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지능이 높은 사람이 대화하면 '이렇게 합니다. (체크리스트 공유) (고영성 대표)
[인생을 위한 최소한의 생각] https://bit.ly/3PgxaxC [거인을 읽다] https://bit.ly/3P3UIWx [거인을 쓰다1 필사책] https://bit.ly/4sGEjFS ...
[인생을 위한 최소한의 생각] https://bit.ly/3PgxaxC [거인을 읽다] https://bit.ly/3P3UIWx [거인을 쓰다1 필사책] https://bit.ly/4sGEjFS ...
@ice4445ify 404
2026년 3월 20일 9:21 오후급한 성격으로 경청이 왜 그리 힘든지 모르겠어요... 그리고 대화중에 말이 끊기는 그 어색함이 싫어서 주저리 주저리 떠들고 그 이후에 떠든 것을 후회합니다..ㅠㅠ
@버터버터링쿠키 144
2026년 4월 6일 10:20 오후이래서 가만히 있으면 중간이라도 간다는게 괜히 있는말이 아닌거 같다.
저는 그래서 어지간하면 가만히 침묵합니다. 특히 직장에서는 이해관계로 맺어진 관계지
절대 사적으로 친해지려는 관계는
아닌거 같습니다
@Bestest-e 135
2026년 4월 1일 10:17 오후남이 얘기하는데 듣지도않고 끼어들어 본인얘기하는사람 너무너무 짜증나더라고요.너무 무식해보여요
@13sarang84 87
2026년 5월 24일 9:37 오후듣기만 하고 자기 얘기 전혀 안하는 사람은 손절합니다. 아주 응큼하게 남의 정보를 수집하고 조용히 판단하는 사람들이죠. 그래서 듣고 자기 말도 할줄 아는 티키타카가 되는 사람이 제일 편하고 좋습니다.
@치즈치즈-d6i 62
2026년 5월 22일 4:32 오후경청만하고 자기이야기안하고 그런사람은 ... 길게 안만나요. 듣기만잘하고 자기이야기 안하는 사람있어요. 근데 불편하더라구요. 약은거잖아요. 대화는 주고받으라고 있는거에요.
@최수진-q5l 55
2026년 3월 23일 7:44 오전그냥 듣기만 한다는 게 얼마나 소중한 일인지 깨닫게 되네요. 공감적 경청~❤
@KJ-GK-l4b 40
2026년 4월 3일 4:40 오후어색해서 뭐라도 얘기하다 보면 동시에 말하게 되네요~@
@재밌는게없다 39
2026년 4월 7일 10:39 오전좋은 내용이긴한데 우리나라 인간들이 말을 그렇게나 아끼는데 더 아끼라고 좀 안했음 좋겠네요. 거기다 지능 높은 사람은 그렇다? 아녜요. 지능 높은 사람은 대화가 통하면 엄청 재잘대고 안그럼 입 꾹 닫아요. 자기 얘기 안하는걸 무슨 미덕이고 좋은 계략인거마냥 너무 유튜브에서 떠들어대네요. 대화도 자꾸 해봐야 늘어요. 😅
@user-tj9jw1xn3e 38
2026년 4월 24일 7:59 오전자기말만 하고 듣지않는 사람이 옆집 사는데 만나는게 무섭다 자기말만 듣다가 온다 자기 잘난 얘기 만 듣다가 옵니다
@진깨어있는시민 36
2026년 5월 19일 2:31 오후경청 너무 잘해서
공감하다보니
감정적으로도 너무 힘들어요...
내가 무슨 상담가도 아닌데...ㅜㅠ
@강상규-r4k 35
2026년 4월 24일 11:41 오전입은 말하라고 있는거고 귀는 들어라고 있는건데 한얼굴에 같이 있는것은 조화를 이루라고 있는건데 듣기만하면 안된다.말도 해라.
@우엥2445 29
2026년 3월 13일 6:12 오후스스로 반성 합니다.
@HEABARAKI 29
2026년 3월 13일 3:56 오후난 이해하고 공감하려고 경청합니다 타이밍을 봐가며 내얘기도 하고요 나 생각을
@하나-i9p7k 27
2026년 3월 24일 2:20 오후말안하는게젤좋다
@readinglab365 26
2026년 3월 13일 1:01 오후[인생을 위한 최소한의 생각] https://bit.ly/3PgxaxC
[거인을 읽다] https://bit.ly/3P3UIWx
[거인을 쓰다1 필사책] https://bit.ly/4sGEjFS
[씽큐베이션, 필사단 신청 링크] https://bit.ly/4lwM2UU
@plmck 25
2026년 3월 23일 11:38 오후상대방 입을 막아놓고 자기말만 하는 사람 때문에 스트레스 쌓입니다
회의가 아니라 일방적 주입전달 입니다
@팟숫타 23
2026년 3월 22일 10:59 오전정치도보면 양당쪽에 지능이 낮은 사람들 상당히많음. 그들에 이끌려가는게 문젠듯.
@user-tj9jw1xn3e 22
2026년 4월 24일 7:50 오전공감 안되는 자기만의 얘기를 끝이 없이 얘기하는 사람이 지인 입니다 미치겠어요 내가 알지도 못하는 사람 얘기를 끝도 없이 합니다 😢
@황수영-n1k 21
2026년 3월 13일 6:04 오후저도 어제 책도착했어요. 천천히 여러번 읽으려고요. 감사합니다.
@lsk5779 21
2026년 4월 11일 8:43 오후음...들어주다보면 계속듣게됨...내가 얘기하면 그내용으로 또 얘기를 이어가고 있는 사람...사회생활하다보니 경청이 답은 아니네요...적절하게 끼어들어 자신의 지식을 표현해야만 인정받을수 있습니다...
영상은 조직에서 리더와 부하의 관계의 대화법 ..,
조직의 리더는 말을 줄이고 들으라...말을 안해도 상관없지요..어차피 리더이니까...
@젠타_INTJ 20
2026년 4월 13일 10:44 오후서로 듣기만 해서 소개팅 망했어요
@엔초-d4w 18
2026년 4월 9일 3:29 오후제가 딱 저렇네요 상대방에 말에 집중을 해야 하는데 나와 내 자신과 대화;; 그래서 그런지 이해력이 조금 부족 하고 상대방이 했는 말 을 기억을 못해서 재차 물어 보는 습관 ㅋ..
@정가랑 14
2026년 3월 13일 3:57 오후이번 강의를 듣고 정말 많이 반성하게 됩니다. 늘 감사합니다:)
@stanleyyoon4964 14
2026년 4월 6일 12:05 오후어차피... 사람은 듣고 싶은거(?)
믿고 싶은것 만 믿게 되는...
지나친 자책은 금물 😅
@연지-c1q 13
2026년 4월 12일 12:00 오후그냥 더불어 가는세상 그냥 지능이 낮든 높든 결국 우리는 같은 종의 인간 그냥 최대한 행복 을 찾으면서 살면 된다
@문승원-s9f 12
2026년 3월 14일 10:52 오전좋은 영상 고맙습니다
@홍희자-h8m 11
2026년 3월 15일 1:14 오전감사합니다^^사랑합니다♡♡
@김가나-p4o 10
2026년 4월 18일 1:56 오후자기얘기도 해야지 알지 말없는애들 완전음침해서 별론데?
@임숙희-e2n 9
2026년 3월 24일 8:23 오후그냥잘들어주는게제일좋은게아닌가
@팔도라-o7 9
2026년 5월 17일 12:24 오후듣지도 않고 자기말만 머리에 박아두고 있음 애초에 대화가 성립이 안됨
@가드닝-d1v 9
2026년 5월 26일 1:42 오후자기 이야기 안하고 남의 이야기 듣기만 하는 사람들 ㅎㅎ여우과에 속하는 사람들이죠
@김미경-p2e8g 8
2026년 6월 5일 11:05 오후이상한 말만 하니 듣기가 힘들어서..
듣고 있자니 한도 끝도 없는 사람이 있다
@ChatGPT-Manager 8
2026년 5월 7일 1:25 오후다들 말 안하면 왜 만나 그래서 전 안만나요 ㅋㅋ
@oldboy0202 7
2026년 4월 13일 7:22 오전지능이 높은건 좋은 거 아님.
남 이용 소시오패스.
대부분 판검사, 변호사, 의사, 교사, 경찰, 공무원, 군인, 소방, 구급, 대기업?
내 문제될까 남문제로 돌린다.
상대 피해준다.
뒤에서 조진다.
뭉쳐 조진다.
티나지않게 교육이라며 가스라이팅, 지시, 명령하고 아이 인질잡고 하도록 강요하고 죽인다.
@junyoungyoo3588 7
2026년 3월 14일 6:19 오후영상감사드립니다.
@hhn-cg2tre 6
2026년 4월 5일 10:14 오후리더 인게 문제가 아니라 생각합니다.
수직적이고 폐쇄적인 대화방식에 익숙한 우리의 사고 방식이 문제인거죠.
@까꽁이-k2g 5
2026년 6월 2일 8:49 오후둘이 있는데. 지 얘기안하고 입꾹 듣기만하면 옆에사람 ㅈㄴ 불편하고.그럴꺼면 저 멀리가든지 생까든지.배려없음..
@달빛-w3y 4
2026년 5월 9일 2:02 오후경청하고 공감하다 보면 가스라이팅 당하고 노예가 됨 특히 사이비교회에서 자주쓰는 수법 특히 전광훈 전한길한테 홀려서 세뇌당한 사람 많음
@oldboy0202 3
2026년 4월 13일 7:05 오전지능?
지능형 범죄자가 상대 문제로 유도.
경찰.
분노 학대 폭행 살인유발해서 피해자 문제만드는 중.
지능?
똑똑한 머리로 사람 이용해서 이익만 보고 다른 사람 손해주고 조진다.
교사가 지 감정열받아 11년째 학생, 학부모 살인중?
감정표출안하고 조용히 조지기 11년.
무서운 지능형 범죄자.
지들이 잘못, 불륜, 범죄저지르고?
Ai, 무당으로 찢어죽이고?
참다죽지?
지 문제될까 피해자 정신적 고통주고 찢어죽인다.
살인.
@syw2364 3
2026년 6월 13일 8:49 오후말이 많으면 말실수를 하는 듯..
나이 먹을수록 말 많고 술까지 좋아하면 거리두기해야..
@박이룸-c1y 2
2026년 4월 25일 9:10 오전음흉한자들이 말을 적게함
@salamandresalamandre-p4g 2
2026년 6월 13일 9:36 오전강의가 먼저가 아니라ㅡ책팔기가 먼저네.
@oldboy0202 1
2026년 4월 13일 7:11 오전상대심리 이용하고 완벽히 문제만들지?
이현정 교사가?
본인 책임을 완벽히 상대로 돌리는데 1초?
임기응변.
무섭다.
사실확인은?
애매한 답변 거짓말?
무엇이 거짓말?
Ai녹취로 본인 책임질까봐 거짓말로 돌려 이때까지 학생, 학부모 인생 다조짐.
@gracelee9511 1
2026년 6월 13일 10:03 오전교회다니는 친구계속듣기만해 재미없어요 어색한 시간이 싫어 자꾸이야기를하게돼니 나중에후회하게고
@ko_seojun 1
2026년 5월 9일 12:40 오전13:37 "리더"가 말을 많이 하는 것보다는, "공감적 경청"을 하는 것이 조직에 더 도움이 된다.
15:00 자신의 의견을 무조건 마지막에 얘기한다.
@user-td4ir2dc3m 1
2026년 5월 4일 7:05 오후들어주기만하기가 에렵쥬
@수연조-f9p 1
2026년 6월 17일 11:49 오전얍삽하게 답답하게 말도 헌마디도 아주 한마디도 않하는 사람 보면 답답해 죽겠습니다...
@yeojinmin4146 1
2026년 5월 1일 11:16 오전당신이 그런말을 할 자격이있는지
첫마디에서 간파가 됩니다. 믿고거르는걸로
@이명진-j3l4q 1
2026년 4월 10일 5:43 오후저도 듣기보다는 제 말을 하려고 늘 그랬습니다. 공감덕 경쩡! 이제부터라도 노력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김영은-q1f 1
2026년 5월 26일 6:29 오후경청 좋은데 상대방 말이 길어지면 기가 빨리고 힘들어요.ㅜㅜ
@만동이-o4c 1
2026년 5월 24일 6:31 오전근데 상대의 말을 듣고 답하려면 들으면서 동시에 나의 생각을 정리해야 되는 거 아닌가요?
@rrrrrrinnnnaaan
2026년 6월 1일 4:36 오후1. 자기 개인적은 이야기는 하지 않고, 남의 개인적인 이야기는 궁금해하는 사람 —> 이상한 사람
2. 남 얘기 들을줄 모르고 자기 얘기만 늘어놓는 사람, 상대방이 말하면 자기의 경우를 다시 얘기하면서 이야기를 낚아채가는 사람 —> 이상한 사람
3. 두번째 경우의 사람과의 만남은 이미 반포기 상태로 내 얘기를 할수가 없음. 말해봤자 공감 무능력, 다시 낚아채서 자기 이야기 주절주절…. 질려서 만남을 자제하게 됨
@평민-f9v
2026년 4월 22일 10:56 오전^♡^ 아멘. 사랑과봉인의 문장은
신앙심이 있으면 안다.
빛과어둠의 교황,태성 채.
아멘.
@민지장-t5y
2026년 5월 23일 1:23 오후사회적지능이높은사람
@oldboy0202
2026년 4월 13일 7:08 오전끼어든다?
본인 얘기에 상대 입장은 다를 수 있다.
열받는 본인입장.
상대입장.
얘기해줘야 오해안하지?
다른 대화로 넘어가면 다시 얘기하기 애매하지?
애낳고 까먹으니 얘기하는 것도 있지?
할 말 생각났다 까먹으니?
@탕아a
2026년 6월 19일 10:50 오후말을 아껴도 괜찮은 포지션을 잡는게 쉬운게 아님
@chronos8069
2026년 4월 28일 11:56 오전14:24
@김가나-p4o
2026년 4월 10일 9:08 오전뻘소리많이해요 아기때부터 원래
@공부-s6d
2026년 4월 12일 11:32 오전이분 그 스터디언 예전 영어책 관련된 유튭아니심?
@쪼옴-d7h
2026년 5월 26일 9:01 오전우리남편..내얘기할때 영화볼때 뭐든지 기승전 자기와 연관지어 자기얘기만해서대화하기싫다.
@shanpk1569
2026년 5월 25일 6:34 오후팩트 이야기 감사합니다..
진정한 경청을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격이 급하든 일명 외골수 라 하죠.. 대화를 하다 보면 내가 왜 시간 낭비 하냐는 식으로 인지를 요청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럴때는 그냥 필터링 하는것이
정신적 건강한 커뮤니티 인것 같습니다..
@sosthenes-d5f
2026년 5월 22일 8:42 오후정말 최근에 본 영상 중 가장 유용하네요 감사합니다 생각이 달라졌어요
@앵자-y2i
2026년 6월 4일 7:43 오후저는 너무 자기 말을 길게 하는 사람은 경청하다가도 내가 왜 이 이야기를 들어야하지라는 생각이 들면서 그담부터는 그사람과는 대화를 길게 안하고 싶더라구요. 자기말만 주저리 계속 하는 사람도 마찬가지고..그런 사람은 다른 사람말은 잘 안듣더라구요.
@naturalreal9535
2026년 4월 12일 9:08 오전퍼펙트 정답입니다 👍
@미로-q3u
2026년 6월 18일 3:23 오후저는 왜 그냥 듣지 못하고 잘난척 아는척 판단하고 싶은 마음이 자꾸 올라 올까요? 들을때 듣기만 하려고 요즘 연습중입니다.
@짱원이-o
2026년 5월 29일 11:07 오전말 많은 사람 만나면. 바쁘다고 하고 도망가요.ㅋㅋ
@SUN-J-624
2026년 5월 9일 6:13 오전그거 아나요? 이해관계로 경청하는척 그리고 경청하면서도 한귀로 듣고 한귀로 버리는 사람들.. 이런 사람들 굉장히 남 무시하고 자기밖에 모르고 부정적인 사고가 많습니다.. 속으로 욕하는 인간들 많습니다.
@김은주-u8u
2026년 5월 7일 9:40 오전저도 반성하게 되용
@frhgepo
2026년 6월 7일 4:49 오후늘 배려하는 사람만 힘듦. 어색하니깐 말을 먼저 하고 실수함.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성격의 사람은 어색하더라도 아무말도 안하고 멀뚱히 앉아있음.... 그거 못견뎌서 내가 먼저 말하고 배려하다 사고가 일어나요. 한번 말을 참아봤더니 상대방도 말을 안함.같이 말안하고 어색하게 있는데 그래도 말을 줄여야 할까요??
@탬버린-y9k
2026년 5월 4일 6:51 오후일하는곳에서 남애기만 하는사람 있는데 피하는게 맞죠?
@sjkim4576
2026년 6월 10일 2:34 오후상대에 따라 듣는 척할 때도 있고 공감적 경청을 할 때도 있습니다. 항상 잘 경청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부처가 아닐까....😂 그럼에도 노력해야 한다고 스스로 다짐해 봅니다.
@wonzex966
2026년 6월 3일 12:16 오후요즘 사람들 지능, 능지, 저능아, 경계선 이런 말 쉽게 잘 써
@요요요바이바이야
2026년 6월 1일 2:40 오후저도 제가 할 이야기 생각하고 있었네요
이해하려는 태도
공감적 경청
노력해보겠습니다
@꾸꾸-r8e
2026년 5월 17일 2:52 오후직장동료의 예시로
자기말만하고 험담하는 사람들은 반박하세요 ㅋㅋ 안그러면 같이 동조하고 험담했다고 그사람이 얘기하고 다닙니다 자기의 의견도 명확하게 전달하세요 호구 인줄 알아요 감정 쓰레기통은 아니잖아요
@jixiangruyi-q2r
2026년 5월 31일 3:47 오후그런데 상대의 말이 도저히 경청할 가치가 없을때.엉터리투성이 일때도 경청을 할 이유가 있을까요?참고 계속 들어야 하나요?
@조현실-f5x
2026년 6월 20일 10:50 오전제가 아는 지인은 말이 너무 많아 지 혼자 댜 얘기합니다! 모르는 사람들.얘기나 누군가를 욕하는 얘기를 들어주다보면 끝앖이 4~5시간 계속 합니다!! 이런걸 만날때마다 하는데
얘기를 공감해주라고요??
이게.지능이.높은거라구요?
설마 남 욕햐는걸 공감해주는 사함이.지능이 높다는게.맞나요?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요! 감정적인 사람은 판단력이 흐릴수가 있어서 이 밀씀은 동의하기 힘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