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데미안.. 너무 좋아요 진짜 또 만든다니 그냥 저 죽어요.. 그 데미안 영상 하나가 너진똑이라는 채널도 알게되고 책을 다시 읽게 하고 생각을 더 깊게 해줬거든요..(너진똑 채널을 알게된게 너무 큼!!! 너무 사랑하는 영상이 많아짐!!!!!)진짜 데미안 영상을 보고 와 재밌다 이게 책이지 싶었거든요..
예전에 너진똑 채용공고에 지원을 했었더랬죠...시나리오 쪽이었던 것 같아요. 😢 지금은 교육업계에서 일하고 있지만... 여전한 애청자로 남아있습니다... 특히 예수편은 문화유산으로 남겨야 하지 않을까요...😂 혹시나 공고가 다시 올라온다면 지원해보고 싶네요..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너진똑 파이팅!!
캬 ㅋㅋㅋ 지식유튜버의 올바른 컨텐츠임 스스로의 생각을 의심해보는 것, 권위를 내려놓음으로써 본질을 바라보는 것 근데 이걸 그 어떤 지식유튜버도 안하지 왜냐하면 그렇게 하면 그들의 권위에 금이 가고 사람들은 컨텐츠를 신뢰하지않을테니 하지 않음.
하지만 권위에 의한 신뢰가 과연 지식의 참을 의미하는가? 이것은 인간이 생각하기 편하게 만들어진 것일 뿐, 지식의 참을 의미하진않음.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식이랍시고 포장을 하여 구독자들 듣기 좋은 소리에, 자신의 주장이 틀렸음을 인정하지 않고 나아감. 그들에게 지식은 진리를 추구하여 사회를 보다 나은 것으로 만드는 게 아닌, 자신을 변호하고 치켜세우기 위한 무기이니까 그래서 모순이 발생하는데도 그걸 인정안하는거임. 애초에 인간은 모순적인 동물임. 1초 전의 명제와 1초 후의 명제가 어떻게 같을 수 있겠음? 관찰하는 세상이 변하는데 ㅋㅋ 우린 우리의 의견이 모순적이며 완벽하지 않기에 스스로의 의견을 의심할 수 밖에 없음. 이걸 인정하지 못하면 바뀔 수 가 없음. 사회구성원들의 얘기에 존중하고 적어도 들을 필요는 있으며 힘과 권위에 의한 영향은 부정할 수 없으나 그것에 의존해서는 안됨.
이렇게 옛날 영상들 훑어보니까 좋네요. 너진똑 님 영상에는 웬만하면 좋은 댓글들을 남기려 노력했지만 문학 관련 영상을 볼 때는 영상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마찬가지로 말씀하신 것처럼 특히 '날개'가...) 해설이 좋긴 한데, 그럴 의도가 아니라는 걸 알긴 하지만 왠지 '이게 정답이다'라는 뉘앙스가 느껴져서 꽤 아쉽긴 했습니다. 문학 영상 중에 몇 개는 리메이크해서 돌아오신다니 기쁘네요. 너진똑 님 문학 콘텐츠 많이 해주세요 뭐든 열심히 챙겨보겠습니다👍🏻
기독교 시리즈 리뷰 올리신다니 기대됩니다. 당시에 비기독교인들을 타겟으로 올리셨다고 말씀은 하셨지만, 저 또한 예수님 믿는 사람으로서 신앙의 본 의미를 깨닫는 신호탄이 된 영상이었거든요. 저는 천주교 모태 신앙으로 성당에 다니면서도, 정작 너무 익숙하게 듣는 말들이 오히려 전혀 와닿지 않던 상태였습니다. 그러다가 너진똑님 기독교 시리즈에서 비신자를 위한 다소 생소한 워딩으로 접하면서 상징 이면에서 예수님이 하시고 싶으셨던 말씀을 어렴풋이 느낄 수 있었어요. 물론 납득가지 않는 부분은 당연히 있었지만, 어쨌든 큰 흐름에서 이해가 되었고, 삶에 정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지금의 너진똑님이 기독교 시리즈를 어떻게 보고계실지도 기대됩니다!
26:22 이 부분이 오히려 개인적으로는 정말 좋았던 것 같습니다. 말씀해주신 것과 같이 이것저것 알려주신 것이 많아, 처음 볼 때는 내용이 쉽게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그것이 약으로 작용했다고 해야할까요? 카뮈에 빠져들고, 시간을 할애해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4부작과 관련 문헌을 읽고, 진똑님의 카뮈 4부작 유튜브 내용 전체를 약 반년동안 계속 돌려보기도, 4부작 내용을 깡으로 베껴 쓰기도 하고, 혼자서 독후감까지 쓰다보니 스스로에게 정말 좋은 것들이 많이 남게 되었습니다. 뭐 그때부터는 스스로도 좀 위험하다? 싶을 정도로 완전히 대깨너가 되어버렸죠...ㅎㅎ;; 아무튼 앞으로도 좋은 영상 많이 만들어주십셔! 너진똑 화이팅!!
너진똑은 항상 많은 것을 생각하게 만드는 채널이예요~ 과거 영상을 회고하는 모습에서도 많은 것을 배워갑니다! 옛진똑에서 현진똑까지 영상이 한편한편 올라올때마다 점점 성장하는 부분에서 구독자도 감탄하게 되네요 앞으로도 지금처럼 응원하겠습니다 😊 좋은 영상 많이 만들어주세요 ❤
@雨とカプチーノ 3075
2026년 5월 9일 9:20 오전과거의 나와 싸우는 유튜버는 또 처음보네
@계란말이-y7u 1407
2026년 5월 9일 10:10 오전와 이거 너무 흑역사뒤집는 거 같아서 진짜부끄러우셨을거같은데 정말 대단하시고 존경스럽습니다 이 영상 대사도 하나하나 직접 적으셨을탠데..ㅋㅋㅋㅋ저는 제 옛날일기도 잘 못펼쳐보는 사람이라..ㅋㅋㅋㅋ안힘드셨어요?!?? 진짜 대단하십니다
@jwo-01 1094
2026년 5월 9일 2:38 오후난 솔직히 기독교편 너무 좋았다 비록 비기독교인이지만 내 마음을 가장 울린 마지막 말이 기억이 남음 “서로 사랑하라” 이건 내 인생 가치관의 가장 큰 변화를 가져왔음 진심으로 감사함
@이현규1 947
2026년 5월 9일 12:41 오후일반인 : 다음편 빨리 나오면 좋겠다
악플러 : 다음편 빨리 나오면 좋겠다
결론 : 다음편 빨리 나오면 좋겠다
@안성재의흑백버튜버 767
2026년 4월 30일 7:12 오후유교 4편을 하는게 아니라 4편을 더 내놓으세요.
@myreaction-r.t 588
2026년 5월 9일 9:29 오전진짜 너진똑 채널에서 가장 큰 감동과 영감을 받은 점을 3가지만 뽑자면
하나는 "요약" 이고, 다른 하나는 "신화/풍화", 마지막으로 "사랑"인거 같아요
@NJT_BOOK 585
2026년 5월 9일 3:56 오전이 좋은 유튜버와 소통하는 방법이 있다?!?!
이 좋은 유튜버의 유료 멤버십 영상을 무료로 보는 방법이 있다?!?!?
바로 바로
너진똑 팬카페~
https://cafe.naver.com/njtbook.cafe
이래도 가입 안 해???
@I.nal. 447
2026년 5월 5일 4:17 오후1:27 독한 사람이구나 했는데
@qpqp6 321
2026년 5월 9일 3:25 오후솔직히 데미안.. 너무 좋아요 진짜 또 만든다니 그냥 저 죽어요.. 그 데미안 영상 하나가 너진똑이라는 채널도 알게되고 책을 다시 읽게 하고 생각을 더 깊게 해줬거든요..(너진똑 채널을 알게된게 너무 큼!!! 너무 사랑하는 영상이 많아짐!!!!!)진짜 데미안 영상을 보고 와 재밌다 이게 책이지 싶었거든요..
@Sobaektiger 189
2026년 4월 30일 7:13 오후예전에 너진똑 채용공고에 지원을 했었더랬죠...시나리오 쪽이었던 것 같아요. 😢 지금은 교육업계에서 일하고 있지만... 여전한 애청자로 남아있습니다... 특히 예수편은 문화유산으로 남겨야 하지 않을까요...😂
혹시나 공고가 다시 올라온다면 지원해보고 싶네요..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너진똑 파이팅!!
@Raaayleeey 157
2026년 5월 9일 10:38 오전차관님 ㅠㅠ 너진똑 그림체 독특하고 좋은데 떠나신다니 너무 아쉽네요 ㅠㅠ 그래도 결혼축하드리고 행복하시길🥹 그동안 좋은 영상 함께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러 154
2026년 5월 9일 9:51 오전플라톤 다뤄줬으면 좋겠습니다. 사람들이 자주 플라톤은 단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해 얘기를 했다고 이해하더라고요. 저는 플라톤을 이해하고 플라톤이 철학에 미친 영향을 보고 나서 플라톤이 최애 철학자가 됐습니다.
@lee-su-rin 145
2026년 5월 9일 2:36 오후자꾸 본인 이야기할 때 진똑이라고 3인칭을 쓰면...
그렇게 무턱대고 귀여워지는 수밖에 없습니다
후 진짜 못참겠네
@교양이집사 109
2026년 4월 30일 8:43 오후너진똑의 <이 사람을 보라>
@YimYim950 108
2026년 5월 9일 12:22 오후이상하다...
"아~ 까려고 했는데 영상을 너무 잘만들어서 추천을 할수밖에 없잖아~"
라는 뉘앙스로 느껴져ㅋㅋㅋㅋ
@hotdog-h8l 90
2026년 5월 9일 6:13 오후캬 ㅋㅋㅋ 지식유튜버의 올바른 컨텐츠임 스스로의 생각을 의심해보는 것, 권위를 내려놓음으로써 본질을 바라보는 것
근데 이걸 그 어떤 지식유튜버도 안하지 왜냐하면 그렇게 하면 그들의 권위에 금이 가고 사람들은 컨텐츠를 신뢰하지않을테니 하지 않음.
하지만 권위에 의한 신뢰가 과연 지식의 참을 의미하는가? 이것은 인간이 생각하기 편하게 만들어진 것일 뿐, 지식의 참을 의미하진않음.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식이랍시고 포장을 하여 구독자들 듣기 좋은 소리에, 자신의 주장이 틀렸음을 인정하지 않고 나아감.
그들에게 지식은 진리를 추구하여 사회를 보다 나은 것으로 만드는 게 아닌, 자신을 변호하고 치켜세우기 위한 무기이니까 그래서 모순이 발생하는데도 그걸 인정안하는거임.
애초에 인간은 모순적인 동물임. 1초 전의 명제와 1초 후의 명제가 어떻게 같을 수 있겠음? 관찰하는 세상이 변하는데 ㅋㅋ
우린 우리의 의견이 모순적이며 완벽하지 않기에 스스로의 의견을 의심할 수 밖에 없음. 이걸 인정하지 못하면 바뀔 수 가 없음. 사회구성원들의 얘기에 존중하고 적어도 들을 필요는 있으며 힘과 권위에 의한 영향은 부정할 수 없으나 그것에 의존해서는 안됨.
@WatasiwaMILASCHKA 77
2026년 5월 9일 10:09 오전님이 구운몽과 일리아스 얘기하니까 님이 올리는걸 기대하게 되어버렸잖아요 책임지세요 나중에 올려주시라고요ㅠㅠㅠㅠㅠ
@leetlissgk 53
2026년 5월 2일 2:04 오후형님의 영상들 때문에 제가 부모님과의 길고 날카로웠던 갈등을 끝낼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이젠 성경 컨텐츠를 풀어나가고 있어요.
@KimDaniel1035 48
2026년 5월 9일 11:18 오전얼마나 귀여워지고 싶은지 감도 안잡힘;;
@user-janmar3204 38
2026년 5월 9일 10:18 오전1:26
귀한
여운을 남기는
움직임
@h8x-f1f 30
2026년 5월 9일 7:31 오후형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한번만요
@멍게-i1d 24
2026년 4월 30일 6:55 오후귀여운 사람? 귀여운 판다임
@건강한고라니 18
2026년 4월 30일 8:01 오후개인적으로 너진똑 문학은 레전드다....
@zzipgagoshipdaa 16
2026년 5월 9일 3:58 오후너진똑님 제발 칸트 해주시면 안될까요... 입덕은 했는데 책들 진입장벽이 너무 높고 국내에 컨텐츠도 많이 없어서 뭘 봐야할지 모르겠어요 ㅠㅠㅠ 너진똑님 덕분에 인문학에 들어온만큼 항상 감사드립니다 😊 번창하세요!
@mihai-s5i 16
2026년 4월 30일 6:50 오후언제나 나아갈때는 지나온 길을 봐야한다 생각합니다
사랑합니다.
@그저-쭈꾸미 15
2026년 5월 9일 1:10 오후과거의 나와 싸우는 시간얽힘 유튜버ㅋㅋㅋㅋㅋ
흑역사 들추는 느낌이셨을탠데 정말 존경하고 항상 잘봅니다
@단악수선-v3u 14
2026년 5월 9일 10:49 오전다음 영상:또 다시 보니까 부끄럽네요
@dadadada4472 13
2026년 5월 9일 1:03 오후깨달음엔 끝이없어요 당연한거지 부끄러운게아님
@궁디팡팡-c3b 12
2026년 5월 9일 1:14 오후요즘커커커커몬안해서슬펏는데 해주셔서 넘 좋아요
@Narsieh_Kaskhan 12
2026년 4월 30일 7:02 오후오 도스토예프스키 팬이라 카라마조프 안나와서 아쉬웠는데 죄와 벌 2부라니?! 신나네요 > <
@현우난-u6f 10
2026년 5월 10일 11:43 오후자기 영상을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유튜버가 몇이나 될까
@죽겠어요 7
2026년 5월 9일 11:02 오전이렇게 옛날 영상들 훑어보니까 좋네요. 너진똑 님 영상에는 웬만하면 좋은 댓글들을 남기려 노력했지만 문학 관련 영상을 볼 때는 영상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마찬가지로 말씀하신 것처럼 특히 '날개'가...) 해설이 좋긴 한데, 그럴 의도가 아니라는 걸 알긴 하지만 왠지 '이게 정답이다'라는 뉘앙스가 느껴져서 꽤 아쉽긴 했습니다.
문학 영상 중에 몇 개는 리메이크해서 돌아오신다니 기쁘네요. 너진똑 님 문학 콘텐츠 많이 해주세요 뭐든 열심히 챙겨보겠습니다👍🏻
@ZI존로블록스 7
2026년 5월 9일 10:13 오전젠장 이미 다 본 영상들이잖아
@qiod9215 5
2026년 5월 9일 1:18 오후데미안이 또 나온다고? 끼얏호우~
@dkzl8638 5
2026년 5월 9일 10:44 오전너진똑은 카뮈 4부작이 진짜 변곡점임. 보고 참 많이 울었고, 덕분에 살아간다고 해도 무방.
이후에 진똑이가 좀 더 학술적인 측면?(개인의 해석이 들어간) 영상들을 많이 만들었고, 나 또한 비판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서 좋았음.
근데 카뮈 4부작은.. 뭐랄까
삶을 살게해준 시리즈임
사랑한다구❤
@haneulyuiazu 5
2026년 5월 9일 11:38 오전공리주의도 해주세요!! 초록색으로 된 인문학 시리즈로 공리주의 읽다가 잠들어서 매우매우 힘들었습니다...
@fororim 5
2026년 5월 9일 4:05 오후자신의 미숙한 과거의 부분을 인정하고 열려 개선해나가는 것은 용기이고 멋지다고 생각됩니다 ㅎㅎㅎ
@myeong_lan 5
2026년 5월 10일 3:09 오후2:05 원래 책은 SF 자기계발 과학정보가 담긴 책만 읽었었는데 너진똑 오만과편견 영상을 기점으로 고전소설에도 흥미가 생겼고 실제로 지금까지 고전소설에 이어 고전문학까지 잘 읽고 있어 저에겐 정말 고마운 영상입니다
@강웅-p2v 3
2026년 5월 10일 8:39 오후기독교 시리즈 리뷰 올리신다니 기대됩니다. 당시에 비기독교인들을 타겟으로 올리셨다고 말씀은 하셨지만, 저 또한 예수님 믿는 사람으로서 신앙의 본 의미를 깨닫는 신호탄이 된 영상이었거든요. 저는 천주교 모태 신앙으로 성당에 다니면서도, 정작 너무 익숙하게 듣는 말들이 오히려 전혀 와닿지 않던 상태였습니다. 그러다가 너진똑님 기독교 시리즈에서 비신자를 위한 다소 생소한 워딩으로 접하면서 상징 이면에서 예수님이 하시고 싶으셨던 말씀을 어렴풋이 느낄 수 있었어요. 물론 납득가지 않는 부분은 당연히 있었지만, 어쨌든 큰 흐름에서 이해가 되었고, 삶에 정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지금의 너진똑님이 기독교 시리즈를 어떻게 보고계실지도 기대됩니다!
@me0-l4k 3
2026년 5월 9일 8:01 오후26:22 이 부분이 오히려 개인적으로는 정말 좋았던 것 같습니다. 말씀해주신 것과 같이 이것저것 알려주신 것이 많아, 처음 볼 때는 내용이 쉽게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그것이 약으로 작용했다고 해야할까요? 카뮈에 빠져들고, 시간을 할애해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4부작과 관련 문헌을 읽고, 진똑님의 카뮈 4부작 유튜브 내용 전체를 약 반년동안 계속 돌려보기도, 4부작 내용을 깡으로 베껴 쓰기도 하고, 혼자서 독후감까지 쓰다보니 스스로에게 정말 좋은 것들이 많이 남게 되었습니다. 뭐 그때부터는 스스로도 좀 위험하다? 싶을 정도로 완전히 대깨너가 되어버렸죠...ㅎㅎ;; 아무튼 앞으로도 좋은 영상 많이 만들어주십셔! 너진똑 화이팅!!
@The-abebeb 3
2026년 5월 4일 5:36 오후이런 영상도 좋네요 ㅋㅋㅋㅋ 보면서 옛날에 봤던 영상 생각도 나고 내용이 기억 안 나 다시 봐야 할 영샹둘도 보이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jisung4013 3
2026년 5월 1일 4:26 오후진짜 이런 영상 정말 너무 감사합니다!!!
@777-r7y 3
2026년 5월 9일 10:51 오전돈키호테 부탁드립니다.
@kmszjaaod 3
2026년 5월 9일 3:24 오후오. 이러는 사람 보기 힘든 정도가 아니라 아예 없지 않나요? 보통 자기합리화를 하거나 말없이 지운다거나 심지어 인지부조화(내가 언제그랬어)가 오는게 보통인데요. 인간적으로 존경합니다
@mkka00h 3
2026년 5월 10일 12:14 오전11:40 언더테일 해보고 영상 봐야지 했다가 아직까지 못보는중, 아 진짜 졸업하면 언더테일부터 한다.
@user-kx6yv1gg1p 3
2026년 5월 9일 10:45 오후18:42 그래 언어를 다루는 사람인데 한자를 모를리가 없지 제발 한자 컨텐츠 제발
@hyunjungpark7006 3
2026년 5월 9일 11:46 오후다음편 정말 기대됩니다!! 대학생 아들이 너진똑님 영상 보고 예수님이 믿어졌다고 말해서 정말 깜짝놀랐거든요. ㅎ
@kingofum 3
2026년 5월 9일 12:27 오후혹시.. 영상 평가하실때 제미나이랑 협업 하셨나요..?
@little_florist0867 3
2026년 5월 10일 11:53 오후고3이지만 데미안..베아트리체랑 피스토리우스 에피소드 기대할게요 너진똑님 사랑합니다!! (ღ•͈ᴗ•͈ღ)
@삼봉정도전-d6z 3
2026년 5월 9일 10:23 오전와 현업에찌들려서 너진똑 1년만에 방문했는데 영상 모든것을 알고있어서 넘 뿌듯허고 좋아요 돈보다 소중한 내마음에 양식😊
@amur-f2i 3
2026년 5월 16일 10:43 오후2:55 이후로는 제가 알던 너진똑님 목소리가 나오는데 그 전은 뭔가 발음이 약간 다르네요...?? (뭐지뭐지... 사랑니 빼셨나요ㅋㅋㅋㅜ)
@kimmy5 2
2026년 5월 9일 12:50 오후성찰하는 진똑씨~~ 👍 👍 👍
@fshrhgcndndb 2
2026년 5월 9일 12:54 오후11:50 이 영상 진짜 제 감정과 마음에 많은 영향을 줬습니다 ❤️❤️❤️
@은영-i6n9f 2
2026년 4월 30일 7:03 오후못본 영상들 정주행해야겠네요!
@수시유튜브 2
2026년 5월 9일 9:22 오전오 예전 영상 보려고 할때 이거 봐야겠다
@don까스 2
2026년 5월 9일 1:05 오후이런 영상 너무좋고
@에헤헿-8282 2
2026년 5월 13일 9:28 오전그림작가님이 그만두시다니 ㅠㅠ 그림체가 이체하기 좋게 깔끔해서 좋았는데 ㅠㅠ
@chuny1305 2
2026년 5월 10일 12:12 오후자체 as 유투버는 처음 보네
@그냥-y2f1c 2
2026년 5월 9일 11:53 오전모미 딕 되나요?
@young_jicul 1
2026년 5월 9일 10:55 오전다크심리학 다뤄주세요 ㅋㅋㅋ
@SACHAWON00 1
2026년 5월 10일 2:18 오후해석이란 시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는 것이고.
사상과 사회고 뒤를 돌아보면 그땐 그렇게 봤다.
@수민고독-r4s 1
2026년 5월 25일 3:33 오전저는 기독교편을 보고 기독교에 대한 마음을 열고 교회를 다니기 시작했어요. 항상 감사합니다.
@bloopers_make_me 1
2026년 4월 30일 6:41 오후ㄷㄷ 기다렸다고
@셋하나둘-i9v 1
2026년 5월 3일 8:59 오후항상 감사합니다!
@mungstar1008 1
2026년 5월 9일 10:53 오전사랑합니다 형님
@dimenerno 1
2026년 4월 30일 6:50 오후으앗 2부로 끊기는 구성이라니 어떻게 기다리죠
@근원-s9v 1
2026년 4월 30일 8:44 오후사랑해용
@내일오늘-n7i 1
2026년 5월 1일 4:39 오전다음 영상 너무 기대된다..하앍..
@dreamlee5889 1
2026년 4월 30일 6:40 오후사랑해
@무미-w2k 1
2026년 5월 14일 3:09 오전댓글까지 막아둔 남녀갈등 영상 분명 있을 줄 알았느데 ㅜ 없네요
@낭만고양이-r4h 1
2026년 5월 12일 9:48 오전살면서 본인 자아성찰한 유튜버는 첨일쎄
@rinrin_zip 1
2026년 5월 10일 1:52 오후누구에게 추천을해도 누구나 흥미있게 볼 수 있는 너진똑채널 롱런해주세요💗 종교에 편견없는 비종교인인 저와 모태신앙 목사님 아들 남자친구가 기독교편 함께 보면서 더 가까워졌어요 감사합니다 🙏🏻
@user-xx5ut1lf1e 1
2026년 4월 30일 11:47 오후너진똑님이 만드신 영상들에 대해 자부심이 있으셔서 멋져보이시고 애청자로서 안심이 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째시기 1
2026년 5월 9일 4:42 오후하나의 개체가 그 삶을 내려놓을만큼의 고통을 살아가는 우리가 이해할수있나 ..
@모셀로린 1
2026년 5월 10일 3:26 오전카뮈 4부작 제일 재밌게 봤는데... 이방인, 페스트 진짜 재밌었음
@ENTP-311 1
2026년 5월 9일 5:50 오후사람은 변한다는 걸 잘 보여주는 영상이네
이런 건 또 처음 본다
@규롤롥 1
2026년 5월 10일 5:56 오후근데 시간이 지나며, 사람들은 성장합니다. 가치관도 많이 달라지고요! 이번 영상도 잘 볼게용
@sloanehwang4408 1
2026년 5월 10일 10:39 오후많이 힘든 시기가 있었는데 그때 큰 위로가 됐어요. 응원할께요 그리고 감사해요:)
@ulmuhide 1
2026년 5월 9일 1:17 오후모든영상을 몇회 반복했습니다 표현방법도 깊이도 좋아서 덕분에 많이 배우고 나름의 깨달음의 톱니바퀴도 완성했습니다. 온라인 스승이십니다 감사드립니다❤
@melee_kr 1
2026년 5월 15일 4:04 오전근데 지금 생각해보면 목소리좋고 편집센스 있고 그림도 잘그리고 책 잘읽으면서 정리도 잘하고 얘기도 재미있게 말하면서 애니메이션도 잘만드는 사람이 이분이네?
머지? 스탯이 왜이리 올라운더임?
@희나-g8b 1
2026년 5월 19일 7:24 오후고전책 등 쏙쏙 알려줘서 너무좋음. 특히 인상 깊었던게 성경예수님 이랑 오만과편견 캬~그리고 이단 헌혈관련 이랑 프랑켄슈타인 이방인 바퀴벌레된이야기였나 등등 인상깊은게 많았는데 과거 자신과 호오....
@FOURKER 1
2026년 5월 12일 9:17 오전요약 믿지 말라는 누군가의 말로 인해 영상에 나온 영상 다 보고 왔습니다.
@hayeonkim7838 1
2026년 6월 19일 7:17 오후오늘도 언제나처럼 어김없이 정말 유익하고 도움되는 신선하고 흥미로운 정보 영상 많이 감사합니다 ㅎㅎ
@Coincidence-r7c
2026년 5월 9일 3:25 오후너진똑 데미안 영상을 최고로 사랑함,,
헐 근데 또 해주신다구요???? 너무 좋다🥹
구운몽,, 구운몽도 너무 궁금하다
@김다윤-e2h
2026년 5월 9일 8:45 오후전 너진똑님 영상보면서 많이 성장한 시청자입니다. 영상 하나하나 완전무결 명작이라 생각했는데 너진똑님은 아니셧군요 대단해요 앞으로도 응원하겟습니당
@broomaster
2026년 5월 9일 1:47 오후데미안 완전판_최종_진짜최종_진짜찐최종_으아아악 기대하겠습니다
@nabong_eee
2026년 5월 9일 6:24 오후오늘 영상 잘봤습니다! 다음 영상 매우 기대되네요
@꼬마보스
2026년 5월 12일 2:24 오전채널주가 뭘 알아!!!
라고 하기에는 영상이 너무 깔끔하고 재미있고 지금까지 본 영상 다시보기 같아서 좋네요
@거울-울거
2026년 5월 9일 1:07 오후아 너진똑님 오만과 편견 하신거보고 오만과 편견사서 재밌개 읽었는대 ㅋㅋ
@lIlIIIIlllllllIIIl999
2026년 5월 9일 12:05 오후오만과 편견이랑 칼융, 데미안 영상들 최애 영상들임 ㅋㅋ
@Anvoen
2026년 5월 9일 2:40 오후뭔가 편향되게 해석될 수 있었던 영상들을 발란스를 맞춰주며 정비하는 영상같네요 좋습니다
@니네남친쩔드라
2026년 5월 23일 10:56 오후잠 자기 전에 반복적으로 듣던 영상들 이네요
저에게는 모두 다 너무나도 고마운 영상들입니다 😊😊
항상 감사합니다
@lessonzero-s5s
2026년 5월 9일 12:37 오후너진똑님 '걸리버이야기' 리뷰는 어떨까요?! 제가 좋아하는 책 입니다.
@언제나화이팅-c4c
2026년 5월 10일 1:03 오전너진똑은 항상 많은 것을 생각하게 만드는 채널이예요~ 과거 영상을 회고하는 모습에서도 많은 것을 배워갑니다!
옛진똑에서 현진똑까지 영상이 한편한편 올라올때마다 점점 성장하는 부분에서 구독자도 감탄하게 되네요
앞으로도 지금처럼 응원하겠습니다 😊 좋은 영상 많이 만들어주세요 ❤
@아우렐시온
2026년 5월 9일 8:20 오후개인적으로 인지행동치료 관련 영상으로 정말 많은 도움을 얻어서 언제나 감사한 마음입니다!
제가 가장 힘들때 가장 값진 컨텐츠로 찾아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하마행님
2026년 5월 9일 9:27 오전드디어 떳다!!!
@panggaru
2026년 5월 9일 11:05 오전와 구운몽,,,, 너무너무 좋아하는 작품인데 꼭 기다릴게요🥹🥹🥹
@Nuno911sz
2026년 5월 13일 10:31 오전정말 진솔하고 냉정하게 분석하시는 모습에 감동받았어요 ^^ 재밌게 봤습니다!
@katepark9098
2026년 5월 9일 9:37 오전이런 영상 너무 좋네요
@hyein327
2026년 5월 9일 9:30 오전인트로 내내 입가에 그냥 미소가 지어지내요 ㅎㅎㅎㅎ 귀여우세요!!
@its.yhvibe
2026년 5월 11일 2:30 오후감사해요 지우지 않고 생각의 변화를 공유해주셔서!!!!! 저도 같이 성장한 것 같아서 너무 행복해요 고맙습니다 늘 평안하시길 기도할게요❤
@Eaalr
2026년 5월 14일 7:47 오전몸 조심히 오래 살아주세요
@littleangel9101
2026년 6월 6일 3:23 오후최근에 구독하게 된 사람인데요, 이 영상을 통해 지난 영상들 죽에 뭐부터 볼지 목차정리 해주신 거 같아서 넘 좋아요!!
@Yann_kyel
2026년 5월 9일 8:47 오후카뮈랑 니체편은 그야말로 내 인생의 가치관,제 인생의 전체를 바꿨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훌륭한 해설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방인 편은 진짜 내용 이해 잘하고 기억 더 할려고 10번 넘게 본 듯
@Orangehanta
2026년 5월 10일 11:50 오전책 요약이나 설명 같은거는 읽기 전과 후가 다르게 느껴져서 참 좋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