더 가져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중요하고 알아야할 일들에 대해서 알려주시면 팔로우십과 관심을 가지고 경청하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규진박
2020년 5월 01일 20:15Post corona:Medical system
*서론: 비대면 의료의 미시행은 의사들의 밥그릇 챙기기 전략인가?
*본론:
1. 의료수가와 의료품질의 상관관계
2. G2의 의료AI 그리고 파급효과
3. 한국과 세계선진국들의 의료수준 비교
4. 전공의 양성과정의 험난함 그리고 외과전공의의 공급감소 및 미래수요증가
*결론: 최상급의 의료수준을 유지시키기 위해 가져야 할 세련된 의식
*느낀점:
1.의료는 헤븐조선.
2.미국에서 귀화한 원어민강사의 미국의료시스템을 알게 됨
3.의사가 되기위한 철저한 검증과정을 겪어야 하는 것처럼 내분야에서도 철저히 검증하며 나아가기.
BST 바이크스토리텔러
2020년 4월 30일 16:08이번 영상 통해서도 많은 걸 생각하게 되네요 ㅎㅎ
삶에서 중요하지만 아직은 잘 모르는 영역에 대해서도 관심 가지며 학습해 나아감으로 더 나은 세상이 되는 것에 제 인생을 사용해봐야겠다고 더 생각하게 됐어요!
꾸준히 학습하며 성장해서 좋은 실력으로 나누며 살겠습니다 :) 고맙습니다!
요미요미
2020년 5월 01일 05:53자본가가a.i독점하면 대부분의 전문직업인들이 사라질지도..
@peoplestone1838
2020년 4월 30일 14:44정말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오정이-h9v
2020년 4월 30일 16:52역시..오늘도 배우고 갑니다~^^
@Danielhenry0812
2020년 6월 10일 00:32인트로 정~ 말 임팩트있게 잘 만드셨어요. 멍~ 하게 사는 사람인데 볼때마다 각성합니다!
@ir7517
2020년 4월 30일 22:26몰랐던 내용입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josephkim5521
2020년 5월 19일 11:42두 번째 듣는데도 박수치며 듣습니다. 의사 집안인데도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였습니다. 몇 년 전 부터 알고만 있었던 산부인과, 외과의 어려움에 무심했었던 저를 반성하면서 오늘 내용에 도움 되는 행동을 해야겠다 다짐 했네요. 가장 어려운 분들이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일들이 없기를 바라며 다함께 관심을 가져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K-startupschool
2020년 4월 30일 12:52너무 좋은 얘기네요. 의느님들 감사합니다.
@moneygolfstudy
2020년 4월 30일 16:14와우 정말 몰랐네요
@first.class777
2020년 4월 30일 19:33고급진 강연 감사합니다!!! 너무 관심 없이 살았던 것이 부끄럽네요...
@김수아-i1x4o
2020년 4월 30일 17:19생각지도 못한 이야기를 통해 또 배웁니다.
@YunilChoi
2020년 8월 09일 07:35이번에 전공의 파업 사태를 보면서 다시 순례왔습니다...
저도 관심이 없다가 이번 사태로 약간의 관심을 가지게 되었거든요. 과연 단순하게 의대생 수를 늘리는 것이 의료 질을 높이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더군요. 아직 저도 그쪽 구조나 역사를 깊게 들여다보지는 않아서 어떻다 판단 내리기는 어렵지만, 분명 문제는 존재하고 개선되어야 할 것들은 넘치는데 근시안적인 얘기밖에 나오지 않아서 답답하기도 하네요. 대부분의 여론이 의사 밥그릇 지키는 것만 욕하고 있고요.
단순히 의대생 4000명 늘리는 것이 국민에게 피해가 없어보이고 의사 파업은 단기적 영향을 주고 있어서 더 불리한 입장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 더 좋아질 수 있을까요?
@하루빛-w8x
2020년 4월 30일 14:07항상 모든 영상 잘 보고 있지만, 영상 끝 부분에서 재미없는 영상이라고 신박서님께서 언급하십니다.
하지만, 저는 고신세라는 카테고리가 정말 반가웠고 재미있게 잘~ 보고 있습니다.
(초창기 인생공부때부터 의식적으로 봐서 그런지... 인생공부 팟캐스트가 그리웠는데, 고신세라는 카테고리로 예전과 비슷하게 세상 관련 주제로 영상을 올려주셔서 정말 반갑습니다. 👍
앞으로도 더 많은 고신세 영상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