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전닉스 현직인데, 파업하면 단순하게 근로자들 업이 멈추는게 아니라 Fab in line 공정 안에 있는 웨이퍼들 관리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보통 웨이퍼가 lot 단위로 들어가면 N개월 동안 수 많은 공정을 순차적으로 거치는데, 특정 공정 단계에서는 일정 온도 및 압력, 약품 환경 등을 유지하지 못 하면 해당 웨이퍼에 손상이 가서 수율을 낼 수 없기 때문에 전량 폐기 처분해야합니다. 몇 개월동안 공정을 거친 웨이퍼를 폐기하면 TAT가 증가해서 결국 엄청난 손실로 이어집니다.. 파업을 너무 가볍게 말씀하셔서 댓글 답니다.
삼전과 하닉을 비롯하여 반도체 소부장 종목들 모두 수배에서 수십배 상승하였는데 반도체 공정에 핵심 소재를 생산하는 고려제강은 오히려 하락하였다. 고려제강이 생산하는 반도체용 saw wire는 웨이퍼를 만드는 핵심 와이어 이다. 웨이퍼는 원통형의 실리콘 덩어리인 잉곳을 수백마이크로 굵기의 극세 saw wire로 얊게 썰어서 만들어지며 웨이퍼 품질을 좌우하는 핵심 공정이다. 증시내 알려지지 않아 오르지 않은 핵심 반도체 소부장 고려제강 관심 필요.
@안상진-f6s 15
2026년 6월 22일 5:18 오후주식은 예측하는게 아니라 대응하는 겁니다 내일 일 아무도 모릅니다
@hatsje3245 12
2026년 6월 22일 3:36 오후3일에서 7일로 늘었네
@QWER-b7h 9
2026년 6월 22일 8:46 오후삼전닉스 현직인데, 파업하면 단순하게 근로자들 업이 멈추는게 아니라 Fab in line 공정 안에 있는 웨이퍼들 관리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보통 웨이퍼가 lot 단위로 들어가면 N개월 동안 수 많은 공정을 순차적으로 거치는데, 특정 공정 단계에서는 일정 온도 및 압력, 약품 환경 등을 유지하지 못 하면 해당 웨이퍼에 손상이 가서 수율을 낼 수 없기 때문에 전량 폐기 처분해야합니다. 몇 개월동안 공정을 거친 웨이퍼를 폐기하면 TAT가 증가해서 결국 엄청난 손실로 이어집니다.. 파업을 너무 가볍게 말씀하셔서 댓글 답니다.
@outsidersj5224 8
2026년 6월 22일 5:55 오후ㅎ 지미 하닉 정리하고
삼전 몰빵 했더니 개 망했네
@do-v1y 7
2026년 6월 22일 5:00 오후오늘 불기둥이라면서..ㅠ
@do-v1y 6
2026년 6월 22일 4:59 오후믿어도된겨?
@노동근-w4g 6
2026년 6월 22일 6:42 오후머가 7일 남았다는 거여
@Lkkhff 4
2026년 6월 22일 6:57 오후삼성전자는 보통주와 우선주가 있음
삼전 보통주 시가총액: 약 2,154조 원
삼성전자 우선주 시가총액: 약 185조 원.합산시가총액 약 2,340조 원
SK 하닉: 약 2,082조 원
@토리짱26 4
2026년 6월 22일 10:23 오후너무 안올라가던데~~ 닉스랑 비교됨
@월매-r5s 4
2026년 6월 22일 7:02 오후삼성 ㆍ보스톤 지분 ㆍ현대차 목표가 120만원 상향 ㅡ
@사막의장미234 3
2026년 6월 22일 7:28 오후매도하라 노래를 부른다.
@Lkkhff 3
2026년 6월 22일 6:56 오후연기금이 리밸런싱하면 마니오른 하닉부터 하지. 그래서 오늘도 하닉팔고 삼전 삼.
@이인자-b3l 3
2026년 6월 22일 5:29 오후대표님 말씀듣고 얼마안되지만 안팔고 가지고있어야겠네요 고맙습니다
@맂뽀냥.접 3
2026년 6월 22일 10:06 오후주식투자로 행복을 누린다? 시세차익으로 행복을 누리려면 종자돈이 얼마여야 하는가?
꿈 깨시라.
@jeongda671 2
2026년 6월 22일 6:28 오후삼전은 기어가고 하닉은 날라가고.
하닉의 추락지점 어딜까
@교벤져스어셈블 2
2026년 6월 23일 12:09 오전노땅들이 대박 터진다 그러면 팔아야하는 신호아니냐?
@wizroknee8360 2
2026년 6월 22일 9:36 오후걍 하닉이야
@박시연-y5w 1
2026년 6월 22일 7:44 오후가장 믿음이 가는분 김동엽 대표님
@빌어먹을세상-h8q 1
2026년 6월 22일 6:19 오후매일 바뀌내
@교벤져스어셈블 1
2026년 6월 23일 12:08 오전개 나락갈거같은데
@계량분석 1
2026년 6월 23일 1:24 오전액면가 200원이잖어요
@jung4696
2026년 6월 23일 2:31 오전닉스보다 ,삼전은 너무 안올라 비교가 안되고 이해가 안됨~~ㅠ
@쭈쭈kim
2026년 6월 23일 9:50 오전앞으로 7년이겠지 좀근처 1%로 정도라도 맞게 말좀해라 나두 저렇게 말할수 있다 조금만 기달리면 오른다 ㅋㅋ 100%맞는게 없네
@문인규-q5d
2026년 6월 22일 11:11 오후언제꺼요?
@동해바다-u1v
2026년 6월 23일 7:53 오전삼전과 하닉을 비롯하여 반도체 소부장 종목들 모두 수배에서 수십배 상승하였는데 반도체 공정에 핵심 소재를 생산하는 고려제강은 오히려 하락하였다.
고려제강이 생산하는 반도체용 saw wire는 웨이퍼를 만드는 핵심 와이어 이다.
웨이퍼는 원통형의 실리콘 덩어리인 잉곳을 수백마이크로 굵기의 극세 saw wire로 얊게 썰어서 만들어지며 웨이퍼 품질을 좌우하는 핵심 공정이다.
증시내 알려지지 않아 오르지 않은 핵심 반도체 소부장 고려제강 관심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