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토킹닥터스의 원은수입니다. 많은 분들께 나르시시스트 관련하여 알려 드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르시시스트라는 개념에 대해서 처음 접해 보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서 댓글로 따로 남겨드립니다.
우리 모두에게는 건강하지 않은 나르시시즘이 내면에 어느 정도 존재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나르시시스트가 아닌 사람들에게는 건강한 측면들이 건강하지 않은 측면들보다 더 많다는 사실입니다. 나의 건강한 측면들로 인하여 주변 사람들이 아픔보다는 행복감을 더욱 많이 경험한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영상에서 일컫는 나르시시스트는 자신의 특성을 인지하고 변화를 위해 노력하지 않으며, 오히려 자신의 결함을 부정하기 위해 더욱 주변 사람들을 비난하고 깎아내리는 유형의 사람들을 일컫는 것입니다.
이번 영상이 많은 분들에게 더욱 행복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나르시시스트 연애특징 입니다. 초기 단계 1.러브바밍:과도한 칭찬, 사랑 고백, 선물 공세 등으로 상대방을 빠르게 사로잡습니다. 2.빠른 관계 진행:짧은 시간 안에 깊은 관계로 발전시키려 합니다. 중기 단계 1.통제와 조종:상대방을 심리적으로 조종하고, 관계를 통제하려는 행동을 보입니다. 2.가스라이팅:상대방의 현실 인식을 왜곡하고 혼란스럽게 만들어 자신에게 의존하게 합니다. 3. 경계 침해: 상대방의 독립성을 무시하고 자신의 요구와 욕구를 우선시합니다. 후반 단계 1.비판과 평가절하: 상대방의 단점을 비난하고 평가절하하여 자존감을 낮춥니다. 2.관심 철회: 갑작스러운 무관심과 냉담한 태도로 상대방을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3.상대방의 고립: 외부의 지지와 도움을 차단하여 상대방을 고립시킵니다. 종결 단계 1.관계 종료:더 이상 유용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관계를 급작스럽게 끝냅니다. 2.반복 패턴: 새로운 대상을 찾아 동일한 연애 패턴을 반복합니다. 후버링 바람 환승 마무리 후버링은 전애인 한테 다시 연락 해서 1번 부터 다시 시작이애요. 겪어보면 정신과 다니고 약먹어야 할정도로 힘들어요 일반 연애 이별이랑은 완전 달라요 후폭풍도 심합니다
남편이 나르시시스트라는 것을 4년이 지난오늘에야 알았습니다. 지금까지 뭐가 잘못된건지 모르고 가스라이팅 당했습니다 본인은 좋은남편이라고 항상 말하는데 계속 저를가스라이팅합니다 저를 성격장애로 몰고갔고 처가에 저를 나쁜사람으로 폭격했구요 가족들은 저를 믿어주었지만 분노할때마다 저는ㅆㅂㄴ 이라는 단어를 10번이상 들어야했습니다 정서적으로 심각한고갈을 겪고 1살된 아가와 저는 집을나왔습니다 지금 저는불안정한엄마가되었고 자존감도바닥이났습니다 정말슬프지만 아이를지켜야한다는 그하나로지금살고있습니다
1. 자기 객관화 고의적으로 안할려고함.(남의말 일부로 안들으니깐, 당연히, 타인이 똑같은말을 수십번 해도 원래 남의말 안듣는사람이라서 주변사람들이 포기하는 수순. 말을 수십번 해줘도 안듣는사람이 말을 자꾸 해달라고 매번 어필하는데, 남의입장에서 바라보면, 싸이코패스로 보입니다. 본인만 문제라는걸 본인만 모름. 본인에대해서 알려주면 화부터 내니까 모를수밖에. 왜냐? 남이 굳이 안알려줘도 누구보다 본인에대해서 남들보단 더 잘알고있고, 고의적으로 본인의 정체를 숨기고있는데, 남들이 밝히니까 화가나는 심리. )
2. 자기만 문제가 있는건데, 마치 모두가 문제가 있다는식으로 매번 일반화함.(범인가 본인 범인사실 은폐하고, 숨길려는 심리임.->본인 생존본능 발휘하는것임. 여기서 중요한건 자기가 가진 능력치랑 일반인이 가진 능력치랑 같은급이 전혀 아닌데, 그게 똑같다는식으로 동일시함. 수준이 아에다른데, 본인은 수준이 똑같다고 일반화함. 자기방어기제임.)
3. 본인이 하는 모든행동에 본인스스로 이유를 대고있고, 본인이 본인에게 정당성 부여.(이행위부터가 이미 상식밖임), 본인이 정당성을 부여한다고해서 그게 정당화되진않음.) 도둑이 자기발 저린다는말이 딱 맞음. 본인이 심리적으로 캥기는게 있으니까 자꾸 남한태 자기어필을 하는거임. 스스로가 당당한사람은 그렇게 어필하지않고, 그렇게 감정적이지도 않음. 나르시스트의 모든행동들은 지스스로 떳떳하지못하니까, 불안에서 나오는 행동임.
공동체적 나르시시스트는 처음 알게 됐어요. 종교단체, 봉사단체, 시민단체 같은 가치를 추구하는 곳에 많은 것 같아요. 주변에도 이런 인간형이 있는데 그저 위선적이고 교활한 인간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그것도 나르시시스트의 일종이군요. 대외적으로는 봉사하고 기부하고 신실한 사람이지만 가까이에서 당하는 사람만 그 사람의 본성을 알죠.
처음에는 정신상담을 배우자의 바람으로 상담했습니다. 주변에 늘 만나는 여자 7명 이상씩 있더군요. 몇명은 작업중, 몇명은 초기단계 몇명은 10년 넘은 잠자리관계... 바람의 원인이 저 때문이라기에 내가 뭘잘못헸나 생각하고 괴로워하고.. 지금생각하니 본인의 잘못울 덮기위해 저를 가스라이팅한거죠. 그리고 바람을 문제시한 제가 본인의 사회적활동에 피해를 준다며 끊임없이 괴롭히더군요. 나중에는 목도 조르고 그것도 제가 그렇게 만들었다며 제가 또 잘못했다하더군요. 이런놈이 사회에서 대학병원 의사로 있답니다. 과대형 나르시스트로 인생목표는 오직 본인의 성공과 외도밖에 없어서 자식도 수사로 경찰에 신고헙니다. 그것도 본인이 원하는 답을 얻기위해서 거짓말을 서슴치않게하며 경찰을 부르더군요. 이놈은 주변의사들 다 바람피니 당연하다며 특권의식으로 똘똘 뭉쳐있답니다. 가스라이팅으로 내가 마치 잘못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된것처럼 혼돈의 시간들이었습니다. 지금은 이런놈과 떨어지니 자신감이 다시 생기고 못할게 없을 것같습니다. 이런 나르시시스트와는 아예 상종을 말아야됩니다. 나뿐아니라 가족모두가 인생꼬입니다. 이놈은 밖에서는 엄청 겸손한척, 환경을 사랑하는척하먀 에코컵을 들고다닙니다. 집에와서 속내를 들어보면 다 별것 아닌것들이고, 집에서는 쓰레기를 아무데나 버리는놈이랍니다. 즉 나르시시스트를 겉만보지말고 속을 봐야 제대로 알수있습니다
그냥 타인에 대한 배려가 업으면 거르면 됩니다 누구나 나르성향은 있어요 못고치면 문제인거죠 저도 나르성향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정신적으로 성숙하려고 명상과 마음수양으로 고치는중입니다 자신을 내려놓는게 힘들어서 그렇고 그건 대다수가 그래요 물론 병적으로 심각하다면...답이 없겠지만요
이런 말이 있대요 <한 사회의 성숙도에 대한 척도는 그 사회가 나르시시스트를 알아보고 대처하는 정도에 달려 있다> 저는 주변에 나ㅇ르 대한 개념을 열심히 알리고 다녀요 나르시시스트 대한 개념을 사람들이 빨리 알아야 그 사람들이 별것 아니고 그들이 끼치는 영향력을 줄일 수 있다고 봐요. 우리 진짜 나쁜 사람들 특성에 대해서 공부하고 그 사람들이 영향력 못끼치게 힘을 합쳐야 해요.
현실에서 소패와 나르 구분하기가 쉽진 않더라. 그냥 둘이 뭉퉁그려서 경험으로 통계 내보면 10명중 한 3명?? 굳이 구분해보자면 소패는 그냥 dog자식이고 나르는 교활한 인형사들임. 뛰어난?? 나르는 한두명이 아니라 회사 전체를 주무르는 무서운 부류임 나르던 소패던 직장에 1명이 있으면 주변 사람들이 못견디고 편이 갈리거나 퇴사함. 회사 입장에서는 엄청난 손실인데도 회사 입장에서 쉽게 잘라네지 못하고 끌고 가면 일잘하고 성실한 사람들은 계속 퇴사 반복하고 나르나 소패만 더 짬먹고 큰소리 치는 상황이 옴.
저한테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인거 같습니다. ㅠㅠ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 18살 된 아들이 엄마인 저에게 이런 행동들을 하고 심하게 폭행까지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무엇이 문제인지 몰라 모든것을 내 잘못이라고 생각해서 삶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엄마라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이 관계에서 벗어나기 너무 힘들었는데 화가 나면 욕설과 폭행을 하기 때문에 더이상 이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시댁 3형제 중 큰 형의 부인(형님)이 나르에요. 저는 결혼 28년 되었는데 나르라는걸 최근 몇년전에 알았어요. 계속 빼앗기는 관계로 감정착취, 무시, 질투,통제,금전착취, 금전거래 등으로 손해를 끼쳤어요. 1사람 때문에 집안이 쑥대밭에 갈등 원인인데, 그 윈리를 가족들은 아무도 모르고 저만 알고 있어요. 저는 최근 거리감을 두어 제 자신을 보호하고 있어요. 그리고 계속 발전시켜서 직장에서도 잘 나가고 자산도 축척하고 건강관리 등 관리하고 더 좋아지게 만들고 있어요. 이것이 최고의 복수 입니다.
@정신차리자-k5c 638
2024년 7월 23일 2:42 오전'나르 한명만으로 주변이 초토화된다' 경험해서 알아요.
극공감됩니다.
@Peace-r1s 511
2024년 7월 22일 11:48 오전부모가 나르면 진짜 비극인거같아요...
@summerbright5721 276
2024년 7월 27일 7:09 오후정작 상담 받아야 할 한 사람 빼고 배우자, 자녀 그 배우자까지 온가족이 정신과 치료 받게 됩니다.
@minercozy5401 255
2024년 7월 20일 10:21 오후겪어보면 뼈저리게 알게 되는게 나르시시스트인듯.
신기할 정도로 유사하고 동일한 특성에 화법에서도 어느정도 드러나서 자동으로 방어기재 장착되버렸음.
@talkingdoctorstodac 224
2024년 7월 21일 2:47 오후안녕하세요, 토킹닥터스의 원은수입니다.
많은 분들께 나르시시스트 관련하여 알려 드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르시시스트라는 개념에 대해서 처음 접해 보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서 댓글로 따로 남겨드립니다.
우리 모두에게는 건강하지 않은 나르시시즘이 내면에 어느 정도 존재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나르시시스트가 아닌 사람들에게는 건강한 측면들이 건강하지 않은 측면들보다 더 많다는 사실입니다.
나의 건강한 측면들로 인하여 주변 사람들이 아픔보다는 행복감을 더욱 많이 경험한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영상에서 일컫는 나르시시스트는 자신의 특성을 인지하고 변화를 위해 노력하지 않으며, 오히려 자신의 결함을 부정하기 위해 더욱 주변 사람들을 비난하고 깎아내리는 유형의 사람들을 일컫는 것입니다.
이번 영상이 많은 분들에게 더욱 행복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arkmin77 219
2024년 7월 20일 9:59 오후나르시시스트 연애특징 입니다.
초기 단계
1.러브바밍:과도한 칭찬, 사랑 고백, 선물 공세 등으로 상대방을 빠르게 사로잡습니다.
2.빠른 관계 진행:짧은 시간 안에 깊은 관계로 발전시키려 합니다.
중기 단계
1.통제와 조종:상대방을 심리적으로 조종하고, 관계를 통제하려는 행동을 보입니다.
2.가스라이팅:상대방의 현실 인식을 왜곡하고 혼란스럽게 만들어 자신에게 의존하게 합니다.
3. 경계 침해: 상대방의 독립성을 무시하고 자신의 요구와 욕구를 우선시합니다.
후반 단계
1.비판과 평가절하: 상대방의 단점을 비난하고 평가절하하여 자존감을 낮춥니다.
2.관심 철회: 갑작스러운 무관심과 냉담한 태도로 상대방을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3.상대방의 고립: 외부의 지지와 도움을 차단하여 상대방을 고립시킵니다.
종결 단계
1.관계 종료:더 이상 유용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관계를 급작스럽게 끝냅니다.
2.반복 패턴: 새로운 대상을 찾아 동일한 연애 패턴을 반복합니다. 후버링 바람 환승 마무리 후버링은 전애인 한테 다시 연락 해서 1번 부터 다시 시작이애요. 겪어보면 정신과 다니고 약먹어야 할정도로 힘들어요 일반 연애 이별이랑은 완전 달라요 후폭풍도 심합니다
@uInn-ti6ix 188
2024년 9월 15일 8:21 오후남편이 나르시시스트라는 것을 4년이 지난오늘에야 알았습니다. 지금까지 뭐가 잘못된건지 모르고 가스라이팅 당했습니다
본인은 좋은남편이라고 항상 말하는데 계속 저를가스라이팅합니다 저를 성격장애로 몰고갔고 처가에 저를 나쁜사람으로 폭격했구요 가족들은 저를 믿어주었지만
분노할때마다 저는ㅆㅂㄴ 이라는 단어를 10번이상 들어야했습니다 정서적으로 심각한고갈을 겪고 1살된 아가와 저는 집을나왔습니다 지금 저는불안정한엄마가되었고 자존감도바닥이났습니다 정말슬프지만 아이를지켜야한다는 그하나로지금살고있습니다
@박경숙-t6f 155
2024년 8월 2일 4:06 오후자기 본색이 들키면 스스로 성질 내고 떠나갑니다
@momo-gk3jz 146
2024년 7월 21일 9:34 오전저희엄마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조예성-q4h 141
2024년 8월 29일 10:33 오후싸이코보다 무서움 서서히 사람을 파괴하기때문
@Paradisehouse-1 134
2024년 10월 16일 2:38 오후울 언니네~ 만나면 매일 지자랑 다른 사람은 다 깔보고 필요할때만 잘해주고 특히 가족말고 다른 사람들한테 더 잘 보이는게 중요함
@위풍당당구리 111
2024년 8월 14일 12:17 오전가족중에 많아요 ㅜㅜ 정말 미칠것 같아요
@Kdfghj3752 109
2024년 7월 21일 5:37 오전나르시스트는 현실이든 유튜브든 엄청 많을꺼에요. 크게 3가지 특징이 있는데,
1. 자기 객관화 고의적으로 안할려고함.(남의말 일부로 안들으니깐, 당연히, 타인이 똑같은말을 수십번 해도 원래 남의말 안듣는사람이라서 주변사람들이 포기하는 수순. 말을 수십번 해줘도 안듣는사람이 말을 자꾸 해달라고 매번 어필하는데, 남의입장에서 바라보면, 싸이코패스로 보입니다. 본인만 문제라는걸 본인만 모름. 본인에대해서 알려주면 화부터 내니까 모를수밖에. 왜냐? 남이 굳이 안알려줘도 누구보다 본인에대해서 남들보단 더 잘알고있고, 고의적으로 본인의 정체를 숨기고있는데, 남들이 밝히니까 화가나는 심리. )
2. 자기만 문제가 있는건데, 마치 모두가 문제가 있다는식으로 매번 일반화함.(범인가 본인 범인사실 은폐하고, 숨길려는 심리임.->본인 생존본능 발휘하는것임. 여기서 중요한건 자기가 가진 능력치랑 일반인이 가진 능력치랑 같은급이 전혀 아닌데, 그게 똑같다는식으로 동일시함. 수준이 아에다른데, 본인은 수준이 똑같다고 일반화함. 자기방어기제임.)
3. 본인이 하는 모든행동에 본인스스로 이유를 대고있고, 본인이 본인에게 정당성 부여.(이행위부터가 이미 상식밖임), 본인이 정당성을 부여한다고해서 그게 정당화되진않음.) 도둑이 자기발 저린다는말이 딱 맞음. 본인이 심리적으로 캥기는게 있으니까 자꾸 남한태 자기어필을 하는거임. 스스로가 당당한사람은 그렇게 어필하지않고, 그렇게 감정적이지도 않음. 나르시스트의 모든행동들은 지스스로 떳떳하지못하니까, 불안에서 나오는 행동임.
@kazzkim637 106
2024년 8월 11일 1:41 오전나만의 나르시시스트 극복하는 방법
사소한 걸로 화내면서 주변 사람들 정말 많이 괴롭히는데 예전엔 힘들었지만 지금은 “화를 내고 있는 너가 더 괴로워하고 스트레스 받겠지?“란 생각을 하면서 그냥 즐김
@왕왕-x7w 106
2025년 6월 25일 1:22 오후나르시시스트: 무슨 엄청난 악당이라고 생각하면 안 됨 - 이름 때문에 그런 이미지가 연상 되는데, 실상 보면 엄청난 약자에다가 진짜 꼴 같지도 않은 인간 같지도 않은 곰팡이덩어리들 같음
@제라조하 102
2024년 9월 8일 11:29 오전내현나르시스트 시모랑 남편때문에 20년이상 괴롭습니다..
엮이지 말아야 할 인간들.. 하루라도 빨리 손절하는게 답이예요
@Carrie-i3b 92
2024년 7월 22일 11:02 오전공동체적 나르시시스트는 처음 알게 됐어요. 종교단체, 봉사단체, 시민단체 같은 가치를 추구하는 곳에 많은 것 같아요. 주변에도 이런 인간형이 있는데 그저 위선적이고 교활한 인간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그것도 나르시시스트의 일종이군요. 대외적으로는 봉사하고 기부하고 신실한 사람이지만 가까이에서 당하는 사람만 그 사람의 본성을 알죠.
@summerbright5721 91
2024년 7월 27일 7:10 오후나르시시스트라는 용어가 너무 남발되고 있는데 이 분이 하시는 말씀은 정말 엑기스입니다.
@gracec.4977 89
2024년 9월 4일 8:11 오후처음에는 정신상담을 배우자의 바람으로 상담했습니다. 주변에 늘 만나는 여자 7명 이상씩 있더군요. 몇명은 작업중, 몇명은 초기단계 몇명은 10년 넘은 잠자리관계... 바람의 원인이 저 때문이라기에 내가 뭘잘못헸나 생각하고 괴로워하고.. 지금생각하니 본인의 잘못울 덮기위해 저를 가스라이팅한거죠. 그리고 바람을 문제시한 제가 본인의 사회적활동에 피해를 준다며 끊임없이 괴롭히더군요. 나중에는 목도 조르고 그것도 제가 그렇게 만들었다며 제가 또 잘못했다하더군요. 이런놈이 사회에서 대학병원 의사로 있답니다. 과대형 나르시스트로 인생목표는 오직 본인의 성공과 외도밖에 없어서 자식도 수사로 경찰에 신고헙니다. 그것도 본인이 원하는 답을 얻기위해서 거짓말을 서슴치않게하며 경찰을 부르더군요. 이놈은 주변의사들 다 바람피니 당연하다며 특권의식으로 똘똘 뭉쳐있답니다. 가스라이팅으로 내가 마치 잘못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된것처럼 혼돈의 시간들이었습니다. 지금은 이런놈과 떨어지니 자신감이 다시 생기고 못할게 없을 것같습니다.
이런 나르시시스트와는 아예 상종을 말아야됩니다. 나뿐아니라 가족모두가 인생꼬입니다.
이놈은 밖에서는 엄청 겸손한척, 환경을 사랑하는척하먀 에코컵을 들고다닙니다. 집에와서 속내를 들어보면 다 별것 아닌것들이고, 집에서는 쓰레기를 아무데나 버리는놈이랍니다. 즉 나르시시스트를 겉만보지말고 속을 봐야 제대로 알수있습니다
@보리-l2k9h 89
2024년 12월 29일 11:45 오후저들이 정말 처절히 좌절하는 모습을 실제로 봤는데 놀라울정도로 통쾌했습니다.저들의 내면은 우리가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비참하답니다.
@편견타파 77
2024년 8월 23일 5:09 오후그냥 타인에 대한 배려가 업으면 거르면 됩니다 누구나 나르성향은 있어요 못고치면 문제인거죠 저도 나르성향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정신적으로 성숙하려고 명상과 마음수양으로 고치는중입니다 자신을 내려놓는게 힘들어서 그렇고 그건 대다수가 그래요 물론 병적으로 심각하다면...답이 없겠지만요
@남쪽바다-g6h 72
2024년 8월 8일 8:33 오전당장 끊어야 합니다
급공감합니다
@범인너-g3h4y 72
2025년 1월 3일 4:45 오후이용잘함,교묘히 싫어하는짓만 골라 시키고 하기 싫은거 남에게 시킴
@Eirysmsidn 62
2025년 4월 2일 8:23 오전나르시시스트는 정말 위험한 존재입니다. 자기의 의도를 철저히 감추고 타인을 도구적으로 오랫동안 이용하기에 늘 조심해야 합니다.
@jinnyyun4318 60
2025년 5월 21일 5:48 오후일단 나르라고 자신을 인정하지 않죠. 절대 병원에 안갑니다..그러니 점점 나르만 남아있는것 같습니다.. 가족이 나르니 온가족이 고통속에 있습니다.
@c3j-g6z 49
2024년 7월 21일 6:07 오후이런 말이 있대요
<한 사회의 성숙도에 대한 척도는 그 사회가 나르시시스트를 알아보고 대처하는 정도에 달려 있다>
저는 주변에 나ㅇ르 대한 개념을 열심히 알리고 다녀요
나르시시스트 대한 개념을 사람들이 빨리 알아야 그 사람들이 별것 아니고 그들이 끼치는 영향력을 줄일 수 있다고 봐요. 우리 진짜 나쁜 사람들 특성에 대해서 공부하고 그 사람들이 영향력 못끼치게 힘을 합쳐야 해요.
@나나-e4d3d 46
2024년 12월 18일 5:05 오후나르
단점공격
장점깍아내림
가스라이팅
문제가 없는데 문제가
있는것처럼 유도한다
@RedEye_Rei 44
2024년 7월 26일 6:26 오후그 어떤 성장환경과 고난 아픔이나 결핍이 있었건 가깝고 자신을 위해주는 주변인을 착취하고 정서적으로 고립시키며 해하는 나르들은 절대 용서받을 수 없고 자의가 더해진 치료 또는 버려짐 둘 중 하나뿐입니다, 오늘 영상도 정말 감사히 보고갑니다!💜💚
@지화자-n3v 43
2024년 7월 23일 3:09 오후이번에 저보고 나르시시스트를 덮어씌우는 나르시시스트도 있었네요.
사과를 곧 잘 하고 따지질 않으니 이번엔 바보 취급까지하고...정신적으로 피폐해져서 일 그만 뒀습니다.
@aaabbccd-11 39
2024년 8월 26일 10:24 오후녹음해야겠다 생각한적 많은데.
@summerbright5721 36
2024년 7월 27일 7:07 오후스스로 피해자가 되고 내 자식한테까지 그 피해가 가는 걸 보기 전까지는 나도 긍휼할 수 있었다. 정신과 의사분들도 다 알기 힘듦니다.. 가족으로서 당하는 고통이 어느정도인지.
@배연화-m2y 36
2024년 9월 17일 9:05 오전친구가 없더라고요 다 떠나가고
@박수-g3k 35
2024년 8월 18일 4:51 오전지나친 이기적 삶이 나르로 가는 지름길.
@CL-my2ht 32
2024년 7월 30일 1:29 오후나르시시스트 소시오패스 예방교육 필요합니다.
서람tv 추천합니다.
@매일감사합니다-x2t 30
2024년 7월 23일 7:16 오후독선적나르 우리엄마..
손절해서 그나마 살만해요.
모든게 자신이 다 옳다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 비난지적 무지해요
@nurse12320 28
2024년 7월 25일 1:37 오후100% 공감 가는 훌륭한 강의 잘 듣고갑니다.
@오뚜기-m2k 26
2025년 6월 22일 10:11 오후항상 내탓하고 원망만하는 남편
칭찬에 인색
단어 하나 꼬투리 잡고 나를 괴롭힘
다른사람에겐 아주 선량
@jhi6595 25
2025년 5월 30일 8:16 오전왜 한국엔 괴롭히고 착취하려는 사람이 유독 많을까ㅜ
@adiGbih6527 24
2024년 8월 12일 3:40 오후자세희 듣다보니 정치인들중에 나르가~ 너무많네~~
@깜찍이소다-g2p 22
2024년 12월 15일 10:45 오전나르를 몇번 경험한 후 공부가 많이 되었어요. 쓸데없는 설득도 에너지 소모도 안하게 되네요. 정서적 거리두기. 그리고 직장이라면 적어도 내 실력은 키워야 하더라구요. 나르는 끊임없이 먹잇감을 찾거든요.
@chongmin8516 21
2024년 7월 27일 3:43 오후나르시시스트 생각보다 좀 있음 조심
@그림나무-p7r 21
2025년 3월 8일 1:14 오전울언니가 100% 나르네요.. 몇십년동안 당했는데 손절 했어요. 지금 치유중ㅡ
@blacksheep6435 21
2024년 12월 14일 11:36 오전강약약강
@real_life3429 20
2025년 1월 28일 11:18 오전이런 영상을 봐도 나르들은 본인이 나르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을거라는게 비극. 주변 사람들만 피마르고 죽어감.
@박경진-t2g 20
2024년 8월 14일 9:18 오후나르 본부장 만나 한바탕하고 퇴사함요~ 왜이렇게 권위적이시냐!! 아랫사람을 이렇게 하대하는 조직이 어디에 있느냐!! 하도 관두는 사람들 많아 본사에 본부장 불려간걸로 앎요~
이런 또라이 또 있을까싶을만큼..버티다간 내가 죽을판이였습니다ㅠ
@Bingo-b5p 19
2024년 8월 11일 3:15 오전자식들은 모두 자신의 행복추구를 위한 수단일 뿐이고
항상 남을 깎아 내리며 곁에 있는 사람을 들들 볶아대고
자신을 과대평가하며 타인을 멸사하고
불평 불만을 끊임없이 늘어 놓고
사치와 허영이 끝이 없고
하는 말의 거의 대부분이 거짓말이고
바람까지 피웠던 어떤 사람
평생 그런 식으로 자식들을 착취 하더니 그 결과
자식 다섯중 한명은 원인을 알 수 없는 병으로 젊은 나이에 죽고
둘은 암에 걸리고
한명은 신장질환 걸림.
그 중 한명은 결혼을 안 했고 넷중 둘은 이혼했고 하나는 이혼준비중임.
나르시시스트 맞죠?
@usopera 19
2025년 5월 23일 2:50 오후현실에서 소패와 나르 구분하기가 쉽진 않더라. 그냥 둘이 뭉퉁그려서 경험으로 통계 내보면 10명중 한 3명??
굳이 구분해보자면 소패는 그냥 dog자식이고 나르는 교활한 인형사들임. 뛰어난?? 나르는 한두명이 아니라 회사 전체를 주무르는 무서운 부류임
나르던 소패던 직장에 1명이 있으면 주변 사람들이 못견디고 편이 갈리거나 퇴사함.
회사 입장에서는 엄청난 손실인데도 회사 입장에서 쉽게 잘라네지 못하고 끌고 가면 일잘하고 성실한 사람들은 계속 퇴사 반복하고 나르나 소패만 더 짬먹고 큰소리 치는 상황이 옴.
@c3j-g6z 18
2024년 7월 21일 6:28 오후이런 내용 너무 좋습니다 원은수 선생님 화이팅입니다.
@짱재미-l5x 17
2024년 12월 3일 5:45 오후직장 상사가 나르면 많이 힘들거같아요.변덕이 죽 끓듯 하고 흑백논리로 고집이 세고 자기 세계에 갖힌 사람😢
@온유경진 17
2025년 1월 31일 2:49 오전저희 남편이네요 ㅠㅠ 아이들도 불행해요 ㅠㅠ
저를 이상한 사람 취급하죠 ㅠㅠ
@테크맨-g6u 14
2025년 7월 10일 10:39 오전나르시시스트와 깊은 관계 두 번을 통해 이제는 완전히 깨우쳤습니다. 제 자신을 의심하는 것은 그만두어야 겠어요. 나르가 아무리 현란하게 말을 하더라도 속일 수 없는 것이 행동의 목적이고 그 목적을 믿겠어요.
@annajuung 12
2024년 11월 10일 8:21 오전저한테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인거 같습니다. ㅠㅠ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
18살 된 아들이 엄마인 저에게
이런 행동들을 하고 심하게 폭행까지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무엇이 문제인지 몰라 모든것을 내 잘못이라고 생각해서 삶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엄마라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이 관계에서 벗어나기 너무 힘들었는데
화가 나면 욕설과 폭행을 하기 때문에 더이상 이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Joyjoy-v7t1i 11
2025년 5월 27일 10:10 오전우리 엄마는 나르.. 내 어린 시절은 고통 그 자체
@샬롬-f1l 10
2025년 7월 4일 6:51 오후나르시시스트에대한 처벌법은 없는것인가요
나르가 판치면 피해자들만 속출되니까 말입니다
못된 정신질환자들의 횡포가 만행되면 않됩니다
@melbun20 10
2024년 8월 8일 2:43 오후가족들 대부분 나르시 다 차단햇다
@Digitaldreamer-vm8hw 10
2025년 10월 22일 10:44 오후뭐가 그리 두려워서 자신의 잘못 하나 인정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지 참 안타까운 인생들인 것 같아요.
방송 두번째 듣게 되니 정말 이해하기 쉽게 전달 잘해주셔서 앞으로 큰 도움 될것 같습니다.감사합니다.
@믿음진실 9
2024년 10월 22일 6:23 오전너무힘들고 비참하고. 행복하지않아요.. 지옥에사는것같아요..저는남편한테 버림받아요. 외도로..가족사랑하고 맘이너무아파요.하지만 남편이랑 살다간 제가 인생을 포기하고 싶어 질것같아서 이혼합의 해주었습니다...지금은 치료받고있어요
@성용김-e1g 9
2025년 9월 2일 9:24 오후50평생에 나르시시스트 처음 4년을 살아밨네요.
말해주는것과 너무 유사하네요. 같이 살아갈수가 없네요.
@keunsulee6318 8
2025년 2월 5일 8:28 오후시댁 3형제 중 큰 형의 부인(형님)이 나르에요. 저는 결혼 28년 되었는데 나르라는걸 최근 몇년전에 알았어요.
계속 빼앗기는 관계로 감정착취, 무시, 질투,통제,금전착취, 금전거래 등으로 손해를 끼쳤어요. 1사람 때문에 집안이 쑥대밭에 갈등 원인인데, 그 윈리를 가족들은 아무도 모르고 저만 알고 있어요. 저는 최근 거리감을 두어 제 자신을 보호하고 있어요.
그리고 계속 발전시켜서 직장에서도 잘 나가고 자산도 축척하고 건강관리 등 관리하고 더 좋아지게 만들고 있어요. 이것이 최고의 복수 입니다.
@김선희-h8k3s 6
2025년 7월 11일 12:57 오전가정파괴범이라고생각한다 잘되면자기가 잘해서 그렇다고하고 못되면 나탓으로돌리고 넘 받아주기가 힘들어서 알고보니 나르스시스트라는 저희 남편이네요 정말 너무힘들어요
처음엔 귀신이 덮어쉬운줄 알아는데 그게나르스 시스트군으ㅜ
@houroffice3582 6
2024년 7월 20일 4:29 오후요즘 핫한 그분이랑 똑같애요😂
@jkjk7937 6
2026년 1월 30일 7:16 오전소시오패스보다 더 악질이예요. 겉으로 드러나는게 시간이 많이 걸리거든요ㆍ
@papitoricokim8475 5
2024년 9월 9일 12:11 오전자기일에 성공못하고 못난애들이 자기스스로 자기가 최고인데 남들 탓합니다..남탓 사회탓..자기는 완벽한 사람..조금 성공하면 갑질..지배하려함..
@theendoflufe 5
2024년 11월 2일 10:37 오후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기 정페성이 강하지만 처음 몇년도안은 끄떡없다가 오랜세월 동안 당하면 자존감이 결국 바닥을 치게되네요
@stele3083 5
2024년 7월 20일 4:26 오후어이그
똥훈아~~~~
너보고 하는 말이네😅
@Gjdutu74 5
2025년 4월 26일 7:28 오후내 사람때문에 숨통이 조여줘왔는데 선생님말듣고 한결 나아집니다~감사합니다
@tl_kim 5
2024년 8월 8일 4:08 오전결론은 피하라네요 ㅠㅠ
@user-on7sp1tg3c 5
2024년 7월 20일 4:08 오후한국여자 표독스러운게 나르시즘임.
@wjc5061 4
2025년 3월 8일 11:52 오전나르시스트였다는걸 알아차렸는데 유형별 대처법을 좀 알려주시면 좋겟어요
@김정임-e9j 4
2025년 5월 22일 7:50 오전이제 보니 남편이 나르시스 네요 이런 남편가 40년을 넘게 살았습니다 저보고 너무 예민하다하고 이상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우울증에 네가 왜살지 하는 생각 힘드네요 완전 개무시 하지요
@romanticmood54 4
2024년 11월 2일 11:10 오전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수많은 나르시스트 강의 중 가장 쉽고 자세하게 알려주시네요.
@김순자-w1x8j 4
2025년 3월 18일 1:08 오후원 은수 선생님 감사합니다
나는 70대후반 예요
너무나 위로되는 강의 감사해요
선생님강의듣고 위로많이 받습니다
앞으로도 좋은영상 많이부탁드립니다
@동환이-p9v 3
2024년 11월 3일 8:00 오후선생님 명강의에 가슴 아프고,
새롭게 살겠다는 용기가 생깁니다!
감사합니다!!!!!
@jinsong-em8qh 3
2025년 11월 17일 4:39 오후거의 대부분 소시오패스와 나르시시스트를 분리해서 생각하는데 사실 장기간 당해본 유경험자로서 나르시시스트와 소시오패스는 분리되어 있다기보다는 둘의 성향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악성 나르시시스트는 정말 주변을 원자폭탄 투하지처럼 만듭니다.
@스윗빵 3
2024년 9월 4일 8:31 오후남편 시아버지 시어머니
@제라드교산 3
2026년 3월 29일 11:54 오전희한한건 은근 찌질한것들이 나르시스트가 많다는것도 놀람
@힘내라-korea 2
2026년 1월 25일 12:05 오후나르시시스트 는 주변을 다 망칩니다
일반인 틈에 스며서,정상인과 함께 있기에.. 거짓말과 교묘하고,은밀한 조종력을 사용하기에 위험합니다. 은 쌤 감사해요~~~♡
@hyonhur5260 2
2024년 7월 20일 5:00 오후치유가 되는☆멘토 에감사합니다 ☆선생님의 자세하게 설명 해서!!!~공감동감한다
@홍삼현-n9o 1
2026년 1월 6일 6:29 오후피로에 누적 되면 건강한 아름다움이 때가 묻습니다 쉼을 얻ㅇ세요..
@jusungpark7249
2026년 5월 24일 8:51 오전육십대 중반을 향하는 인생을 살며, 그동안 인지하지 못했던 나르시시스트적인 사람과의 관계를 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된 것 같네요. 영상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user-dk6du6sl1c
2024년 7월 20일 5:20 오후전부 거쥣말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