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히 지금 달린 댓글들에서 이 영상이 말하고있는 이분법적 사고의 위험성을 볼수있네요 풀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이분이 말하는것은 역사는 단선적으로 하나의 원인과 결과를 가진것이 아니고 복합적이기때문에 지나친 환원주의적 해석과 판단은 우리역사가 가지고있는 본질에대한 이해를 방해할수도있다는겁니다 친일파가 아니라고 하였지 매국노라던가 나쁜놈이 아니라고 하였나요? 말하고자하는 맥락을 파악하고보면 틀린말도 아닙니다..
위험한 접근이다 실존적 합리화로 접근하면 그에게 그 선택은 합리적이었고 당시 사람들과 생각이 달랐을 뿐이다. 어느 커피 브랜드 대표처럼. 역사적 평가는 엄중하다. 일개 검찰 총장이었을 때 실정과 대통령으로서 잘못된 결정은 엄연히 다르다 왜 독일은 나치식 경례 하일 히틀러를 하는 흉내만 내도 엄중히 법으로 다스리겠는가 이번 탱크데이와 같은 표현은 생각이 다르고의 문제가 아니다. 이완용이 시장에서 장사치가 아니라 이 나라의 큰 해악을 끼친 인물, 그래서 다시는 이런 자가 리더가 되지 않기 위해, 독일도 헌법으로 필사적으로 나치를 막는 것이다.
살인자가 어릴때 부모에게 지속적인 학대를 당했고, 사회적 차별을 받았고, 그로 인해 얻은 정신질환으로 직장을 얻지 못하다 사회에 대한 분노로 살인을 했어도 그 살인자는 살인자임. 그건 어쩔 수 없음. 이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사회에서 그렇게 합의한 부분임. 그런데 그 사람이 살인자이기 때문에 그가 살인자가 되었던 경위를 싸그리 무시하고 그냥 나쁜놈이어서 살인자다 라고 정의하는 사회는 정상적인 사회가 아님. 피해자는 피해자의 입장이 있고 그 사건을 보는 제3자는 제3자의 입장이 있어야함. 이제 그 시대에 실제로 일제의 피해자였던 이들은 이땅에서 거의 사라졌음. 비로소 제국주의라는 시대를 하나의 역사적 사실로서 바라볼 수 있는 시대가 왔음. 모두가 하나의 입장과 관점에서 사건을 관찰하는 사회는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사회가 아니라 전체주의 사회임.
역사에 다양한 해석,평가가 필요하죠. 그런데 이완용까지 재해석,평가,확인 해 보자는 건 매국이라는 결과가 있어 더 이상 관점의 문제가 아닙니다. 앞으로 되새겨야 될 나라를 지탱할 시대정신을 상실시킨 대표인물이기에, 그가 자기의 기준으로 삶을 변함없이 선택했더라도, 그에게 이성적인 평가를 할 수 없습니다. 더욱 냉정한 평가가 그 후손까지 이어지길 바라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아는 지식으로 인과관계를 뽐내고 싶다면 다른 더 좋은 인물들이 많습니다. 교과서에 이름 석자만 있는 인물이 그 당시 얼마나 앞선 시대정신, 그리고 순국했는지.. 그런 인물 위주로 해석하면 좋겠죠.
@jamesdin4191 23
2026년 6월 23일 12:50 오후친일파가 아니지 매국노지
@헛소리야 16
2026년 6월 23일 11:00 오후이 말이 매국노가 아니란 말이 아니라, 친일만 한게 아니라, 친러, 친미까지 하는 변절자 또는 기회주의자라는 뜻인것 같은 데... 포장하거나 쉴드치는 상황이 아닌 것 같은데...
@user-decisiontoleave 14
2026년 6월 23일 12:44 오후이완용 시대 땐 3년상 치르는 경우가 보편적이었는데 그걸 오늘날 기준에서 왈가왈부하며 역사를 온전히 보는 시각이다 이러고 있는게 어처구니없네 ㅋㅋㅋㅋㅋㅋ
@CJH_A-f4u 14
2026년 6월 23일 7:13 오후일본이 아니었어도 나라 팔아먹는게 본인한테 이익이 되면 충분히 그랬을 인간이라는 뜻인듯.
@곰톨이 10
2026년 6월 23일 1:39 오후정확히 지금 달린 댓글들에서 이 영상이 말하고있는 이분법적 사고의 위험성을 볼수있네요 풀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이분이 말하는것은 역사는 단선적으로 하나의 원인과 결과를 가진것이 아니고 복합적이기때문에 지나친 환원주의적 해석과 판단은 우리역사가 가지고있는 본질에대한 이해를 방해할수도있다는겁니다 친일파가 아니라고 하였지 매국노라던가 나쁜놈이 아니라고 하였나요? 말하고자하는 맥락을 파악하고보면 틀린말도 아닙니다..
@ansonyna 8
2026년 6월 23일 1:15 오후모래;; 대한민국 국민들한테 돌 맞을
소리하고있네 이렇게 따지면 사연없는 살인자나범죄자가 어딨어요? 하다하다 이완용 상황까지 알아야하네 매국노면 매국노지 뭘 다알고 싫어하재 이런거모르고 싫어할래요 오히려 그당시 나라위해 고생하신분들이나 알려줘요
@다비드-f9t 7
2026년 6월 23일 12:12 오후뭣같은 영상이...이러니 뉴라이트가 판을 치지. 조상이 매국을 한 댓가로 번 돈 지키려고 용쓴다.
@bongscoffee 4
2026년 6월 23일 7:07 오후위험한 접근이다
실존적 합리화로 접근하면 그에게 그 선택은 합리적이었고 당시 사람들과 생각이 달랐을 뿐이다. 어느 커피 브랜드 대표처럼.
역사적 평가는 엄중하다.
일개 검찰 총장이었을 때 실정과 대통령으로서 잘못된 결정은 엄연히 다르다
왜 독일은 나치식 경례 하일 히틀러를 하는 흉내만 내도 엄중히 법으로 다스리겠는가
이번 탱크데이와 같은 표현은 생각이 다르고의 문제가 아니다.
이완용이 시장에서 장사치가 아니라 이 나라의 큰 해악을 끼친 인물, 그래서 다시는 이런
자가 리더가 되지 않기 위해, 독일도 헌법으로 필사적으로 나치를 막는 것이다.
@dmdg-free 3
2026년 6월 23일 6:18 오후역사를 왜곡 말자. 그말에 책임 질수 있나, 그냥.아님 말고 식 어그로 인가?자신의 이익을 위해 한일이 매국노다! 다채로운 역사를 보는 것도 정도 가 있다!! 그당시 입양자가 모두 나라를 판 것은 아니다!!!
@준-s7b 3
2026년 6월 23일 11:36 오후이게 개똥 멍청한 소리인게
나븐 행동을 한 사람은 그냥 나쁜 사람인거임
착한 행동을 한 사람은 착한 사람인거고
결과적으로 나라 팔아먹었으면 그냥 나라 판 사람이지
@totoro7555 2
2026년 6월 24일 9:17 오전살인자가 어릴때 부모에게 지속적인 학대를 당했고, 사회적 차별을 받았고, 그로 인해 얻은 정신질환으로 직장을 얻지 못하다 사회에 대한 분노로 살인을 했어도 그 살인자는 살인자임. 그건 어쩔 수 없음. 이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사회에서 그렇게 합의한 부분임. 그런데 그 사람이 살인자이기 때문에 그가 살인자가 되었던 경위를 싸그리 무시하고 그냥 나쁜놈이어서 살인자다 라고 정의하는 사회는 정상적인 사회가 아님. 피해자는 피해자의 입장이 있고 그 사건을 보는 제3자는 제3자의 입장이 있어야함. 이제 그 시대에 실제로 일제의 피해자였던 이들은 이땅에서 거의 사라졌음. 비로소 제국주의라는 시대를 하나의 역사적 사실로서 바라볼 수 있는 시대가 왔음. 모두가 하나의 입장과 관점에서 사건을 관찰하는 사회는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사회가 아니라 전체주의 사회임.
@tysunnylol 2
2026년 6월 23일 3:48 오후뭐래니 쉴드쳐주는거야?????
@owlking8608 1
2026년 6월 25일 9:23 오전유독 반일만 목에 핏대세우는것도 감정적으로 선동당한건 맞음 반일을 해야하면 반미 반중은 더 심하게 해야함 운동권 족보상으로도 반미는 있었어도 반일은 없음
@industry8068 1
2026년 6월 25일 9:02 오후역사적 평가나 개인적으로도 매국노로 생각하지만 당대를 살았던 사람으로 겪엇던 절망이나 무력감도 있었을것 같음. 우리가 그시대를 살았봤던게 아니고 역사책에 위인들만 보고 자라서 그들과 동기화되어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전쟁나면 도망갈 사람들 천지인데
@tv-yw1xn
2026년 6월 25일 6:27 오전주식했으면 잘했겠네
@빌런을피하자
2026년 6월 23일 5:20 오후친일파가 된 배경도 아니고 친일파가 아님. 이라고 적어놨네 이거 편집한 사람 지능이 돌고래보다 못한 수준이에요
@worldKing-t2l
2026년 6월 25일 4:17 오후그래서 죽기 전에도 아들한테 친미파 해라 하고 죽었다는거 보면 진짜 기회주의자 였음
@핑크고양이-o8l
2026년 6월 26일 12:39 오전그 시대에 양아버지 라고 3년상 안 치르면 사회적 매장당하는 시대
제발 좀 현대 윤리로 판단하지 마세요
@세예-r7f
2026년 6월 26일 1:38 오전역사에 다양한 해석,평가가 필요하죠.
그런데 이완용까지 재해석,평가,확인 해 보자는 건
매국이라는 결과가 있어 더 이상 관점의 문제가 아닙니다.
앞으로 되새겨야 될 나라를 지탱할 시대정신을 상실시킨 대표인물이기에,
그가 자기의 기준으로 삶을 변함없이 선택했더라도, 그에게 이성적인 평가를 할 수 없습니다.
더욱 냉정한 평가가 그 후손까지 이어지길 바라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아는 지식으로 인과관계를 뽐내고 싶다면 다른 더 좋은 인물들이 많습니다.
교과서에 이름 석자만 있는 인물이 그 당시 얼마나 앞선 시대정신, 그리고 순국했는지.. 그런 인물 위주로 해석하면 좋겠죠.
@로폼
2026년 6월 25일 5:46 오후일본은 중국도 이기고 러시아도 이긴 강국이었는데 그런 강대국을 상대로 싸운다...우린 도와주는 나라도 없었는데..
@krissjung1827
2026년 6월 26일 3:33 오전고종의 허락도 없는 이완용 단독으로 조약 맺었다는거야..
그것 믿어........
지능이...............
@김꺽순
2026년 6월 25일 4:01 오후이게 재 검증 할 이야기야?
와~ 별별것들이 차선으로 물타기?
넘벌씨.
@peterchoi4660
2026년 6월 25일 5:36 오후사후 합리화는 너무 위험한데
심지어 그 사람 본인의 주장이나 근거도 아닌 3자해석인데
@달팽이-c2y
2026년 6월 24일 8:56 오후누구세요
@Felix_the_cat122
2026년 6월 26일 3:04 오전이완용은 단지 고종의 충신이었다. 나라 팔아 먹은건 고종이지.
@도루메
2026년 6월 25일 10:14 오후먼말인지... 이랬다 저랬다.. 친일파가 아니고 그냥 나라 팔어 먹은 인간 이라는 건가?? 그냥 친일파가 아니고 매국노라고 해야 되는거 아닌가?? 그냥 친일파가 아니다가 먼말이냐..
@include3026
2026년 6월 24일 2:47 오후그냥 간결하게 지 이익만 생각하는 매국노라고 부르면 되겠군요
@russell1094
2026년 6월 25일 11:43 오후이사람 관상부터 극우인데
@패르소나-e4r
2026년 6월 25일 2:03 오후이익추구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