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21이 다음블럭에서 스텔스기로 개발되는것을 미국이 원하지않아 f414 판매금지 하려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롤스로이스기술을 검토하고 이미 이전부터 접촉해왔던것이고 롤스로이스가 손을 벌린다거나 ge가 초긴장한다거나 하는 사항은 아니라네요 그런데 kf21 도입검토하는 국가들이 스텔스기를 원하기 때문에 우리도 어쩔수없는 모양이고 앞으로 이것말고도 우리가 모르는 많은 해결과제들이 있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인도네시아건은 이미 중요한 이슈에서 밀린 모양이네요 그것말고도 더 큰일이 많으니
무엇이든 처음이 어렵지 만들고 나면 나중에는 쉬운것이다. 이미 국과연이 독자적으로 무인기용 5500파운드 짜리 터보팬제트엔진을 개발하지 않았는가? 한국의 국과연 한화 두산이 힘을합쳐서 무인기용 5500파운드 터보팬제트엔진을 1만 파운드 1만6천 파운드로 업그레이드 성능개량을 하고 여기에 애프터버너 후연기를 장착하면 2만5천파운드 추력이 발생하고 보라매 전투기에 사용가능 할것이다!
문제는 미국 GE나 P&W는 기술이전을 안해주죠. 돈줘도 안해주니까 문제 지금 한화 에어로가 몇십년째 면허생산 하고있지만 그냥 단순 조립 면허생산임. 일부 국산화 성공인데 극히 일부고.. 우리가 전투기 엔진을 개발하려면 현재 국내 전투기 제트 엔진 엔지니어가 총 200명이라는데 연구진 갈아넣어서 따라잡아야하죠.
참고로 세계 3대 전투기 엔진 회사는 각각 연구인력만 8000명 안팎이라는거 감안해야합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초보 수준인게 현실이고 퇴역중인 1950년대 전투기 F-5 에 장착된 엔진 출력과 비슷한 5500 lbf급을 한화에어로가 12년째 개발중이며 올해말 공개한다고 뉴스에 대대적으로 나왔죠.
훈련기를 개조한 FA-50에 탑재된 엔진의 최고출력은 12,000 lbf 우리가 보유한 F-35 는 28,000 lbf 🙂 재연소추력은 43,000 lbf 저도 우리 자체적으로 최신 최강의 무기개발 좋아하는데, KF-21은 벌써 양산을 시작했고 3대 엔진 회사조차 1개모델 개발에 평균 11년 걸린다고 나와있는데 우리는 언제 개발해서 양산중인 KF-21에 하나라도 장착 가능한지 현실을 좀 따져봐야합니다
롤스로이스 입장에서는 GCAP로 가기전에 EF2000과 GCAP 중간 단계의 징검다리를 건너 가면서 기술을 더욱더 발전 시킬 필요가 있는것이고 그 중간 단계가 KF-21로 선정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게다가 이거 현재 실기가 비행까지 하는 중이라 엔진개발 진도에 따라서는 다른 전투기에 장착되던 엔진을 개발 하는 것보다 훨씬 빠를 수 있습니다.
@지일정-o2i 19
2025년 7월 12일 00:12영국은 과거에도 6개 핵심장비 공급을 중단해서 FA-50 아르헨티나 수출이 불발됐고 K9 자주포 수출을 물먹였는데 또다시 영국과 제트엔진을 공동개발 하겠다고?
@nq5254 10
2025년 7월 11일 22:10인도네시아는 이제 그만! 보이콧 합니다.더 안 볼랍니다.
@울지안는뱀 10
2025년 7월 11일 20:07롤스로이스 돈 주고
우리가 필요한 기술이전 받는게 났다
@dh7171 9
2025년 7월 11일 20:40이제는 우리나라가 사회주의 국가가되서, 미국이 기술유출 주의 국가로 지정하면, 엔진 공급 못 받고 만들어 팔지 못한다....
@red-bean-s7e 8
2025년 7월 12일 07:50kf21이 다음블럭에서 스텔스기로 개발되는것을 미국이 원하지않아 f414 판매금지 하려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롤스로이스기술을 검토하고 이미 이전부터 접촉해왔던것이고 롤스로이스가 손을 벌린다거나 ge가 초긴장한다거나 하는 사항은 아니라네요 그런데 kf21 도입검토하는 국가들이 스텔스기를 원하기 때문에 우리도 어쩔수없는 모양이고 앞으로 이것말고도 우리가 모르는 많은 해결과제들이 있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인도네시아건은 이미 중요한 이슈에서 밀린 모양이네요 그것말고도 더 큰일이 많으니
@지일정-o2i 7
2025년 7월 12일 00:05무엇이든 처음이 어렵지 만들고 나면 나중에는 쉬운것이다. 이미 국과연이 독자적으로 무인기용 5500파운드 짜리 터보팬제트엔진을 개발하지 않았는가? 한국의 국과연 한화 두산이 힘을합쳐서 무인기용 5500파운드 터보팬제트엔진을 1만 파운드 1만6천 파운드로 업그레이드 성능개량을 하고 여기에 애프터버너 후연기를 장착하면 2만5천파운드 추력이 발생하고 보라매 전투기에 사용가능 할것이다!
@CH신사임당 6
2025년 7월 11일 15:55🔴 주말에 끝내는 직장인 IT무료교육 10선 신청하기
https://forms.gle/yEuvF9YfZ9Jwjy6u9
김대영님의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Daeyoungjeakuk
[김대영 군사평론가]
한국국가전략연구원 군사전문연구위원
전 대한민국 해군발전 자문위원
전 방위사업청 방위산업
반부패 혁신 추진단 자문위원
@지일정-o2i 5
2025년 7월 12일 00:07결론은 제트엔진 개발을 영국의 롤스로이스 사와 하든 미국의 GE 사와 하든 특별할것은 없고 또다른 군수산업 종속이 될것이다!
@The_God_Father_ 5
2025년 7월 12일 18:54문제는 미국 GE나 P&W는 기술이전을 안해주죠. 돈줘도 안해주니까 문제
지금 한화 에어로가 몇십년째 면허생산 하고있지만 그냥 단순 조립 면허생산임. 일부 국산화 성공인데 극히 일부고..
우리가 전투기 엔진을 개발하려면 현재 국내 전투기 제트 엔진 엔지니어가 총 200명이라는데 연구진 갈아넣어서 따라잡아야하죠.
참고로 세계 3대 전투기 엔진 회사는 각각 연구인력만 8000명 안팎이라는거 감안해야합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초보 수준인게 현실이고
퇴역중인 1950년대 전투기 F-5 에 장착된 엔진 출력과 비슷한 5500 lbf급을 한화에어로가 12년째 개발중이며 올해말 공개한다고 뉴스에 대대적으로 나왔죠.
훈련기를 개조한 FA-50에 탑재된 엔진의 최고출력은 12,000 lbf
우리가 보유한 F-35 는 28,000 lbf 🙂 재연소추력은 43,000 lbf
저도 우리 자체적으로 최신 최강의 무기개발 좋아하는데, KF-21은 벌써 양산을 시작했고
3대 엔진 회사조차 1개모델 개발에 평균 11년 걸린다고 나와있는데
우리는 언제 개발해서 양산중인 KF-21에 하나라도 장착 가능한지 현실을 좀 따져봐야합니다
@d3n-l4x 3
2025년 7월 12일 07:55인니 손절 안하는 놈 범인이다,
@아날로그모카 2
2025년 7월 12일 10:59이분 두산이 전투기엔진 못지않게 난이도 높은 대형 가스터빈엔진 기술을 가진걸 모르나보네~ ㅎㅎㅎ
이런 기술력이 있기 때문에 개발하는데 긍정적인겁니다.
라팔이 대단하다구요? ㅎㅎㅎ
과거에도 그리 생각했어요?
라팔은 하도 안팔려서 단종을 심각하게 고려중이였다가 국제정세 변화와
미쿡산 무기도입이 힘든 국가들 틈새 시장이 뚫려서 회생하고 대박난 케이스인데... ㅋㅋ
@etretat6225 2
2025년 7월 12일 10:35시간 걸리고 힘들겠지만 엔진 국산화가 미래를 책임질수 있음/ 유혹에 넘어 갔다면 지금의 KF-21은 나올수 없었다.
두산은 개스터빈도 국산화하고 1680도 견디는 소재 기술도 있으니 코팅 기술만 더한다면 2,000도 내열 소재
개발과 KF-21 엔진도 개발할수 있다
@마음너 2
2025년 7월 11일 22:22세라믹 열소재 기술이 탐나나보내
@이상훈-k9t4g 2
2025년 7월 11일 20:31트럼프가 이 얘기도 곁들일 듯. 웬만한면 미국 엔진 사서 만들어라 잘해 줄게...
@호랑말코-c3d 1
2025년 7월 12일 13:53영국 엔진 기술합작 쓰면 영국도 우리 K F 21 사는거 아닌가 ? 수출길 막지만 않고 우리가 그 기술 개발할수 있으면 괜찮은 방법
@김성주-c5o 1
2025년 7월 12일 15:36영국ㆍ 미국이 엔진핵심 기술을 주겠냐 역지 사지로 생각해봐라 경쟁자를 키우겠나ㆍㆍㆍ 핵심 기술은 힘들더라도 독자개발을
@choidaihyun1216 1
2025년 7월 12일 07:28❤,😅
@tkeating1533 1
2025년 7월 12일 17:24아직도 인도네시아냐? 왜 저자세로 질질끌려다니냐? 국민들 자존심 개무시하는 방사청부터 없애라!
@녹향-q5b
2025년 7월 12일 17:15녹황제 만세... 영도자 받들라.. 만만세... 녹향제 만만세~~~
@Pabloworld144
2025년 7월 12일 21:22폴란드가 정말 비행기만 사갔네.. 기총 총알도 안사갔으니..
@us-sdf
2025년 7월 12일 19:48할 수 있어보이니
들러 붙은것
자체개발했을 때의
이익이 얼마나 대단했으면
@kylim2506
2025년 7월 12일 23:11롤스로이스 입장에서는 GCAP로 가기전에 EF2000과 GCAP 중간 단계의 징검다리를 건너 가면서 기술을 더욱더 발전 시킬 필요가 있는것이고 그 중간 단계가 KF-21로 선정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게다가 이거 현재 실기가 비행까지 하는 중이라 엔진개발 진도에 따라서는 다른 전투기에 장착되던 엔진을 개발 하는 것보다 훨씬 빠를 수 있습니다.
@kokoro-ro6mz
2025년 7월 12일 11:12역시 영국은 분탕질을 잘해...ㅋㅋㅋㅋ
@korrinskid
2025년 7월 12일 10:21찝찝하자나 서두를 필요 있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