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는데 마치 곧 달릴 것 같은 느낌으로 걷고, 달리는 데 옆에서 보면 '걷는 건가?' 싶을 정도로 달려라." 기가 막히게 멋진 표현! 그리고 실제로 65세-달리기 11년차-인 내게 지금 가장 바람직한 걷기+달리기. 작년 10월 5일 미국 포틀랜드 Portland 마라톤을 완주했는데, 6개월 훈련 동안 목표가 '부상당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훈련하는 것'이었답니다. 말씀하신 '최선을 다하지 않은 것'이 곧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영상은 한국에서 함께 9년간 달렸던 친구들에게 공유하겠습니다. 다들 공감할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상없이 천천히 자기 페이스에 맞게 운동하는것이 좋죠 필요한 보호장비 있으면 쓰는게 좋습니다 관절 안좋은 사람들은 자기한테 필요한 무릎보호대나 발목보호대같은거 써야죠 저는 투어게인 보호대 사용하고 있는데 차이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부상방지도 되고 컨디션 조절도 되서 좋습니다
부상없이 천천히 자기 페이스에 맞게 운동하는것이 좋죠 필요한 보호장비 있으면 쓰는게 좋습니다 관절 안좋은 사람들은 자기한테 필요한 무릎보호대나 발목보호대같은거 써야죠 저는 투어게인 보호대 사용하고 있는데 차이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부상방지도 되고 컨디션 조절도 되서 좋습니다
저는 평소에 10km씩 주3회 5분페이스로 4년 뛰고나서 이후 첫 하프 대회출전하고 페이스를 낮췄더니 아주쉽게 뛰었습니다. 결국은 꾸준한 마일리지 입니다. 그리고 한번 최선을다해서 뛰어보면 자신의 한계가 느껴지는데 그걸 이겨내기보다 한계를 어느정도 인정하고 페이스 조절해야합니다. 아울러 다리에 통증이 느껴지면 문제가 일어났다고 보고 반드시 달리는걸 중단하고 일주일 이상 쉬어줘야합니다. 그리고 신발과 자세를 다시점검해야합니다. 초보분들 비싼게 좋은거라고 카본화신는데 고수분들이 비추천하는 이유가있습니다. 뱁새가 황새 쫓다가 가랑이 찢어지는 말이 어울리는 운동이 러닝입니다. 철저한 본인관리가 필요한 운동입니다.
제가 러닝을 접하게 된건 단순하게 다이어트가 목적이였습니다.. 필라테스선생님께서 공복러닝이 가장 좋다는 말에 시작하게되었습니다... 100M도 달리지 못하였는데 어플을 통해 30분을 달릴수있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시작을 한게 2년정도 되었는데.. 본격적으로 올해 초부터 야외러닝의 매력에 빠지게되어 천천히 제 속도로 달리다 보니 하프거리까지 달리고 있습니다... (100미터도 달리지 못하는 제가 하프까지 달리는 모습에 스스로 놀라고 있어요)
두아이키우면서 회사다니니 크게 운동시간을 내기가 어려워서 새벽시간을 이용해서 달리면서 가족건강하자라는 생각만 있었는데.. 꾸준히 달리다보니 제 개인의 목표가 생겼어여... 풀마라톤... 완주.. 한번도 꿈꿔본적이 없는 그 목표를 꿈꾸게 되었어요..
언젠가는 이뤄보고 싶고 이룰수있다고 생각하며 열심히 즐겁게 운동하고 있는데... 어느순간부터 유튜브 알고리즘에 러닝이 나오기 시작하고 있고 러닝하는 유튜브를 즐겁게 보고 있는 제 모습이 참 신기해요..
그러는 중에 오늘 세바시에 러닝관련 정보가 나오는데 빠져들고 몇번째 보고 있습니다 김은서코치님의 조근조금 설명자체가 빠져들게 해주시네요👍 요즘엔 노래와 찬바람맞으며 달리고 나면 너무 개운해요... 뿌듯하고요.. 앞으로도 부상없이 꾸준히 달리기위해 노력하고 즐겁게 달리겠습니다... 좋은 영상 너무 감사드려요 좋은 정보 잘 얻어갑니다🙇♀️
부상없이 천천히 자기 페이스에 맞게 운동하는것이 좋죠 필요한 보호장비 있으면 쓰는게 좋습니다 관절 안좋은 사람들은 자기한테 필요한 무릎보호대나 발목보호대같은거 써야죠 저는 투어게인 보호대 사용하고 있는데 차이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부상방지도 되고 컨디션 조절도 되서 좋습니다
부상없이 천천히 자기 페이스에 맞게 운동하는것이 좋죠 필요한 보호장비 있으면 쓰는게 좋습니다 관절 안좋은 사람들은 자기한테 필요한 무릎보호대나 발목보호대같은거 써야죠 저는 투어게인 보호대 사용하고 있는데 차이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부상방지도 되고 컨디션 조절도 되서 좋습니다
부상없이 천천히 자기 페이스에 맞게 운동하는것이 좋죠 필요한 보호장비 있으면 쓰는게 좋습니다 관절 안좋은 사람들은 자기한테 필요한 무릎보호대나 발목보호대같은거 써야죠 저는 투어게인 보호대 사용하고 있는데 차이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부상방지도 되고 컨디션 조절도 되서 좋습니다
부상없이 천천히 자기 페이스에 맞게 운동하는것이 좋죠 필요한 보호장비 있으면 쓰는게 좋습니다 관절 안좋은 사람들은 자기한테 필요한 무릎보호대나 발목보호대같은거 써야죠 저는 투어게인 보호대 사용하고 있는데 차이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부상방지도 되고 컨디션 조절도 되서 좋습니다
부상없이 천천히 자기 페이스에 맞게 운동하는것이 좋죠 필요한 보호장비 있으면 쓰는게 좋습니다 관절 안좋은 사람들은 자기한테 필요한 무릎보호대나 발목보호대같은거 써야죠 저는 투어게인 보호대 사용하고 있는데 차이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부상방지도 되고 컨디션 조절도 되서 좋습니다
환갑기념으로 러닝을 시작한 3년 차 러너입니다.😂 몇 번 크고 작은 부상을 겪고 쉬고 회복하고 다시 달리는 과정이 점진적 쌓이면서 회복을 잘하고 리듬을 타고가는 러너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기록은 훈련보다 회복을 잘 해야 따라온다는 깨달음도 얻었습니다. 무리하지 않고 서두르지 않고 충분한 수면과 쉴 줄 알고 다양한 보강운동 꾸준히 하다보니 부상의 위험 덜 노출되고 예방하며 러닝의 혜택을 만끽하고 있습니다. 내 인생의 선수는 자신이고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사업도 학업도 잘 할 수 있기에 러닝하고 있습니다. 고개를 끄덕이며 영상 잘 봤습니다. ❤
⏱✨ 타임코드 한눈에 보기 (러닝 꿀팁 가득!) ✨🏃♂ 00:00 🎬 | INTRO 00:48 🩺 | 러너 4명 중 3명이 부상? 👉 안 다치는 사람들의 한 끗 차이 03:49 🛡 | 무릎 아픈 초보자를 위한 '5분 달리기' 안전 레시피 04:36 🤖📚 | AI 코치 활용법 + 전문가 추천 러닝 필독서 07:58 👟 | 김은서 코치 Pick! 입문자 러닝화 3종* 11:11 🔥 | 100만 조회수 비결! '65% 운동법'의 핵심 12:56 ⌚❌ | 스마트워치 없이도 OK! Zone 2 측정법 16:51 📈 | 기록 욕심 날 때 💡 속도·거리 안전하게 늘리는 법 22:11 🏁 | 마라톤 도전! 어느 정도 실력이면 가능할까? 24:02 🌧❄ | 비·눈에도 꾸준히! 루틴의 힘 30:02 💪 | 나이 들수록 중요해지는 '근질' 관리법 36:40 👥 | 유행을 넘어 문화로! 소셜 러닝 38:21 🧠✨ | 달리기로 바뀐 삶과 마음 41:01 🏆 | "당신은 당신 삶의 선수입니다" 👉 오늘 달리면 달라집니다
4:39 저도 러닝을 따로 배우지 않다보니 ai코치를 활용해서 1년넘게 훈련중인데 특정 코치나 바이블격의 도서의 저자를 언급을 해본적은 없고 단순하게 러닝코치로써 조언해달라고 한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진짜 저의 몸상태나 실력에 맞게 코칭해주기보다는 단순하게 목표기록에 초점을 맞춰서 과도하게 훈련스케쥴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런 부분을 상쇄하고자 복수의 ai에게 동일한 코칭을 요청하고 여러 의견을 제가 취사선택하고 있는데 제시해준 방법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27:24 경증 자폐스펙트럼 아이와 정상발달 아이를 키우며 8년째 박사논문을 쓰고 있는 40대 비만 아줌마입니다. 달릴 때는 근심이 잠시 없어지는 느낌이에요. 체중때문에 천천히 달려야 해서 느릿느릿하지만 너무너무 소중한 시간입니다. 가끔 꿈만 쫓는 내가 한심하다가도 뛰고 나면 그래도 오늘 잘 뛰었다 생각이 들어서 무지무지 뿌듯해요. 뚱뚱하신 분들은 발목 위해서 쿠션 많은 운동화 신으시고 살살 뛰어보세요.
20:4420:46 무릎 밑으로는 없다고 생각하고 뛰어라 이 말이 제가 7살부터 아버지권유로 달리기 시작해서 초등6년 육상부로 운동하며 대회나가고 중등3년 테니스부로 운동하면서 자연스레 몸이 습득한 방법 같습니다 우리몸은 자동으로 몸의 데미지를 줄이는 방법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게 반복되는 연습과 훈련 속에서 정착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단거리 주자 였기때문에 오래 달리는 것에 늘 두려움이 있었고 함께 훈련하던 친구들 중에 오래 달리면 달릴 수록 지치지 않고 흐트러지지 않는 친구들이 부러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제 중년이 되어서 다시 달리면서 조금씩 거리를 늘려가고 있는 초보러너로 입문하고 좋은 정보들을 얻고자 시청하던 중에 오늘 영상도 매우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37:53 돈을 내고 운동하기 보다 평등하고 즐겁게 운동하는 클럽문화, 너무 좋은 말씀이세요. 돈내고 운동할 때 강습자의 지도목표가 제 목표랑 다를 때가 많아서, 그 때문에 운동하기 싫었던 경우도 많았거든요. 생활이 되는, 라이프스타일로서 운동하는 삶을 살고 싶은데, 철학 공유되어 좋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활동 바랍니다 🎉
나이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됨.. 20대~30대는 좀 쎄게해도 됨... 몸이 받쳐주니까... 40대부터는 워밍업 충분히 해주고 마치고 쿨링 다운하고 스트레칭까지 잘해줘야지 몸에 무리가 안옴.. 61세인데, 개인적으로는 한창때 웃통 벗고 안양천 뛰던때가 더 신났음.. 슬로우조깅.. 나이들면 싫어도 할 수 밖에 없음.. 무리하면 몸에서 바로 반응이 오니까...
초보러너는 무조건 한번은 겪는게 부상임. 저는 2019년에 처음 러닝을 했었어요. 이게 못할 거 같았던 5키로 10키로를 연습하고 할 줄 안다는 걸 알게 되니까 너무 재미있더라고요. 그때 혼자 강의도 없이 그냥 막 달렸었죠. 그때 착지법도 힐풋으로 꽝꽝 뛰어서 달리기 하고 나면 무릎이 너무 아파서 1주일은 쉬어야 했어요. 그래서 안 아프게 뛰는 법을 찾아보니 착지법 문제라고 해서 미드풋 연습을 시작했고 확실히 안 아프더라고요. 전보다 안 아프고 재미있어서 자주 뛰었더니 피로골절이 왔어요. 피로골절은 진짜 너무 아파서 몇달은 그냥 쉬었던 기억이 나네요. 이것도 유튜브에서 원인을 찾고 최대한 몸에 무리가 안 가게 달리려 노력하면서 뛰고 있어요.
대학 2년 부터 달리기 시작. 내멋대로 달렸다. 힘들면 천천히..힘이 좀 남는 듯 싶으면 쫌 빠르게...누가 가르쳐 준적도 없었다. 그 시절엔 다 그랬으니까. 산악마라톤이 막 시작된 시기여서 오색약수터에서 설악산 대청봉을 넘어 설악동으로 내려오는 코스도 뛰었다. 힘들면 걸었다. 자연스럽게... 그 후로 풀코스는 뛰지말자가 내 모토였다. 지금와선 참잘했구나란 생각이 든다. 이제 60대 중반이다. 지금도 10키로는 무리없이 뛴다. 내맘 내키는대로... 뛰면 몸과 마음이 리셋된다. 내맘대로 내페이스대로.. 달리기는 달리기일뿐.. 단순해서 좋다. 그래서 좋다.
17:00 부터 매우중요하네요..이제 달리기한지 310일 정도되어갑니다..난왜 안되지 난 왜 안늘지 ..항상 그런 고민인데.. 코치님이 3년 정도 걸린다고하는거봐서.. 제가 느리지만 천천히 잘 가고있는거 같습니다. 매우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1시간을 .. 씹어먹을정도 체력이되어야.. 역치 훈련을 하는거군요.^^ 더 분발하겟습니다!!! 러닝너무 재밌습니다 알면알수록.. 코치님께 배우면 정말 실력이 금방 늘것같아요
착지 시 (부상에 기여하는) 충격은 무릎 각도와는 거의 상관없습니다. 뒷꿈치가 먼저 닿느냐 아니냐의 차이죠. 뒷꿈치 착지시에 받는 충격파는 달리는 힘에는 거의 도움이 안 되는 대신 부상의 요인만 됩니다. 많은 러너들이 뒷꿈치 착지를 해도 어느 정도 부상 없이 달릴 수 있는 건 우리 몸이 그만큼 튼튼하기 때문이지만 신체 구조상 달릴 때는 천천히 달리는 경우라도 착지 시에는 뒷꿈치를 들어야 합니다. 슬로우 조깅에서 타니카 교수님이 앞꿈치로 달려라라고 하는 이유지요.
1:14-1:22 심폐 기능 향상 속도만큼 인대나 관절보호 근육은 향상이 매우 더딥니다. 특히 기존에 운동으로 하체를 단련하지 않은 중년 이상 나이대 분들 심폐기능 좋아졌다고 숨찰때까지 달리면 바로 무릎 부상부터 각종 하체 부상 옵니다. 차량으로 치면 엔진은 좋아 졌지만 샤시 보강이 안된 상태인 겁니다.
2024년 9월 1일부터 3년 30kg 감량 목표로 존2 30분 주 3회 실행한지 1년 반이 지났습니다. 달성을 해야 그나마 표준 몸무게가 된답니다.
1년은 신나게 했고 10kg 가 빠졌습니다. 매달 1일 계측을 했고 잴때마다 빠져있어서 너무 신났습니다. 엑셀에 날짜,시간,케이던스,보폭 맞추기 좋은 음악,통증 부위 등등 적어가면서 관리했습니다. 숫자에 집착했지요.
유튜브도 많이 찾아봤습니다. 4~6분 페이스를 카메라 들고 뛰시더만요? 1년차엔 욕심 안 부렸습니다. 10분~12분 페이스로 뛰었습니다.
시간은 점점 늘어서 50분씩 뛰는 날도 있었습니다. 날이 좋아서 혹은 컨디션이 좋다고 전력질주도 한두바퀴씩 하곤 했습니다. 페이스는 자연스럽게 빨라졌습니다.
2년차가 1년차보다 힘들거라는 건 당연히 예상을 했습니다. '3년 30kg 는 무리다. 4년 30kg 로 가자' 계획을 수정합니다. 내 몸이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1년차와 2년차 사이에 6개월, 2년차와 3년차 사이에 6개월씩 낑겨놓자.
1년차를 마친 후의 6개월은 고통의 연속이었습니다. 근골격계에 문제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발바닥이 화끈거리고, 발목이 뻣뻣해지고 정강이에 신스플린트가 오고, 무릎은 원래 안 좋았고 고관절이 시큰거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루틴을 계속 하면 어느 정도 통증에 익숙해집니다. 그러다가 시간이 40분...45분 늘어나면 다시 땅바닥에서 가까운 순서대로 통증이 한바퀴 휩쓸고 갑니다.
1년하고도 6개월의 시간이 더 흘렀는데도 불구하고 체중은 10kg 감량에서 멈춰있습니다. 아직 20kg을 더 빼야 합니다. 최근에는 엄지발가락 통풍도 왔습니다. 밑부분에는 굳은살이 배겼습니다.
런닝을 하면 할 수록 관절들이 갈려나가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달릴 수록 살이 빠지고 건강해질 줄 알았는데 오히려 통증만 쌓여갑니다.
엑셀파일을 지웠습니다. 자꾸 숫자를 보니까 오버페이스해서 그런가 싶습니다.
처음이나 지금이나 말랑말랑한 우레탄 트랙에서만 뛸 수 있습니다. 딱딱한 바닥에서는 5분만 뛰어도 무릎이 아파서 못 뜁니다. 10kg 쯤 빠지면 괜찮을 줄 알았는데 통증은 똑같습니다.
시간을 줄였습니다. 30분..27분...25분.. 속도도 줄였습니다. 트랙에서 달리는 모든 사람들을 통틀어서 제가 가장 느리게 달립니다. 이제는 전력질주는 엄두가 안 납니다.
이번 겨울 3개월은 신스플린트와 더불어 개인적인 사정으로 못 달렸습니다. 2~3kg 가 다시 쪘습니다.
3월달부터 다시 달리고 있는데 차츰 체중 증가의 기울기는 잦아들고 있는 거 같긴 합니다. 익숙해져서인지 페이스는 초반 15분은 10분 페이스, 나머지 15분은 7~8분 페이스 정도 되는거 같습니다.
5월쯤엔 증가세가 멈출거 같은데 6월부턴 장마 때문에 맨날 가는 우레탄 트랙에서 못 달릴 거 같습니다. 7,8,9월엔 더워서 못 달리겠죠. 애지간히 더워야 나가는데 여름엔 숨 쉬는 것도 힘이 듭니다.
50중반입니다 2ㅇ년넘게 하체근육운동에 집둥하고 유산소는 일주일에 주말에만 달리기,축구,테니스등 모든 스포츠활동은 근육이 준비된 다음에 시작하면 다칠 확률이 적죠 조기축구하다가 다친 친구가 자기는 왜 축구를 열심히 했는데 다치는지 묻더군요 그래서 물었습니다 일주일에 근육운동을 몇일하느냐 질문하면 없다고 하더라구요 남자든 여자든 하체근육운동을 해서 근육이 준비가되면 스포츠활동은 쉽습니다 근육이 먼저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지금 주말에 12kg중량조끼착용하고 15km씩 두번 뛰는데 무릎 발목 어디에도 뻐근함이 없습니다 하체가 튼튼하면 하루종일 에너지를 느낄수 있다는 사실
쏠림현상의 흐름을 보면 등산, 자전거, 캠핑, 헬스, 골프, 런닝, 테니스까지..공통점은 개거품이 꺼진후 망한산업이 됐다라는거지..런닝도 오래 못간다고 본다..그리고 니들 러너들 한강이나 도로가 니들 땅이 아니야..뛰는거보면 기본도 안되어 있고 계속 뛰면 노화호르몬이 분비 된다는 소리도 있던데 그리고 무릎 다나간다...
걷기는 리어풋 달리기는 포어풋 달리기를 처음하면 걷기가 익숙하니까 리어풋으로 뛰기는 한다 근데 천천히 뛰어서라도 포어풋으로 뛰는 연습을 해야한다 달리기는 두 발이 공중에 떴다가 한발로 착지하는 동작의 연속인데 포어풋으로 착지하는 방법을 알아야 착지 충격을 발목과 무릎으로 나눠서 분산할 수 있지 리어풋을 해야 하는 동작인데 억지로 포어풋을 하면 오히려 더 다칠 수는 있다 그렇다고 각자 편한대로 뛰라고 하는 사람들은 정말 무책임한 사람들이다
제자리 뛰기를 시키면 아무리 초보라도 뒷꿈치로 쿵쿵 거리는 사람은 없다 가볍게 제자리 뛰기를 하면 자연스럽게 포어풋으로 착지를 하는데 그 동작에서 상체를 앞으로 살짝 기울이면거 천천히 앞으로 나아가는 거다 그게 달리기 동작의 정석이다 속도가 빨리지만 그만큼 다리 동작도 빨라져야 하고 자세가 흐트러지기 쉬운데 속도를 최대한 천천히 유지하면서 포어풋을 유지하면서 뛰어야 부상을 피할 수 있다 속도가 느리니까 착지 충격이 적어서 데미지도 적고 발목에서부터 무릎과 골반까지 충격을 분산하니까 또 데미지가 줄어드는 거다 그렇게 하체 근육을 키우고 달리기 메커니즘을 익히면서 천천히 페이스를 올려가는 것이 달리기다
최소 6개월 운동하시는 분들이 공감할 내용입니다. 참 좋구요 ai를 활용한 코칭이네요 ㅎㅎ 러닝은 제 경험상 가장 정직한 운동이더라구요. 에누리도 없습니다. 기교도 없으며 요행은 더더욱 없습니다. 꾸준함 . . 그 이상도 없습니다. 나이가 많고 적고도 크게 영향이 없습니다. 물론 젋으시면 더 유리하구요 ㅎ
최선이 아닌 65% 범위내에서 달리세요.... 다음을 위한 특히 부담을 낮추는 수준에서 해당 강도에서 운동하세요! 본격적으로 달린지 9개월 차입니다. 4.19 마라톤 풀코스를 경험했는데 강연자님의 이야기가 완전 공감이 됩니다.
수많은 경험을 근거로 이야기하신걸로 와닿았습니다. 역치 킵조개 ㅎ 참 귀에 쏙쏙인데 욕심에 부상과 결부되는 사람들의 모습인데 아직까지 큰 부상을 경험한적인없는데 잘 조율해서 평생취미로 가져가보려합니다.
기록을 필요로하는사람 아니면 남의 시선과 기록은 신경쓰지않고 자기만의 편안한 페이스데로 건강해지는 운동을 목표로하는게 좋다고본다. 내가 운동 시작한지 24년차이다.30대초반에 시작해서 지금은 50대후반이되었다.허리가 아파서,체력이 너무저질이어서 시작했다.처음에는 자전거를 미친듯이 3년을타고,그후론 낮은산오르막을 천천히 뛰기시작했다.그걸 10여년을 넘게뛰다가 지금은 기상후 30여분 슬로우조깅을 하고있다.예전에는 주5일정도는 했는데 지금은 그렇게는 못하고 일찍일어나고 껀디션좋고 날씨가 좋고하면 뛰고있다. 항상 꾸준히.그리고 1년전부터 푸쉬업을 하루 50개이상씩 매일하고있다.두달전부터는 복근운동도 매일 겸하고있다.골반과 아랫배(단전)와 허벅지가 젊을때보다도 더더 묵직함을 느끼고있다.인생최고의 컨디션을 유지중이다.
저는 일년 매일 달리다가 족저근막염 가지게 되서 이제 런이안합니다. 발바닥은20대이후 계속 쿠션이 없어지는데 이걸 계속 쿵쿰찌어대며 달려댓으니 당연히발바닥이 박살낫겠죠.미친짓입니다. 주1회나 진짜살살 죠깅해야해요. 시르면 그냥 평생 고질적인 발바닥이나 관절 증상가질각오하시고 뛰세요.
달리기는 그냥 혼자 하는 것이 가장 탈없는 것임. 무분별한 대회들이나 러닝 관련 기업들 상술이 너무 너무 심해졌음. 그래서 붐은 붐으로 끝나야 하는 것임. 달리기 쫌 한다고 웃쭐거리는 사람들 이젠 솔직히 재수가 없고, 꼴불견임. "달리기.... 혼자들 해라"... 혼자들 하는 것이 가장 건강한 방향의 운동인 것임. 사람들 모이는 곳엔 반드시 필히 않좋은 일들이 유발되는 것임. 명심들 하길........
12:35 뭔가 최선을 다해서 숨이 차게 운동을 해야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힘들어도 최대한 했는데 그리고 얼마정도 내가 견딜 수 있는지를 몰랐는데 소개해주신 방법대로 심박수 재서 한번 운동 해봐야겠어요. 존2 로 꾸준히 하고 싶어요 ㅠㅠ 오늘 새 러닝화 사왔습니다 보면서 개선하고 꾸준히 운동 해보겠습니다 !! 감사해요 !!
@김시몬-l9v 246
2026년 4월 23일 10:45 오후"걷는데 마치 곧 달릴 것 같은 느낌으로 걷고, 달리는 데 옆에서 보면 '걷는 건가?' 싶을 정도로 달려라." 기가 막히게 멋진 표현! 그리고 실제로 65세-달리기 11년차-인 내게 지금 가장 바람직한 걷기+달리기.
작년 10월 5일 미국 포틀랜드 Portland 마라톤을 완주했는데, 6개월 훈련 동안 목표가 '부상당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훈련하는 것'이었답니다. 말씀하신 '최선을 다하지 않은 것'이 곧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영상은 한국에서 함께 9년간 달렸던 친구들에게 공유하겠습니다. 다들 공감할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홀리홀리홀리-q3x 155
2026년 4월 23일 10:03 오후몸 가벼워지고 잘 달린다 싶을때..부상 옴..
@하스오-f4d 93
2026년 6월 10일 7:57 오후부상없이 천천히 자기 페이스에 맞게 운동하는것이 좋죠 필요한 보호장비 있으면 쓰는게 좋습니다 관절 안좋은 사람들은 자기한테 필요한 무릎보호대나 발목보호대같은거 써야죠 저는 투어게인 보호대 사용하고 있는데 차이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부상방지도 되고 컨디션 조절도 되서 좋습니다
@dohachiopa 73
2026년 6월 7일 11:46 오전부상없이 천천히 자기 페이스에 맞게 운동하는것이 좋죠 필요한 보호장비 있으면 쓰는게 좋습니다 관절 안좋은 사람들은 자기한테 필요한 무릎보호대나 발목보호대같은거 써야죠 저는 투어게인 보호대 사용하고 있는데 차이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부상방지도 되고 컨디션 조절도 되서 좋습니다
@woojide2499 64
2026년 4월 23일 10:25 오후11:32 65%로 운동하라고 하시는거 너무 좋아요ㅎㅎ 위로가 되면서 오히려 더 의욕이 솟네요!
요새 SNS보면 다들 나보다 잘하고 멋지고 대단한 기록을 자랑하니까 안그러려도 해도 비교하게 되고 제가 부족하고 못나보이기도 했거든요.
운동하기 싫은 날도 운동을 아예 손에 놓아버리기 보다 ’65%만 하고 나와야지‘ 라는 마음으로 가면 꾸준히 건강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sebasi15 44
2026년 4월 23일 6:07 오후👟[EVENT] 오늘 가장 유익하셨던 구간의 타임스탬프와 감상을 남겨주시면
추첨을 통해 세바시 강연자들의 신간 도서를 보내드립니다!
🏃♀참여 기간: 2026. 4. 23 ~ 2026. 5. 7
🏃♀당첨자 발표: 2026. 5. 6 개별 답글!
@paull77ful 42
2026년 4월 25일 8:07 오후슬로우 러닝 십년째 50대인데 부상없이 운동으로는 딱 좋은거 같아요.
@bmnr-qg4gl 40
2026년 4월 25일 1:56 오후저는 평소에 10km씩 주3회 5분페이스로 4년 뛰고나서 이후 첫 하프 대회출전하고 페이스를 낮췄더니 아주쉽게 뛰었습니다. 결국은 꾸준한 마일리지 입니다. 그리고 한번 최선을다해서 뛰어보면 자신의 한계가 느껴지는데 그걸 이겨내기보다 한계를 어느정도 인정하고 페이스 조절해야합니다. 아울러 다리에 통증이 느껴지면 문제가 일어났다고 보고 반드시 달리는걸 중단하고 일주일 이상 쉬어줘야합니다.
그리고 신발과 자세를 다시점검해야합니다.
초보분들 비싼게 좋은거라고 카본화신는데 고수분들이 비추천하는 이유가있습니다.
뱁새가 황새 쫓다가 가랑이 찢어지는 말이 어울리는 운동이 러닝입니다.
철저한 본인관리가 필요한 운동입니다.
@yjkim1243 37
2026년 4월 24일 1:15 오전맞아요. 평소에 평발이 아니어도 뛰면서 평발이 되는 사람이 있어요. 이거 의사들도 잘 모르던데 연구를 정말 많이 하신 듯.
@hogeollee2684 37
2026년 5월 1일 8:11 오후무리안하는 선에서 꾸준히 부상없이 뛰는게 좋아요 뛰면서 주위 경치도 보면서 음악도 들으면서 즐겨요 남들하고 기록에 비교하지말고 소신있게 자기만의 운동을 하시길
@sunny-yx1ub 27
2026년 4월 24일 10:27 오전제가 러닝을 접하게 된건 단순하게 다이어트가 목적이였습니다..
필라테스선생님께서 공복러닝이 가장 좋다는 말에 시작하게되었습니다...
100M도 달리지 못하였는데 어플을 통해 30분을 달릴수있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시작을 한게 2년정도 되었는데..
본격적으로 올해 초부터 야외러닝의 매력에 빠지게되어 천천히 제 속도로 달리다 보니 하프거리까지 달리고 있습니다...
(100미터도 달리지 못하는 제가 하프까지 달리는 모습에 스스로 놀라고 있어요)
두아이키우면서 회사다니니 크게 운동시간을 내기가 어려워서 새벽시간을 이용해서 달리면서 가족건강하자라는 생각만 있었는데..
꾸준히 달리다보니 제 개인의 목표가 생겼어여...
풀마라톤...
완주..
한번도 꿈꿔본적이 없는 그 목표를 꿈꾸게 되었어요..
언젠가는 이뤄보고 싶고 이룰수있다고 생각하며 열심히 즐겁게 운동하고 있는데...
어느순간부터 유튜브 알고리즘에 러닝이 나오기 시작하고 있고 러닝하는 유튜브를 즐겁게 보고 있는 제 모습이 참 신기해요..
그러는 중에 오늘 세바시에 러닝관련 정보가 나오는데 빠져들고 몇번째 보고 있습니다
김은서코치님의 조근조금 설명자체가 빠져들게 해주시네요👍
요즘엔 노래와 찬바람맞으며 달리고 나면 너무 개운해요...
뿌듯하고요..
앞으로도 부상없이 꾸준히 달리기위해 노력하고 즐겁게 달리겠습니다...
좋은 영상 너무 감사드려요
좋은 정보 잘 얻어갑니다🙇♀️
@dohachiopa 27
2026년 5월 6일 10:56 오전부상없이 천천히 자기 페이스에 맞게 운동하는것이 좋죠 필요한 보호장비 있으면 쓰는게 좋습니다 관절 안좋은 사람들은 자기한테 필요한 무릎보호대나 발목보호대같은거 써야죠 저는 투어게인 보호대 사용하고 있는데 차이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부상방지도 되고 컨디션 조절도 되서 좋습니다
@KuK-q3u 26
2026년 4월 23일 10:25 오후천천히 오래 달리세요. 선수라고 착각말고 뛰다가다치면 어떤 다이어트도 안먹힙니다.
@user-rororririri 23
2026년 5월 30일 1:15 오후부상없이 천천히 자기 페이스에 맞게 운동하는것이 좋죠 필요한 보호장비 있으면 쓰는게 좋습니다 관절 안좋은 사람들은 자기한테 필요한 무릎보호대나 발목보호대같은거 써야죠 저는 투어게인 보호대 사용하고 있는데 차이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부상방지도 되고 컨디션 조절도 되서 좋습니다
@dohachiopa 21
2026년 5월 26일 9:23 오전부상없이 천천히 자기 페이스에 맞게 운동하는것이 좋죠 필요한 보호장비 있으면 쓰는게 좋습니다 관절 안좋은 사람들은 자기한테 필요한 무릎보호대나 발목보호대같은거 써야죠 저는 투어게인 보호대 사용하고 있는데 차이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부상방지도 되고 컨디션 조절도 되서 좋습니다
@왕고래-r9t 20
2026년 4월 24일 12:15 오후한강에서 뛰는 무리들 제발 한 줄로 뛰어라 떼거리로 두 줄로 길 다 차지하지말고 어쩔때는 주먹이운다
@user-rororririri 19
2026년 5월 24일 12:45 오전부상없이 천천히 자기 페이스에 맞게 운동하는것이 좋죠 필요한 보호장비 있으면 쓰는게 좋습니다 관절 안좋은 사람들은 자기한테 필요한 무릎보호대나 발목보호대같은거 써야죠 저는 투어게인 보호대 사용하고 있는데 차이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부상방지도 되고 컨디션 조절도 되서 좋습니다
@minudesire 18
2026년 4월 28일 3:04 오후오! 무릎아래 없다고 생각해라- 이거 1년정도 러닝하면서 여기저기서 주어듣고 스스로 습득해서, 러닝시작했다는 친구들한테 해줬던 말인데~ ㅋㅋㅋㅋ
@마이티마우스 18
2026년 4월 24일 4:16 오전이분 손으로 얼굴가리면 수줍어하는 모습이 참 매력적이시다. ㅋㅋㅋ
@dohachiopa 17
2026년 6월 3일 11:16 오전부상없이 천천히 자기 페이스에 맞게 운동하는것이 좋죠 필요한 보호장비 있으면 쓰는게 좋습니다 관절 안좋은 사람들은 자기한테 필요한 무릎보호대나 발목보호대같은거 써야죠 저는 투어게인 보호대 사용하고 있는데 차이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부상방지도 되고 컨디션 조절도 되서 좋습니다
@gramtv710 17
2026년 4월 23일 9:44 오후15:53 킵초게가 뭐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피디님 빵터졌습니다🤣
@러너잘재남 16
2026년 4월 24일 6:38 오전환갑기념으로 러닝을 시작한 3년 차 러너입니다.😂 몇 번 크고 작은 부상을 겪고 쉬고 회복하고 다시 달리는 과정이 점진적 쌓이면서 회복을 잘하고 리듬을 타고가는 러너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기록은 훈련보다 회복을 잘 해야 따라온다는 깨달음도 얻었습니다. 무리하지 않고 서두르지 않고 충분한 수면과 쉴 줄 알고 다양한 보강운동 꾸준히 하다보니 부상의 위험 덜 노출되고 예방하며 러닝의 혜택을 만끽하고 있습니다. 내 인생의 선수는 자신이고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사업도 학업도 잘 할 수 있기에 러닝하고 있습니다. 고개를 끄덕이며 영상 잘 봤습니다. ❤
@seoullondonparistokyo111 16
2026년 4월 24일 6:41 오전과체중이신분들 런닝은 무릎관절 갉아먹는 쥐약 입니다!!! 살은 빠지지만 나중에 절둑거리며 살고 싶지 않으면 무조건 자전거 타시고 체중이 정상체중으로 내려가면 그때부터 조금씩 런닝 시작하세요!!!!!
@파이구루 16
2026년 4월 23일 10:36 오후12:52 선생님이 이를 꽉 물고서.. 어디부터 설명을 해야하나 고민하시는 표정이 귀여우세여 ❤❤❤
@iloveparis78 16
2026년 4월 23일 9:47 오후3:47 5분 뛰고 5분 걷는걸 1세트로 3세트를 30분 정도 쉬지않고. 걸때는 뛰는것처럼 뛸때는 걷는것처럼. 감사합니다!!
@이정훈-g5v1h 15
2026년 4월 24일 9:48 오전42:30 '우리는 삶이라는 종목의 프로 선수'라는 표현이 정말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40대 가장으로서 매일 반복되는 업무와 육아를 병행하다 보니 가끔은 무리하게 달리는 기분이었는데, 65%의 힘으로 꾸준히 나아가는 게 중요하다는 점을 배우게 되네요.
@아아-p6r 15
2026년 4월 23일 10:47 오후전 우울증 때문에 달리기를 하다보니 기분이 좋아져서 혼자서 뛰어 다니고 있습니다. 크루가 생긴다면 한번 해보고 싶긴 하네요 아직 같이 뛴적은 없고 초보라서 페이스 따라가기가 힘들어서요.. 다들 같이 뛰는게 좋다고 하는데 경험 해보고 싶네요
@bbang_mmae 14
2026년 4월 24일 12:19 오전26:30 러닝 크루~~다섯명 안에 든다면
테레~비🎶 에 나온것보다도 정밀좋겠네에~정말좋겠네~요🎶🙏
@렌즈-l7x 14
2026년 5월 13일 1:32 오전정작 뛰지는 않고
이런 방송만 계속 보고 있는..
@별시-z8g 14
2026년 4월 24일 1:06 오후사진찍을때 점프를 하면 웃는다..
이말듣는데 소름이 돋았음
점프의 무한반복 달리기
내가 1년넘게 달리면서 실실쪼개는 이유를 이제서야 알았네요 ㅎ 감사합니다
@어흥333 13
2026년 4월 25일 8:51 오전어머~ 피부가 어쩜 이리 예쁘세요??
@Song플립 13
2026년 4월 24일 2:56 오후19:00 러닝할때 착지방법 진짜중요한스킬입니다. 오늘도 잘배워갑니다.
@sebasi15 12
2026년 4월 23일 6:08 오후⏱✨ 타임코드 한눈에 보기 (러닝 꿀팁 가득!) ✨🏃♂
00:00 🎬 | INTRO
00:48 🩺 | 러너 4명 중 3명이 부상? 👉 안 다치는 사람들의 한 끗 차이
03:49 🛡 | 무릎 아픈 초보자를 위한 '5분 달리기' 안전 레시피
04:36 🤖📚 | AI 코치 활용법 + 전문가 추천 러닝 필독서
07:58 👟 | 김은서 코치 Pick! 입문자 러닝화 3종*
11:11 🔥 | 100만 조회수 비결! '65% 운동법'의 핵심
12:56 ⌚❌ | 스마트워치 없이도 OK! Zone 2 측정법
16:51 📈 | 기록 욕심 날 때 💡 속도·거리 안전하게 늘리는 법
22:11 🏁 | 마라톤 도전! 어느 정도 실력이면 가능할까?
24:02 🌧❄ | 비·눈에도 꾸준히! 루틴의 힘
30:02 💪 | 나이 들수록 중요해지는 '근질' 관리법
36:40 👥 | 유행을 넘어 문화로! 소셜 러닝
38:21 🧠✨ | 달리기로 바뀐 삶과 마음
41:01 🏆 | "당신은 당신 삶의 선수입니다"
👉 오늘 달리면 달라집니다
@승승-x9k 12
2026년 4월 25일 1:46 오전39:50 정신적으로 좀 좋지 않은 상태인데 우연히 러닝을 접해서 거의 매일 뛰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눈도 초롱해졌다는 소리도 들었고 정신도 맑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이 맞는 것 같아요 정말 퀄리티 좋은영상 감사드립니다.
@Ocean-25q 12
2026년 4월 23일 10:33 오후김은서!! 찐 운동 예술가네!!,처음 보았어. 세바시 강연 봐야지. 🎉
@이상화-h4j 12
2026년 4월 24일 9:51 오전"자기 삶을 어떻게 정의하고
어떻게 지탱할수 있는 힘을
만들어야 하는가"
마음에 와닫네요. 꼭 필요한 것
같아요 잘보고갑니다 ~
@동네러너 11
2026년 4월 27일 4:18 오후큰 부상은 아니지만 질긴 부상 당해본 이후로 항상 조금 아쉽게 뛰어줍니다. 하루 더 뛸만할 것 같은데 하루 쉬어주고
@gramtv710 11
2026년 4월 23일 9:33 오후4:39
저도 러닝을 따로 배우지 않다보니 ai코치를 활용해서 1년넘게 훈련중인데 특정 코치나 바이블격의 도서의 저자를 언급을 해본적은 없고 단순하게 러닝코치로써 조언해달라고 한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진짜 저의 몸상태나 실력에 맞게 코칭해주기보다는 단순하게 목표기록에 초점을 맞춰서 과도하게 훈련스케쥴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런 부분을 상쇄하고자 복수의 ai에게 동일한 코칭을 요청하고 여러 의견을 제가 취사선택하고 있는데 제시해준 방법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거북집사-b6j 11
2026년 4월 23일 7:56 오후세바시 러닝 크루 참여 원해요
@jinhyungjasonlee7463 10
2026년 4월 27일 7:32 오전30:02 굉장히 쉽게 말씀해주지만, 학문적이나 실제 코칭으로서도 내공이 상당하신 것 같습니다. 내용 잘 들었습니다.
@hantn111 8
2026년 4월 24일 6:12 오전러닝앱에 기록 저장하며 달린지 5년됐습니다. 마일이지 누적된거보면 이보다 뿌듯할수 없어요. 70세까지 달려보는것이 꿈이에요. 살면서 참 잘했고 좋은 선택했다는것이 러너가 된것입니다.
@Because_STONECOLD_said_so 8
2026년 4월 27일 9:05 오전저는 이미 혼자 달리면서 세바시 듣고 있어서 내적 크루 활동 하고 있습니다~
@joie1110 8
2026년 4월 24일 12:17 오후27:24 경증 자폐스펙트럼 아이와 정상발달 아이를 키우며 8년째 박사논문을 쓰고 있는 40대 비만 아줌마입니다. 달릴 때는 근심이 잠시 없어지는 느낌이에요. 체중때문에 천천히 달려야 해서 느릿느릿하지만 너무너무 소중한 시간입니다. 가끔 꿈만 쫓는 내가 한심하다가도 뛰고 나면 그래도 오늘 잘 뛰었다 생각이 들어서 무지무지 뿌듯해요. 뚱뚱하신 분들은 발목 위해서 쿠션 많은 운동화 신으시고 살살 뛰어보세요.
@anamo2312 7
2026년 4월 30일 11:33 오전20:44 20:46 무릎 밑으로는 없다고 생각하고 뛰어라
이 말이 제가 7살부터 아버지권유로 달리기 시작해서 초등6년 육상부로 운동하며 대회나가고 중등3년 테니스부로 운동하면서 자연스레 몸이 습득한 방법 같습니다 우리몸은 자동으로 몸의 데미지를 줄이는 방법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게 반복되는 연습과 훈련 속에서 정착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단거리 주자 였기때문에 오래 달리는 것에 늘 두려움이 있었고 함께 훈련하던 친구들 중에 오래 달리면 달릴 수록 지치지 않고 흐트러지지 않는 친구들이 부러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제 중년이 되어서 다시 달리면서 조금씩 거리를 늘려가고 있는 초보러너로 입문하고 좋은 정보들을 얻고자 시청하던 중에 오늘 영상도 매우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쪼군-q5d 7
2026년 4월 25일 2:18 오후37:53 돈을 내고 운동하기 보다 평등하고 즐겁게 운동하는 클럽문화, 너무 좋은 말씀이세요. 돈내고 운동할 때 강습자의 지도목표가 제 목표랑 다를 때가 많아서, 그 때문에 운동하기 싫었던 경우도 많았거든요. 생활이 되는, 라이프스타일로서 운동하는 삶을 살고 싶은데, 철학 공유되어 좋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활동 바랍니다 🎉
@secretstylish 7
2026년 4월 24일 2:40 오후두통이 없어지신분들은 러닝하면서 혈액순환이 잘되서 그런거 같아요! 저도 아침마다 어깨가 아픈데 오전 러닝하고 생활하면 하루종일 어깨가 아프지 않더라구요!
@isanjeosan 7
2026년 5월 2일 10:39 오후올해 60세인데 과하지 않게 달리면 부상이 없어요. 지금 트레일 러닝을 즐기는데 평소에는 계단 뛰기, 오르막 달리기를 즐깁니다.
@boramjung7975 7
2026년 4월 24일 11:02 오전어머 목소리도넘좋으셔요 20:49 무릎밑으로 없다 이렇게 표현하신게 넘 신선해요!!저는 케이던스를 줄여야는데 어렵습니다
@greatbigdo 7
2026년 4월 24일 12:15 오전12:52 팟캐스트처럼 듣기만하다가 “존투라는 말을 저는 처음 듣는데요”에서 깜짝 놀라 어떤분인지 뵈러 들어왔습니다
@strongman-80 6
2026년 5월 3일 11:37 오후37:38 매우 중요한 이야기네요. 김은서 코치님은 단순히 트레이너가 아니라 철학자이자 문화예술가네요. ㅎㅎㅎ 역시 믿고 보는 김은서 코치님 영상이네요 ㅎㅎ 피디님이 완전 러닝초보의 입장에서 질문해주고 대화해줘서 좋았습니다 😂😂
@아쿠아원 6
2026년 4월 23일 10:34 오후세바시 러닝 크루를 만든다면 무조건 참여 합니다!!
@마라톤-j5g 6
2026년 4월 24일 7:45 오후슬로우 조깅 꾸준히 천천히 즐겁게 편안하게 ❤❤
@niypjh207 5
2026년 4월 25일 2:19 오후러닝시작하고 한달만에 10키로 45분찍음 하루도안빠지고 매일 미친듯이달림 2달차때 지간신경종걸리고 현재 7달째 강제휴식중 절대 첨부터 빨리뛰면 안돼요 글고 매일뛰는것도 첨단계에서는 쥐약임 반드시 차근차근가야함
@임강욱-o2v 5
2026년 5월 1일 5:17 오후나이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됨..
20대~30대는 좀 쎄게해도 됨...
몸이 받쳐주니까...
40대부터는 워밍업 충분히 해주고
마치고 쿨링 다운하고 스트레칭까지 잘해줘야지 몸에
무리가 안옴..
61세인데, 개인적으로는 한창때
웃통 벗고 안양천 뛰던때가
더 신났음.. 슬로우조깅.. 나이들면
싫어도 할 수 밖에 없음..
무리하면 몸에서 바로 반응이 오니까...
@경로당차씨 5
2026년 4월 24일 9:07 오전20:32 와 😮 발에 신경 쓰기보단 몸의 위치에 신경써라. 그래야 발이 떨어진다. 또 하나 배우고 갑니다 👏👏👍 무릎 밑으로는 없다고 생각하고 뛰어 보겠습니다 🫡 그리고 저도 세바시 크루 하고 싶어요 ❤
@haim7512 4
2026년 5월 12일 8:11 오전마라톤 자체가 인간의 극한을 다루는 운동인데 기록까지 만들려면 부상당하기 쉬움
@Cloud34552 4
2026년 4월 23일 6:52 오후아름다우세요
@나미의관심사고생활 4
2026년 4월 24일 3:34 오전초보러너는 무조건 한번은 겪는게 부상임. 저는 2019년에 처음 러닝을 했었어요. 이게 못할 거 같았던 5키로 10키로를 연습하고 할 줄 안다는 걸 알게 되니까 너무 재미있더라고요. 그때 혼자 강의도 없이 그냥 막 달렸었죠. 그때 착지법도 힐풋으로 꽝꽝 뛰어서 달리기 하고 나면 무릎이 너무 아파서 1주일은 쉬어야 했어요. 그래서 안 아프게 뛰는 법을 찾아보니 착지법 문제라고 해서 미드풋 연습을 시작했고 확실히 안 아프더라고요. 전보다 안 아프고 재미있어서 자주 뛰었더니 피로골절이 왔어요. 피로골절은 진짜 너무 아파서 몇달은 그냥 쉬었던 기억이 나네요. 이것도 유튜브에서 원인을 찾고 최대한 몸에 무리가 안 가게 달리려 노력하면서 뛰고 있어요.
@김현석-n5k7m 4
2026년 4월 27일 12:29 오전아 그래서 우리나라 마라톤 선수들 기록이 그렇게 나오는구나 몰랐네. . . 최선을 다하지 않고 참가에 의의를 두는 퐈이팅이네요
@김민승-s2w 4
2026년 4월 23일 7:57 오후22:11 마라톤 기초 공사 훈련을 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60대러너 4
2026년 4월 23일 9:54 오후가슴을 열고 팔은 걸려있는거다 생각하고
뒤로 살짝 밀기만해
케이던스는 180이상 유지하고
달리기는 팔치기로 하는겨
@레인보우JS 4
2026년 4월 29일 11:45 오후31분에 다양한 운동을 해서 몸 전체 기능을 끌어올려야 된다는 말이 와 닿습니다~
요즘 아침에 달리기 5km와 출퇴근을 자전거로 하고 있습니다. 근력운동도 생각해봐야 겠네요~
@jajehrkw44 3
2026년 5월 6일 11:22 오후대학 2년 부터 달리기 시작. 내멋대로 달렸다. 힘들면 천천히..힘이 좀 남는 듯 싶으면 쫌 빠르게...누가 가르쳐 준적도 없었다. 그 시절엔 다 그랬으니까. 산악마라톤이 막 시작된 시기여서 오색약수터에서 설악산 대청봉을 넘어 설악동으로 내려오는 코스도 뛰었다. 힘들면 걸었다. 자연스럽게... 그 후로 풀코스는 뛰지말자가 내 모토였다. 지금와선 참잘했구나란 생각이 든다.
이제 60대 중반이다. 지금도 10키로는 무리없이 뛴다. 내맘 내키는대로... 뛰면 몸과 마음이 리셋된다.
내맘대로 내페이스대로..
달리기는 달리기일뿐..
단순해서 좋다.
그래서 좋다.
@upndown_liff-u1b 3
2026년 4월 29일 9:13 오전그냥 자신에 맞게 운동하면 그게 최고임 뭐가 좋다 뭐가 나쁘다 그냥 참고만하고 나만의 방식으로 설계를 해야함
@kjun714 3
2026년 5월 1일 10:38 오전런닝화 설명을 잘 해주시니 좋네요..
@당당HOW 3
2026년 4월 24일 5:43 오전끼고나온 러닝 선글라스 알고싶네요.
@abc-ce2fu 3
2026년 4월 25일 12:24 오후목소리가 가수 화사랑 좀 비슷한것 같네요. 발음도 좋으시고 듣기 너무 좋습니다^^
@프릭 3
2026년 4월 23일 11:24 오후$22:11$ 반복적인 루틴으로 풀 마라톤 준비해보겠습니다 ^^
@신곰Food 3
2026년 4월 24일 12:11 오후17:00 부터 매우중요하네요..이제 달리기한지 310일 정도되어갑니다..난왜 안되지 난 왜 안늘지 ..항상 그런 고민인데..
코치님이 3년 정도 걸린다고하는거봐서.. 제가 느리지만 천천히 잘 가고있는거 같습니다. 매우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1시간을 .. 씹어먹을정도 체력이되어야.. 역치 훈련을 하는거군요.^^ 더 분발하겟습니다!!! 러닝너무 재밌습니다 알면알수록.. 코치님께 배우면 정말 실력이 금방 늘것같아요
@lampsuh 3
2026년 5월 1일 6:24 오후킵쵸게가 뭐에요에서 끄려다 참았다
@M.m-q9e 3
2026년 4월 25일 1:04 오전얼굴 가리시는 모습이 너무 귀여우시고,
목소리 취향 저격입니다~
@globe8949 3
2026년 4월 24일 6:20 오전착지 시 (부상에 기여하는) 충격은 무릎 각도와는 거의 상관없습니다. 뒷꿈치가 먼저 닿느냐 아니냐의 차이죠. 뒷꿈치 착지시에 받는 충격파는 달리는 힘에는 거의 도움이 안 되는 대신 부상의 요인만 됩니다. 많은 러너들이 뒷꿈치 착지를 해도 어느 정도 부상 없이 달릴 수 있는 건 우리 몸이 그만큼 튼튼하기 때문이지만 신체 구조상 달릴 때는 천천히 달리는 경우라도 착지 시에는 뒷꿈치를 들어야 합니다. 슬로우 조깅에서 타니카 교수님이 앞꿈치로 달려라라고 하는 이유지요.
@koichterry 3
2026년 4월 29일 7:58 오전생활 체육인들이 새겨들을 내용인것 같습니다. 운동 오래하려면 안다쳐야죠 ^^
@CesNathan 3
2026년 4월 25일 5:38 오후운동으로 만들어진 대단한 미모시네요.
@crossfit_zonediet_mina6628 3
2026년 4월 30일 9:03 오후슬로우조깅 시작했는데, 코치님 말씀 들으면서 수긍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영상 잘보고 갑니다
@1fire202 3
2026년 5월 3일 9:56 오후1:14-1:22 심폐 기능 향상 속도만큼 인대나 관절보호 근육은 향상이 매우 더딥니다.
특히 기존에 운동으로 하체를 단련하지 않은 중년 이상 나이대 분들 심폐기능 좋아졌다고 숨찰때까지 달리면 바로 무릎 부상부터 각종 하체 부상 옵니다.
차량으로 치면 엔진은 좋아 졌지만 샤시 보강이 안된 상태인 겁니다.
@donguklee2570 2
2026년 4월 24일 7:49 오전저도 주변 러닌이들에게 러닝일기/메모를 권유하는데 그 이유가 김코치님과 상통하내요
@Gshine-x7p 2
2026년 4월 29일 5:12 오후65% 정답.
운동도 열심히 하면 잃는 거도 많다는.
적당히 게으르게 ㅎㅎ
@영훈75 2
2026년 5월 4일 12:42 오후50대가 되면서 운동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좋은 내용을 많이 들을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11:27 65%로 운동하라
@지선아사랑해 2
2026년 4월 24일 3:18 오전이여자 도대체 경력이 어케됨? 어릴때유도깨작한거? 나이키라고 타이틀 달고 나오니 엄청 대단한사람인거같지만 이사람 영~~러닝 선출도 아니면서 "하버드"연구라 ㅎㅎㅎ
@ppakka09park38 2
2026년 5월 11일 11:40 오전두분 모두 너무 좋은 대담 이네요
너무 잘 듣고 갑니다
@JoonseokKim1 2
2026년 5월 14일 4:21 오후매우 유익합니다 ❤
@sooniejeon 2
2026년 5월 12일 7:51 오후지난해 페가수스 신고 스페인 까미노까지 갔습니다. 너무 좋아서 지금도, 자전거 페달 그립감도 좋아서 일반 자전거 탈때도 신고, 외출할때도 신고 있는데, 이제 달리기로 가겠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저는 나무늘보 스타일인데, 슬로우 조깅 시작해볼 결심
@it-90713 2
2026년 4월 24일 8:45 오전이혜성아나운서님 유튜브 영상 보고난후 세바시 채널 다시 구독하고 갑니다 틈틈히 시청하겠습니다🎉🎉🎉
@AndrewMinMD 2
2026년 4월 24일 10:03 오전세바시크루 고고~
^^
참여 하고싶어요
@신곰Food 2
2026년 4월 24일 12:21 오후코치님 말씀하시는게 정말.. 설득력있어요.. 내 이야기가 다 맞아 강조하시는것도 관련지식을 곁들여서 설명해주시는데... .. 정말 리스펙합니다. 정말 멋지세요 제가 인터넷에서본 러닝 코치중에 제일 설명을 잘해주시네요
@코디알 2
2026년 4월 24일 11:34 오후2024년 9월 1일부터
3년 30kg 감량 목표로
존2 30분 주 3회 실행한지 1년 반이 지났습니다.
달성을 해야 그나마 표준 몸무게가 된답니다.
1년은 신나게 했고 10kg 가 빠졌습니다.
매달 1일 계측을 했고 잴때마다 빠져있어서 너무 신났습니다.
엑셀에 날짜,시간,케이던스,보폭 맞추기 좋은 음악,통증 부위 등등
적어가면서 관리했습니다. 숫자에 집착했지요.
유튜브도 많이 찾아봤습니다.
4~6분 페이스를 카메라 들고 뛰시더만요?
1년차엔 욕심 안 부렸습니다. 10분~12분 페이스로 뛰었습니다.
시간은 점점 늘어서 50분씩 뛰는 날도 있었습니다.
날이 좋아서 혹은 컨디션이 좋다고 전력질주도 한두바퀴씩 하곤 했습니다.
페이스는 자연스럽게 빨라졌습니다.
2년차가 1년차보다 힘들거라는 건 당연히 예상을 했습니다.
'3년 30kg 는 무리다. 4년 30kg 로 가자' 계획을 수정합니다.
내 몸이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1년차와 2년차 사이에 6개월, 2년차와 3년차 사이에 6개월씩 낑겨놓자.
1년차를 마친 후의 6개월은 고통의 연속이었습니다.
근골격계에 문제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발바닥이 화끈거리고, 발목이 뻣뻣해지고
정강이에 신스플린트가 오고, 무릎은 원래 안 좋았고
고관절이 시큰거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루틴을 계속 하면 어느 정도 통증에 익숙해집니다.
그러다가 시간이 40분...45분 늘어나면
다시 땅바닥에서 가까운 순서대로 통증이 한바퀴 휩쓸고 갑니다.
1년하고도 6개월의 시간이 더 흘렀는데도 불구하고
체중은 10kg 감량에서 멈춰있습니다.
아직 20kg을 더 빼야 합니다.
최근에는 엄지발가락 통풍도 왔습니다.
밑부분에는 굳은살이 배겼습니다.
런닝을 하면 할 수록 관절들이 갈려나가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달릴 수록 살이 빠지고 건강해질 줄 알았는데
오히려 통증만 쌓여갑니다.
엑셀파일을 지웠습니다.
자꾸 숫자를 보니까 오버페이스해서 그런가 싶습니다.
처음이나 지금이나 말랑말랑한 우레탄 트랙에서만 뛸 수 있습니다.
딱딱한 바닥에서는 5분만 뛰어도 무릎이 아파서 못 뜁니다.
10kg 쯤 빠지면 괜찮을 줄 알았는데 통증은 똑같습니다.
시간을 줄였습니다. 30분..27분...25분..
속도도 줄였습니다.
트랙에서 달리는 모든 사람들을 통틀어서 제가 가장 느리게 달립니다.
이제는 전력질주는 엄두가 안 납니다.
이번 겨울 3개월은 신스플린트와 더불어 개인적인 사정으로 못 달렸습니다.
2~3kg 가 다시 쪘습니다.
3월달부터 다시 달리고 있는데 차츰 체중 증가의 기울기는 잦아들고 있는 거 같긴 합니다.
익숙해져서인지 페이스는 초반 15분은 10분 페이스,
나머지 15분은 7~8분 페이스 정도 되는거 같습니다.
5월쯤엔 증가세가 멈출거 같은데 6월부턴 장마 때문에 맨날 가는 우레탄 트랙에서 못 달릴 거 같습니다.
7,8,9월엔 더워서 못 달리겠죠. 애지간히 더워야 나가는데 여름엔 숨 쉬는 것도 힘이 듭니다.
올 여름엔 트레드밀에서 한번 뛰어볼까 하는데
이 계획, 지속 가능한걸까요?
심폐지구력을 얻고 근골격계를 잃고 있는 건 아닐까요?
@ianchung713 2
2026년 4월 27일 2:05 오후50중반입니다
2ㅇ년넘게 하체근육운동에 집둥하고 유산소는 일주일에 주말에만
달리기,축구,테니스등 모든 스포츠활동은 근육이 준비된 다음에 시작하면 다칠 확률이 적죠
조기축구하다가 다친 친구가 자기는 왜 축구를 열심히 했는데 다치는지 묻더군요 그래서 물었습니다 일주일에 근육운동을 몇일하느냐 질문하면 없다고 하더라구요
남자든 여자든 하체근육운동을 해서 근육이 준비가되면 스포츠활동은 쉽습니다
근육이 먼저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지금 주말에 12kg중량조끼착용하고 15km씩 두번 뛰는데 무릎 발목 어디에도 뻐근함이 없습니다
하체가 튼튼하면 하루종일 에너지를 느낄수 있다는 사실
@패리스해리 2
2026년 4월 24일 8:58 오전27:13 점프하면 웃는다
즁장년이되어 어느정도 하면 좋은지 계속 생각만 하고 러닝을 시작도 못했는데 러닝 크루 참여하고 싶고 꾸준히 하고 싶네요 👍🏻👍🏻👍🏻
@tjay12345v 2
2026년 5월 9일 10:31 오후50대 중반에 건강을 위해 러닝을 시작한 지 일주일 차입니다. 무릎이 조금 불편하던 참이었는데, 이 영상을 보지 않았다면 무작정 오래, 빨리 뛰는 것만 목표로 삼았을 것 같네요. 달리기에도 공부가 정말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ianonumkorea 1
2026년 6월 2일 1:27 오전아킬레스건 파열로 운동하고는 담을 쌓아는데
이제 달리고 싶어지네요.
중년인데 오늘 동료와 뛰고 걷고 다시 뛰고 걸었어요.
이런 운동 하는게 맞겠죠.
과거에 다쳤던 기억을 잊고 다시 잘 달리고 싶어요.
@bewater5178 1
2026년 4월 27일 2:44 오후레시피(X) 뤠서피(O)
@꿈-4746 1
2026년 5월 11일 9:09 오전보면 볼수록 너무 이쁘세요
@plmck 1
2026년 4월 28일 8:31 오후모든 운동에 기초는 달리기 입니다
몸을 바르게 해 줍니다
@나다운삶평생학습마을 1
2026년 5월 21일 12:57 오후최선을 다하지 않는게 최선 맞아요 . 저는 너무 무리해서.... 이제 달리기를 할 수 없네요. 걷는 것도 힘든 지경이 되었어요. 회복될 날만 기다리는 중
@DONGKYUYANG742 1
2026년 6월 6일 12:49 오전저는 빨리달리기는 1주일에 한번 5키로중 2키로만 한다. 심폐때문에, 대부분 4~10키로 느리게 뛰기 9분대 패이스.. 당연히 쿠션화 5센치짜리, 일주일에 4~5번만 뜀, 그게 지방연소에 더 도움됨😅❤
@조영재-c7t 1
2026년 4월 28일 8:01 오전운동의 세기에 비례하여 부상은 늡니다. 가벼운 운동은 부상을 방지하여 오래오래 운동을 가능하게 됩니다. 그런데 극한까지 자주 가 본 사람은 자기 몸에 대해서 잘 알게 되고 외부의 물리적 환경에 잘 적응하며 몸이 피곤함을 잘 모르는 장점이 있습니다.
@user-jx9ip5nu1c 1
2026년 4월 26일 9:04 오후다들 목적이 전도되서 그렇습니다..
건강하려고 달리기 시작한건데 어쩌다 보니 경쟁적으로 기록내려고 달리기 하게되니.. 부상도 오는거죠..
천천히 오래 달립시다~
@chocoholic5645 1
2026년 4월 24일 9:49 오전코치라는사람절대 모든운동화모를건데 광고오지네요.
@최러브-v3l 1
2026년 4월 23일 10:53 오후이 영상을 일찍 봤어야 되는데 90kg 35분 5키로 런닝 3일에 한번꼴로 하다가 3주만에 발목 무릎 나감~~~ ㅠ.ㅠ
@annasong9806 1
2026년 4월 24일 9:31 오전10키로 6:00 인 경우에 어떻게 훈련해야할까요? 무리 안하는 선에서 뛴게 6:00 이거든요. 좀 무리해서 2분 줄이고 싶어요. 21:05 여기서 말씀 하신대로 오르막길 연습해볼께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박찬스-l1k 1
2026년 5월 16일 9:30 오후제가 운동하면서 느꼈던 생각이랑 비슷하네요 엄청 공감가고 많이 배우고 갑니다~
@담로기 1
2026년 4월 23일 11:10 오후세바시러닝크루가 만들어진다면...참여원합니다😊😊😊
@TV-tb4hl 1
2026년 4월 26일 9:38 오전쏠림현상의 흐름을 보면 등산, 자전거, 캠핑, 헬스, 골프, 런닝, 테니스까지..공통점은 개거품이 꺼진후 망한산업이 됐다라는거지..런닝도 오래 못간다고 본다..그리고 니들 러너들 한강이나 도로가 니들 땅이 아니야..뛰는거보면 기본도 안되어 있고 계속 뛰면 노화호르몬이 분비 된다는 소리도 있던데 그리고 무릎 다나간다...
@user-hs9wk2we2b 1
2026년 4월 26일 6:15 오후7:58 러닝화추천 ❤
@nalmaday 1
2026년 5월 27일 11:43 오전연골판 터져봐야 이미 복구불가
@청춘라면 1
2026년 5월 7일 1:50 오전넘 이쁨. 개이쁜 수준.
@천둥-e2x 1
2026년 6월 7일 10:07 오후천천히 뛰어도 심박수 다 올라감. 선수할것도 아닌데 기록이 뭐가 중요함
@sunsong5728
2026년 4월 27일 6:34 오후13:25 본인 존 알기
@jsoh3828
2026년 4월 28일 11:10 오전50대후반 일년차인데 컨디션 너무 좋아
욕심내서 달리고 싶었는데… 65%!!!
명심하겠습니다.😅
@Seosansarang
2026년 4월 28일 10:58 오후러닝은 계속 갈거예요 ㅎㅎ
@조튜브-c7m
2026년 6월 16일 7:09 오전제가 러닝초보인데 제미나이와 지피티 두곳에 같은 기록을하고 있습니다.
식단과 오늘 상태등등 정말 코칭 잘해줍니다.
@almost_clean
2026년 6월 19일 6:28 오전건강미 미쳤다 진짜... 외모 매력 아우라봐 와
@hyunmin-l9j1v
2026년 5월 8일 11:36 오후사웨처럼 마라톤을 하지말고
입문자는 우선 펀런을 하세요
@startwhatever
2026년 5월 11일 12:51 오전러닝화는 싼거라도 무조건 사세요!
@drmphy
2026년 5월 5일 10:51 오전걷기는 리어풋 달리기는 포어풋
달리기를 처음하면 걷기가 익숙하니까 리어풋으로 뛰기는 한다
근데 천천히 뛰어서라도 포어풋으로 뛰는 연습을 해야한다
달리기는 두 발이 공중에 떴다가 한발로 착지하는 동작의 연속인데
포어풋으로 착지하는 방법을 알아야 착지 충격을 발목과 무릎으로 나눠서 분산할 수 있지
리어풋을 해야 하는 동작인데 억지로 포어풋을 하면 오히려 더 다칠 수는 있다
그렇다고 각자 편한대로 뛰라고 하는 사람들은 정말 무책임한 사람들이다
제자리 뛰기를 시키면 아무리 초보라도 뒷꿈치로 쿵쿵 거리는 사람은 없다
가볍게 제자리 뛰기를 하면 자연스럽게 포어풋으로 착지를 하는데
그 동작에서 상체를 앞으로 살짝 기울이면거 천천히 앞으로 나아가는 거다 그게 달리기 동작의 정석이다
속도가 빨리지만 그만큼 다리 동작도 빨라져야 하고 자세가 흐트러지기 쉬운데
속도를 최대한 천천히 유지하면서 포어풋을 유지하면서 뛰어야 부상을 피할 수 있다
속도가 느리니까 착지 충격이 적어서 데미지도 적고
발목에서부터 무릎과 골반까지 충격을 분산하니까 또 데미지가 줄어드는 거다
그렇게 하체 근육을 키우고 달리기 메커니즘을 익히면서 천천히 페이스를 올려가는 것이 달리기다
@satellite4968
2026년 6월 10일 8:01 오전하뛰하쉬는 불경이자 성경 😊
@브로커리-v9k
2026년 6월 8일 9:40 오전웨이트후 20분 뛰는게 최고임
@JSonyFamtv
2026년 4월 25일 2:45 오후저는 3년간 즐겁게 마라톤 뛰다가~ 욕심에 2번 엎어져 무릎ㆍ얼굴 쓸림ㅜㅜ 이후 런태기가 1년째 계속되다가 최근에 다시 뛰기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5월에 월80k 달리기 습관 회복하고 단계적으로 가을 마라톤에 하프 도전합니다.
말씀대로 재미나이(AI)에게 다니엘스의 러닝 포뮬러와 달리기의 모든것(남혁우) 기반으로 달리기 훈련 짜달라고하니, 멋지게 계획을 세워주네요! 올해는 꼭 하프완주 해보겠습니다. 달리기 사랑합니다♡ 이만한 운동 없어요~~~ 👍 👍 👍 말씀 감사합니다 😊
@DAEHEEkim-t4w
2026년 4월 28일 8:54 오후최소 6개월 운동하시는 분들이 공감할 내용입니다. 참 좋구요 ai를 활용한 코칭이네요 ㅎㅎ 러닝은 제 경험상 가장 정직한 운동이더라구요. 에누리도 없습니다. 기교도 없으며 요행은 더더욱 없습니다. 꾸준함 . . 그 이상도 없습니다. 나이가 많고 적고도 크게 영향이 없습니다. 물론 젋으시면 더 유리하구요 ㅎ
최선이 아닌 65% 범위내에서 달리세요.... 다음을 위한 특히 부담을 낮추는 수준에서 해당 강도에서 운동하세요! 본격적으로 달린지 9개월 차입니다. 4.19 마라톤 풀코스를 경험했는데 강연자님의 이야기가 완전 공감이 됩니다.
수많은 경험을 근거로 이야기하신걸로 와닿았습니다.
역치 킵조개 ㅎ 참 귀에 쏙쏙인데 욕심에 부상과 결부되는 사람들의 모습인데 아직까지 큰 부상을 경험한적인없는데 잘 조율해서 평생취미로 가져가보려합니다.
유익한 강의 참 감사합니다.
@jinshiksung
2026년 5월 11일 8:23 오전무릅을 조심 해야되
@mcarams8002
2026년 6월 15일 1:16 오후일단 내발이 어케 생긴건질 모르는데 ㅠㅠ
@Qwerttdfh
2026년 5월 4일 6:31 오후너무 최선을 안다해서 문제인데
@댓통렬
2026년 4월 25일 11:11 오후기록을 필요로하는사람 아니면 남의 시선과 기록은 신경쓰지않고 자기만의 편안한 페이스데로 건강해지는 운동을 목표로하는게 좋다고본다.
내가 운동 시작한지 24년차이다.30대초반에 시작해서 지금은 50대후반이되었다.허리가 아파서,체력이 너무저질이어서 시작했다.처음에는 자전거를 미친듯이 3년을타고,그후론 낮은산오르막을 천천히 뛰기시작했다.그걸 10여년을 넘게뛰다가 지금은 기상후 30여분 슬로우조깅을 하고있다.예전에는 주5일정도는 했는데 지금은 그렇게는 못하고 일찍일어나고 껀디션좋고 날씨가 좋고하면 뛰고있다.
항상 꾸준히.그리고 1년전부터 푸쉬업을 하루 50개이상씩 매일하고있다.두달전부터는 복근운동도 매일 겸하고있다.골반과 아랫배(단전)와 허벅지가 젊을때보다도 더더 묵직함을 느끼고있다.인생최고의 컨디션을 유지중이다.
@김윤혁-f4r
2026년 4월 27일 7:27 오후두분
목소리가 좋으시네요
@kimlee7981
2026년 6월 8일 2:42 오후전 무조건 핸드폰 집에……. 벨트도 삿는데 불편합. 솔직히 달리기 하는데 세상에 방해 받기 싫음. ㅋ
@snowwhite6045
2026년 4월 26일 9:12 오전크루 하고 싶어요 😊
@스르렉
2026년 4월 23일 11:49 오후1년이상 꾸준히 뛰는 러너 입장에선 관절 하나도 안아파요
@livepedal
2026년 4월 24일 3:11 오전심폐와 근육은 2달이면 많이 성장하지만 인대는 그 3배의 시간이 걸린다.
심폐와 근육이 성장에서 온몸이 힘이 넘치고 그럴때 무리하면 인대가 버텨주지못하고 부상당한다.
결론은 천천히 서서히 점진적 과부화로 펀런하다보면 어느순간 부상없이 잘뛸수있는 몸이 된다.~_~
@미래소년코난-s2p
2026년 4월 24일 9:35 오전저도 두통 없어짐
신랑은 소화제 안 먹음
런닝 5km 1년차 새벽 런너 부부임
@기레기떡검개혁
2026년 6월 12일 7:02 오전러닝자체가 무릎에 엄청 부담을 주는 운동임 기본기 근력없이 남들따라하니 부상이 올수밖에. 걷기부터 제대로 걷고 난다음에 러닝을 해야함. 보면 대부분이 허우적거림
@영동권
2026년 4월 24일 7:58 오전사변적인 지식으로 일반화시키는, 경험이 일천한 비기너수준이구나
@vuongphanhung3164
2026년 6월 14일 1:59 오후진짜 세바지로 많은거 배웁니다 . 감샇ㅂ니다
@정중기-n3g
2026년 5월 14일 9:36 오전맴버 지원요
@lovearth1691
2026년 4월 24일 7:49 오전웃긴게 .. 내나이가 올해 몇인데 몇키로 몇분 뛴다고 주절대는 인간들 천지임.
@booksncook
2026년 4월 24일 12:14 오전팔십까지 뛰고싶은 오십대 후반 입니다. 건강하게 빵 만들어 먹으려고 이틀에 한번씩 뛰고있는데요. 크루 만들어주심 참여하고 싶습니다.
@khj929150
2026년 5월 24일 12:46 오후40:10세상을 바꾸는 가장 쉬운 방법~넘 공감해요. 저도 매일 오전에 댄스수업 들으며 운동으로 제 세상이 자신있고 즐겁게 바뀌는 과정을 경험하고있어요^^지난 주부터 러닝도 도전합니다..좋은 말씀 감사드려요
@lalalulu8088
2026년 5월 18일 7:38 오후???:킵초게가뭐예요
@Yes헤어이것저것
2026년 4월 28일 9:38 오전발벌이 넓은 사람은 무슨 운동화가 좋은가요.
@쟝떼양봉-u3t
2026년 5월 11일 10:29 오전진짜너무이쁨❤
@gookpig1349
2026년 4월 24일 2:14 오후차분하게 말씀해주셔서 듣기가 편합니다. 10k쯤은 이제 가볍게뛰어볼수있는 실력이 되니 속도에 대한 욕심이 생겨요 자세도 고쳐보고싶고 근력을 키워야 되나 싶고~ 직장인 50대인데 크루에대한 부담(부끄러움 , 몰려다니는 민폐?) 도 있어서 혼자 달립니다.
쿠루는 웬지 젊은이들만 하는거 같고 ㅎㅎ
삶이라는 종목의 선수^^ 멋진말이네요
독서를 많이 하시는 느낌이 말씀하시는여러곳에서 느껴짐니다. 오늘 소개해주신 책 읽어보려구요. 말씀 감사합니다.
혹시 크루 모집한다면 한번 도전 해보고 싶긴합니다......
@sel9613
2026년 5월 4일 7:27 오후30:06 근육량보다 근력의 중요성을 알려주셨는데요. 예전에 다리 마비로 인해 오른쪽 다리의 근육이 많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실내자전거만 계속타고 있는데 이번 영상을 보면서 새롭게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생깁니다. 오늘 영상 곱씹으면서 우선 조금씩 시작해보겠습니다!!!
@user-andrew1
2026년 5월 10일 8:43 오후차분하게 설득력있게 내용이 너무 좋네.
나도 운동하고 싶을 정도네.
@세라-88
2026년 5월 29일 6:12 오후저는 일년 매일 달리다가 족저근막염 가지게 되서 이제 런이안합니다. 발바닥은20대이후 계속 쿠션이 없어지는데 이걸 계속 쿵쿰찌어대며 달려댓으니 당연히발바닥이 박살낫겠죠.미친짓입니다. 주1회나 진짜살살 죠깅해야해요. 시르면 그냥 평생 고질적인 발바닥이나 관절 증상가질각오하시고 뛰세요.
@오늘은98
2026년 4월 23일 11:16 오후근데...부상당하면서...인대등등이 강해지는것 같음
@뚜벅뚜벅-v4j
2026년 4월 24일 8:35 오전세바시 러닝 크루 만들어주세요.
참여 원합니다.
@user-rororririri
2026년 6월 21일 12:31 오후ㅇㅋ
@브루스리-x6r
2026년 5월 6일 12:05 오전러닝뿐 아니라 웨이트도 마찬가지도 운동 아닌 공부도 마찬가지로 휴식이 매우 중요하고 방법도 중요하다..
@saurusstego
2026년 6월 9일 5:50 오전15:48 킵초게가 뭐예요? 아니 아무리 그래도 사전에 이 정도는 좀 알고 와야하는거 아닌교
@이영진-r6t
2026년 4월 23일 9:31 오후애초에 러닝이 좋은 운동이아님 ㅋㅋ
@siro767
2026년 5월 1일 10:23 오후러닝크루 원합니다. 너무 늦었나요?
@MJ레나
2026년 4월 30일 7:59 오전러닝하다 무릎부상으로 1년 쉬고 이제는 라인댄스로 바꿨는데
너무 재밌어요.
@mark-x2u7u
2026년 6월 3일 9:46 오전누구보다 뛰는게 싫었는데 기록에 욕심없이 40초 나이 제기준 심박 135-145? 정도 유지하며 뛰니까 스트레스 없이 좋아요 뛰는방법을 몰랐을땐 다음에 뛰는게 싫었는데 이렇게 하니 두달째 주4-5회 러닝하며 8키로 정도 감량 되었네요
@준닥터-pss
2026년 5월 17일 2:33 오전달리기는 그냥 혼자 하는 것이 가장 탈없는 것임.
무분별한 대회들이나 러닝 관련 기업들 상술이 너무 너무 심해졌음.
그래서 붐은 붐으로 끝나야 하는 것임. 달리기 쫌 한다고 웃쭐거리는 사람들 이젠 솔직히 재수가 없고, 꼴불견임.
"달리기.... 혼자들 해라"... 혼자들 하는 것이 가장 건강한 방향의 운동인 것임.
사람들 모이는 곳엔 반드시 필히 않좋은 일들이 유발되는 것임.
명심들 하길........
@페리페
2026년 6월 1일 11:37 오후다이어트를 위해 런닝을 시작했는데 일주일정도밖에 안했는데 아킬레스건쪽이랑 왼쪽발목이 뻐근하네요 ㅜㅜ
@안반장-e3n
2026년 5월 30일 6:38 오전대표님 나이가 어떻게 되시나요?
@sectrum-x8n
2026년 4월 28일 11:10 오전피겨 스케이트 선수들 점프할 때 보면 모두들 상을 찡그리고 있던데, 김연아도 마찬가지고. 누가 점프 할 때 웃는다는 거지?
@TV-ps9nj
2026년 5월 2일 12:37 오후세바시 크루 만드실 때 연락주시면 무조건 갑니다.
@startwhatever
2026년 5월 11일 12:53 오전저는 콧물이 자꾸 나오는데 왜 그럴까요😢
@ch88an19
2026년 5월 2일 3:09 오전영조형 "달리기는 원시적인 운동이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lololkokol
2026년 4월 29일 6:40 오전그래서 자전거가 좋은 운동입니다.
젊을 때 안 뛰셨으면 근골격계 발달 안됩니다.
이미 30대 중반 이후 러닝 시작하는 것도 늦었으니 안다치고 싶으면 따릉이나 타세요.
다 다칩니다.
@GameKey11
2026년 6월 3일 5:57 오전매일 하루 한시간씩 걷기 이것만 한달 하시면…. 이제 좀 뛸까 하는 몸이 됩니다… 땀도 나고요…
근데. 자기가 초보 인줄 인지 못하고…. 운동 10년 안하다가… 웜업 도 안하도. 카본화 신고. 러닝크루 이빠이 뛰면…. 몸 아작 나요
@Klassykang
2026년 4월 29일 10:09 오전솔직히. 요새 러닝이란 자체가 좀 어이가 없어보임. 젊은 친구들 아닌이상.
달리기는 운동의 마지막단계임. 운동을 엄청 꾸준히 열심히 해오다보면 달이기가 저절루 막 하거싶음. 그정도 몸이 되잇기전에 무작정 달리기를 시작하는 트렌드가 진짜 너무 희안함.
@푸른하늘-f2q
2026년 4월 27일 12:18 오후부럽다. 뛸수 있어서..
@1fire202
2026년 5월 3일 4:05 오후당신들의 본업에서 충실히 하세요,
선수도 아닌 사람이 선수처럼 기록에 집착 하는 이유는
본업에서 경쟁에서 밀릴것 같은 두려움에서 회피 하는 심리입니다.
@코위b
2026년 5월 3일 9:36 오전무릎 밑엔 없다고 생각해라를 어제 10k 마라톤에서 확 느꼈어요 힘빼고 발이 편하게 뛰어지더라구요
@댕댕-p7f
2026년 5월 2일 11:10 오후12:35 뭔가 최선을 다해서 숨이 차게 운동을 해야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힘들어도 최대한 했는데 그리고 얼마정도 내가 견딜 수 있는지를 몰랐는데 소개해주신 방법대로 심박수 재서 한번 운동 해봐야겠어요. 존2 로 꾸준히 하고 싶어요 ㅠㅠ
오늘 새 러닝화 사왔습니다 보면서 개선하고 꾸준히 운동 해보겠습니다 !!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