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정갈하게 해먹고 집안 간소하고 단정하게 청소하고 운동하고 취미 수업 배우러 가고 산책하고 가끔 친구들 만나고 책 읽고 여행가고... 이렇게 쫒기지않고 평안하게 살수있는게 행복일수있어요. 행복의 색은 다 다르니까요. 은퇴후 삶은 배우는 삶 나 자신을 아끼는 삶을 살고싶어요.
62에 은퇴해서 이제 몇개월 지났는데 가방싸서 한국도 2개월정도 다녀왔고 건강체크도 하고 백내장수술 도 하고 건강관리 위해 건강식으로 음식도 만들어먹고 운동도 시작했고 널널하게 퍼져도 보고 그동안 고생한 나 자신과 짝궁한테 보상해 줄것을 찿으며 지내고 있네요. 몇십년동안 해왔던 일에 대한 미련은 일도 없네요. 그냥 이 순간 감사하게 보내고 있어요. .
낭비하지 않고 가치있게 사는 삶을 말하려고 하시는것 같은데여, 낭비가 무엇인지 진정 모르는 사람이 가치를 어떻게 알겠어여! 내가 어느때 시간을 낭비하고 있나 하는 뇌의 과부하의 신호를 받아들이게 되면 그때부터가 시작되는것 같구여, 그걸 계속 자각못하면 기냥 살게 되는것 같아여! 또 어떤 계기가 날 바꾸게 되고 하니 평소 하고 싶었던거, 하면 어떨까 하는거 틈틈히 끄적여 보세여. 조금은 한심해 보이는 나에서 서서히 빠져나가게 되니까여!~~~
저는 어린데도 이 영상에 공감하는 게, 은퇴하신 분들 중에 행복해 보이는 분들 못 봤어요... 심지어 노인 복지 좋은 나라에서 살면서 여유 있게 사는 노인분들도 은퇴 후 많이 적적해 보였고... 자꾸 할 일 찾아서 하시고... 저희 엄마는 개인 사업하시는데 친구들 보면 적적해보여 무섭다고 은퇴 안 하세요...
저는 이 영상의 포인트를 '계속 일해라'가 아니라, '즐길 수 있는 일을 찾아라'라고 이해했네요. 인간은 인정욕구와 소속감이 기본적으로 다 있다고 생각하는데, 사회에서 특정 역할을 잃는 순간 우울감이 높아져요. 좋은 예로 대학 1년 휴학한 친구들 중에 휴학하고 맨날 놀아서 너무 행복했다고 하는 친구 못 봤어요. 계획 세우지 않고 휴학하면 후회한다는 친구들은 많은데
저에요 36에 은퇴했구요 흔히말하는 파이어족이였구요 빨리 많이 벌어서 은퇴하고 번돈으로 여행하고 쇼핑하고 행복할줄 알았어요 여행하고 쇼핑하고 가족하고 하루종일 시간보내는데 나는 도대체 왜 행복하지않을까에 자괴감이들고 행복이 목표였다는 착각이었다는 사실에 정말 힘든시간을 보냈네요 정말 무지했던거죠 지금 44살 이고 이제는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가리지않고 뭐든 감사히 합니다
걱정 안 해도 돼. 드라마는 끊임없이 나오고, 웹툰도 끊임없이 나온다. 그걸 다 본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워. 우리 어머니 60쯤에 은퇴하시고, 지금 80 거의 다 되셨는데... 계속해서 TV 앞에 계신다. 새벽에 1시간 걷고, 일주일에 3번 수영장 가고, 일주일에 한두 번은 친구 만나시고, 가끔 자식들과 시간 보내시고, 그리고 나머지 모든 시간을 TV에 쏟으신다. 그래도 볼게 넘친다.
@azaaza1006 147
2024년 9월 12일 9:52 오전내가 일하는게 재밌다고 다른 사람도 그렇지는 않답니다.
@김김김-m7m 142
2024년 9월 10일 11:21 오전애들 다 출가하고 어쩌다 한번 만나니 얼마나 좋은지^^느즈막하게 일어나서 남편이랑 아점해먹고 나는설거지 남편은청소 빨래 하고 누워서 웹툰보다가 각자 취미생활하다가 저녁이면 맛집에서 맛난거먹고 손잡고 산책하고 근육기르기운동하고 샤워하고 누워서 책읽고 남편과 수다떨다 잡니다ㅡ지금껏 고생했으니 벌어논 돈 쓰면서 내일은 어디가지? 맛집어디갈까? 하며 이야기하다 아~~노년이 넘 좋구나 하며 미소지으며 꿈나라 갑니당
@정애영-q7b 136
2024년 9월 1일 3:41 오후뭘 하든...
그게 즐겁고 행복하면 되는거죠
친구남편 퇴직하고 음악듣고 영화만 봅니다.
엄청 행복 하답니다^^
@김미옥-g2y 126
2024년 9월 1일 7:35 오전그런 삶도 누군가에게는 행복일 수 있어요 ᆢ 인정해 주세요 ᆢ
@이필달 120
2024년 8월 31일 10:16 오전꼭 뭘할 필요는 없는듯~~
그냥 유유자적하게 보내는것도 내 삶~
ㅎㅎ
@여름바람-t5y 117
2024년 9월 1일 8:52 오후음식 정갈하게 해먹고
집안 간소하고 단정하게
청소하고
운동하고
취미 수업 배우러 가고
산책하고
가끔 친구들 만나고
책 읽고
여행가고...
이렇게 쫒기지않고
평안하게 살수있는게
행복일수있어요.
행복의 색은 다 다르니까요.
은퇴후 삶은 배우는 삶
나 자신을 아끼는 삶을
살고싶어요.
@syb6268 114
2024년 9월 4일 8:59 오후생계 걱정없이 행복하면 뭘해도 좋을 듯
@ironMan-1go 78
2024년 8월 30일 2:39 오후그게 나쁜건가???
지루한 일상이 가장 행복한거임.
@별하-w9r 72
2024년 9월 2일 12:16 오후은퇴해서 맨날 골프치는게 인생 목표인 사람입니다~~ㅎㅎ각자의 행복이 다른겁니다~~거기에 자기의 존엄성이 있을것같아요~😊
@행복하자오늘 68
2024년 9월 12일 6:51 오후평생 늙어서도 직장 다니라는 얘기같은데
궂이 그럴 필요가 있을까요
꽃이 피고 새가 지저귀고
비가오고 눈이 내리는거 보면서
책읽고 명상하고 산책하고
그렇게 살아도 돼요
내 마음이 편하고 행복하다면
꼭 무엇이 되고 일하러 다니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1-tk3fm 65
2024년 9월 10일 2:16 오후일에만 존엄이 있는 삶 슬픕니다
@동글이-o5m 48
2024년 8월 30일 4:21 오후나이 먹고 은퇴도 좋은 것 같다 운동하고 여행가고 특별한 음식도 해 먹어보고 난 하고 싶은 것 하면서 잘 사는데
@이낸시-w9o 38
2024년 9월 3일 1:22 오전자유롭죠~
가끔 넷플보고 여행가고 골프치고 맛집다니고 느지막히 일어나고 친구만나고 아주 좋던데요.
@자유-f4c 33
2024년 9월 2일 1:47 오후인간의 존엄성은 그냥 존재만으로도 충분하답니다!
@세이예스-b3t 33
2024년 9월 14일 12:58 오전내가 행복하면 그걸로 된 것입니다~ 삶의 가치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행복이 다른것을~~~
@MKTV 32
2024년 8월 13일 3:59 오후🤔은퇴 후, 나는 어떤 일상을 살고 있을까? 상상해 보신 적 있나요?
@lobviolet 28
2024년 8월 30일 10:22 오전결론: 존엄성있게 살아야지!!
@ksy07000 28
2024년 9월 2일 2:31 오전그니까 이 사람 눈에는 퇴직하고 놀고 있는 사람은 다 한심해 보인다는거다
@양상추-b7c 27
2024년 9월 3일 1:16 오후그렇죠. 노는것도 하루이틀이지..
놀아본 사람은 알죠. 그 무료함과 허무감..
사람이 일을 해야 늙지 않는다고 하죠. 매일의 규칙적인 일과가 얼마나 소중한지 젊고 건강할땐 모를수도 있겠네요.
@woody3893 26
2024년 9월 2일 8:02 오후자신의 잣대로 옳고그름을 만들지 말아주세요,,,
@애플라떼-v8n 17
2024년 9월 24일 8:17 오전사람마다 각자의 행복과 추구가 다를수 있어요~
꼭 일을 해야만 행복하고 성장하는건 아닌거 같아요~~
본인을 잘 들여다보고 내가 진짜 원하는데로 살면 그게 잘 사는거 아닐까요?
@윤소라-i6w 14
2024년 8월 31일 8:11 오전현실적조언임
@whywhy-n4z 13
2024년 10월 19일 3:10 오후돈도 많이 벌고 밑에 내 말 잘 듣는 직원도 많이 두고 사람들이 떠받들어주니 일하는게 재밌으시겠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하는거 재미없어요. 꾹 참고 하는겁니다.
@박경현-b9d 11
2024년 9월 11일 8:16 오전나이가들면 체력이 안되어서 하고싶은걸 못해요 그러니 경제적 여유가 있음 빨리 은퇴해서 하고싶었던걸 하고싶죠 낚시 해보면 체력없음 못해요 여행좋아하는분은 배낭여행도하고싶고 하지만 나이들면 멀리 오래는 힘들어서 못가죠
@베리럭키yoon 11
2024년 9월 10일 11:56 오전아닌데요?
저는 주말에 쇼핑할때도 있고 죙일 집에서 청소할때도있고 캠핑갈때도 있고 산책하다가 커피숍도가고 사우나도 가고 스크린도 가고
그리고 딩굴딩굴도 하고~~다양해요~
@별-h7s 10
2024년 9월 2일 11:38 오전ㅎㅎ 맞습니다~강아지산책만시키고 있는뎅~강아지라 행복합니다~돈의 노예는 안될려고요~😊자유가 좋네요~가치를 비교할수없네요~ㅎㅎ 강사님 좀 더 살아보고 본인이 느껴야 행복함을 알수있습니다~이론적으로는 절대~ㅎㅎ그리고 같은 한살이라도 한살 어린나이가 더 진취적이고 역동적입니다~❤정신적위안이든~현타올때는 은퇴하시는것이~선배들은 우울증이 온다고~그러니까 영화든 뭐든 정말 재밌게 즐기면서 사심 될듯합니다~다 정상적으로 오래 살진않아요~신체적나이는 정확합니당❤
@이지연-f5i2j 9
2024년 9월 12일 4:47 오후그저 저만 잘났지
@리제니퍼-u6d 8
2024년 11월 23일 11:30 오후100살까지 살지 못합니다 !!
80세되면 남자들 80% 사망~~
하루종일 영화보고
맛있는 요리 해먹고
산책하고 ~~~
이런 일상이 행복이다 !!
나이들어서 계속 일하라고 강요하는 방송들 ...
참 짜증난다 !!
아무것도 안해도 마음편하게 하루하루 보내면 그게 행복이다 !!
.
@jaekyungleelee3098 8
2024년 9월 11일 5:33 오전62에 은퇴해서 이제 몇개월 지났는데 가방싸서 한국도 2개월정도 다녀왔고 건강체크도 하고 백내장수술 도 하고 건강관리 위해 건강식으로 음식도 만들어먹고 운동도 시작했고 널널하게 퍼져도 보고 그동안 고생한 나 자신과 짝궁한테 보상해 줄것을 찿으며 지내고 있네요.
몇십년동안 해왔던 일에 대한 미련은 일도 없네요. 그냥 이 순간 감사하게 보내고 있어요.
.
@user-bito-corleone 8
2024년 8월 31일 11:05 오후낭비하지 않고 가치있게 사는 삶을 말하려고 하시는것 같은데여, 낭비가 무엇인지 진정 모르는 사람이 가치를 어떻게 알겠어여! 내가 어느때 시간을 낭비하고 있나 하는 뇌의 과부하의 신호를 받아들이게 되면 그때부터가 시작되는것 같구여, 그걸 계속 자각못하면 기냥 살게 되는것 같아여! 또 어떤 계기가 날 바꾸게 되고 하니 평소 하고 싶었던거, 하면 어떨까 하는거 틈틈히 끄적여 보세여.
조금은 한심해 보이는 나에서 서서히 빠져나가게 되니까여!~~~
@딸기누나-i3v 8
2024년 9월 15일 8:59 오후각자 자신의 세상에서 삶에서 행복하고 건강하면 됩니다. 단 돈은 많이 벌어둬야 하기싫은 일 안하며 하고 싶은일 하고 삽니다❤
@beebeebeem 7
2024년 11월 2일 10:57 오후저는 어린데도 이 영상에 공감하는 게, 은퇴하신 분들 중에 행복해 보이는 분들 못 봤어요... 심지어 노인 복지 좋은 나라에서 살면서 여유 있게 사는 노인분들도 은퇴 후 많이 적적해 보였고... 자꾸 할 일 찾아서 하시고... 저희 엄마는 개인 사업하시는데 친구들 보면 적적해보여 무섭다고 은퇴 안 하세요...
저는 이 영상의 포인트를 '계속 일해라'가 아니라, '즐길 수 있는 일을 찾아라'라고 이해했네요. 인간은 인정욕구와 소속감이 기본적으로 다 있다고 생각하는데, 사회에서 특정 역할을 잃는 순간 우울감이 높아져요. 좋은 예로 대학 1년 휴학한 친구들 중에 휴학하고 맨날 놀아서 너무 행복했다고 하는 친구 못 봤어요. 계획 세우지 않고 휴학하면 후회한다는 친구들은 많은데
@키리-x6t 6
2024년 9월 10일 6:42 오후돈없이 노니까 힘들지 ᆢ
하루하루 일하지 힘들어 디지는 일도 많고
누군가는 해야 하는일이다
파이어족 하고 싶다
@리제니퍼-u6d 6
2024년 11월 23일 11:35 오후남편 60세 은퇴하면
더이상 일 안하도록 할거다~~~
연금으로 400이상 가능하다.
남편이랑 매일 즐겁게 산책하고
마트가서 신선한 재료로 요리하고
자주 여행도 다닐거다 ~~~
일일일.... 일하는거 좋으면 당신이나 100세까지 많이 하세요~~~
@유숙-v7b 6
2024년 9월 16일 10:38 오후늙기전에 아프기전에 놀고 여행하고 살아야죠. 은퇴 후까지 일에 매여 사는 건 안타까운 일입니다. 세상은 넓고 재밌는 일들은 많답니다
@밀밭-j1p 6
2024년 9월 14일 10:39 오후퇴직후 1년놀면 지긋지긋하고 일어나 갈곳없는게 미쳐요.
@하얀달-l6g 5
2024년 10월 22일 10:05 오후이건 좀 미경강사님에게 동의할 수 없어요. 소진되는 직업을 가진분들은 쉬는게 우선이지요.
@happinia 4
2024년 9월 12일 3:26 오전직장생활하며 주말에 쉰다고 유툽만 봤어요. 은퇴후 유툽을 보기보다 내가 만드는 재미를 만들자 싶어 채널 오픈했어요. 구독자수 떠나서 일단 제 두뇌를 위한 생산적인 시간과 좋아하는 걸 해서 뿌듯해요. 😊
@아싸라미 4
2024년 10월 15일 12:35 오전저에요 36에 은퇴했구요 흔히말하는 파이어족이였구요 빨리 많이 벌어서 은퇴하고 번돈으로 여행하고 쇼핑하고 행복할줄 알았어요
여행하고 쇼핑하고 가족하고 하루종일 시간보내는데 나는 도대체 왜 행복하지않을까에 자괴감이들고 행복이 목표였다는 착각이었다는 사실에 정말 힘든시간을 보냈네요
정말 무지했던거죠 지금 44살 이고 이제는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가리지않고 뭐든 감사히 합니다
@psy4513 4
2024년 9월 10일 7:57 오후오 새로운 내용이네요! 자유시간에 하는 게 은퇴 후 내 모습이다. 오..
@jyc9479 3
2025년 1월 6일 9:30 오전은퇴를 하는게 아니라 은퇴 당하니까 문제
@user-sf1ie1hl2o 3
2024년 8월 30일 8:59 오전교사 은퇴 안하면 주변 젊은교사 한테 피해주고 관리자 한테 미안하고 학생이나 부모들한테..미안하거나 무시당합니다.
@marciak9027 3
2024년 9월 8일 9:18 오전일이 좋아서하는 사람이면 돈있다고 그만두나?
@월류tv민물장어헌터 3
2024년 12월 22일 12:02 오후100세시대는 아직 먼애기지.잘살아봐야 80선입니다
@metalresearch 3
2025년 2월 5일 6:47 오전할머니야 지 회사가 있으니 재밌것지
@153다니엘 2
2024년 9월 1일 5:58 오후사람은 몸을 쉼없이 움직여서 땀을 흘려야 더 의미있는 삶이라 생각함
@쿠밍키 2
2024년 9월 9일 7:44 오후나이들 수록 일하는게 좋긴한데 마땅한 일이 없지
@새책-i4j 1
2026년 4월 20일 11:26 오후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하니 그럴 수 있는 겁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하기 싫은 일에 끌려다니며 살아요.
@hyejunmin223 1
2024년 8월 30일 10:04 오전잘나가는미국사람쫒아닮아가려고주제도모르고 꼴갑하는거예요,
@Sepyul 1
2024년 9월 11일 11:57 오전일반화 반은맞고 반은 모르겠음
@김지영-b9i 1
2024년 10월 24일 6:13 오후일=존엄성이라니
행복의 가치는 다 다릅니다
@wiscrutgersaustin 1
2025년 12월 22일 1:49 오후걱정 안 해도 돼. 드라마는 끊임없이 나오고, 웹툰도 끊임없이 나온다. 그걸 다 본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워. 우리 어머니 60쯤에 은퇴하시고, 지금 80 거의 다 되셨는데... 계속해서 TV 앞에 계신다. 새벽에 1시간 걷고, 일주일에 3번 수영장 가고, 일주일에 한두 번은 친구 만나시고, 가끔 자식들과 시간 보내시고, 그리고 나머지 모든 시간을 TV에 쏟으신다. 그래도 볼게 넘친다.
@하루이야기-o5s 1
2024년 9월 11일 8:23 오후3고전이 답했다 마땅히 살아야할 삶에대하여
일어나지 않을거 같은 삶 나는 어느새 100만 유투버가 되었다😊
오늘도 설레는 하루 되길요❤
@jh1621
2026년 5월 1일 7:39 오전은퇴하고 자기가 살고 싶은데로 살면 되지 않나요? 일을 꼭 해야만 하나요?
생각보다 일을 안하는 삶도 너우 즐거워요..꼭 뒹굴거리면서 사는게 아니에요..선생님은 강연하시는게 즐겁듯이 은퇴후의 삶은 나름대로의
행복이 다 있어요..
여유로워요
@후앰아이-n4s
2024년 10월 23일 3:34 오전와~~~ 훌륭하다 김미경!!!
@이창선-z5r
2025년 1월 6일 7:12 오전사람마다 다른듯
강연자는 일에 존엄성이 있을수도
@최현민-j8z
2024년 11월 9일 7:02 오전경제적 자유가 부러울뿐
@ahhsung
2025년 7월 21일 12:30 오후ㅋㅋ 뭔가 현실적이어서 웃프네요
@Awdt-z7k
2024년 9월 21일 11:09 오전😢 뼈맞았습니다. 열심히 살겠습니다!
@MHK-i6n
2024년 9월 11일 7:38 오전은퇴후에
투자금 잃어버려도
우을증옵니다
@유수정농부-r2t
2025년 10월 15일 2:21 오후저는 농부입니다 건강이 안 좋아지면 은퇴하겠죠
은퇴없이 계속 농사 짓고 살고 싶어요
@김민성-g6l
2025년 11월 19일 11:21 오후와 정말 멋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