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엄을 위해 국지전 일으켰다고 누가 그럽디까? 다 민주당이랑 사법부 아닙니까? 현선관위와 사법부 행태를 보고도 그런말이 나오나요? 윤통의 계엄포고문 지금 보고 오면 틀린말 하나 없더만. 하이브리드체제전쟁과 반국가세력의 합작으로 나라 그대로 홍콩 베네수엘라처럼 가고 있는거 안보입니까? 현재 아주 빠른속도로 안보며 경제며 누가 나라를 망치고 잇는지는 현 정부 보면 알수잇지 않나? 2030 그리고 대학가 청년들이 왜 들고 일어나고있다고 생각하나요? 처음엔 계엄령인줄 알았지만 알고보니 계몽령이더라 . 과거의 한말들과 현재 하는 행동을 보고도 이런애기가 나온다는게 ㅎ 이런사람들때문에 내나라 잠시떠나 이민갈준비해야하는게 억울하네요 베네수엘라행 될때 재빠르게 나라 벗어난 사람들이 결국엔 승리자더라. 그후 다시 정권이 바뀌면 돌아왓을때 내 나이도 적진 않겟죠 진짜 슬프네요
역사란 한정된 사료로 해석하는 방법에 따라 관점이 다르다는 것을 여실히 느깐다.... 동일한 사건의 연속에 대하여 완전 정반대의 시각을 같는데 대하여 현실이 웃기다.... 국방과 정치 외교는 그분야 전문가에게..... 맞기는 것이 좋을듯 국제정치를 인식, 논의 하지 않고 통일이 공염불 인듯....
정치 이념 사상 판단 편견 좌파 우파 색즉시공 공즉시색이라고 생각합니다.... 말은 내가 담은 것을 그대로 비추는 거울이지요. 사랑을 품고 있다면 말에서 사랑과 평화가 비칠 것이며 혐오와 배척을 담고 있다면 역시나 말에서 비칠 것입니다. 스스로의 거울을 돌아봤을 때 평화를 외치는 자와 혐오를 외치는 자의 모습 중 어느 것을 바라는지. 색즉시공, 공즉시색이니 내가 채운 공이 색으로 나타나는 것이 우주인지라. 어떤 상을 비추어 나의 공을 어떤 색으로 채울진 평생 스스로 만들어감을 열렬히 느낍니다. 늘 사랑의 메시지를 전해주시는 스님을 보고 항상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어디에 올릴지 몰라 여기에 글을 올립니다. 지난달 부처님오신날에 제 딸이 하늘나라로 갔습니다. 이제 겨우 12살 입니다. 매일 매일 인근 절에가서 불교신자도 아닌 제가 기도를 합니다. 제발 좋으곳으로 데려 가 달라고 부처님께 빕니다. 한편으로는 부처님에게 원망도 하였습니다. 부처님께서 태어난 날에 제 딸이 사망을 하여서 신은 정말 있을까 하고 요.. 어른이고 부모인 제가 죄가 많아서 일까요? 자책감이 너무 크기도 합니다. 죄가 많다면 제가 받아야 하지 않을까요? 왜 제 딸을 데려갔는지 정말 원망도 많이 했습니다. 제발컨데 제 소원입니다. 제 딸을 윤채를 위해서 기도 부탁드립니다. 부처님 태어나신날에 데려 갔으니 정말 좋은곳으로 데려 가게끔 꼭 부탁드립니다. 다음생에 환생이 된다면 정말 좋은 부모님에게서 태어나 행복한 삶이 될수 있도록 꼭 기도 해 주셨으면 정말 감사 하겠습니다. 제 소원 입니다. 꼭 부탁드립니다.
스님의 답을 듣고도 의문이 해결되지 않습니다. 게엄사태가 남북 분단 때문에 일어났다고 하셨지만, 역사적으로 봤을 때 독일의 히틀러 나찌정권은 민주적인 선거에 의해 정권을 잡았고, 정권을 잡고서는 2차대전을 일으키고 유대인학살이라는 짓을 했습니다. 중국의 천안문 사태도 중국이 대만과 분단되어있었기 때문에 일어난 것이다 라고 말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평화가 중요한 건 당연하다 생각하고, 남북간의 화해와 교류가 필요하다는 건 매우 공감하지만, 스님 말씀대로라면 1. 북한이 지금 남한만큼 충분히 민주화가 된다 -> 이건 우리나라 4.3이나 4.19 5.18 86항쟁 지방자치제 등의 역사를 보면, 북한에도 최소 50년 이상 시간이 걸릴거고, 그만큼 통일은 늦어질거라 생각합니다. 늦어지더라도 북한주민들의 의식이 남한만큼 민주화되고 남북이 점진적으로 통일 된다면 좋겠습니다만, 시간이 아주 많이 걸릴 것 같습니다. 2. 북한이 지금 체제를 유지하면서 남북이 점진적으로 통일된다 -> 북한이 지금같은 김씨 왕조체제에서 남북이 통일을 진행시켜 나가고, 행여 남북한 대표 지도자선출 투표가 이뤄진다면, 남한은 여러 정당들에 의해 표가 분산되겠지만, 북한은 왕조국가 국민으로 너무 오래 살아서 몰표가 나올 가능성이 많겠고, 그로인해 어이없게도 김정은이 한반도의 대표 지도자가 될 위험이 있어 보입니다. 그럼 김정은이 한반도 전체를 김씨왕조국가로 만들고, 민주주의가 후퇴할 수 있겠습니다. 남북 통일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남북 평화체제 구축, 화해 및 교류에도 신경써야 겠지만, 길게봐서 북한 사회의 민주화에도 우리가 할 수 있는게 뭔지 고민해봐야겠습니다.
@sunjaelee855 26
2026년 6월 22일 8:54 오전전과5범에 범죄자 뽑는 국민수준이 문제지 먼 통일이야기냐.. 대한민국 국민수준부터 돌아봐라
@말랑챨떡 23
2026년 6월 22일 8:58 오전전쟁이 멈춘 상태....
다시 한번 인지 하겠습니다.
@김희진-d5c1i 17
2026년 6월 22일 8:47 오전진정 이시대의 큰 어른이십니다.
지혜롭고 바른 관점 감사합니다
@GuitarPop-xd9cw 16
2026년 6월 22일 8:39 오전와, 그 배경을 한번 싸악 훑고 정리를 해주시니깐, 스님의 대답이 명쾌하게 받아들여집니다
@우리우리-c6c 15
2026년 6월 22일 9:27 오전부정선거내란이긴 하지
@yeorae84 10
2026년 6월 22일 4:37 오후계엄을 위해 국지전 일으켰다고 누가 그럽디까? 다 민주당이랑 사법부 아닙니까? 현선관위와 사법부 행태를 보고도 그런말이 나오나요? 윤통의 계엄포고문 지금 보고 오면 틀린말 하나 없더만. 하이브리드체제전쟁과 반국가세력의 합작으로 나라 그대로 홍콩 베네수엘라처럼 가고 있는거 안보입니까? 현재 아주 빠른속도로 안보며 경제며 누가 나라를 망치고 잇는지는 현 정부 보면 알수잇지 않나? 2030 그리고 대학가 청년들이 왜 들고 일어나고있다고 생각하나요? 처음엔 계엄령인줄 알았지만 알고보니 계몽령이더라 . 과거의 한말들과 현재 하는 행동을 보고도 이런애기가 나온다는게 ㅎ 이런사람들때문에 내나라 잠시떠나 이민갈준비해야하는게 억울하네요 베네수엘라행 될때 재빠르게 나라 벗어난 사람들이 결국엔 승리자더라. 그후 다시 정권이 바뀌면 돌아왓을때 내 나이도 적진 않겟죠 진짜 슬프네요
@선택과책임 9
2026년 6월 22일 8:24 오전감사합니다
@rishikaa3267 7
2026년 6월 22일 12:51 오후전쟁을 핑계로 계엄을 일으킬 수 있는 건 민주당정권일 거 같다.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아니 그 이상을 할 수 있는 집단이라는 그 누구의 말이 이젠 정말 그럴 수 있겠다고 다가온다.
@Mylifenow_tv 6
2026년 6월 22일 12:33 오후사연자분 찢재강점기에 마음이 힘드시는게 눈에 보입니다..
@oxygenic2508 5
2026년 6월 22일 10:46 오전사로잡혀 사시네
@foxfox1815 4
2026년 6월 22일 8:44 오전통일보다는 교류~~
@Timewins 4
2026년 6월 23일 12:03 오후민주당의 내란때문에 계엄이 필요했지...계엄이 성공했다면 타락한 선관위와 부정선거를 미리 예방하고 자유민주주의를 지킬수있었을텐데...
@ok00518 4
2026년 6월 22일 9:20 오전당신의 지혜로 살아가고 있네요ㅡ건강하신모습으로 저희곁에 남아주세요👍👍
@bit-buja 2
2026년 6월 22일 10:47 오후ㅋㅋㅋㅋㅋㅋ
부정선거 선관위 수사가 내란이라는 질문자
거기에 답변하는 법륜
이게 맞냐?
@hae-meo-sum 2
2026년 6월 24일 12:30 오후전쟁이 멈춘 상태죠. ‘불안한 평화’ 시기인걸까요. 법륜 스님 말씀 감사합니다. ❤
@박PD_SoulTherapy 2
2026년 6월 22일 8:21 오전1등댓글 남겨요🤣
@김수미-j2s5x 1
2026년 6월 24일 12:23 오후통일되면 어떤 사회가 될지 궁금한 마음입니다. 혼란은 있겠지만 워낙 뭐든 빨리빨리 해내니 짧은 시간에 자리잡을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빛나리-r8d 1
2026년 6월 23일 4:09 오전받아들일수 업습니다
@jiralhanda 1
2026년 6월 23일 9:22 오후조선인민민주주의 하면 됨❤
@호랭이쿠쿠 1
2026년 6월 24일 11:19 오전이미 공산화 많이 진행됐다 그리고 중국인들 러시아사람들도 일반인은 그안에서 잘적응하면서 나름산다 공산화된거에 이제 슬슬인정하고 이젠 적응해야되는 사태까지온거
@괴베클리-s3y 1
2026년 6월 23일 2:31 오전역사란 한정된 사료로 해석하는 방법에 따라 관점이 다르다는 것을 여실히 느깐다.... 동일한 사건의 연속에 대하여 완전 정반대의 시각을 같는데 대하여 현실이 웃기다.... 국방과 정치 외교는 그분야 전문가에게..... 맞기는 것이 좋을듯
국제정치를 인식, 논의 하지 않고 통일이 공염불 인듯....
@Kitty-s7h3i 1
2026년 6월 22일 8:12 오후저도 통일은 반대입니다 질문자님과 같은 이유입니다
@옴마니반메훔-444 1
2026년 6월 22일 1:47 오후마음이 곧 세상이다 🙏🙏🙏
@dbfla-o
2026년 6월 23일 4:00 오전정치 이념 사상 판단 편견 좌파 우파 색즉시공 공즉시색이라고 생각합니다.... 말은 내가 담은 것을 그대로 비추는 거울이지요.
사랑을 품고 있다면 말에서 사랑과 평화가 비칠 것이며 혐오와 배척을 담고 있다면 역시나 말에서 비칠 것입니다.
스스로의 거울을 돌아봤을 때 평화를 외치는 자와 혐오를 외치는 자의 모습 중 어느 것을 바라는지.
색즉시공, 공즉시색이니 내가 채운 공이 색으로 나타나는 것이 우주인지라.
어떤 상을 비추어 나의 공을 어떤 색으로 채울진 평생 스스로 만들어감을 열렬히 느낍니다.
늘 사랑의 메시지를 전해주시는 스님을 보고 항상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BlobfishS2
2026년 6월 24일 4:01 오후나도 20대때까지 통일 해야지 하고 생각했지 근데 나이먹으면서 통일은... 하...
@힐러러버
2026년 6월 24일 6:49 오후감사합니다 ❤
@lgh9238delta8
2026년 6월 23일 12:16 오후어디에 올릴지 몰라 여기에 글을 올립니다.
지난달 부처님오신날에 제 딸이 하늘나라로 갔습니다. 이제 겨우 12살 입니다.
매일 매일 인근 절에가서 불교신자도 아닌 제가 기도를 합니다.
제발 좋으곳으로 데려 가 달라고 부처님께 빕니다.
한편으로는 부처님에게 원망도 하였습니다. 부처님께서 태어난 날에 제 딸이 사망을 하여서 신은 정말 있을까 하고 요..
어른이고 부모인 제가 죄가 많아서 일까요? 자책감이 너무 크기도 합니다.
죄가 많다면 제가 받아야 하지 않을까요?
왜 제 딸을 데려갔는지 정말 원망도 많이 했습니다.
제발컨데 제 소원입니다.
제 딸을 윤채를 위해서 기도 부탁드립니다.
부처님 태어나신날에 데려 갔으니 정말 좋은곳으로 데려 가게끔 꼭 부탁드립니다.
다음생에 환생이 된다면 정말 좋은 부모님에게서 태어나 행복한 삶이 될수 있도록 꼭 기도 해 주셨으면 정말 감사 하겠습니다.
제 소원 입니다. 꼭 부탁드립니다.
@sanhaekim5773
2026년 6월 22일 1:46 오후스님의 답을 듣고도 의문이 해결되지 않습니다.
게엄사태가 남북 분단 때문에 일어났다고 하셨지만,
역사적으로 봤을 때 독일의 히틀러 나찌정권은 민주적인 선거에 의해 정권을 잡았고, 정권을 잡고서는 2차대전을 일으키고 유대인학살이라는 짓을 했습니다.
중국의 천안문 사태도 중국이 대만과 분단되어있었기 때문에 일어난 것이다 라고 말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평화가 중요한 건 당연하다 생각하고, 남북간의 화해와 교류가 필요하다는 건 매우 공감하지만,
스님 말씀대로라면
1. 북한이 지금 남한만큼 충분히 민주화가 된다 -> 이건 우리나라 4.3이나 4.19 5.18 86항쟁 지방자치제 등의 역사를 보면, 북한에도 최소 50년 이상 시간이 걸릴거고, 그만큼 통일은 늦어질거라 생각합니다. 늦어지더라도 북한주민들의 의식이 남한만큼 민주화되고 남북이 점진적으로 통일 된다면 좋겠습니다만, 시간이 아주 많이 걸릴 것 같습니다.
2. 북한이 지금 체제를 유지하면서 남북이 점진적으로 통일된다 -> 북한이 지금같은 김씨 왕조체제에서 남북이 통일을 진행시켜 나가고, 행여 남북한 대표 지도자선출 투표가 이뤄진다면, 남한은 여러 정당들에 의해 표가 분산되겠지만, 북한은 왕조국가 국민으로 너무 오래 살아서 몰표가 나올 가능성이 많겠고, 그로인해 어이없게도 김정은이 한반도의 대표 지도자가 될 위험이 있어 보입니다. 그럼 김정은이 한반도 전체를 김씨왕조국가로 만들고, 민주주의가 후퇴할 수 있겠습니다.
남북 통일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남북 평화체제 구축, 화해 및 교류에도 신경써야 겠지만, 길게봐서 북한 사회의 민주화에도 우리가 할 수 있는게 뭔지 고민해봐야겠습니다.
@boom-d2j3m
2026년 6월 22일 6:25 오후스님이셔서 그런지 머릿속이 꽃밭으로 가득하시네요. 실제로 그랬다가는 이 나라가 다시 없어질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