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반도체 삼성은 기술은 되는데 수율이 안나옴. tsmc와 비교하면 기술도 딸림. cpu나 gpu쪽에선 4나노 양산도 못하는데 지금 인텔 15세대가 2나노 공정임 블랙웰은 4나노고 삼전은 수율 안나오면 그냥 시스템 쪽은 사업 접고 hbm에 올인 하는게 나음. 미국이 tsmc를 제재한다 쳐도 그 물량을 삼성에 맡기는 그림은 안나올거임. tsmc가 미국에 공급 못하는 순간 ai슈퍼싸이클은 그날로 끝이야
파운드리는 삼성이 해주길 바라는 거보다 미국이 지금이라도 올인하는 게 더 빠를 거임. 삼성은 10년 넘게 했는데도 안됨. 안되는 건 안되는 거임. 될 거였으면 TSMC와 갈 수록 격차가 날 수가 없음. 이젠 오히려 중국이 TSMC 다음이 될 거임. 삼성은 3위로 밀리고..
그게 아니라 TSMC 죽이기 들어간거야 왜? 내년에 대만이 중국에 흡수 될거니까 왜 내년? 인민해방군 건군 100 주년 시진핑 임기연장 1년전 전쟁? 그런거없어 꼬리 내리고 대만 스스로 편입할거니까 정치적으로 이미 판 다 깔아놨거든
미국 지분이 70%라서 밟아놓는건 식은죽 먹기지 남은건 노광장비 회수인데 이건 어떤 방법으로 회수할라나
그리고 이번 미중 회담때 중국은 이란에서 손 떼고 미국은 대만에서 손 떼기로 합의봤어 이란 무기들이 어디서 나왔겠냐 전부 중국임
TSMC 자체가 아니라 대만 TSMC만 죽이고 미국에 있는 TSMC는 보존하는건데 반쪽이 나 물량이 딸리니 당근 삼성과 다른 미국 반도체 회사들로 돌릴수밖에 없는거 수율? 수율이란게 어차피 생산력이라 독점 생산 됐던게 뿜빠이 되는것뿐이기에 대만 TSMC날려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않음
그리고 이제 중국지분을 가진 기업들은 미국에서 발 못붙이도록 할것임 대표적으로 짱츠가 있지 우리는 카카오가 있고
@valueldh 37
2026년 6월 21일 7:16 오전미국이 TSMC한테도 저러는데 삼성한테 저러지 말라는 보장 있어 ?
@hjlee6740 35
2026년 6월 20일 9:35 오후무슨 tsmc가 삼성이랑 파운더리가 비슷한줄 아나보네... 저래도 tsmc 못버리고 삼성도 지금 저 물량 못 받아냄. 만들지도 못하고
@달님-p9x 30
2026년 6월 21일 9:00 오전역지사지~우리도 똑같이 당할 수 있음.
@김별똥별-j4h 30
2026년 6월 20일 8:35 오후그렇게 안해도 주가는올라감
@hihi-pk6wo 19
2026년 6월 21일 2:35 오전삼성이 그 물량 처리 할 능력이 있다면 54만원이 아닌 200만원이지...
@김릴라-i2x 15
2026년 6월 20일 8:21 오후게임은 이미 기울었슴.
@푸르미르-n1p 13
2026년 6월 21일 2:14 오전못 만드는대 뭘 돌려ㅋㅋㅋㅋㅋㅋ
@안나상가와이이이 11
2026년 6월 20일 8:13 오후시스템 반도체 삼성은 기술은 되는데 수율이 안나옴. tsmc와 비교하면 기술도 딸림. cpu나 gpu쪽에선 4나노 양산도 못하는데 지금 인텔 15세대가 2나노 공정임 블랙웰은 4나노고 삼전은 수율 안나오면 그냥 시스템 쪽은 사업 접고 hbm에 올인 하는게 나음. 미국이 tsmc를 제재한다 쳐도 그 물량을 삼성에 맡기는 그림은 안나올거임. tsmc가 미국에 공급 못하는 순간 ai슈퍼싸이클은 그날로 끝이야
@antecello81 10
2026년 6월 20일 9:43 오후무슨 말도안되는 낚시질은 ㅋㅋ
TSMC는 인텔,AMD
CPU도 생산하는 기업인데
삼성이 어째? ㅎㅎ
@wonch8898 9
2026년 6월 21일 8:02 오전지금 35만원인데 저것 아니어도 55는 그냥 시간문제 아닌가?
@휴식의 8
2026년 6월 21일 7:49 오전TSMC 칩 조사에 들어간 것은 미국이 빼앗고 싶은 욕심이 있는 게 아닐까 생각한다.
미국의 트럼프도 깡패짓을 다른 나라에 대놓고 하는데, 반도체 갖고 싶은 욕심이 발동한 것이다.
@naandmi1761 8
2026년 6월 20일 9:21 오후바보같은소리...삼전은 tsmc를 대체하지못함...tsmc는 ai의 한축임...그럴일없고 만약에 그렇다해도 합의보면됨..
@안성엽-u5r 7
2026년 6월 20일 9:27 오후오르면 뭐하누 재대로 오르지도 못하고 떨어지는데 작전팀이나 중간에끈어가는 외인들도많고 애휴
@크르르릉-i8e 5
2026년 6월 21일 1:15 오후앤비디아 애플 전부 인텔로 갈아탔는데
이미
@treepark1783 5
2026년 6월 20일 8:25 오후삼성도 그렇게 미래가 밝지는 않음...
내가 볼떄는 TSMC 와 삼성을 대체할 기업을 미국에서 존나 키우지 싶음...
@송파불청 5
2026년 6월 20일 9:03 오후파운드리는 삼성이 해주길 바라는 거보다 미국이 지금이라도 올인하는 게 더 빠를 거임. 삼성은 10년 넘게 했는데도 안됨. 안되는 건 안되는 거임. 될 거였으면 TSMC와 갈 수록 격차가 날 수가 없음. 이젠 오히려 중국이 TSMC 다음이 될 거임. 삼성은 3위로 밀리고..
@내일은..불휘 4
2026년 6월 21일 12:00 오전삼성이 아직은 실력이ㅜㅜ
TSMC 벌금 때려 맞겄지여
@현빈아빠 4
2026년 6월 20일 11:00 오후가짜뉴스 그만용
@김성도-f8j 2
2026년 6월 21일 5:10 오전그 수량 그 품질 못함
못 만들어요
😅😅😂😂
@매일달리오-v9w 2
2026년 6월 21일 11:21 오전TSMC물량 빼서 인텔 주려는거 아니냐
@김형도-j8e 1
2026년 6월 21일 10:58 오전웃기네. 문제 있다고 TSMC 수입 금지하면 미국 빅테크들은 손꾸락 빨게?
@전우치-g6f 1
2026년 6월 21일 8:04 오후***US도람프/ 이란.....휴전 60일 연장??
***물량 떠 넘기GO.
***숏!!! 치면 ~~~ D질랜드 입성.
***7월 8월....전략 비축유! 바닥 날 때~ 뒷통수!! 조심.
@ON-qe5fj 1
2026년 6월 22일 11:05 오후만약 사실로 판정나면 보상금 내고 합의 보겟지,, TSMC 돈도 많은데,,
@whs8800
2026년 6월 23일 9:59 오전그게 아니라 TSMC 죽이기 들어간거야
왜?
내년에 대만이 중국에 흡수 될거니까
왜 내년?
인민해방군 건군 100 주년
시진핑 임기연장 1년전
전쟁? 그런거없어
꼬리 내리고 대만 스스로 편입할거니까
정치적으로 이미 판 다 깔아놨거든
미국 지분이 70%라서 밟아놓는건 식은죽 먹기지
남은건 노광장비 회수인데
이건 어떤 방법으로 회수할라나
그리고 이번 미중 회담때
중국은 이란에서 손 떼고
미국은 대만에서 손 떼기로 합의봤어
이란 무기들이 어디서 나왔겠냐
전부 중국임
TSMC 자체가 아니라 대만 TSMC만 죽이고
미국에 있는 TSMC는 보존하는건데
반쪽이 나 물량이 딸리니 당근 삼성과 다른 미국 반도체 회사들로 돌릴수밖에 없는거
수율? 수율이란게 어차피 생산력이라
독점 생산 됐던게 뿜빠이 되는것뿐이기에
대만 TSMC날려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않음
그리고 이제 중국지분을 가진 기업들은
미국에서 발 못붙이도록 할것임
대표적으로 짱츠가 있지
우리는 카카오가 있고
단면을 보지말고
돌아가는 전체 그림을 봐야지
@상상수프
2026년 6월 21일 10:48 오전그러면서 기술빼가겠네
@sh5366
2026년 6월 21일 1:12 오후그럴일 없음
@선달이
2026년 6월 22일 9:11 오후줘도 못해요...
@jgfreedom
2026년 6월 21일 2:11 오후지금 구하기도 힘든데 무슨
@에헤야
2026년 6월 23일 7:40 오후그냥 기술 훔치려는 거지
싫음 사지 말던가
@사실-d4y
2026년 6월 20일 7:48 오후쭝국인 ㆍ충국물건 다 추방ㆍ불매 해야 나라가 산다
@전우치-g6f
2026년 6월 21일 8:05 오후냄
시
가
나네....... 솔 솔 ~~~
@얼죽아-s5y
2026년 6월 24일 10:20 오전오늘은 tsmc고 내일은 누가될지 모르지 미국은 소송을 아주 잘 이용하거든
@無用之用-v2r
2026년 6월 21일 12:17 오후현실에선 tsmc가 정말로 자신들이 쫄린다고 생각되면 미국 수입 금지 판결이 나오기 전에 상대방에 돈 퍼주고라도 합의를 해 버리지 미국 수입금지를 가만히 않아서 당하고 있지는 않음
@후아유-h4t
2026년 6월 21일 7:31 오후제발 막아라
@강대우-l2s
2026년 6월 23일 12:29 오후저거 대만 포기하기 위한 사전작업이요
진핑이랑 또람푸가 합의했겠죠
@곰과마늘
2026년 6월 23일 12:23 오후세계적 독점인데 ... 제재해봐야 하는 척만 할뿐이지 ...
@신과함께교육
2026년 6월 21일 7:00 오후굿
@멈춰-q2v
2026년 6월 21일 7:12 오후말이조사지 정보빼내는거나 공장꿀꺽할려는게지
@snow_-man
2026년 6월 22일 1:06 오전꼴랑 몇푼주면 끝인데 뭐 수입금지야
@가을의전설-b3n
2026년 6월 21일 7:20 오후삼성은 수율 폭망임
걍 한국애들은 쉬운 hbm, 메모리나 만들어 팔아야 됨
@살며사랑하며-m8p
2026년 6월 24일 6:08 오후그렇게 되면 어째 목표주가가 55만 밖에 안될까.
@육각수-k1k
2026년 6월 21일 2:36 오후그럴리가
@용문김-o9z
2026년 6월 21일 12:31 오후이제 미국이ㅜ자체 생산하기로 맘먹고 하려고 하는데
@나나나-l4s
2026년 6월 21일 6:56 오전ㅋㅋㅋ
@주주-u8q
2026년 6월 21일 8:40 오전제발 그렇게 되어라.~^^
목표주가 300 가즈아~
SK도 조사해봐라~ 일본으로 가려는게 수상하다.
지금 주가도 말이 안된다.
@kjkim5365
2026년 6월 21일 1:05 오후그래도 tsmc 임. 삼성이 못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