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의 10년 도시재생후폭풍이다 박원순이 전시장 오세훈정책 과거 뉴타운 모두해제했고 저는 애가셋인데 지금 모두장성 결혼해서 집이 세채가 필요한데 결국은 공급물량이 없으니 오를수밖에없다 모두서울에서 컸으니 이곳에서 살고싶어하는데 결국은 공급 부족이다 가격은 오를수밖에 없다
금이 모든 인플레이션의 선두주자고 올해 금이 65프로 폭등 투기성 자본 빠지더라도 올해 50프로 이상은 오를것 다른 자산도 오를수 밖에 없음 정부도 알겠지요 어쩔수없는 정책이 라도 해야 할판이지만 오르는 인플레이션을 막을수는 없다 현금 빼고 나머지 다 오른다고 봐야 싶네요 금속 원자재 주식 부동산 비트코인 등등 시간차두고 다 오를것 같습니다
대출을 70% 받아서 사는게 맞나요?? 40%도 적은게 아닌거 같은데 ;; 우리나라가 경제력에 비해 집값이 과도한거는 팩트이고 무리한 대출이 아니면 지금 집값이 불가능 했던것도 팩트입니다. 그래서 IMF에서도 우리나라 가계부체가 심각하다고 보고서가 나왔고, 정부도 금융기관도 가계부채 건전성강화라고 말하며 시장에 개입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2022년 금리가 정상화 되고 집값 조정될 때 정부가 정책자금 만들어서 부양시키며 시장에 개입한게 정말 외곡된 정책이 아닐까요? 그 부작용으로 사람에게 무리한 대출로 집을사서 혹시나 문제가 되어 집값이 떨어저도 정부가 다시 부양할거라는 믿을줬고, 리스크 없을 투자라 생각하게 된것입니다. 지금 결혼과 출산 하지 않는 이유 1위가 비싼 집값입니다. "집값이 더 오를거다 투자해야한다" 이러한 자극적인 내용들이 만연하니 20대 30대에 자기 개발로 본인의 가치를 올려야할 청년들이 투자 공부하고 빚투하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유튜브라고 하지만 책임의식을 가지고 방송하였으면 합니다.
이분은 분양 많이 하자 이러는데 그걸 누가 몰라요? 서울에 그럴만한 땅이 없고, 용적율 올려주는게 그리 쉬운 문제면 옛날에 했을 겁니다…. 결국 민간건설은 아파트 값이 올라야 새로 짓고, 공급이 많아져야 가격은 내린다는 역설적 상황이라 답이 없어요. 김경민씨 공급 늘리자고 말 쉽게 내뱉는데 한번 생각해보면 쉬운게 아닙니다. 지금도 재개발 재건축 현장 가보시죠. 이해관계가 얼마나 복잡한데요. 지금 당장 그거 싸그리 무시하고 내년에 분양 막 하자구요? 교수님이 그 갈등 다 해결하시려구요? 가계부채 문제는 대비책이 있으시구요? 말은 쉬운 법이죠.
아파트가 살기 좋고 편한 건 알겠지만 공급이 왜 아파트만 되어야 하는지 모르겠다. 빌라나 단독주택도 공급 대상이 될 수 있는데. 물론 전세사기, 편익시설 등 문제가 있지만 좀 더 눈길을 주는 정책을 펼쳐야 아파트에만 몰리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을 거 같다. 건축비도 훨씬 낮은데. 또한 우리나라는 가계부채가 심각한 문제인데 이 원인이 대부분 집 대출, 그 중에도 아파트가 대출의 대부분일 것이다. 같은 평수라도 빌라보다 아파트 대출을 더 많이 해주고, 향후 가치 상승에도 훨씬 유리하기 때문. 이런 사슬처럼 엮어있으니 아파트로 쏠리는 게 당연.. 교수님 말씀도 맞지만 아파트 아닌 다른 주택의 활성화에도 조언을 주셨으면 좋겠네요.
이놈이고 저놈이고 당장 공급늘릴 능력은 없음 원자재비,인건비 상승에 산업안전보건법 등 추가비용상승과 업체 사장 족쇄채운 정책에 각종 규제등이 추가될수록 집사기 어려워지니 정책 발표한다니 그전에 집 산다구다들 난리니 집값이 더 상승하고 더상승하니 더 규제 발표하고 심리를 더 자극하는걸 아니 이젠 거래 못하게 만들거같음 그래야 수치상 상승이 눈앞에 안보일테니
서울 상급지들 집값이 너무 비싸면 서울 하급지나 다른 지역 다주택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옵션을 줘야하는데, 다주택 규제하면서 선택지에 그냥 서울 상급지만 존재하게 만듦. 이사를 가야 매매 매물이 나오는데 지금은 이사를 갈 수가 없고 거기에 공급도 없으니 그냥 상승은 정해진 수순임. 도대체 왜 이렇게 국민들 불편하게 할까 이해가 안 되는데 정부 고관들의 주택 소유지를 보면 단박에 이해됨. 그냥 상급지에 울타리 세우는 거임.
대량 공급이 답임. 옆에 아파트 대량물량 나오면 우리동네 아파트가격이 떨어집니다. 서울시내에 있는 공기업, 준정부기관, 진흥원, 협회, 우편물류센터 등의 건물과 토지를 모두 아파트로 분양하여 300만호이상 공급물량 늘이면 아파트값 떨어집니다. 공기업 등은 수원, 광주송정, 진주, 세종, 원주, 유성, 경산 등의 혁신 및 신도시로 이주하면 지금 공실 많은 혁신 및 신도시에도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주택 보유세 강화 다주택은 안된다 집값폭락온다 외치시는분들중 실제로 가격하락했을시 매수할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절반은 못한다고 봅니다 그냥 평생 남깎아내리고 부자는 악 이라고 생각하는 마인드 내가 갖지못했는데 남이 갖고있어서 그냥 욕하고 끌어내리고 싶은 생각으로 댓글다는 사람들 계시겠죠?
정치를 배제하고 얘기한다고는 하지만 정부와 서울시 비판 강도에 온도차는 있네요. 그리고 조합설립 시 사인간의 의견조율에 관이 개입해야 한다는 것에는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우리나라 법체계와도 맞지 않는 것 같고 한다고 해도 권장사항 밖에 안될거라 강제성을 갖기 힘들기 때문에 유명무실하다고 봅니다.
@아이리스-w3j 238
2025년 10월 18일 8:54 오후다주택자 규제를 풀으면 시장에 자연적으로 매물로 나올텐데 거래세를 낮추면 자연스럽게 해결되지않을까 싶습니디ㅡ.정부는 이걸 알면서도 안하는거라 생각할수밖에 없다.
@kimkunwoo3446 142
2025년 10월 18일 10:49 오후민주당 재초환, 토지거래 허가제 있는데 재건축 재개발 되겠나요? 모든 규제 풀어야 속도가 빨라지는데…. 또 기여는 왜이리 많은지~~~
@숙-e5c 131
2025년 10월 19일 7:49 오전박원순의 10년 도시재생후폭풍이다
박원순이 전시장 오세훈정책 과거 뉴타운 모두해제했고
저는 애가셋인데
지금 모두장성 결혼해서 집이 세채가 필요한데
결국은 공급물량이 없으니 오를수밖에없다
모두서울에서 컸으니 이곳에서 살고싶어하는데
결국은 공급 부족이다
가격은 오를수밖에 없다
@silverbt 126
2025년 10월 19일 12:28 오전집값 버블 잡혀야 나라가 산다😊
@euiseokseo1670 123
2025년 10월 19일 9:44 오전세금 세금 올리려는 시작이지
@월산애 114
2025년 10월 19일 12:45 오후월세가 무지 오를 것 같네요. 이왕 거래 안되게 막아놨고.
@신재원-o7t 109
2025년 10월 19일 7:04 오전풉 건설회사들이 집 짓것어요? 사람 1명이라도 죽음 사장목자르고 수익에 거의 반을 벌금때리는데... 이래저래 집값 폭등원인만... 더더 심해질거라는거!!! ㅋㅋㅋㅋ
@박수귀-i3m 100
2025년 10월 19일 1:33 오전집 매매시 허가 받아야 하는 나라...
중국과 북한과 함께 같은 길로 가고자하네...
지금 이게 자유민주주의가 맞나요?
@새옹지마7 95
2025년 10월 19일 9:55 오전평생 성실납세자들도 복지 혜택 좀 주라. 우리껏 뺏어 수급자들 평생 먹여살리는 나라.
세금 내는 사람 따로
혜택 받는 사람 따로인 헐조선.
@한중식-i8j 91
2025년 10월 19일 1:18 오전무조건 올라갈것임.
건축비가 더올라갈낀데. 인건비도 오를거고.ㅋ ㅋㅋㅋ
@50대주부-76 86
2025년 10월 19일 6:19 오전박원순 전시장때 서울에 재개발,재건축 올스탑시킨게 지금 부작용이 나오고 있죠…민간 재건축,재개발도 할수 있도록 방해하지 말고 공공 공급도 같이 해라..또 10년후에는 어쩔려고 하는겁니까??
@boradori3776 84
2025년 10월 19일 11:12 오전김경민 교수님 작년 이맘때쯤 나오셔서 서울 집값이 수퍼사이클에 진입한다고 하셨을 때 많은 사람들이 욕하더라고요. 저는 감정과 당위가 아닌, 팩트와 자료에 기반한 교수님 말을 믿고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오른다고 하니 대책을 세워야겠네요. 감사합니다.
@곰아뜰리에 79
2025년 10월 18일 9:05 오후교수라면 팩트도 중요하지만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 현재 경제상태와 인구문제, 그리고 부동산에 쏠림현상의 문제점 등을 살펴줘야 하는 거 아닌가
@조서영-i9u 75
2025년 10월 19일 12:46 오후똘똘한 한채가 가장 문제
서울은 영원히 문제
@인생은아름다워-f3p 59
2025년 10월 19일 2:13 오전토지거래허가제 진짜 이게말이나되는이야기인지?????
교수님!!!!! 응원합니다!!!!!!
@안수권-p2z 58
2025년 10월 18일 11:48 오후가난은 계속 유지되어야 우릴 지지할꺼지요. ?
재개발해서 좋은 집에 살게 되면 단맛을 알게되어 도망갑니다.
@happy-앵두 54
2025년 10월 19일 7:42 오후매물도 공급입니다 매물이 쏟아져야 가격이 하락합니다 지금은 매물이 다 사라졌어요
@두꺼비-y2s 53
2025년 10월 18일 9:20 오후사회주의 하고 싶은 가봐요 내놓는 정책마다 사회주의 법인거 국민들은 다 안다
@양진훈-c9k 53
2025년 10월 19일 3:48 오전흙수저 대기업 연봉으로 생애최초 제한도 걸리는데 세금은 더 내고 혜택은 못 받고 LTV 40%로 집을 어떻게 사란건지 너무하네요..
@june2sky 51
2025년 10월 18일 7:51 오후김교수님 내용 항상 insight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동의-r1v 49
2025년 10월 18일 10:58 오후현실부정 장기적으로 골로간다
@얼그레이-t6h 48
2025년 10월 18일 9:51 오후박정희 때 물가통제는 당시 오일쑈크 영향으로 미국 닉슨 대통령도 했던 고육지책이었음.
@야이씨-n5b 42
2025년 10월 18일 8:19 오후애들아 서울에 대림동 다 중국사람들이 대모하잖아 한국사람들 나가라 한다 대림동은 중국땅 됐어
@홍성혜-p9m 41
2025년 10월 18일 9:48 오후교수님.
현실적인.냉정한평가
감사합니다
@asdfqwer12348 39
2025년 10월 18일 8:11 오후여기 댓글에 무주택거지들이 왤케많앜ㅋㅋㅋ 21년부터 부동산 전망 다 맞춘 하버드박사, 서울대 부동산 교수하는 사람을 욕하넼ㅋㅋㅋ 개그맨유튜버 전망이나 쳐듣고사니 무주택거지꼴을 못면하짘ㅋㅋㅋ😂
@mkJ-en6mz 38
2025년 10월 19일 2:58 오후돈풀고주는 표플리즘이 집값폭등,믈가폭등에 절대적원인
@아프로디테-s7p 38
2025년 10월 19일 8:39 오후이런 분이 진짜 전문가..많은 걸 배우고 갑니다
@goodlife7779-b7l 36
2025년 10월 19일 11:22 오전김경민 교수님 강의를 교양이를 부탁해라는곳에서 강의 봤는데, 제공해주시는 통계나 수치, 심리작용 등 그리고 정책에대한 분석등을 명확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도움 많이 되고 인사이트도 많이 생깁니다.
@귀신잡는-u7m 36
2025년 10월 19일 1:14 오후원화가치가 30%는 하락했다더만 이것도 상승과 관계가...
@아타라-g2c 36
2025년 10월 19일 7:43 오전허구한날 법을 바꿔대는데 정부하는거 따라 머했다가는 망함
@lucky_tv 35
2025년 10월 18일 9:36 오후📚 김경민 교수 『부동산 트렌드 2026』 도서 구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7556705
📌 김작가 저서 『머니 트렌드 2026』 도서 구매
👉 https://m.site.naver.com/1PBY7
🌟 『김경민 교수_4부작 영상』 바로 보러 가기
👉 1부. https://youtu.be/Tq7KHkw8L_U?si=e3B6M4HkA01rTEiG
👉 2부. https://youtu.be/_kZpjVRX0r0?si=v3uWDlixVaFUIxuB
👉 3부. https://youtu.be/pJ--fVIMQXk?si=7cvaHT3j20jOmqiB
👉 4부. https://youtu.be/frYHlQ5dOcs?si=Elpri-xuTp0_PnFu
@ilijlii 35
2025년 10월 19일 2:38 오전민간분양을 하러 건설업체가 이득 크지않은 공공분양에 입찰을 많이할까요? 중대재해법만봐도 ... 강제성을 갖고 할진 몰겟지만
@봄비내리네 35
2025년 10월 19일 7:54 오전주택은 억제가 아닌~공급이 정답이다. 바보들의 행진~😅😅😅😅
@rich_table_u 33
2025년 10월 18일 10:11 오후늘 애청하고 있습니다 ❤
@달려라거북이100억 31
2025년 10월 19일 10:29 오전냉정한 평가.좋습니다.
@rosia-q6m 28
2025년 10월 20일 12:35 오후통철력 대단하신분인듯요
@견우-h1b 22
2025년 10월 18일 8:10 오후교수라는것들 중산층이하 다 나락에 떨어지고 있는데 우리나라가 서울만있냐 미친나라구나 매일 집값가지고 유투브 언론 싹다 없애야된다..정상적인나라아님
@김철완-n7g 21
2025년 10월 18일 8:08 오후이게 끝이 아니라 그냥 서울시민 잡아서 주택 명목으로 세금 빼앗고 다시 돈 뿌릴꺼 같은데요
@idpark99 20
2025년 10월 18일 8:51 오후지금 한국이 자본주의 자유민주 국가인가?
@빠에야킴 17
2025년 10월 21일 12:33 오후교수님 멋진 인사이트 감사합니다. 참고로 교수님을 부동산쟁이로 아는 분들이 많은데,, 수업에도 진심이시고 무엇보다 부동산이 아닌 그 속에 사는 사람을 집중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래서 이런 분석도 가능하신 것 같아요. 응원합니다!
@준이7 17
2025년 10월 18일 11:04 오후그래 좋은 부지가 없는데 어디다 분양해..?
@가르군 16
2025년 10월 20일 12:44 오후믿고보는 김교수님~!! 여기저기 공급이 필요합니다. 특히 서울 유휴지에 때려짓고 재개발 재건축 속도 늘리고 인센티브 늘리고 초과이익환수제 폐지하고 말도 안되는 소셜믹스 억지로 시키기보다는 그냥 임대비율은 많이 줄였으면합니다.
@mhdhh-t1u 16
2025년 10월 18일 8:22 오후김교수님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규제로 집값을 잡을 수 없지만 공산주의 사회에서는 규제로 집값을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중산층이 무너져 서민만 남으면 공산주의로 가거나 mg세대 폭동 둘중 하나입니다
@주식이답 16
2025년 10월 18일 11:16 오후슈퍼지옥이냐ㅋㅋ
@esseltree 15
2025년 10월 18일 7:58 오후역사적으로 집값은 두가지 경우 떨어짐
~ 금리 급격 인상시 주택 가격 하락안정
~ 대규모 주택 공급시 하락안정
이외의 정책은 단기처방일 뿐입니다.
@야이씨-n5b 15
2025년 10월 18일 8:19 오후이재명은 중국 대통령여 정신차례라
@최민호-r7k 15
2025년 10월 20일 11:08 오후보유세 올리면
월세 폭등할 것 같네요
@woohunkim 14
2025년 10월 19일 6:33 오전28:43 후...
@자명종-x7t 13
2025년 10월 18일 8:38 오후부동산의 공산화
@user-rx9ef5ut6j 13
2025년 10월 19일 8:58 오전정말 김경민교수님의 10. 15. 대책이후 견해들으려고 정말 기다렸습니다!!!!
@Eiwnak 12
2025년 10월 19일 2:33 오후교수님의 날카로운 인사이트 감사합니다
매번 팩트기반의 깔끔한 분석 잘 듣고있습니다
@도호김-w9y 12
2025년 10월 19일 7:26 오후집을 못팔게하면 직장이직에도 문제가 생긴다 유럽의 어느나라도 집때문에 좋은회사 이직이 어렵단다
@hh-b8u1b 12
2025년 10월 18일 8:43 오후박정희 대통령님 자장면 가격 제한은 한국 경제 위축우려로 화교 경제활동을 주적으로본 정책임😢 지금 부동산정책은 공산주의식 국민억압정책임 중국인 무제한대출로 그들이 부동산 사들임ㅠ
@김혜진-n2c4m 11
2025년 10월 19일 12:17 오후지금 분가하는 자녀들 집 수요 늘어남 저출산과 주택수요와는 30년 갭이 있다 지금은 소형 중저가 주택 수요가 높다
@YYM-c4q 11
2025년 10월 18일 9:17 오후그런데 왜 중국인 외국인 대출은 제한하지않고 가능하게 함까요?
@carvinn618 11
2025년 10월 23일 12:45 오후자본주의 사회에서 재화를 잡을 수 없어요. 진리
@alicela5600 10
2025년 10월 20일 11:52 오전집값이 오른다는 주장이 나올수록 정부는 더 강력한 대책을 하게 될 것
@slowslow7414 10
2025년 10월 18일 8:04 오후집이 있어서 못 팔았구나
@slowslow7414 10
2025년 10월 18일 8:13 오후용산에 10 만호 임대 공급하자
@정신라쳣-o7z 10
2025년 10월 20일 1:33 오후전 강남은 아니지만
민생지원 주지나말지
그돈주고 세금 이렇게 늘릴거면 ㅡㅡ
말장난한느것고아니고
아직도 15만원받고 김사합니다
역시 일 잘한다 이러는사람들이
아직있나요
@와구리-q9q 9
2025년 10월 18일 9:10 오후이렇게까지 대기수요를 분양시장으로 수요를 옮기자고 그렇게 애기를 하시는데 안 하는거면 정말 일부러 안하는거 같애요.
@rhddhwh33 9
2025년 10월 18일 9:30 오후금이 모든 인플레이션의 선두주자고 올해 금이 65프로 폭등 투기성 자본 빠지더라도 올해 50프로 이상은 오를것
다른 자산도 오를수 밖에 없음 정부도 알겠지요 어쩔수없는 정책이 라도 해야 할판이지만 오르는 인플레이션을 막을수는 없다
현금 빼고 나머지 다 오른다고 봐야 싶네요 금속 원자재 주식 부동산 비트코인 등등 시간차두고 다 오를것 같습니다
@초무2843 9
2025년 10월 18일 8:57 오후지금 돈 있는 사람은 부동산 투자 않해 바보인가
떨어져야 사지
무지성으로 오른다는 저 사람이 전문가 인지 의심이다
@slowslow7414 9
2025년 10월 18일 8:05 오후종부세 높이면 더 난리겠네
@0922-o4n 9
2025년 10월 18일 10:56 오후정신교육 주말 감사합니다.
@존윌로우 8
2025년 10월 19일 1:38 오전요거 웃기는 놈이네. 푸하하하.
@몰디브-b5l 8
2025년 10월 20일 11:14 오전대출을 70% 받아서 사는게 맞나요?? 40%도 적은게 아닌거 같은데 ;; 우리나라가 경제력에 비해 집값이 과도한거는 팩트이고 무리한 대출이 아니면 지금 집값이 불가능 했던것도 팩트입니다. 그래서 IMF에서도 우리나라 가계부체가 심각하다고 보고서가 나왔고, 정부도 금융기관도 가계부채 건전성강화라고 말하며 시장에 개입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2022년 금리가 정상화 되고 집값 조정될 때 정부가 정책자금 만들어서 부양시키며 시장에 개입한게 정말 외곡된 정책이 아닐까요? 그 부작용으로 사람에게 무리한 대출로 집을사서 혹시나 문제가 되어 집값이 떨어저도 정부가 다시 부양할거라는 믿을줬고, 리스크 없을 투자라 생각하게 된것입니다.
지금 결혼과 출산 하지 않는 이유 1위가 비싼 집값입니다. "집값이 더 오를거다 투자해야한다" 이러한 자극적인 내용들이 만연하니 20대 30대에 자기 개발로 본인의 가치를 올려야할 청년들이 투자 공부하고 빚투하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유튜브라고 하지만 책임의식을 가지고 방송하였으면 합니다.
@아도파파 8
2025년 10월 19일 6:55 오전지금 제일 차별받는 그계층이 이정책이 최선이다라고 착각하는게 젤 문제
@봄비내리네 8
2025년 10월 19일 7:57 오전김 교수님 ~화이팅 경기도 대체지역을 돌아보아야한다. 😢😢😢😢
@장상열-i7s 7
2025년 10월 19일 5:45 오전누가 열심히 일하겠습니까? 투기장되면
@sweet-g9x 7
2025년 10월 19일 1:29 오후그래서 대안은요....??
@user-vb5ks7qj4g 7
2025년 10월 19일 11:11 오전강남에 집 있는분들은 입장이 다름 ㅎ
@그러시든가-d4f 7
2025년 10월 18일 8:55 오후부동산 ㅈ문가들이 모르는게 있는데 유동성이 거품으로 쌓아올린 부동산시장에 가지 않길 바라는거임. 집값 호가 안내려? 상관 없어. 거래 없어?? 상관 없어~
국가입장에서는 나날이 불어나는 주담대 몇조만 줄어들어도 성공
@김지양-h6o 7
2025년 10월 18일 8:48 오후대체 서울대에서 뭘 가르치시고 시간이 많으신가봐요. 자꾸 유튜브 나와서 집값이 오른다고 얘기하는지.... 그게 대한민국을 위한 일인지... 미국에서 학교를 나와서 그런가. 우리나라 최고라는 서울대 지금 괜찮은건지 모르겠다.
@jeang.5525 7
2025년 10월 18일 10:43 오후이분은 분양 많이 하자 이러는데
그걸 누가 몰라요?
서울에 그럴만한 땅이 없고,
용적율 올려주는게 그리 쉬운 문제면
옛날에 했을 겁니다….
결국 민간건설은 아파트 값이 올라야
새로 짓고, 공급이 많아져야 가격은 내린다는 역설적 상황이라 답이 없어요.
김경민씨 공급 늘리자고 말 쉽게 내뱉는데 한번 생각해보면 쉬운게 아닙니다.
지금도 재개발 재건축 현장 가보시죠.
이해관계가 얼마나 복잡한데요.
지금 당장 그거 싸그리 무시하고 내년에
분양 막 하자구요? 교수님이 그 갈등 다 해결하시려구요? 가계부채 문제는 대비책이 있으시구요?
말은 쉬운 법이죠.
@1인자-e7g 7
2025년 10월 19일 11:31 오후거래취소 신고가로인해 금액이 붙었죠.
거래취소를 막아야함
@신종점 6
2025년 10월 19일 9:50 오전공감입니다
@ryu-x3o 5
2025년 10월 18일 8:22 오후용산정비창....2만가구
@Marie-jg1zs 5
2025년 10월 18일 8:29 오후멋진 교수님!!🎉🎉🎉🎉🎉
@은교파파 5
2025년 10월 18일 8:22 오후이븐은 정부특위에 왜 안들어 가나요~ 😊
@heeeeee1355 4
2025년 10월 20일 10:00 오후지금 까지 정책은 너희들이 집사는게 싫다 살꺼면 비싸게 사라 세금 많이 내고 사라; 국민을 괴롭히는 정책임 파는 사람 사는 사람 서로가 서로를 괴롭히게 만드는 정책밖에 안됨 악의 고리를 끊어야됨 공정하게 거래가 된다면 파는 사람 사는 사람 모두 싸울 필요가 없음
@눈보라체이스-g9r 4
2025년 10월 18일 8:36 오후무섭긴하겠지ㅋㅋ
@희연조-v4z 4
2025년 10월 18일 8:49 오후대출로 집 사도 되지
단 갚을 능력 있는 사람만
대출도 아무나 해주면 안되지
@생명나무-r5n 3
2025년 10월 18일 9:22 오후보유세 올리면 주머니 닫히고 경기는 바닥칩니다. 리짜이밍은 끌려내려옴
@이규원-q5c 3
2025년 10월 18일 9:41 오후deciver ever
@미시마-s4z 3
2025년 10월 25일 3:02 오전서울이 인프라가 제일 발달이 된 곳인데 집값이 내려갈까요? 말도 안 되는 소리입니다.
@박카스-q8g 3
2025년 10월 23일 8:35 오전민생지원금 줄때부터 알아봤다.
@MischKwak 3
2025년 10월 20일 2:40 오전서울. 보유세. 50억자리. 1% 잡아도. 5000먼원. 100억. 1억씩인데. 아무리. 돈있어도. 이돈. 내고. 살수. 있을까. 정부. 세금. 연구하고. 있대요. 다음정책. 준비. 하는거같은데. 그래서.계약. 취소. 속출. 한다는데....뭔소리. 하는건지
@푸른하늘후성 3
2025년 10월 23일 11:53 오전자본주의 이론상은 재화를 잡을수 없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금융으로 수요를 위축 시킬수가 있다
@indianaTTL 3
2025년 10월 19일 2:19 오후책 팔러 나왔구먼
@코끼리대장 3
2025년 10월 18일 8:44 오후교수님
답이 뭔가요?
@dhtak1912 3
2025년 10월 20일 8:26 오전시장을 예측하려면 수급을 분석하고 정책을 비판하려면 대안을 제시해야지. 공급하면 된다는 하나마나한 소리는해서 뭐함?
@리즈박-l6s 3
2025년 10월 18일 8:44 오후교수는 교수다..정치적으로 벗어나고 자기소신
@메-l8w 2
2025년 10월 20일 5:20 오후썸네일에 팍팍 동의함!!!!! 어찌 자본주의 원리를 국가가 통제하려 할까? 그리고 늘 반복된 실수를 정치인들은 왜 반복할까?
민주당아~~~~
니들이 세상을 한번에 바꿀수 있다고 착각 좀 하지마!!! 시장 경제는 스스로 굴러 가도록 냅두는거야!!!
@hannahjoo1 2
2025년 10월 18일 11:33 오후김작가님 괜찮으신거죠? 딕션이 예전 같지 않아서 어디 아프신 건 아닌지 괜한 걱정이 드네요-
@포르코-s5l 2
2025년 10월 19일 8:24 오전오세훈이 허풍쟁이 김현동을 SH사장으로 임명할 때부터 엉망진창 이 되었지
@sul.choreng 2
2025년 10월 19일 9:03 오전정부는 모르고 한 일은 아닐 듯...곧 국토보유세 등장할 것이고...앞에 내걸 진 않지만 사회주의 공산주의로 갈려구 할 듯..과연 왜 그럴까? ㅋㅋㅋ
@레오노 2
2025년 10월 18일 9:01 오후투표를 잘하자
@0702pjj 2
2025년 10월 20일 8:34 오전매물취소, 허위매수가 신고가가 생기는거임? ㅋㅋㅋㅋㅋ
@푸른늑대-n9s 2
2025년 10월 19일 10:47 오전국공유지 싸게 분양하면 주변 집값보다 낮은 가격이 유지되거나 주변 집값이 떨어질까요.
높은 쪽으로 수렴하지 않나?
@최숙현-h2h 2
2025년 10월 19일 7:07 오후맞는 말씀이네요😅
@현재즐겁게 2
2025년 10월 18일 7:51 오후2등
@이규원-q5c 2
2025년 10월 18일 9:30 오후barking up the wrong tree
@Gruchy 2
2025년 10월 19일 9:34 오전아파트가 살기 좋고 편한 건 알겠지만 공급이 왜 아파트만 되어야 하는지 모르겠다. 빌라나 단독주택도 공급 대상이 될 수 있는데. 물론 전세사기, 편익시설 등 문제가 있지만 좀 더 눈길을 주는 정책을 펼쳐야 아파트에만 몰리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을 거 같다. 건축비도 훨씬 낮은데.
또한 우리나라는 가계부채가 심각한 문제인데 이 원인이 대부분 집 대출, 그 중에도 아파트가 대출의 대부분일 것이다. 같은 평수라도 빌라보다 아파트 대출을 더 많이 해주고, 향후 가치 상승에도 훨씬 유리하기 때문. 이런 사슬처럼 엮어있으니 아파트로 쏠리는 게 당연..
교수님 말씀도 맞지만 아파트 아닌 다른 주택의 활성화에도 조언을 주셨으면 좋겠네요.
@헤르미온느-r1s 1
2025년 10월 20일 6:22 오전집값 잡겠다는 소리 나오면 폭등하더라
@sut16 1
2025년 10월 19일 9:10 오후분양가가 너무높아요...새아파트들도 분양가가격으로 키맞춰지고있는거같아요...ㅜ
@yuw1279 1
2025년 10월 20일 6:02 오후대출받을수있어 신용만있슴 2금융은 대환영이야
@claralee7665 1
2025년 10월 19일 9:13 오전도심은 초고층 아파트 허가해서 공급량 늘려야
@hjkim7682 1
2025년 10월 18일 9:24 오후님들이 정책하시던가요
@바둑-s5p 1
2025년 10월 18일 9:19 오후거품이 단기간 제거 될수 있지만, 다시 거품이 생길 수 있다. 부동산의 핵심은 가격과 거품이다
@하정원-g6z 1
2025년 10월 18일 9:30 오후지금 현재 한국은 자유경제를
추구하는지?
사회주의인지?
정말 혼란스럽다
@claralee7665 1
2025년 10월 19일 9:18 오전재건축 초고층 허가하면 공급량 늘어나잖아요
@malipres 1
2025년 10월 19일 10:23 오전들을 귀 있는 자는 그부분만 들어야지요. 김교수 얘기도 다 맞을 수는 없겠지요. ㅎㅎ
@engineerss7724 1
2025년 10월 20일 11:24 오전정부는 분석하지않았습니다 그냥때린겁니다
@그리거흥 1
2025년 10월 18일 9:25 오후매도인들이 가격을 낮출까? 영끌한 인간들이 낮추겠지. 무리하게 영끌해서 그지같이 살지 말라는거지. 그러다보면 가격이 낮아지겠지.
@홍구-i1o 1
2025년 10월 19일 8:39 오전보유세 인상에 따른 월세상승 감당할사람 손들어봐
@matildak7468 1
2025년 10월 19일 7:28 오전이놈이고 저놈이고 당장 공급늘릴 능력은 없음
원자재비,인건비 상승에 산업안전보건법 등 추가비용상승과 업체 사장 족쇄채운 정책에 각종 규제등이 추가될수록 집사기 어려워지니 정책 발표한다니 그전에 집 산다구다들 난리니 집값이 더 상승하고 더상승하니 더 규제 발표하고 심리를 더 자극하는걸 아니 이젠 거래 못하게 만들거같음
그래야 수치상 상승이 눈앞에 안보일테니
@hh-v5k-j7t 1
2025년 10월 22일 3:07 오후목적은 집값 잡는게 아닐수도
@youngmoonok425 1
2025년 10월 25일 6:34 오후매도 물건이 늘어야 가격이 하락할텐데.... 거둬들이게 만들어 공급이 줄고, 수요공급원리에 따라 가격 다시 폭둥하겠죠.
@정선화-c9g 1
2025년 10월 20일 6:13 오전시에서 평형에 개입하는 사유재산에 관해 개입하는거임
우리집인데 와 시에서 평형을 나누는걸 개입하나
이렇게됨
@장피에르멜빌 1
2025년 10월 25일 2:11 오후김경민교수가 부동산 전문가중엔 원탑임
@페르-z7n 1
2025년 10월 20일 1:04 오후매수인이 비싸게 못사는데 어찌 가격이 오르지?, 부자중심으로만 해석하는게 이해가 안됨,
@김희민-g1m
2025년 10월 18일 9:32 오후공급을 멈추는 것은 직
무유기이다 용산정비
창아파트공급에 올인
만이 투기는 끝난다
@자본-k3d
2025년 10월 18일 9:26 오후서울 상급지들 집값이 너무 비싸면 서울 하급지나 다른 지역 다주택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옵션을 줘야하는데, 다주택 규제하면서 선택지에 그냥 서울 상급지만 존재하게 만듦. 이사를 가야 매매 매물이 나오는데 지금은 이사를 갈 수가 없고 거기에 공급도 없으니 그냥 상승은 정해진 수순임. 도대체 왜 이렇게 국민들 불편하게 할까 이해가 안 되는데 정부 고관들의 주택 소유지를 보면 단박에 이해됨. 그냥 상급지에 울타리 세우는 거임.
@jeremykim5671
2025년 10월 18일 9:24 오후이론적 접근
@StarCampSeoultv
2025년 10월 18일 9:32 오후대량 공급이 답임. 옆에 아파트 대량물량 나오면 우리동네 아파트가격이 떨어집니다. 서울시내에 있는 공기업, 준정부기관, 진흥원, 협회, 우편물류센터 등의 건물과 토지를 모두 아파트로 분양하여 300만호이상 공급물량 늘이면 아파트값 떨어집니다. 공기업 등은 수원, 광주송정, 진주, 세종, 원주, 유성, 경산 등의 혁신 및 신도시로 이주하면 지금 공실 많은 혁신 및 신도시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지형-v4j
2025년 10월 18일 9:21 오후여기서 주택 보유세 강화 다주택은 안된다
집값폭락온다 외치시는분들중
실제로 가격하락했을시 매수할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절반은 못한다고 봅니다
그냥 평생 남깎아내리고 부자는 악
이라고 생각하는 마인드
내가 갖지못했는데 남이 갖고있어서 그냥
욕하고 끌어내리고 싶은 생각으로
댓글다는 사람들 계시겠죠?
대한민국은 경제 자본주의 시장입니다.
이런식으로 간섭하는건 옮지않다고 봅니다.
@김사에서
2025년 10월 18일 9:24 오후다주택자든 뭐든 누구든 집사고싶은사람은 맘껏 사게 취등록세는 낮춰주고 대출도 맘껏해주고. 1주택이든 다주택이든 보유세 미국처럼 1% ~2%정도 로하면 되지싶은데 그대신 10억정도 이하주택은 현행유지하고..
@gto1347
2025년 10월 18일 9:16 오후이분.. 21,22 금리 달릴때, 집 다 팔어라. 끝났다. 이광수 코드 아니였나?
21년에 과천 8억에 청약받고,
그 영상보며, 포기해말어?
대출은 없지만..
잠시나마 흔들렸던 내자신이 부끄럽다.
왜? 서울대 교수님이 이젠 무주택자가 최고인 세상이라는데..
고작 동국대나온 내가 서울대 교수님 말씀에 …ㅋㅋㅋ
서울대 학부 교수님인지 대학원이신지..
홧팅입니다. ㅎㅎ 교수님.. ㅋㅋㅋㅋㅋㅋ
품위를 좀..
교수님은 1주택자인가요?
@hjkim7682
2025년 10월 18일 9:24 오후그래서 어쩌라구요?
@yongsukjang6971
2025년 10월 18일 8:31 오후이지연은 누구죠?
@가치부동산
2025년 10월 18일 9:23 오후여당 및 ㅁㅈㄷ은 사회주의 공산주의 국가를 만들고 싶어하네~~
@lilililljj
2025년 10월 18일 9:06 오후김경민 인
@Study-kp1fl
2025년 10월 18일 9:17 오후재화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공산주의를 지향하잖아요. 거의 공산화 다 됐습니다. 조금만 기다려 보세요. 유주택자들 다 죽었다.ㅎㅎㅎ
@안동화-w1o
2025년 10월 20일 11:37 오전주택정책도 갈라치기~~
@reddb5565
2025년 10월 20일 8:01 오후리얼아이랑 토론하면 재밌겠다 ㅎㅎ
@영순김-y6j
2025년 10월 19일 1:19 오전🎉🎉🎉🎉🎉
@이사벨라-b4g
2025년 10월 19일 5:13 오후간단한 해결책
청와대 국회 지방 이전하세요
@kickoff2009
2025년 10월 19일 9:39 오전한국은행 등판 없이는 절대 상승세 못 잡는다.
@user-qj2yj5si8q
2025년 10월 18일 11:36 오후부동산정책이 바뀌면 어느 당이 웃게될까?
@김원창-s9j
2025년 10월 20일 7:10 오전수도권 에 자녀2명 인데ㅡ 결혼 시즌인데 집없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홍길동-x1i
2025년 10월 20일 5:32 오전종부세 4년전으로 부활해야 합니다
@ChanhoPark-n2j
2025년 11월 29일 11:56 오전진짜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교수님❤
@골린이-r2s
2025년 10월 19일 6:26 오후결국 세금을 올리기위한 빌드업이라고 보면됨
@리미-s5x
2025년 11월 2일 2:50 오전경기침체 고려 하신건가요
@영3rd
2025년 10월 19일 9:10 오전정치를 배제하고 얘기한다고는 하지만 정부와 서울시 비판 강도에 온도차는 있네요. 그리고 조합설립 시 사인간의 의견조율에 관이 개입해야 한다는 것에는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우리나라 법체계와도 맞지 않는 것 같고 한다고 해도 권장사항 밖에 안될거라 강제성을 갖기 힘들기 때문에 유명무실하다고 봅니다.
@Fjei38yrhe
2025년 10월 22일 7:44 오전계속 떨어진 다는 분이 오른다는건 진짜 오르는 거다.
@Noworries-z3f
2025년 10월 21일 1:33 오후말씀시원시원하게 하시네!👍
@dodugdal70
2025년 10월 19일 2:09 오후지금 머니트렌드 2026 읽고 있는데 명사 간 과도한 띄어쓰기..다음 번 책에서 참고해 주세요.
@스테디라이프
2025년 10월 20일 5:36 오후보유세를 올리면 어떻게 될까요? 말 나오는 대로 1%로 한다면 20억짜리 집에 살면 연 2000만원 재산세를 내야 되는데 이게 가능한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이희원-t2r
2025년 10월 18일 9:12 오후추정이 맞는지 궁금해서 꼭 나중에 결과를 확인해 봐야지.. 작가님 영상 지우시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