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님 께서 전문분야이셨던 국민연금이 국내주식 비중을 최근 대폭 상향한 것과 관련해서 한번쯤 짚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국민연금이 이렇게 역사에도 없었던 스탠스를 취하고 있었던 상황을 알았더라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을텐데 아쉽습니다..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이 있을지 설명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그리고 회의록 4년 비공개가 어떤 의미인지도 고견 부탁드립니다^^
※ 홍춘욱 박사는〈홍춘욱의 경제강의노트〉단 하나의 유튜브 채널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늘어나고 있는 사칭 계정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주의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홍춘욱입니다.
오늘은 세 가지 유형의 금융 위기 사례를 살펴보며 각각의 상황에서 어떠한 자산이 힘이 되었는지를 돌아보았습니다. 이렇듯 항상 정답인 자산은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도움이 되는 자산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리고 그 위기가 언제 찾아올지 모르기 때문에 저희는 항상 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준비된 포트폴리오로 매일 마음 편하게 투자해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사님 투자에서 얼마를 버는가 만큼 오랫동안 투자를 지속할수 있는 망하지 않는 투자에 참고가 되는 가장 좋은 채널이라 자부합니다. (투자에 관심있는 지인들에게 알려주는 곳이기도 합니다.) 투자의 시간과 종목이 늘어나니 자산 포트폴리오만큼 좋은게 없는 것 같습니다. 마음도 편하고 수익도 생각보다 좋아 놀라곤 합니다.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은 역설적으로 안전과 투자의 적당한 배분에 있다는 걸 배워가는 시간입니다. 투자의 길목에 좋은 나침반이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hrizma78 29
2026년 6월 10일 8:17 오후최근 몇 달동안 리밸런싱 하느라 코스피 오른거 팔아다가 금이랑 채권 샀는데, 그놈들은 계속 내리고 코스피는 계속 오르는 걸 보니
현타가 와서 얼마전에 채권 팔아 코스피 샀더니 요며칠 조정장이네요
다시 마음 다잡고 비율대로 리밸런싱 해야겠습니다.
@양지훈-v8s 22
2026년 6월 10일 8:13 오후채권 금 주식 손잡고 다 떨어짐ㅠㅠㅠ
@happyfather74 16
2026년 6월 10일 9:22 오후박사님 께서 전문분야이셨던 국민연금이 국내주식 비중을 최근 대폭 상향한 것과 관련해서 한번쯤 짚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국민연금이 이렇게 역사에도 없었던 스탠스를 취하고 있었던 상황을 알았더라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을텐데 아쉽습니다..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이 있을지 설명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그리고 회의록 4년 비공개가 어떤 의미인지도 고견 부탁드립니다^^
@chunukhong 16
2026년 6월 10일 5:28 오후※ 홍춘욱 박사는〈홍춘욱의 경제강의노트〉단 하나의 유튜브 채널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늘어나고 있는 사칭 계정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주의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홍춘욱입니다.
오늘은 세 가지 유형의 금융 위기 사례를 살펴보며 각각의 상황에서 어떠한 자산이 힘이 되었는지를 돌아보았습니다.
이렇듯 항상 정답인 자산은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도움이 되는 자산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리고 그 위기가 언제 찾아올지 모르기 때문에 저희는 항상 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준비된 포트폴리오로 매일 마음 편하게 투자해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경청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ssyyped8655 11
2026년 6월 11일 12:21 오전박사님 책도 몇권 읽고 유튜브도 늘 들으면서 , 자산배분 투자 하고는 있는데..
주식과 반대되는 자산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다같이 한방향으로 가고있으니 … 뭔가 과거와는 다른게 아닌가 하는 불안감이 생깁니다.
@agaridoit 7
2026년 6월 10일 9:06 오후저 시기에 현금 비중 일부 보유하고 그걸로 폭락시 주식을 산게 언제 오를지 모를 폭락을 대비해 국채를 보유한것보다 수익률 더 좋았음. 닷컴버블 리먼사태 코로나 전부다 마찬가지
@minhokim4713 6
2026년 6월 10일 7:14 오후근데 금도 국채도 다 떨어지고 잇는데 리벨런싱이 되나요?
@isukaioon 5
2026년 6월 10일 8:20 오후금리가 오르면 채권가격이 떨어지는데, 채권을 사라고 추천하네 ㅋㅋㅋㅋㅋㅋ
@wontacklim1 5
2026년 6월 10일 6:54 오후금리가 오르면 현물자산 가치가 상대적으로 떨어져서 금 가격이 떨어지지 않을까요?
@우석-t7z 5
2026년 6월 10일 9:39 오후감사합니다. 박사님
투자에서 얼마를 버는가 만큼 오랫동안 투자를 지속할수 있는 망하지 않는 투자에 참고가 되는 가장 좋은 채널이라 자부합니다.
(투자에 관심있는 지인들에게 알려주는 곳이기도 합니다.)
투자의 시간과 종목이 늘어나니 자산 포트폴리오만큼 좋은게 없는 것 같습니다. 마음도 편하고 수익도 생각보다 좋아 놀라곤 합니다.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은 역설적으로 안전과 투자의 적당한 배분에 있다는 걸 배워가는 시간입니다. 투자의 길목에
좋은 나침반이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razily2000 4
2026년 6월 10일 6:57 오후금이 계속 떨어집니다… ㅠㅜ 너무 올라있기 때문이겠지만 ㅜㅜ
@GREED_68240 3
2026년 6월 10일 7:56 오후고맙습니다 ❤
@tv-lg2hu 3
2026년 6월 10일 7:44 오후실질 금리가 오르면 금은 내리는거 아닌가요? 금리 오른다는 조짐에 금값 빠지고 있는데요..
@dongku_kang 3
2026년 6월 10일 8:32 오후감사합니다 박사님 😊
@BeeLove7 2
2026년 6월 10일 9:32 오후항상 쉬운 설명 감사합니다.
@스마트-r4p 2
2026년 6월 10일 8:02 오후박사님!! 마치 제갈량의 천하3분지계전략처럼 무릅을 탁 치게되는 영상입니다.
달러/미국 장기채/금으로 분산하는 전략이요. 오늘은 주식은 좀 떨어졌지만 금리상승이 예상되는 시점에서 채권 투자를 미루게 되었는데 계속 투자해야겠네요
@hoyapharm 2
2026년 6월 10일 11:42 오후마음이 푸근해집니다. 감사합니다 박사님!!
@이베리아빠 2
2026년 6월 10일 6:59 오후역시 최고입니다 👍
@wowgaga 2
2026년 6월 11일 8:37 오전자산배분을 잘하면 남들 수십프로 깨질때 나는 덜깨진다..하지만 주식에 올인한 남들 수백프로 벌때 나는??그게 그거 아닌가??
@user-ry6tc8xl8h 1
2026년 6월 10일 11:34 오후돈 뿌려서 원화가치 떨어뜨리고 환율 오르고 물가 오르는거는 어떻게 생각 하세요?
@소떡소떡먹는소덕준 1
2026년 6월 11일 1:03 오후어제 어스 라방보고 이거도 같이 보니까 복습효과 쩝니다 감삼당 장기국채 금 같이 다시 모아갑니다 금은 근데 절 계속 슬프게합니다
@applesee5357 1
2026년 6월 10일 10:19 오후홍박사님, 최고!!😊😊👏
@김윤하-u6f 1
2026년 6월 11일 11:20 오전박사님 혹시 미국 사는 한국사람들은 투자4분법 어떻게 배분 뭘로 할지 조언해주실수 있나요? 버는 돈이 달러라서 투자4분법이 안맞아요
@이창욱-c6z 1
2026년 6월 10일 11:10 오후일주일만에 20프로 빠지는 장인데 무슨
@Lch-t8d 1
2026년 6월 11일 5:05 오전감사합니다. 😀
@LakeofFire_SIN
2026년 6월 12일 3:37 오전@풍경-b2o
2026년 6월 10일 7:15 오후스태그플레이션에는 물가가 오르고 금리가 인상된다하셨는데, 금리가 오를거라는 시장심리가 강해서인지 요즘 금값은 계속 떨어지고 있는데요. 금리인하해야 금값이 오르지 않나요? 추가로 담아야할까요? 답변부탁드립니당 😊
@Kkunbumom
2026년 6월 10일 9:57 오후국고채로 투자오분법 하라더니...
@watcher_123
2026년 6월 14일 2:58 오후미국 채권 들고 있는데 아프다 ㅠㅠ
@겜부TV
2026년 6월 10일 11:53 오후그냥 절반정도 sofr사놓으니까 맘은편하네요. 이제 나머지 주식으로 수익나면 좋은거고.. 아니면 헷지되서 잃지않아서좋고.. 2400부터 여기까지 행복하게 왔습니다. 서서히 내려가렵니다.
@언젠간그곳
2026년 6월 12일 8:08 오전거시경제 예측해가며 자산을 요리조리 이동?
그냥 한곳에 장기투자가 일반인들에겐 최고인듯!
@loverichfree
2026년 6월 11일 1:42 오후퇴직연금 계좌에 담아뒀던 한국국채는 -10퍼센트 인데 이건 어떻게 리밸런싱 하는게 좋을까요? 국내 국채 팔아서 미국채를 더 사는건 어떨까요? (30퍼센트 안전자산을 맞춰야 하므로)
@restful3
2026년 6월 12일 8:32 오후금이 안전자산 맞나요?? 주식 떨어질때 같이 내려가던데요..
@훈풍-u7h
2026년 6월 10일 8:30 오후그래서 3가지중 지금 무엇 인가요?
@옥뽕-h3k
2026년 6월 17일 6:12 오후존경합니다!
홍박사님! ^^
@윤선희-d9v
2026년 6월 11일 6:13 오전큰 배움을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Hoyiolkol
2026년 6월 11일 7:41 오전사람들이 떨어지는건 안삼
@보꾸-f3g
2026년 6월 11일 12:20 오전지금 금은 위기에 하나도 안강함. 동네북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