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은 슬픔 ㅜ로 웃음은 ㅋ ㅎ 로 한글 폰에 금방 찍으면 되는데 줄임말로 표현하는게 있으니 인간과 인간이 문자로 소통하는건 진짜 한글이 전 세계문자증에 톱일거 같다 느낌으로도... 최악은 중국 일본 문자 ㅜㅜ 딱 봐도 그럴거같다 폰에 1개 찍으면 자동으로 밑에 완성된 문자가 나오니 더 빨리 전달하니 한글이 진짜 최고
지금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가 한국을 자주 방문하는 이유; AI 사용자가 다른 나라에 비해서 월등히 많기 때문이다. 이렇게 이용자가 많으면 향후 AI의 발전 방향을 미리 알 수 있다. 그런데, AI가 왜 한국에서 이렇게 빠르게 보급되고 있을까? 거기에는 한글 습득의 수월성 때문이다. 부차적으로 문자 진입이 수월하기 때문에 터득한 한글을 바탕으로 수학이나 과학, 공학과 같은 새로운 학문의 습득, 영어나 중국어 등 외국어 학습, AI와 같은 신기술로의 진입이 또한 쉽다.
중국 사람들이 기를 쓰고 영어를 열심히 히는 이유기 한문의 불완전성 때문에 그런것 같아요 .또 우리나라 한글전용에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이나 힉자들도 있는데요 한문을 써야 어휘가 발전한다는 의견에는 동의를 할수가 없네요 왜 우리밀과 문자가 한문에 갖혀있어야 합니까 ? 우리는 우리대로 말과 언어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일본어의 장점 1. 쉬운 입문 띄어쓰기가 필요없고 복잡한 문법 없이 외우기만 하면 쉽게 터득이 가능함 2. 로마자와 호환성 카타카나를 쓸 필요없이 로마자로 발음 표기 작성이 쉬울정도로 호환성이 높음 실제로 외국의 가수는 일본어를 몰라도 로마자 표기만 보고 일본노래를 부를정도 3. 이해도 복잡한 번역이 필요없을 정도로 심플함 노벨 수상자가 30여명이 넘을 정도
아쉽게도, 행정용어, 법률용어는 특히 한자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합니다. 과실치사, 집행유예, 질권설정, 한글로 풀어 쓰면 얼마나 길어질까요? 단순, 음을 한글로 쓸 수 있다는 뜻이겠지요. 즉, 인정해야 할 것은 한글은 한자의 深奥한 簡潔性 에 대한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입력시, 한글의 유리한 점은 분명 있습니다.
웃기게도 중국 한자를 만든 상나라가 동이족으로 우리 조상님들이고 일본어의 원류는 한자와 우리나라 고대어이며 세종대왕이 만들었다는 한자도 우리나라가 고대부터 사용하던 한글을 집대성한것입니다. 조선과 가장 가까운 고려에도 고려한글이 존재합니다. 역사적 팩트이고 중국은 이미 한자가 상나라의 동이가 만들었다 인정하였고 일본어도 백제의 글자를 바탕으로 만들었으며 백제와 한반도의 사람들이 일본으로 건너가 원주민들과 혼혈하였습니다. 한국인은 고대부터 글로벌한 민족이었습니다.
세종대왕님과 그시대 학자들이 대단하고 위대한 글자를 만들어주셨고 님 의 말씀대로 조선말기에서 일정때 그후 지금쓰는 현재 한글로 만드신분들은 정말 고맙고 항상기억 행ㆍ하는 조상님들 댓글에 어는분 공병우박사님 올리셨는데 그분은 항상 존경하는분 잊지않고 기억하신 분께 감사하네요 영상만드신 분도 감사합니다
@하나-l2b7b 96
2026년 6월 9일 10:23 오후한글 세벌식을 개발하신 고 공병우 박사님이 생각 납니다. 이 분이 안과의사이시어서 업적이라면 우리나라 최초의 쌍꺼풀 수술을 시술하신걸로 압니다.
또 한글 띄어쓰기를 도입하게하신 호머 헐버트 라는 미국인 선교사가 없었다면 우리도 한글을 읽을때 지금보다는 어려웠을 겁니다.
@느티-m2n 86
2026년 6월 9일 10:40 오후세종대왕님 감사합니다.
@망둥이-t4k 42
2026년 6월 9일 5:22 오후부모님 안부를 가장 빨리 물어볼수있는 문자
@이연지-e4c 40
2026년 6월 13일 8:47 오전저는 한자 가르치는 일을 했었는데요
학생들에게 늘 세종대왕님께 감사하라 했었어요
@여울-z1i 38
2026년 6월 10일 1:07 오후세종대왕님 만세!
한글 만세!
@eg_217 38
2026년 6월 13일 2:21 오전대한민국 최고의 문화유산 훈민정음 입니다.
@ceramistpark6049 29
2026년 6월 9일 5:01 오후세종대왕님 정말 감사합니다.
일본어를 배우다 한자를 모르면 글로 표현을 못하니 힘들어서 포기햇음.
한글은 대충 적어도 뜻과 의미를 유츄하기 쉽게 되엇다는건 정말 실용적이고 위대한 글자 입니다.
@silver3.065 28
2026년 6월 10일 8:30 오전한글이야밀로 글로벌언어라는 생각.
다만 우리가 버린 글자 4개를 되살려야 한다.
그러면 P와 F를 구별하는 음가도 쉽게 할 수 있고
인간이 낼 수 있은 소리를 문자로 다 표시할 수 있다.
@타노스-i5v 24
2026년 6월 13일 6:11 오전와 진짜 한글은 우주최고의 발명품이라고 말할수밖에없다 9:13
@insukoh42 23
2026년 6월 10일 7:35 오전500여 년전 세종임 금께 오늘도 감사~
@맥스-k8n 21
2026년 6월 10일 6:22 오후한글은 슬픔 ㅜ로 웃음은 ㅋ ㅎ 로 한글 폰에 금방 찍으면 되는데 줄임말로 표현하는게 있으니 인간과 인간이 문자로 소통하는건 진짜 한글이 전 세계문자증에 톱일거 같다 느낌으로도... 최악은 중국 일본 문자 ㅜㅜ 딱 봐도 그럴거같다
폰에 1개 찍으면 자동으로 밑에 완성된 문자가 나오니 더 빨리 전달하니 한글이 진짜 최고
@박진영박진영-x9y 20
2026년 6월 9일 9:51 오후세ㅣ종대왕님과집현전학자님들감사합니다...
@byongkyulee6628 19
2026년 6월 10일 12:59 오후우리도 만약 한글을 쓰지 않고, 모두 한자를 사용 했다면 아주 끔찍했을 거다.
@uamysunshine6252 17
2026년 6월 9일 1:19 오후사육신의 집현전 학자를 다시 생각합니다
@바람.구름.나그네 16
2026년 6월 11일 11:57 오전히라가나도 알아야 되고,
가타가나도 알아야 되고,
한자도 알아야되고,
알파벳도 알아야되고. 복잡하네요
@최초의군민주주의자 14
2026년 6월 10일 5:33 오전호사카 교수님, 연구를 잘 달성하세요.
@lemon818719 14
2026년 6월 11일 8:31 오전한글사람은 불편한건 못참지😂😂
@sail-r3c 14
2026년 6월 9일 1:15 오후세종대왕님 집현전 학자님들 고맙습니다.
@0-0-h1e 13
2026년 6월 9일 4:02 오후한자도 동이족이 만든건데 머..
@송성운-h5i 12
2026년 6월 10일 12:57 오전은자도 살려야
한글이산다
@언양곰탱이 12
2026년 6월 11일 12:58 오후한때 저 야만족들이 한글과 국어 씨를 말리려고 했음
@Lee-gf6sm 11
2026년 6월 13일 3:46 오후역시 한글의 우수성이 대단 합니다.
@박호준-k3w 11
2026년 6월 15일 11:40 오후세종대왕이 훈민정음 창제 첫 서문에 나랏말이 중국과 달라 백성을 어엿비 여겨라 언급한게 신의 한수다
@박정규-x5c 10
2026년 6월 11일 4:26 오후한글이 없었으면 중국에 흡수당하던가 일본에 점령당했을듯
@blackDOWN-h3 10
2026년 6월 9일 10:56 오후단어는 한자다 한자단어가 60~70%
@dolmengondol8718 10
2026년 6월 10일 11:56 오전지금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가 한국을 자주 방문하는 이유; AI 사용자가 다른 나라에 비해서 월등히 많기 때문이다. 이렇게 이용자가 많으면 향후 AI의 발전 방향을 미리 알 수 있다. 그런데, AI가 왜 한국에서 이렇게 빠르게 보급되고 있을까? 거기에는 한글 습득의 수월성 때문이다.
부차적으로 문자 진입이 수월하기 때문에 터득한 한글을 바탕으로 수학이나 과학, 공학과 같은 새로운 학문의 습득, 영어나 중국어 등 외국어 학습, AI와 같은 신기술로의 진입이 또한 쉽다.
@인벤터-n9q 10
2026년 6월 13일 8:16 오후한글은 조립 글자라 표현이 풍부한 것임
세종이라는 천재가 아니면 만들수가 없엇을것임 .. 그리고 당시 전부 반대하는 환경에서
@_bjdj5506 9
2026년 6월 9일 4:19 오후따라하던지 말던지
@jpk0803 9
2026년 6월 10일 7:30 오전일본어..중국어 배울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필요할 때는 번역기 사용하면 되고 그 시간에 영어나 배우는 게 훨 효능감이 있을 것 같습니다
@hsa0104 6
2026년 6월 10일 7:29 오전장인의 나라답게 계속 찍어라
@정준혁-m1e4n 6
2026년 6월 10일 9:45 오전중국 사람들이 기를 쓰고 영어를 열심히 히는 이유기 한문의 불완전성 때문에 그런것 같아요 .또 우리나라 한글전용에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이나 힉자들도 있는데요 한문을 써야 어휘가 발전한다는 의견에는 동의를 할수가 없네요 왜 우리밀과 문자가 한문에 갖혀있어야 합니까 ? 우리는 우리대로 말과 언어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흥순박-w2b 5
2026년 6월 10일 2:26 오전한자도 동이민족 한민족이 만든 문자입니다 모든 한자를 다 만든 것은 아니지만 80-90%로 정도는
@김광열-g7u3r 5
2026년 6월 10일 12:42 오후한국은 한자를 '음'으로만 읽기 때문에 읽기 편합니다.
@Psh-x4g 4
2026년 6월 13일 6:58 오전한자는 다모르더라도 초등중등은 교육을해야합니다. 우리말의 상당부분이 한자에서 온거라 뜻을 알 필요가 있고요
@byongkyulee6628 4
2026년 6월 10일 12:58 오후일본이 한글을 쓰지 않아서 천만 다행이다.!! 디지털 세상에서 가장 우수한 문자는 한글!!
@수퍼MM 3
2026년 6월 11일 8:38 오전컴이 안나왔으면 진짜 한자는 어떻게 했을까? 컴이 나왔으니 저 정도로 쉬워진거지
@조영진-t6j 3
2026년 6월 10일 3:03 오전읽고 쓰는거까지는 압도적으로 직관적이고 쉬운글자임 물론 언어자체는 레벨이 높아서 배울수록 어려워짐 ㅋㅋㅋ
@저노미-m6f 3
2026년 6월 10일 6:29 오전이래가꾸. 주변국들이 한반도통일이두려운게야,,존나잘하거든..머든지^^
@yokshot 3
2026년 6월 13일 6:44 오전한자는 보면 읽겠는데 쓰라고 하면 못쓰는게 현실임
@여울목-e7i 3
2026년 6월 9일 8:23 오후대한민국의 영토를 한반도로 축소 시켜 놓고, 고조선과 삼국 시대의 역사를 비틀어 놨지만 한글은 왜 못 건드렸지? 섬과 한반도에서 한글만 사용하게 하고, 5백년 전에 천황이 만들었다고 교육을 시키지...ㅋㅋㅋㅋ
@하마수리 2
2026년 6월 10일 2:38 오후정치 지도자들이 빨리 버리고 영어를 쓰던가 글자 개혁을 해야지 국민들이 편해진다.
@시고르자브-b1u 2
2026년 6월 11일 4:50 오전한글도 더욱더 변해야 하고 더욱더 간소화 해야됨
읍니다를 습니다로 바꾼것 처럼
@6708Maverick 2
2026년 6월 11일 6:29 오전한국은 이 정도는 아니지만, 철자와 띄어쓰기 능력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고는 있습니다.
다만 한글의 우수성으로 인해 의사소통에 지장은 없을 뿐이죠.
@파랑새-v7e 2
2026년 6월 10일 5:52 오후감동입니다!
@steelmaker6037 1
2026년 6월 10일 3:56 오후무슨 IT? 수동타자기때 이미 편하게 타이핑하는거 만들어졌지
@mirsonkang3518 1
2026년 6월 11일 5:37 오전0:17 2:42 도쿄는 히라가나로 とうきょう(東京)라서 Toukyou인데요? Tokyo는 ときょ이지요😅 ㅎㅎ
@daram_ie 1
2026년 6월 19일 7:56 오후한글이 우수할 수 밖에 없는 게 지구상의 최신 문자임. 그당시까지 연구된 음운, 음소학 지식을 바탕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만들어진 거니까 우수할 수 밖에❤❤
@박정규-x5c 1
2026년 6월 11일 4:14 오후우리도 한자가 있어서 편한건 맞음 표음 의 기반을 한자라는 표의가 해줌
@문재인어게인 1
2026년 6월 12일 1:29 오전반대로 일본어의 장점
1. 쉬운 입문
띄어쓰기가 필요없고 복잡한 문법 없이 외우기만 하면 쉽게 터득이 가능함
2. 로마자와 호환성
카타카나를 쓸 필요없이 로마자로 발음 표기 작성이 쉬울정도로 호환성이 높음
실제로 외국의 가수는 일본어를 몰라도 로마자 표기만 보고 일본노래를 부를정도
3. 이해도
복잡한 번역이 필요없을 정도로 심플함
노벨 수상자가 30여명이 넘을 정도
@yoellee4147 1
2026년 6월 11일 5:37 오후지금의 일본글자도 한국의 불교사원에서 유래한걸로 알고있는데, 구글쳐보면 일본학자들이 만들어 발전시켜왔다고 나옵니다.
우리는 이런것들을 바로 잡아야하지 않겠읍니까. .
우리는 아직도 갈길이 멉니다. 나라의 경제/문화의 힘이 없으면 이런건 고쳐지기 힘듧니다.
@soulsearch123 1
2026년 6월 10일 6:54 오전일본어는 문자체계가 너무 후지다. 그체계가 간편하지 않아서 굳이 배울 필요가 없다. 맨날 중요하다 중요하다 뇌까리지 않으면 도태될 문자 시스템이다.
@illseopkim4865 1
2026년 6월 15일 9:52 오후한글은 과학 그 자체... 누가 침대라 했어~~~
@박우영-e5h 1
2026년 6월 17일 8:05 오후감히 최고의 문자입니다.
한글🎉
@안진현-m3j 1
2026년 6월 17일 2:01 오후나두 한문이. 정말 싫어다
55년생😢😢
@옥바우-h8g
2026년 6월 19일 6:24 오전사람들이 뭐 쫌 잘하면 천재 천재 그러는데 세종대왕님 이순신장군같은 분을 천재라고 하는 거지.. 일본이나 중국은 한자외우는 동안 우리 아이들은 그냥 지식을 습득한다는 거네 효율면에서 극강이네요
@cptkim21
2026년 6월 18일 6:04 오후AI 성능비교상으로는 영어에 비해 평균 4배의 토큰이 소비되고 일본어에 비해서도 더 많은 토큰이 소비됩니다. 많이 분발해야하는 영역도 있습니다.
@brandenpark6783
2026년 6월 12일 6:27 오전아쉽게도, 행정용어, 법률용어는 특히 한자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합니다.
과실치사, 집행유예, 질권설정,
한글로 풀어 쓰면 얼마나 길어질까요?
단순, 음을 한글로 쓸 수 있다는 뜻이겠지요.
즉, 인정해야 할 것은 한글은
한자의 深奥한 簡潔性 에 대한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입력시, 한글의 유리한 점은 분명 있습니다.
@딘가이버-r1z
2026년 6월 20일 11:33 오전미래를 내다 보시고 맹그신 한글 대왕님 정말 감사합니다
@수퍼MM
2026년 6월 11일 8:42 오전중국은 간자체를 쓰지만 대만은 안 쓴다
@kimukimu
2026년 6월 11일 7:31 오후도쿄 일본식 입력은 TOKYO가 아니고 TOUKYOU입니다
@lsg4371
2026년 6월 10일 12:17 오후우리도 천자문 이 있었다....ㅋㅋ
@JP5-notapark
2026년 6월 11일 6:11 오전걍 한글을 써라
@daria12ize
2026년 6월 10일 1:44 오후그냥 진짜로 한중일.. 한글로 통일했으면 좋겠음.. 근데. 한글 쓰게 되면. 중구과 일본은 IT가 엄청나게 발전하게 될거임..
@kolikoli8160
2026년 6월 10일 6:37 오전부러워하지마요 그냥 한국은 그렇고 일본은 이렇구나 하고 넘기지 비교좀 하지마요..
@송성운-h5i
2026년 6월 10일 12:57 오전이름은 세종인데
다가 아니다
@118세장수왕
2026년 6월 11일 7:23 오전웃기게도
중국 한자를 만든
상나라가 동이족으로
우리 조상님들이고
일본어의 원류는
한자와 우리나라 고대어이며
세종대왕이 만들었다는
한자도 우리나라가
고대부터 사용하던 한글을
집대성한것입니다.
조선과 가장 가까운 고려에도
고려한글이 존재합니다.
역사적 팩트이고
중국은 이미 한자가
상나라의 동이가 만들었다
인정하였고 일본어도
백제의 글자를 바탕으로
만들었으며 백제와 한반도의
사람들이 일본으로 건너가
원주민들과 혼혈하였습니다.
한국인은 고대부터
글로벌한 민족이었습니다.
@EeImnbeskedy
2026년 6월 16일 2:11 오후요즘은 말로 입력해서 타이핑 잘안하는데 일본어도 말로 입력하면 수월할듯...
@記憶貯蔵所
2026년 6월 16일 9:33 오후말로만 듣던 국뽕?!
@Kangsok-l5k
2026년 6월 17일 6:51 오전한자를 한글로 쓰니 단어 이해못하는 학생 있다
@kyeongseopchoi1155
2026년 6월 12일 10:55 오전한자 배우는게 고역이었는데
신세대는 얼마나 편할까
@두울-보관소
2026년 6월 11일 6:42 오후27분경. 나오는분. 이 현준 대표.
검색에. 마이풀즁국어. 치시면. 저분이, 특강한 중국어 원래 쉬웠다 라는. 동영상이 있습니다.
한번 보시길. 정말 대단한 영상
@몰라-v2u2x
2026년 6월 14일 2:08 오전용찬우 같은애랑 토론 한번 해주셔야 하는데…
@RedLemon57
2026년 6월 21일 10:24 오전이제 국보1호는 숭례문이 아니라 훈민정음으로 바꿔야 한다!
@shdct010
2026년 6월 24일 12:09 오전한글 때문에 대한민국은 선진국이 되었습니다~❤ 감사 합니다 세종대왕 님~!!
@김정인-s9m
2026년 6월 23일 7:21 오후세종대왕님 감사합니다❤❤❤
@경천-i2c
2026년 6월 21일 5:05 오후세종대왕님과 그시대 학자들이 대단하고 위대한 글자를 만들어주셨고
님 의 말씀대로 조선말기에서 일정때
그후 지금쓰는 현재 한글로 만드신분들은 정말 고맙고 항상기억 행ㆍ하는 조상님들
댓글에 어는분 공병우박사님 올리셨는데 그분은 항상 존경하는분 잊지않고 기억하신 분께 감사하네요
영상만드신 분도 감사합니다
@hae-gyunlee6764
2026년 6월 18일 10:13 오후우리 문자를 중국과 일본이 가져다 쓰는건 화가 난다.....사용료를 받았으면 좋겠다.
@딘가이버-r1z
2026년 6월 20일 11:32 오전세종대왕님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정말 위대한 업적을 남기 신 분이지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