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자신의 생명의 종결은 본인이 최종 결정할수 있도록 법 제정이 필요합니다. 너무나 괴로울때 스위스나 네델란드처럼 본인이 버튼을 눌러서 고통 없이 하늘나라에 갈수 있도록 하는게 모든 사람들의 진정한 바램이 아닐까요? 국회의원들 맨날 싸움질만 하지 말고 본인 삶의 종결 결정을 본인이 할수 있도록 법제정이 시급합니다
척추질환으로 오랜 기간 통증을 갖고 있는 저는 젊은 나이부터 계속 병원에 오래 누워있는 일이 생기거나 죽을때가 되면 얼마나 통증으로 많이 아플까 항상 공포를 갖고 있죠..존엄사든 안락사든 쉽게 이용할수 있는 호스피스든 사회에서 가족이 없어도 때가 되었을때 평안한 죽음을 맞을수 있게 시스템이 만들어지면 좋겠습니다. 아무리 돈많아도 가족 많아도 더 행복하게 죽는것이 아니죠. 좋은 제도가 자리잡길 힘있는 분들이 많이 애써주시길 바래봅니다.
8월 아빠가 돌아가시고 나서 큰딸인 제가 엄마를 모시게 됐어요. 제 나이가 쉰여섯 이지만 아직도 아빠의 죽음이 저에겐 믿기지 않고 매일이 눈물입니다. 엄마가 경증 치매시지만 엄마 걱정에 어떻게 가셨을까 싶어요. 오늘 비가 내리니 아빠 생각이 너무 많이 나네요. 무기력 해지고 아빠 따라 가고 싶네요.
@pinkkjames9405 141
2024년 8월 19일 11:25 오전자기 자신의 생명의 종결은 본인이 최종 결정할수 있도록 법 제정이 필요합니다. 너무나 괴로울때 스위스나 네델란드처럼 본인이 버튼을 눌러서 고통 없이 하늘나라에 갈수 있도록 하는게 모든 사람들의 진정한 바램이 아닐까요? 국회의원들 맨날 싸움질만 하지 말고 본인 삶의 종결 결정을 본인이 할수 있도록 법제정이 시급합니다
@nanolee6306 129
2024년 9월 2일 4:36 오후안락사는 제 의지대로 하고싶어요
스위스까지 안가고ᆢ 우리나라에서도 빠른시일내에 도입되길 바랍니다
@yajjin8207 63
2024년 8월 25일 11:22 오전척추질환으로 오랜 기간 통증을 갖고 있는 저는 젊은 나이부터 계속 병원에 오래 누워있는 일이 생기거나 죽을때가 되면 얼마나 통증으로 많이 아플까 항상 공포를 갖고 있죠..존엄사든 안락사든 쉽게 이용할수 있는 호스피스든 사회에서 가족이 없어도 때가 되었을때 평안한 죽음을 맞을수 있게 시스템이 만들어지면 좋겠습니다. 아무리 돈많아도 가족 많아도 더 행복하게 죽는것이 아니죠. 좋은 제도가 자리잡길 힘있는 분들이 많이 애써주시길 바래봅니다.
@지연용 54
2024년 2월 28일 5:43 오후왠만한. 목사보다. 더. 현실감잇는. 설교를 해주시네
@0nefineday 43
2024년 2월 28일 4:20 오후생에 대해 한번 더 고찰해보는 계기를 마련해주셔서 감사합니다.
@LevinSama 40
2024년 8월 22일 8:31 오후웰빙만큼 웰다잉도 중요하죠.. 죽기전에 삶을 정리할 시간이 있는 삶이길 바라봅니다 ㅜ
@공감-b7x 34
2024년 2월 28일 8:07 오후의사로 부터 마지막 통보를 들었고 환자자신도 곧 죽음이 다가올 것을 느꼈을 때는 의식을 잃기 전에 가족 친구들과 통화를 한번 하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삼색이애용 30
2024년 2월 28일 7:39 오후초고령사회인 대한민국.. 젊은 분들부터 어르신들까지 고독사가 늘고 있어요. 사회가 그들 곁에 매순간마다 같이 해 줄 순 없지만 방치 되어 있다가 냄새나 벌레로 인해 발견 되는 일은 없게 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말로는 쉽지만 참 난제네요ㅠ
@미니하니-t2d 29
2024년 9월 6일 6:03 오후8월 아빠가 돌아가시고 나서 큰딸인 제가 엄마를 모시게 됐어요.
제 나이가 쉰여섯 이지만 아직도 아빠의 죽음이 저에겐 믿기지 않고 매일이 눈물입니다. 엄마가 경증 치매시지만 엄마 걱정에 어떻게 가셨을까 싶어요.
오늘 비가 내리니 아빠 생각이 너무 많이 나네요. 무기력 해지고 아빠 따라 가고 싶네요.
@bulsechul2026 18
2024년 2월 29일 7:48 오전OMG~~~~~~ ~~~~😱😱😱😱😱😱😱😱😱😱😱😱😱😱😱😱😱😱😱😱😱😱😱😱😱😱😱😱😱😱😱주인이 고독사하면 반려견 & 반려묘가 배가 고파 주인의 시신을 훼손......
아~ 고독사하기 전에 죽음을 위한 정리가 꼭 여러모로 필요하군요!!
@최우정-x8b 16
2024년 9월 28일 11:01 오후고통없이 가신분도 있어서 놀랏습니다.그분이 부럽습니다.ㅡ나도 그리가게되기를 빌어봅니다.70대 여자.
@kristenkim6547 14
2024년 9월 3일 12:41 오전교수님이 한국에 계셔서 참 다행이고 축복이예요
@절거웡절거웡 14
2024년 2월 28일 8:03 오후너무나 감사한 말씀입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정단비야 13
2024년 9월 12일 7:03 오후나는 이분 강의가 웬만한 인생 철학책보다 훨씬 현실적이고 마음에 와 닿아요 요즘 찾아서 듣고 있어요
@cantabile77777 12
2024년 8월 20일 11:30 오후저는 가족에게 제일 잘하고 있어요
소중한 남편 소중한딸아들
너무 좋고 너무 사랑스럽고
너무 소중해요 😊
@뽀-l6n 11
2024년 8월 22일 9:36 오후반려묘에 의한시신 훼손 충격적이네요😮 늘 늘 조인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hjs4550 11
2024년 8월 24일 3:10 오전혼자보다 둘이 나을지 모르지만 하나가 떠나면 남은 하나는 결국 혼자 죽는데요… 내가 죽으면 나라도 뜯어먹고 살라 하고 싶은데 그럼 강아지는 또 안락사 당하는군요. ㅠㅠㅠ
@이루리-q3j 9
2024년 6월 19일 3:22 오후존경합니다.
@안정이-l7c 8
2024년 2월 28일 4:20 오후결국엔2분사시다 1준다면 결국엔병윈안가면 고독사지요
@테오니스 8
2024년 10월 11일 6:41 오후부조리한 세상에 내던져진 존재라 불쌍하지..내 의사 없이 태어났는데
죽을때 만큼은 어떻게 죽을것인지 본인 의사 존중 해줘야지
@rkwkrkwkrkwkrn 8
2024년 2월 28일 6:33 오후좋은 영상 좋은 책 감사합니다.
@서미희-s9z 8
2024년 8월 30일 4:27 오후정말 실질적이고 중요하고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많은 생각을 하게 되고 제 삶의 지침으로서 큰도움이 되네요 ❤
@hyundai8611 8
2024년 2월 28일 4:47 오후환자가 뇌사상태도 수술 받은 후 심한 통증 있을가요?
@hi__ih__ 5
2024년 10월 4일 2:18 오전죽기싫어요.. 암걸리고 사고나더라도 그냥 살고싶어요 저는 제가 정말 암걸리거나 병걸려도 죽기전까지 봉사하는 삶을 살고싶어요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ㅠㅠ
@솔미-q8e 5
2024년 9월 21일 6:42 오후왜인지모르지만
보면서 눈물이 나네요
@정현우-o1q 5
2024년 9월 6일 9:13 오후자살도 못하게하는 나라 대한민국
@DIDOG-h5e 5
2024년 6월 6일 11:56 오후창백한 푸른 점 우린 그런 존재이지만 그래서 사랑해야 합니다 ㅜ.ㅜ
@신도사-c5g 5
2024년 9월 13일 8:57 오후영상 감사합니다 배우고 갑니다 건강하세요
@ArsinoeSkyBlue 5
2024년 7월 4일 11:04 오후안락사 말곤 죽음과 고통은 뗄래야 뗄수가 없는 관계..인간은 태어날때도 고통과 함께 태어나는 존재임.
고통 회피하려 말고 살아있을때 남에게 베풀고 안빈낙도,유유자적의 삶을 살길..
@yejinyoyo 4
2024년 3월 8일 6:43 오후외로움 ㅠ
@sideeffect-s2y 2
2024년 11월 3일 6:21 오후죽음을 생각하면 현재 삶의 방향을 생각해볼수 있다는 말씀에 공감합니다. 늘 죽음을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금이 소중하고 값지게 느껴집니다~ 잘 살다 잘 가겠습니다~^^
@정하신-y5w 2
2024년 9월 9일 3:30 오후Thank you ❤😊
@홍경형 1
2024년 11월 2일 1:09 오후내일일을 너희가 모르는도다
너희의 생명이 무었이뇨
너희는 잠깐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니라
이런저런 사고 사건 병사 자연사로
한국에서만 하루평균 877명이
사망한다고 합니다
쬠있다 갈 인생
그누구에게도 잘난체 갑질 자랑하지말고 겸손하고
선하고 고운마음으로 삽시다
@onetimeeight 1
2024년 10월 3일 8:12 오후갑자기 철하자가 되셨군요😊
@WDM993-s7e 1
2024년 10월 17일 5:30 오후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뮤지션-x4w 1
2024년 10월 24일 8:01 오후교수님!! 고맙습니다~~감사합니다~👍🙋♀️
@리네스-l1j
2024년 9월 27일 1:21 오전입질의 추억 아저씨 인줄
@골드불타
2024년 10월 29일 10:44 오후이분은 이승사자임. 니들 그리고 나 죽음이 무엇인지 배우는 곳이다. 나이들어 ㅇㅏ프면 연명치료 하지마. 그게 고통이다. 죽음이 무엇인지 배우고 디질때 받아들이자. 누구든 오면 가야된다
@예술가의삶
2024년 11월 3일 8:29 오후누구든 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