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믹스라고 해서 임대랑 조합원 세대랑 섞는것 뿐만 아니라 임대를 한강변에 주려고 관리처분전에 동호수 추첨 하지 않으면 재건축 허가를 안해주겠다는 국토부의 말도 안되는 포퓰리즘 정책때문에 재건축의 속도가 늦어 지는 이유도 있습니다 . 그리고 용적율을 안 높여주면 사업성이 낮아 분담금이 오르기 때문에 재건축을 할 수 없습니다.
서울과 그 주변 집값폭등과 부동산 대책을 외국과 비교를 할 수가 없지 않나요? 싱가폴같은 도시국가를 제외하고 인구의 절반이 수도에 몰려 살고 있고 그곳에 1위부터 10위 최고 대학들, 10대 대기업들 본사, 지방 환자들까지 몰려드는 대형병원들, 4거리마다 여러 노선의 전철역, 공연과 전시가 꽉 차있는 박물관 미술관 예술회관들, 등등 삶의 질을 높여주는 각종 시설이 몰려 있는 나라가 어디에 있나요. 일본도 도쿄와 도쿄구에 인구의 20퍼센트 미만이 살고 있습니다. 역대 대통령 국토부장관 서울시장 경기도지사들이 지금의 서울과 수도권을 개발하고 투자한 결과 사람이 몰려들고 집값이 올라가게 만들었으니 이제라도 근본적인 문제해결에 나서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진짜 근래 본 부동산 전문가 중에 가장 중립적이고 가장 현실적이십니다.... 보통 '상승 예상하는자 = 보수' '하락 예상하는자 =진보' 이런 느낌이 팍 나는데. 이분은 중앙정부를 비판하면서 부동산은 현실적인 공급 부족, 규제로 인한 시장 뒤틀림, 키맞추기 등에 따라 상승을 예상하시는데 진짜 너무 이해가 잘됩니다.
❤❤❤ 나 진짜 김경민 교수 처음 보는데 뭐 말하는 거 뭐 별로 쓸모 있는 말 하나도 없네 그거 기본 상식이야 우리 다 알고 있어 그런 거 나왔어 너블 거리면서 정치 정치 평양 하는 거지 뭐 뭐 지금 뭐 획기적인 거 하나 있어 그래도 21세기 그래도 2030년 넘어가면 뭐 국민들이 어떤 처지에 놓여 있으니까 이런 거를 선택해서 이런 식으로 가라 이런 거를 알려 줘야지 무엇이 그냥 개나 소나 다 아는 쓰레기 같은 그런 부동산 정책 갖고 나와 갖고 뭐 잘난 척 하고 앉아 있어 내가 볼 때는 그냥 하순애 말 그대로 ❤❤❤
AI 시대에 오피스 지을 필요가 없다고 한다면 그만큼 사람들도 일할 자리가 없다는 거 아니겠어요. 그렇다면 무슨 일을 해서 수입을 창출하고 그 수입을 통해 내 집을 마련하고 또 거기에 필요한 생활자금뿐만 아니라 세금까지 내야 한다면 가연 그럴만한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요? 나라에서 주는 연금과 또 자기들이 그동안 일해서 낸 연금 정도 일터인데 하지만 일단 일할 자리가 있어야 연금도 내고 노후 대책도 할 수 있을 터인데 가연 AI 시대에 사람들이 일을 하면서 돈을 모으면서 아파트를 구입할 수 있을까 아찔합니다
@수기-b4f 72
2025년 11월 2일 2:40 오후주택이 한채 라도 더 있는 다주택자도 집을 팔수 있도록 해줘야지 집을 팔고 싶어도 세입자 있으면 세안고 집 못팔게 했으니 세입자 내보내고 공실로 만들어야 팔수 있으니 전월세 씨가 마르고ㅡ
@thewannabefree9033 59
2025년 11월 2일 11:56 오전거래 비용을 내려야 수급이 자연스러워지지 안을까합니다. 30년된 아파트 를 팔아 양도새 수십% 내고나면 다시는 비슷한 집을 살수 없습니다
@럭키-남부르기니 49
2025년 11월 2일 3:39 오후거래세 상속세 먼저 낮춰야지요 보유세만 가지고 왈가왈부 ㅠㅠ
@lxz1tuvb8xfglrixv 27
2025년 11월 2일 5:04 오후부동산 재산세를 외국 수준으로 확 올리라고?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네. 미국은 100억 짜리 집있으면 종부세 상속세가 아예 없잖아.
@오명혜-p4c 25
2025년 11월 2일 1:25 오후윤석렬때는 반포나 일부지역 제외하고 문재인때 최고점 돌파하지 못했고 집값 그나마 잘 방어했어요 과거 좌파정권일때 계속 집값 폭등한거 어찌 생각합니까?
@대탈출87 23
2025년 11월 2일 7:35 오후23년도에 폭락 외치다가 24년에 태세전환하고 25년에 폭등 한번 맞추고 기세등등
@사람1호 22
2025년 11월 9일 10:36 오전이런 정책 편 사람들 다시는 뽑아주지 말아야합니다.
@roh0623 17
2025년 11월 2일 12:44 오후정부의 잘못된 개입은 시장을 엄청왜곡하고 그 부작용은 더 크다는건 부동산학개론의 기본이다.
@수기-b4f 16
2025년 11월 2일 2:41 오후그냥 거래만 막고 꼼짝마라 움직이면 죽는다 입니다!
@난단 16
2025년 11월 2일 2:08 오후보유세 올리는건 형평성면에서 맞지만 노인들 집한채가지고 있는 장기보유자는 일년 200도힘든데 그건 어떻게 되는건가요?
@user-ph2vw6ip7j 16
2025년 11월 10일 6:40 오전지금 정부가 하는 짓은 출구가 없어요.
매입도 힘들고 매도도 할 수없는 세금공화국을 만들었어요.
@cooltune1 15
2025년 11월 5일 11:22 오전교수님 명확한 해석 감사드립니다. 분노가 치미는 정책이네요
@벤샤피로-y6q 14
2025년 11월 2일 12:17 오후이해관계가 없는 분이라 가장 중립적이며 정확함. 가끔 전문가들 중에 상승전문가 하락전문가로 아예 굳어진 분들이 있거나 강의팔이(나쁜건 아니지만 어쩔수없이 편향될수밖에)도 있는데 이분은 그냥 교수님이라 가장 중립 정확
@jaeleeart 13
2025년 11월 2일 11:17 오전이사람이 정확함
@카푸치노60 13
2025년 11월 2일 11:07 오후소셜 믹스라고 해서 임대랑 조합원 세대랑 섞는것 뿐만 아니라 임대를 한강변에 주려고 관리처분전에 동호수 추첨 하지 않으면 재건축 허가를 안해주겠다는 국토부의 말도 안되는 포퓰리즘 정책때문에 재건축의 속도가 늦어 지는 이유도 있습니다 . 그리고 용적율을 안 높여주면 사업성이 낮아 분담금이 오르기 때문에 재건축을 할 수 없습니다.
@sefvodo1733 13
2025년 11월 3일 1:27 오후무서운 집값
@myway_justdoit 13
2025년 11월 3일 11:08 오전일년내내 집값 무서울겁니다 무한루프
@루디아-g7y 12
2025년 11월 2일 12:04 오후이상한 정부? 웃기는소리. 정신차리세요
@kyuny-f8s 10
2025년 11월 6일 1:49 오전미국은 취득세,양도세가 우리처럼 높지않다죠.재산세만 딱 비교하면 어쩝니까?집하나 있고 은퇴한 세대는 그 재산세때문에 집 팔던가 쿠팡알바 뛰며 늙으란 말이예요? 자기 지식을 일부만 부각시켜 자기만 옳다고
@Bluebird-8133 9
2025년 11월 3일 10:27 오전미국은 최초 구입가 기준으로 보유세가 정해집니다.
@suubinee 9
2025년 11월 2일 11:03 오전부동산 상승이구나
@임지영-n4o 8
2025년 11월 13일 8:02 오전서울의 주요대학이랑 대기업 및 공사들을 지방으로 대거 이동해야 서울 집값 해결됩니다.
젊은이들이 지방에서 살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면 서울 집값 즉시 안정화 됩니다.
@yyongjkim66 7
2025년 11월 2일 1:39 오후ㅎㅎ 부동산상승론자 ㅎㅎ
토론때보니 기본인성도 안되는 인간으로 보였슴
@qordn100 7
2025년 11월 2일 12:01 오후이분은 폭등, 폭락이도 아니고 일부 사람들 처럼 부동산 찝어준다고 강의팔이 하는 분도 아닙니다. 어차피 부자에 서울대 교수라 아쉬울게 없어요. 이분 이야기 정도면 중립적이라고 봐도 됩니다.
@조온-k4k 7
2025년 11월 2일 1:25 오후이런 인간을 부동산 전문가라는게 어이가 없다. 자기 집 비싸게 못 팔아서 발버둥 치는 인간에 불과해 보일뿐이다.
@user-fs8kg7dx1e 6
2025년 11월 2일 2:29 오후동탄에서 잘살다가규제지역으로 집보러오는 이유는 뭘까요규제지역만 신규건설될듯
@seasongo99 6
2025년 11월 4일 4:57 오전보유세만 돈 많이 걷자고하면서 상세랑 양소세에 관해서 돈 안 걷는건 이야기 안하네
@2080history 6
2025년 11월 6일 3:11 오후서울과 그 주변 집값폭등과 부동산 대책을 외국과 비교를 할 수가 없지 않나요?
싱가폴같은 도시국가를 제외하고 인구의 절반이 수도에 몰려 살고 있고 그곳에 1위부터 10위 최고 대학들, 10대 대기업들 본사, 지방 환자들까지 몰려드는 대형병원들, 4거리마다 여러 노선의 전철역, 공연과 전시가 꽉 차있는 박물관 미술관 예술회관들, 등등 삶의 질을 높여주는 각종 시설이 몰려 있는 나라가 어디에 있나요. 일본도 도쿄와 도쿄구에 인구의 20퍼센트 미만이 살고 있습니다.
역대 대통령 국토부장관 서울시장 경기도지사들이 지금의 서울과 수도권을 개발하고 투자한 결과 사람이 몰려들고 집값이 올라가게 만들었으니 이제라도 근본적인 문제해결에 나서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lxz1tuvb8xfglrixv 6
2025년 11월 2일 5:15 오후서울 공급을 확 늘리던 세금으로 집값을 경기도 수준으로 잡았다고 치자.
그럼...
경기도 살던 사람이 서울로 유입될거고 경기도는 똥값으로 떨어지겠지.
@wingskhan2242 6
2025년 11월 6일 11:55 오후공급을 늘리는게 해경책이고 강남 아파트를 팔수있게해야 순환이 되는데 파는사람이 없으니 가격이 계속오를수밖에 상급지가 팔려야 순환이 시작된다. 팔릴려면 팔고 세금이 줄어야 팔고 하급지로 가고 남은돈 소비할수있게 해줘야 상급지도 팔리고 그래야 상급지 가격도 덜오를 텐데~
@user-younataemin 6
2025년 11월 2일 12:54 오후청년세대 파괴자.
이 사람은 지방에 산적이 없음. 하락을 크게 경험한적이 없음.
님 당장 집 3채사서 인증해보세요.
말만하지말고. 3채 깍지말고 사서 증거를 보여주시길
@changsooyu4558 6
2025년 11월 2일 12:54 오후너무 논리적이고 흐름을 알겠어요!! 감사해요. 그런데 너무 무섭네요 ㅠㅠ
@요하-z3f 5
2025년 11월 4일 10:48 오후서울에 새아파트가 지어지면 20퍼센트만 팔리고 나머지80퍼센트는 줍줍 그냥 안팔림
@mingdori813 5
2025년 11월 3일 12:19 오전용산 정비창 공급에 진짜 공감합니다 오세훈이 있는자들 편이라 그런거같네요
@sooren64 4
2025년 11월 5일 6:01 오후맨날 무서울거래.... 맨날 무섭다니까 이제 무섭지가 않습니다.
@조정순-t8k 4
2025년 11월 13일 11:48 오후실거주자들이 걱정할 거 없잖아요 돈 있으면 사면되고 집 많이 가진자들은 욕심덜부리고 팔아서 쓰다 가면되지
@보아보아도도 4
2025년 11월 4일 2:28 오후진짜 근래 본 부동산 전문가 중에 가장 중립적이고 가장 현실적이십니다.... 보통 '상승 예상하는자 = 보수' '하락 예상하는자 =진보' 이런 느낌이 팍 나는데. 이분은 중앙정부를 비판하면서 부동산은 현실적인 공급 부족, 규제로 인한 시장 뒤틀림, 키맞추기 등에 따라 상승을 예상하시는데 진짜 너무 이해가 잘됩니다.
@lucky_tv 4
2025년 11월 2일 3:25 오후📌 김작가 저서 『머니 트렌드 2026』 도서 구매
👉 https://m.site.naver.com/1PBY7
📚 김작가 단독 저서 『럭키』 도서 구매
👉 https://bit.ly/4qDLcb1
@이기영-m4j 4
2025년 11월 4일 10:38 오전거래세.상속세
집없는 사람들은 이부분은 말씀들안하시고
보유세만 언급하시는건 좀 그러네요
@changkim6076 4
2025년 11월 3일 7:46 오전한국전쟁 이후 남한 사람들은 지금 최대 규모의 내전에 좋든 싫든 휘말리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부동산 내전인데 개인과 가정의 안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 그냥 내전이라고 불러도 크게 문제는 없을듯 하다
조선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필요도 없다
일제 식민치하에서 이땅의 사람들은 친일과 반일의 어느 한쪽에 서기를 강요받았다
한국전쟁은 더 말할 것도 없어 좌우 가르기에 무수한 인명이 희생됐다
작금의 부동산 내전도 이른바 '동족'을 심지어 죽음에 이를 수 있는 무서운 강도로 핍박하는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통탄스럽게도 온전한 공존의 경험을 가져보지 못한 이 사회의 아킬레스 건을 내전은 집요하게 쑤셔 파고든다
나만은 살아야겠다는 지극히 자연스런 본능이 야만시대에서 한발짝도 제대로 나가지 못한 모습으로 적나라하게 표출된다
대다수 언필칭 '국민'을 말하는 게 아니다 주도 세력을 이름이다
이들은 공포와 편가르기로 소극적 추종 혹은 가담세력에게 적극 참전을 종용한다
아픈 만큼 성숙한다 했던가
부동산 내전이 피할 수 없는 이 사회의 운명이라면 피해를 최소화하는 게 우선이겠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나만 살겠다는 '돈 독'을 이번 내전을 통해 이 사회에서 좌악 빼내는 일일 게다
단단히들 마음 먹고 결연하게 내전에 임하자 사즉생이라고 했다
@이경애-z9u 3
2025년 11월 15일 8:37 오전용산 업무지역 인가 용산역에서 보면 넓은 빈터가 풀이 무성 한지가 20년이 다 되가는것 같아요.
빈땅을 찾아 지어야지요. 교수님 속이 시원합니다.
@조정순-t8k 3
2025년 11월 13일 11:39 오후오늘 교수님 정말 좋은 말씀 많이 하시네요 빈땅에 집을짓고 재건축은 점차적으로 해야하는데 30년 이러니 25년만 되면 재건축한다고 난리입니다 사회를 위해서 좋은 말씀 많이 하시길.
@장피에르멜빌 3
2025년 11월 2일 1:30 오후교수님을 긴급부동산공급TFT 장으로 임명해서 국가 부동산공급의 전권을 줘야한다
@xnwkeork4336 3
2025년 11월 2일 8:36 오후집값의 상승의 스타트를 누가끊었는지 누가 계속 거짓말하며 펌프질을 하는정책을 내는지 잘 봐야겠네요
@lindam9848 3
2025년 11월 3일 3:23 오후이 분...하락론자였는데...
@시-n7i 3
2025년 11월 2일 3:03 오후미국세금은 취득가 기준으로 매년 조금씩 오르는거 아닌가요? 우리는 무조건 그해의 공시지가고요. 재건축 분양은 정말 주민 의견일치가 어려워서 못하게 될거에요. 요즘은 건축비때문에 다 주저하고요. 분양되기 힘들게 됐다고 봅니다.
@챠리-n5s 3
2025년 11월 6일 7:40 오후왜.? 세금 올리기를 원하는지. 지금세금도 부담되요...
@신종점 3
2025년 11월 2일 12:43 오후공감 입니다 교수님!
@나풀래용 3
2025년 11월 2일 2:24 오후지방 소도시 살리는 정책은?
@연화동갤러리카페 3
2025년 11월 3일 3:31 오후집팔지도 사지도 못하게 한다는 무슨말인지 모르겠어요
@user-fr6iz1nn3y 2
2025년 11월 10일 2:26 오후부동산이야기에서 가장 상식적인 사람인거 같습니다.
@user-tianjinazzi 2
2025년 11월 3일 11:27 오전몇억씩 감당할수 있는 부자들의 비율이 적지 않나요.
그리고 그 정도의 부자들은 투자처가 부동산만 있는게 아닉고
@자유시장-g4i 2
2025년 11월 2일 6:39 오후더불어 민주당은 부동산 폭등시키려고 정권잡나봐요
@주팔2 2
2025년 11월 2일 2:18 오후영끌 치어리더 교수님 ^^
@봉다리-h5c 2
2025년 11월 4일 6:43 오후맨날 무섭냐 그냥 100억에 사고 100억에 팔아라
@김성태-u2w4q 2
2025년 11월 5일 11:03 오후집값만 올리면 거품만 싸인데 잘못이다 집값오ㆍ르면 나라가 망하지 직장도없어지고 뭘먹고살까 미친집값? 거품을싹80프로 뻬라
@샤-y2c 2
2025년 11월 15일 10:06 오전규제를 할수록 더하고싶어지는게 인간의마음 ㅋ
@재재-k9o 2
2025년 11월 16일 2:41 오후김경민 교수님 최고임 또 모셔주세요
@여우-n7z 2
2025년 11월 16일 8:42 오전❤❤❤ 나 진짜 김경민 교수 처음 보는데 뭐 말하는 거 뭐 별로 쓸모 있는 말 하나도 없네 그거 기본 상식이야 우리 다 알고 있어 그런 거 나왔어 너블 거리면서 정치 정치 평양 하는 거지 뭐 뭐 지금 뭐 획기적인 거 하나 있어 그래도 21세기 그래도 2030년 넘어가면 뭐 국민들이 어떤 처지에 놓여 있으니까 이런 거를 선택해서 이런 식으로 가라 이런 거를 알려 줘야지 무엇이 그냥 개나 소나 다 아는 쓰레기 같은 그런 부동산 정책 갖고 나와 갖고 뭐 잘난 척 하고 앉아 있어 내가 볼 때는 그냥 하순애 말 그대로 ❤❤❤
@최경원-c6v 1
2025년 11월 18일 9:17 오후유튜브 흘데없는잡담쥬이고 본론만 바로 보내 주세요
@조정순-t8k 1
2025년 11월 13일 11:44 오후거래세 내려도 안팔아요 저가 강남살지만 집 많이 가진사람들 정권 바뀌길 기다려요 요즘 욕도 많이 하구요 다주택자들 보유세 많을 때는 농협마트에 명절날 전부치러 다녀요 세금낼려고 집에 목메고 있어요.
@bss5597 1
2025년 11월 6일 11:44 오후이사람은 부동산업자하고 다를바없어
내년엔 아파트 폭락할거같은데
증시호황인데다 대출막혀서
아파트는 추격매수할려고해도 못해
@ddkdke3004 1
2025년 11월 18일 8:42 오후결국은 환율이 무너지고 나라가 무너지고 인구가 줄어서 부동산이.... 결국 버블은 터지게 마련입니다.
@여우-n7z 1
2025년 11월 16일 8:40 오전❤❤❤ 그럼 민주당 박원순 시장 할 때도 까야지 왜 박원순 시장 할 때는 안 까고 오세훈 그러니까 진짜 정치 평론을 하고 부동산 대책에서 말하려면 진짜 양 집안 양심을 갖고 말해 학자로서 진짜 너무 웃기게 방송한다 에라이 ❤❤❤❤
@미스터킴-l7q 1
2025년 11월 16일 12:14 오후오피스텔 주택수 제외해주세요.
강남과 그지역외와 동일한 제도는 안 맞습니다.
@아름다운세상이-g4o 1
2025년 11월 2일 6:29 오후아니 대한민국에 부자가 이렇게 많은가요?
압구정 집 한 채에 100억을 넘는다니 말이 되나?
일본의 잃어버린 30년을 보지 않았나요?
@BrianYifor 1
2025년 11월 7일 9:46 오후32:40 이거 문재인, 노무현 시기 부동산 가격 폭등 했을때, 박원순이 재건축/신규공급 틀어 막았을때도 지금 윤석열, 오세훈 비난하는 것처럼 비난했었음?
@늘기쁨-z1v 1
2025년 11월 7일 8:11 오전AI 시대에 오피스 지을 필요가 없다고 한다면 그만큼 사람들도 일할 자리가 없다는 거 아니겠어요. 그렇다면 무슨 일을 해서 수입을 창출하고 그 수입을 통해 내 집을 마련하고 또 거기에 필요한 생활자금뿐만 아니라 세금까지 내야 한다면 가연 그럴만한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요? 나라에서 주는 연금과 또 자기들이 그동안 일해서 낸 연금 정도 일터인데 하지만 일단 일할 자리가 있어야 연금도 내고 노후 대책도 할 수 있을 터인데 가연 AI 시대에 사람들이 일을 하면서 돈을 모으면서 아파트를 구입할 수 있을까 아찔합니다
@yeonji8413 1
2025년 11월 5일 1:06 오후당신같음..이렇게 불안한 장에 집을 사겠어요???
@프랑스인형-m4s
2025년 11월 2일 11:13 오전흑자기업. 로봇주 현대무벡스)))) 25년 11월1일 현재가 10100원//최고가. 13600 에서. 조정받고있음. //목표가 15000원 . 30000원. 50000원. 아무도 몰라요. 참고해보시고. 공부해보세요.
@강철-k3k
2025년 11월 2일 7:07 오후용산 정비창 주택공급하자 주장하는 정책입안자는
그자리에서 쫏겨나요.
강남기득권 세력한테.
강남 희소가치 떨어뜨려 가격상승이 제동되기 때문.
@Sonia-ki9pi
2025년 11월 2일 7:44 오후김교수 이재명 정권 눈치 엄청 보네.
@w.h.s7500
2025년 11월 20일 6:34 오후서울대 환경대는 환경에 최악인 재개발 재건축에 올인. . . . 건설금융자본의 주구냐
@하하하하하하하하-c5u
2025년 11월 18일 5:24 오후11월부터 별로 안무서운데요?
@베이글-y6z
2025년 11월 6일 12:24 오후이분 6.7 년전부터 하락 말씀하셨는뎅........
@chansusk7132
2025년 11월 10일 1:25 오전최근 본 중에 제일 좋내, 상하 좌우 없이 방향이
@wksdbd
2025년 11월 14일 5:08 오전있는자는반대구먼
@러닝그라운드러닝그라
2025년 11월 3일 8:26 오전김경민 교수님 반갑습니다
전에 방송 많이 들었는데
오랫만이네요
깊이 있는 인사이트 정말 감사드립니다
@BrianYifor
2025년 11월 7일 9:47 오후34:19 단순히 서울시하고 관계가 안 좋은게 아니라... (보수가 시장을 하고 있는) 서울시....(보수가 정권을 잡고 있는) 중앙정부하고만 안 좋은거 아닌가? 말하는거 보니 그런 티가 나는거 같은데?
@정미영-k1r
2025년 11월 2일 7:21 오후풀려라 땡!
@초이유choiyoo-z8n
2025년 11월 3일 12:41 오후지방은 아니겠지ㅋㅋ
@태경-p2f
2025년 11월 9일 5:26 오후모르시 네요 9억 25평10억 입니다
@gwkevinf
2025년 11월 13일 10:41 오후감사합니다.
@홍기루
2025년 11월 24일 12:57 오후이 정부는 민간이 건설하는 것 절대금지입니다. 정부에서 임대주택 짓는게 목표임. 개인이 자택 갖는게 목표가 아님. 토지공사가 주택단지 개발해도 싼값에 분양하지 않습니다. 왕창 이익을붙여서 팔고싶음. 공공주택 짓는 돈 만든다는 명목으로
@김호빵-v4g
2025년 11월 2일 6:41 오후그냥 보유세 존나 쌔게하면 폭락인데 그놈의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