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가치를 보면 현대가 손해보더라도 수소차를 계속만드는게 맞죠😊 실제 내연, 하이브리드, 풀배터리, 수소전기차까지 모두 상용화를 성공적으로 이룬 자동차회사는 현대가 선두에 있다고 할수 있죠. 지금은 수요가 적고 현실적인 한계가 있지만 3세대까지 수소차를 만들고 있다는건 그만큼 노하우를 착실하게 쌓아가고 있다는거죠. 당장 배터리 자동차 기술도 미숙해서 허덕이는 유럽자동차회사들 에 비해서는 현재의 노하우가 강력한 미래의 자산이 될겁니다.
전기차는 전기로 충전 그러니까 개인 차고나 전용 충전소가 집에 있다면 충전은 아무 문제가 안됨. 요새 전기차들 500 KM은 그냥 넘김. 서울에서 부산까지 문제가 안됨. 그런데 수소차는 충전을 할 때가 없음. 충전소가 해결되기 전에는 처다도 보면 안되는 차. 상업용으로는 혹 모르겠지만 개인용은 쓰레기.
수소차는 여러모로 전기차의 상위호환임. 기존의 전기차는 출력을 높히려면 배터리를 키워야하는데 배터리를 키우면 중량이 무거워져서 출력이 더필요해지는 악순환이 발생하지만 수소차는 그러지 않음. 그래서 훨씬 더 많은 전기에너지를 수소차는 발생시킬수 이어서 기존의 전기차보다 훨씬 긴 주행거리 더 많은 전자기기를 탑재 하고 배터리 공간마저 축소 시켜서 내부 공간도 커짐. 그리고 일반 전기차는 수소차에비해 배터리때문에 기후영향도 크게받음. 그런데 단점이 딱하나 있는데 그 단점이 너무큼. 수소 인프라가 없음. 전기차는 모든것이 수소차에 딸리지만 인프라를 굳이 구축안해도 기존의 전력망에 그대로 탑승가능하지만 수소차는 인프라를 처음부터 끝가지 구축해야함. 인프라 구축이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서 국가가 장시간에 걸쳐 만들어줘야함. 단점 하나가 모든 장점을 씹어 먹을크기라 수소차가 반짝 하고 죽어감. 다만 장기전으로 본다면 언젠가는 수소차가 보편화가 될거같음. 한번에 수소차가 등장하진 않고 전기차로 과도기를 지난후에 수소차로 넘어갈거같음. 즉 수소차는 미래를 보고 만들어야 미래의 시장을 차지할것으로보임
내가 전기 자전거 하나를 이리저리 발전시켜 사용해보고 있는데, 미래형 자전거는 모두 전기자전거가 되어야 할듯합니다. 기존자전거비해 훨씬 멀리 편하게 나갈 수 있고 교통수단으로 확실한 면모가 있습니다. 자동차보다 더 빨리 도착할 수 있는 겁니다. 수소차도 발전해 나갈 수 있다면 더 큰 미래를 위해 발전시켯으면 좋겟다
@피망이-i8b 16
2025년 9월 20일 19:28수소 충전소 가려면 집에서 40분 운전해서 가야함. 주유소는 3분거리. 전기충전은 지하 주차장에서.
@캐니언郭 11
2025년 9월 20일 19:04EV6에서 넥쏘로 갈아타는데 아무 문제 없음, 내가 사는 동네에 충전소 많고, 충전을 자주 안해도 돼고, 충전시간 짧고, 전기차가 운동선수와 같이 거칠다면, 넥쏘는 운동잘하는 신사와 같이 날렴함에 감탄함. 실 소유주는 만족하고 있으니 비방만 하지 마세요
@Gelfoss 8
2025년 9월 20일 20:26미래 가치를 보면 현대가 손해보더라도 수소차를 계속만드는게 맞죠😊 실제 내연, 하이브리드, 풀배터리, 수소전기차까지 모두 상용화를 성공적으로 이룬 자동차회사는 현대가 선두에 있다고 할수 있죠. 지금은 수요가 적고 현실적인 한계가 있지만 3세대까지 수소차를 만들고 있다는건 그만큼 노하우를 착실하게 쌓아가고 있다는거죠. 당장 배터리 자동차 기술도 미숙해서 허덕이는 유럽자동차회사들 에 비해서는 현재의 노하우가 강력한 미래의 자산이 될겁니다.
@오동쟝 7
2025년 9월 20일 18:52충전소 찾는거 부터가 일임
@zpcpfhzl 5
2025년 9월 20일 19:49이건 완전 전기차 종목에 투자한 세력들이 만든 영상이다
@굴참나무-p9p 4
2025년 9월 20일 18:53수소차 넥소....좀 과장해서 하루가 멀다하고 리콜 연락오고 수리하는 업소도 제한적이고 .....시간 여유있는 퇴직자에겐 권해도 괜찮겠지만 직장다니는 사람에겐 권하지 않겠습니다.
@user-fb5iy2li4n 4
2025년 9월 21일 08:45수소가 미래다=아직은 아니다
@조재원-k3w 4
2025년 9월 20일 19:55넥쏘 아무문제없음
@슈라-r9v 4
2025년 9월 20일 19:26회사, 집, 그외 쉽게 찾을수 있게 충전소가 있어야하는데...없음...가스 충전소보다 더 없음....
@hjlee7914 4
2025년 9월 21일 16:54기계는 정비성이 중요하고 그걸 포기할거면 가격이 싸서 자주 갈아치울수 있거나 둘중 하나인데
구입비용이 비싸면서 수리비용도 많이들면 그건 폭탄임.
사고라도 나면 아찔.
@dohyunbarg 3
2025년 9월 20일 19:31그냥 전기차에 집중하고 저렴하게 수소 생산하는 방법이나 연구해서 가격이 떨어질 때 다시 보조금을 주라고 지금 수소가격이 비싼데 무슨 연료전지에 백금촉매도 없애야 하고 가격자체를 낮춰야지
@속초운용이형 3
2025년 9월 20일 20:52전기차야 집밥있으면 충전하고다니면되지만 수소는 여전히 인프라가 부족한데 거기다 셀프가 안됨
@wanderer9499 2
2025년 9월 21일 18:24베타테스트를 맡기려면
2000만원대로 구매할수 있어야
고민이란걸 할듯
@ybig2795 2
2025년 9월 20일 20:14충전 문제를 빼더라도, 넥쏘 오너의 시각으로 15년 뒤에 새로 장착해야 하는 수소탱크..... 이거 비용 문제 어쩔.. 그냥 내연탈란다.
@kimlj1474 2
2025년 9월 21일 09:305년전 동료가 넥소 야심차게 샀는데 지금 땅을치고 후회중...
@samdori 1
2025년 9월 20일 23:42영등포 사는데 옆 건물 아저씨 예전 넥소 사셨는데 버스타고 다니심 충전하러 왔다갔다 하느니 그냥 버스타신다고
@OMG-r3j 1
2025년 9월 21일 18:24수소차는 승용차보다는 상용차에 걸맞아
@GuryeGaemi 1
2025년 9월 21일 18:09수소는 상용화되려면 10년더 걸릴듯.
수소애기한지가 8년전쯤같은데 달라진거는 모르겠다.
@흠-k3y 1
2025년 9월 21일 08:014-6대 충전하면 압축기 용량으로 인해 1시간을.기다려야한다면.. 트럭또한 이 부분에 있어서 자유롭지 못할거같은데...?
게다가 출력이.낮음은 트럭에서는 치명적이고..
상용차에 대해서 미래다....... 아닌거같은데
@wangwang142 1
2025년 9월 21일 06:59충전 인프라는 그렇다 치더라도
사고나 고장이라도 나서 수리하게되면
스텍 수리비가 그냥 차 한대값 수준임
@Bigsister-timo 1
2025년 9월 20일 19:59곧 수소내연기관 나올거다 그게 새 패러다임이 될거다.
@문지기-m7i 1
2025년 9월 20일 23:39충전소도 별로 없고 수명도 짧고 이러한 단점 전부 개선되지 않으면 경쟁력 없음
@수미산-c8v 1
2025년 9월 20일 20:46문제는 수소가 친환경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수소를 생산하는데 천연가스를 개질하는데 애너지효율로 따지면 LPG 차의 절반 밖에 안된다. 친환경도 아니고 에너지효율도 떨어지는데 누가 수소를 쓰겠는가 ? 그래서 수소차 시장이 몰락하는 것이다.
@DaNa-th4ud 1
2025년 9월 21일 20:30수소스택이 더 문제입니다. 10만 만 보증해주는데 그전에도 나가는사람 많고 보증끝나면 전기차 배터리 가격입니다. 스택에 배터리까지 폭탄을 2중으로 끌어 않고가야하는데 충전까지 힘듬입니다
@부쉬넬
2025년 9월 21일 15:42경제성 없음 그냥 끝인거지 뭐
@sejinryu3125
2025년 9월 20일 23:45시대에 맞는 당연한수순
@winter_dog1022
2025년 9월 21일 07:190:17 하브는 2분 충전하면 800km이상 달리는데
@나인수-u5g
2025년 9월 21일 20:39수소 저장소 여기저기 설치했지
그런데 전쟁나면 수소 폭탄되겠어
전쟁나면 큰일나겠어요
@noname1981-u7f
2025년 9월 20일 20:29충전소 숫자가 큰 문제.
@호롤롤롤-c9r
2025년 9월 21일 07:01제일 중요한 충전 인프라가 아주 열악함
차라리 전기차를 탈 것 같음
@나인수-u5g
2025년 9월 21일 20:36수소충전가격 비싸요
@-IONIQ6-
2025년 9월 21일 19:56충전...시간은 5분이지만 대기시간 ㅋㅋㅋ 야간에 안하고
@davidpark7694
2025년 9월 20일 19:15넥소 나올때 부터 이런 뻘짓을 왜 하냐라고 여기저기 많이 적었었는데
트럭이나 버스쪽은 괜찮아보이는 기술이긴 하지만 승용에 적용될 기술은 도저히 아님 전기차로 충분하거든
@realdennis79
2025년 9월 21일 06:17전기차는 전기로 충전 그러니까 개인 차고나 전용 충전소가 집에 있다면 충전은 아무 문제가 안됨. 요새 전기차들 500 KM은 그냥 넘김. 서울에서 부산까지 문제가 안됨. 그런데 수소차는 충전을 할 때가 없음. 충전소가 해결되기 전에는 처다도 보면 안되는 차. 상업용으로는 혹 모르겠지만 개인용은 쓰레기.
@shepherdjeong1266
2025년 9월 21일 15:20보증기간 지나서 스택 고장나면 몇천만원 한다는데, 거기다 연비도 안좋고 충전도 힘든데 정상적인 사람이 수소차 타겠나요? 나같으면 수소 공짜로 넣어줘도 못탑니다.
@jsjoe6163
2025년 9월 21일 11:42수소차 지원사업 중지해라 세금으로 뭔 뻘짓이야
@어쩌라고쫌-r2z
2025년 9월 21일 14:07테슬라 전기차는 처음부터 잘 팔려서 만들었냐? 미래에 어찌 될지 모르니 기술개발 해놓는거지
@와우가모
2025년 9월 20일 22:51충전소가 문제
@최용갑-q6n
2025년 9월 21일 07:29전기차도 마찬가지다.맨날 충전 했야지 이것 불편 해서 애라 휘발유차가 훨씬 좋다
@NEWMEN-vu1kr
2025년 9월 21일 07:44그래도 대형상용차의 미래는 수소차니 연구개발은 해야지
@paeng575
2025년 9월 21일 05:26이슈임당 영상들 보면 목소리를 다 다르게 넣었던데,
ai티가 나더라도 좀 자연스러운 목소리를 쓰는게 덜 거북한것 같네요.
이번 영상은 좀 별로인듯
@user-dfg135
2025년 9월 21일 13:43수소차는 여러모로 전기차의 상위호환임. 기존의 전기차는 출력을 높히려면 배터리를 키워야하는데 배터리를 키우면 중량이 무거워져서 출력이 더필요해지는 악순환이 발생하지만 수소차는 그러지 않음. 그래서 훨씬 더 많은 전기에너지를 수소차는 발생시킬수 이어서 기존의 전기차보다 훨씬 긴 주행거리 더 많은 전자기기를 탑재 하고 배터리 공간마저 축소 시켜서 내부 공간도 커짐. 그리고 일반 전기차는 수소차에비해 배터리때문에 기후영향도 크게받음.
그런데 단점이 딱하나 있는데 그 단점이 너무큼. 수소 인프라가 없음. 전기차는 모든것이 수소차에 딸리지만 인프라를 굳이 구축안해도 기존의 전력망에 그대로 탑승가능하지만 수소차는 인프라를 처음부터 끝가지 구축해야함. 인프라 구축이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서 국가가 장시간에 걸쳐 만들어줘야함. 단점 하나가 모든 장점을 씹어 먹을크기라 수소차가 반짝 하고 죽어감. 다만 장기전으로 본다면 언젠가는 수소차가 보편화가 될거같음. 한번에 수소차가 등장하진 않고 전기차로 과도기를 지난후에 수소차로 넘어갈거같음. 즉 수소차는 미래를 보고 만들어야 미래의 시장을 차지할것으로보임
@bizquality
2025년 9월 21일 07:32수소는 당분간 충전인프라 위주로 육성되도록 대중교통에 우선 적용해야 한다. 넥소는 지자체 및 관용차로 쓰게하고 충전소도 관공서 인근에 우선 마련해야 산다
@JohnB-hm5nf
2025년 9월 21일 12:14조만간..
번개 에너지를 사용하는 시대가 올거임
@shimba9614
2025년 9월 20일 22:37전기차가 맞다
@mathadmission1742
2025년 9월 20일 19:24시대가 명품 알아보지 못한 것일 뿐
@채널만들-n7i
2025년 9월 20일 22:19내가 전기 자전거 하나를 이리저리 발전시켜 사용해보고 있는데, 미래형 자전거는 모두 전기자전거가 되어야 할듯합니다. 기존자전거비해 훨씬 멀리 편하게 나갈 수 있고 교통수단으로 확실한 면모가 있습니다. 자동차보다 더 빨리 도착할 수 있는 겁니다. 수소차도 발전해 나갈 수 있다면 더 큰 미래를 위해 발전시켯으면 좋겟다
@bmko8310
2025년 9월 20일 21:25수소차는 자가용보다 대형 장거리 운송용 트럭에 적당해 보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