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무슨 다른 세상 사는거나 중국이 2개인가? 내가 1달 전에 갔던 중국은 광저우에서 쿤밍 까지 기차로만 여행하고 라오스 비엔티엔도 기차 타고 갔는데.. 1달 동안 제일 짜증났던게 기차표 예매하고 1등석을 타도 사람 꽉차서 시끄럽고 복잡해서 승질나는거였는데.. 예매도 일주일 전에 해야지 하루 전에 하면 느린 기차표만 남아있고.. 뭐 중국 망한다는 뉴스는 영국 언론 이코노미스트 위주로 20년동안 해온거니까 그거 스크랩 짜집기 한 유튜브 놀랍지도 않음
고속철이 450km 350km 그리고 문제있는 곳은 70km고 수리하면 다시 350km 어떻게 수만km가 문제없이 모두 350km로 가나. 중국철도 적자 한국전력 200조 적자, 한국 일하는 인구중에 힘쓰는 공장 농장 등 외국인 10% 중국은 고급기술자 외국인비율 0.01% 국뽕좋아하면 중국걱정하지 말고 내부 경쟁하지 않으면 조선의 처자는 한때 일본가서 풍속산업에 10만이었던 시절을 넘어 100만시대온다
정치적, 기술적, 외교적 목적도 있으니까요. 첫째, 소수민족들이 독립할 생각을 못하게 왕래를 늘려서 한족과 빠르게 동화시키려는 의도가 있겠죠.
둘째, 넓은 영토에서 지방에 대한 중앙공산당의 행정력과 통제력 강화 목적도 있겠구요.
셋째, 중국 명절때마다 벌어지는 귀향전쟁의 해결. 한국이 예전에 서울에서 부산까지 17시간 걸렸다던 명절귀향보다 몇 배는 심한 게 중국이니까요.
넷째, 전기를 사용하는 고속철을 늘려 환경 개선. 중국이 전기차 강국이 된 것은 심각한 미세먼지와 공해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도 있죠.
다섯째, 고속철 기술 확보를 위해서는 고속철을 운영하고 고속철을 많이 만들어야하니까요.
여섯째, 국내의 운영실적을 바탕으로 해외 수주. 최근 인도네시아 고속철 사업도 일본이 밀리고 중국이 가져갔어요.
일곱째, 인니 고속철 사업을 수주하면서 사업자금 대부분을 중국이 인니에게 빌려줬습니다. 대규모 차관을 무기로 인니에게 외교적 영향력이 커진 것이죠.
여덟째, 유럽과 중동까지 이어지는 물류망 확보. 물류망의 핵심은 고속철.
아홉째, 인니 고속철 사업처럼 고속철이 필요하나 경제력이 부족한 국가들에게 차관을 무기로 자원개발권 요구 또는 외교적 영향력을 투사하고 중국으로부터 이어지는 육상 물류망 확보 목적.
열번째, 그럼에도 한국과 일본에서는 고속철 제조에 중국부품이나 제품은 절대 안 씁니다. 아직 안전성과 내구도 등 기술력과 신뢰도에서 부족한 부분이 많아서. 본인은 철도업계 종사자입니다. 물론 저렇게 만들어대는데 조만간 근접하게 따라붙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한국 철도관련회사들에도 중국쪽의 협업이나 구매 요청, 생산 시설 직접 시찰 요구 등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술 빼가려구요ㅎㅎ 철도업계에서 중국과 관련된 것들은 보안비상입니다.
@류승철-i2s 13
2026년 6월 11일 8:56 오후고속철이 시속 70킬로 ㅋㅋㅋㅋㅋㅋ 코메디 맞네
@lastsailor 11
2026년 6월 12일 2:54 오후마지막에 말씀하셨듯, 우리도 코레일이 25년 기준 매출 7.3조에 영업적자 3,500억, 자산 33조 중 부채 22조. 우리도 동네마다 다 KTX역 깔아달라고 하죠, 전철역도 아니고. 수요도 없는 곳에. 다만 차이는 경기부양용으로 고속철 건설은 안했다는 정도?
@진병화-t9d 8
2026년 6월 16일 11:05 오전시속 70km가 가장 경제적인 속도야 ! 그 속도로가야 무사고 속도 ! 참으로 현명한 선택을 했어 !
@wilson73417 8
2026년 6월 11일 7:53 오후고추 말리는 활주로 대구 신공항.
바다에 가라앉을 부산 가덕도 신공항.
@황금시그널 7
2026년 6월 14일 8:59 오전공산당 간부만 배 채운 결과
세금이 살살 녹아내렸네
@SaRom-5 6
2026년 6월 14일 12:04 오후이 콘텐츠는 또 어디서 베껴온걸까 ㅎ
@최돈식-l2r 5
2026년 6월 12일 4:25 오후어디에 근거를두고 이런얘기가 나오지
@김상욱-t3r 4
2026년 6월 17일 8:49 오전국민 중에서 9억명이 월 수입이 40만원 이하인 나라가 고속철도를 지은 것 자체가 미친 짓이었지
@lifeovlibion 3
2026년 6월 12일 2:57 오후근데 무슨 다른 세상 사는거나 중국이 2개인가? 내가 1달 전에 갔던 중국은 광저우에서 쿤밍 까지 기차로만 여행하고 라오스 비엔티엔도 기차 타고 갔는데.. 1달 동안 제일 짜증났던게 기차표 예매하고 1등석을 타도 사람 꽉차서 시끄럽고 복잡해서 승질나는거였는데.. 예매도 일주일 전에 해야지 하루 전에 하면 느린 기차표만 남아있고.. 뭐 중국 망한다는 뉴스는 영국 언론 이코노미스트 위주로 20년동안 해온거니까 그거 스크랩 짜집기 한 유튜브 놀랍지도 않음
@리우스김-v2s 3
2026년 6월 12일 2:14 오전아주 좋아요
@양식장모든것 3
2026년 6월 11일 11:39 오후고속철이 450km 350km 그리고 문제있는 곳은 70km고 수리하면 다시 350km 어떻게 수만km가 문제없이 모두 350km로 가나. 중국철도 적자 한국전력 200조 적자, 한국 일하는 인구중에 힘쓰는 공장 농장 등 외국인 10% 중국은 고급기술자 외국인비율 0.01% 국뽕좋아하면 중국걱정하지 말고 내부 경쟁하지 않으면 조선의 처자는 한때 일본가서 풍속산업에 10만이었던 시절을 넘어 100만시대온다
@김두권-k3e 3
2026년 6월 12일 7:41 오후근거도없는 소리
@김현호-s8u 2
2026년 6월 14일 1:05 오전내가중국25년전에중국기차조금빠르것은통일호나머지
비둘기완행최고좋은것은무궁화기차
@모모-b9g9x 2
2026년 6월 13일 2:49 오후왜이런 무식한 영상 올리지?
@무관의제왕-v2o 2
2026년 6월 12일 6:23 오후신사임당이 공신력 있는 기관은 아니지만 믿어도 좋을것 같군요 한국의 유령도시 이야기를 하다 말았는데 후속 영상 부탁드립니다
@윌드레일 2
2026년 6월 15일 7:07 오후중국 그렇게 물로 보다간 큰 코다친다.
정신차려라.
@ymk9286 1
2026년 6월 12일 2:14 오후정치적, 기술적, 외교적 목적도 있으니까요.
첫째, 소수민족들이 독립할 생각을 못하게 왕래를 늘려서 한족과 빠르게 동화시키려는 의도가 있겠죠.
둘째, 넓은 영토에서 지방에 대한 중앙공산당의 행정력과 통제력 강화 목적도 있겠구요.
셋째, 중국 명절때마다 벌어지는 귀향전쟁의 해결. 한국이 예전에 서울에서 부산까지 17시간 걸렸다던 명절귀향보다 몇 배는 심한 게 중국이니까요.
넷째, 전기를 사용하는 고속철을 늘려 환경 개선. 중국이 전기차 강국이 된 것은 심각한 미세먼지와 공해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도 있죠.
다섯째, 고속철 기술 확보를 위해서는 고속철을 운영하고 고속철을 많이 만들어야하니까요.
여섯째, 국내의 운영실적을 바탕으로 해외 수주. 최근 인도네시아 고속철 사업도 일본이 밀리고 중국이 가져갔어요.
일곱째, 인니 고속철 사업을 수주하면서 사업자금 대부분을 중국이 인니에게 빌려줬습니다. 대규모 차관을 무기로 인니에게 외교적 영향력이 커진 것이죠.
여덟째, 유럽과 중동까지 이어지는 물류망 확보. 물류망의 핵심은 고속철.
아홉째, 인니 고속철 사업처럼 고속철이 필요하나 경제력이 부족한 국가들에게 차관을 무기로 자원개발권 요구 또는 외교적 영향력을 투사하고 중국으로부터 이어지는 육상 물류망 확보 목적.
열번째, 그럼에도 한국과 일본에서는 고속철 제조에 중국부품이나 제품은 절대 안 씁니다. 아직 안전성과 내구도 등 기술력과 신뢰도에서 부족한 부분이 많아서. 본인은 철도업계 종사자입니다. 물론 저렇게 만들어대는데 조만간 근접하게 따라붙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한국 철도관련회사들에도 중국쪽의 협업이나 구매 요청, 생산 시설 직접 시찰 요구 등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술 빼가려구요ㅎㅎ 철도업계에서 중국과 관련된 것들은 보안비상입니다.
@taekunkim 1
2026년 6월 12일 12:59 오후인건비는. 1/10로 줄여도되니 가능
@baessamtv8722 1
2026년 6월 14일 1:45 오후무슨소리지. 한달전에. 탔을때는. 엄청빠르고. 쾌적했음.
@justice-n3b 1
2026년 6월 17일 5:59 오후동대구♡창원간 KTX노선이 시속 70km 되려나?
@zhongdapiao9106 1
2026년 6월 12일 2:50 오후중국고속철 사람이밀고간다해라~~~
@박상윤-h7n
2026년 6월 12일 7:11 오후광고 짧게
@rankim5436
2026년 6월 17일 2:18 오후너나 잘하세요.
@kangsujo-r3r
2026년 6월 18일 9:21 오전현재 중국에서 살고 있는데
중국도 그렇고 한국도 그렇고
인터넷에서 서로 왜 이렇게 비방하고 못찹아 먹어서 난리인지 모르겠네요
기차역에 사람 많고요
기본 속도 200~250km 나와요
중국 기차예매 어플 같은데
확인해보면 될것을. . . .
@BThuni-b2b
2026년 6월 12일 6:21 오전중국 무역 흑자를 매년하는 데 저정도 일은 설비투자라고 봐야 겠죠 앞으로도 흑자가 계속되고 체체가 유지된다면 크게 문제 안될지 모릅니다
@Trueman75
2026년 6월 12일 3:19 오후탈선하는 고속철도는 우리나라에 존재한다.
@계란감자
2026년 6월 16일 9:42 오전젠장 또 토법고로얔ㅋㅋㅋㅋㅋㅋㅋ
@백미르-h1w
2026년 6월 16일 6:40 오후순이익이면 금융비용이자도 빼고 남은 금액아님?
그리고 부채븨율 67퍼면 자산이 33퍼는 남는건데 무슨 자본잠식?
@avenger808215
2026년 6월 21일 4:59 오전ㅋㅋㅋㅋ 영상만 보면 중국만 삽질하고 있는줄.. 코레일 부채 보고 온나 ㅋㅋㅋㅋㅋ
@madraon176
2026년 6월 15일 1:47 오후깡통열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