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길 준비가 되어야 노력할 준비가 된다 | 조광일 래퍼 | 랩 힙합 곡예사 | 세바시 1265회
세바시 대학에 입학하세요. 내일을 바꾸는 배움은 물론, 여러분도 스피치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bit.ly/3gAQXT6 ✻ 이 강연은 LG U+ 제작지원을 ...
세바시 대학에 입학하세요. 내일을 바꾸는 배움은 물론, 여러분도 스피치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bit.ly/3gAQXT6 ✻ 이 강연은 LG U+ 제작지원을 ...
@brntggr 3542
2020년 11월 4일 6:15 오후멋있다 조광일
@ces_9578 2377
2020년 11월 10일 9:31 오전와.. 이런 강연하면서도 진짜 비비안발랐네 ㄷㄷ
@덕수-l8q 873
2020년 11월 4일 6:17 오후들어주는 사람없이 몇년동안 활동하다가 주위에서도 말린 곡을 발매했을때 성공한 기분은....
@명희김-k2c 846
2020년 11월 5일 9:26 오후"너 하고싶은거 해" 라고 말해주고 지켜주는 아버지 멋집니다!
조광일님이 장 성장할수 있는 힘의 원동력이었을것 같아요. 저도 그런 부모가 되고싶어요
@ChemistryII 824
2020년 11월 14일 9:05 오후마재윤이 발굴한 래퍼
- 키드밀리 (스타 2 프로 지망)
- 조광일 (스타 프로 지망)
마주작 그는 대체...
@Wiked-gy6lo 775
2020년 11월 15일 1:17 오전진짜 이런거 보면 피나는 노력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성공하는것은 아니지만 성공하는 사람을 보면 다 피나는 노력을 했구나라는게 느껴진다.
@우주최강잼민이-i6c 589
2021년 10월 20일 6:24 오후처음에는 이 사람 랩이 좋았다면 이제는 이 사람이 좋아진거 같다
@rxverkx 383
2020년 11월 4일 6:05 오후이 강연에 광일이형을 초대해주신 세바시 분들 정말 감사드리고 강연을 잘 해주신 광일이형도 정말 수고하셨고 강연 정말 도움 많이 됐습니다 !! 아직 하고 싶은 일같은건 없고 죽도록 열심히 해본적도 없는데 하나하나 찾아보겠습니다 !! 앞으로 제가 좋아하는걸 죽도록 하는것은 광일이형을 사랑하는거 밖에 없겠네요
@Ajajaa2334 361
2020년 11월 6일 5:06 오후"너가 지금 뭘 해야할지 모른다면 우선 좋아하는 것을 해라.
좋아하는 것을 열심히 하다보면 잘 하게 되고, 잘 하다 보면 그것이
결국 직업이 되어 너의 뒤를 받쳐줄 것이다."
우리나라 국민 대다수가 존경하는 텔런트 "이순재" 선생님의 말씀입니다.
광일씨 보니까 이 말이 떠올랐네요.
세바시 팀께 감사드립니다. 영양가 있는 강연 잘 보았습니다.
@jiwookoh222 301
2020년 11월 12일 11:16 오후회상록이라던지, 암순응에서도 보여주셨듯이 주위에서 자신을 인정하지 않아도 꿋꿋하게 길을 걸으시면서 결국 성공하신 형님의 인생 가치관을 배워서 영광이었습니다 !
@Pnumedent 260
2021년 12월 5일 12:24 오후현재 쇼미 우승자이십니다. 진짜 존경합니다!!
흰하나 244
2020년 11월 4일 7:42 오후1:06 막간을 이용한 장기자랑
@김왕-c6p 243
2021년 10월 31일 9:20 오전쇼미1부터 10까지, .큰아들과 같이 봐온 40대 아줌마예요 .시즌10에서 조광일님을 보고 심장이 이렇게 뛰고 랩이 예술로 느껴지긴 처음입니다...비록 제원픽은 조광일,아들원픽은머드더...새벽부터 조광일님영상이란 영상 다 찾아보고 있어요...코로나로 힘들고 재미없는 중년아주미 일상에 짜릿한자극 감사합니다
@whqjawns97 219
2020년 11월 13일 1:32 오후한국이라는 곡의 맨 마지막 가사를 보면 "내가 바꾸려는 것은 먹고 사는 방식 아닌
문화, 인식, 태도, 힙합" 이라는데 이 강연도 그 과정중 하나라는 생각이 드네요 항상 응원합니다 !
@jinfreaks5317 187
2020년 11월 13일 1:15 오후3:16 아버지가 진짜 깨어있으신 분이셨네 개멋있다
@inoo6420 186
2020년 11월 20일 10:54 오후저스디스처럼 랩에 진심인 사람이 나타나서 좋다ㅏ 진심으로...
@sebasi15 166
2020년 11월 18일 3:25 오후⭐️ 세바시 대학에 입학하세요.
내일을 바꾸는 배움은 물론, 여러분도 스피치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 https://bit.ly/3gAQXT6
@최강찬-j6p 139
2020년 11월 4일 7:37 오후이제 슬슬 비비발라도 되지 않을까?...
@tjddlf4533 118
2021년 10월 24일 5:53 오후조광일 마인드가 너무 멋있는거같다 허세도없고..
@최강찬-j6p 115
2020년 11월 4일 7:58 오후정말 일반 사람들은 래퍼는 양아치가 하는 것이라는 인식이 강할텐데 이영상을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정말 조광일이 말도 잘하고 뭘 하든지 끝까지 파는 모습과 모든지 꽂히면 그것에 대해 노력하고 그 분야에 관하여 공부하고 또한 자신의 신념이 뚜렷하다는 것도 알게되었습니다. 또 아무리 기부하자는 생각이 있어도 광고비 전액을 기부하기란 정말 힘든 결정이었는데 다시금 존경스러워 졌습니다. 저도 이 강연을 들으며 많은 생각이 들었고 나 또한 한분야 탑이 돼보고 싶다는 의식이 생겼고 조광일님처럼 신념이 뚜렷한 사람이 되고싶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좋은 강연 감사합니다
편의점 8900원 이어폰으로뭘안다고 지랄 103
2020년 11월 13일 6:27 오후ㄹㅇ 인상 ㅈㄴ푸근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떠먹는건강지식 99
2020년 11월 15일 2:28 오후스타크래프트는 래퍼 양산 게임이냐ㅋㅋㅋㅋ 키드밀리도 그렇고ㅋㅋㅋ
@busyimtoobusy 98
2020년 11월 12일 11:52 오전무조건 랩만 잘하면 좋은 래퍼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진짜 멋진 래퍼는 자기 신념과 삶을 풀어내는 작가라는 걸 다시 알려주셨슴다. 정말 즐긴다는 게 뭔지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던 유익한 강연이었어요! 감사합니다 세바시 그리고 광일님😀
@A1A9A9A2-h9m 93
2020년 11월 13일 1:57 오전노력한 과정이 그려지는 래퍼
죽도록 열심히 했다 혀에 쥐가 났다 라는 말을 할수있는 래퍼
회상록을 듣고 있으면 눈물이 난다.
그가 걸어온 길이 그려지는
누군가 이루어 내지 못할 거라고 하는 말을 비웃기라도 하듯 너의 말이 틀렸어 라고 증명하고 박살내는 래퍼
요즘 유일하게 듣는 곡이 생겨서 행복합니다.
덕분에 동기부여 받고 저의 삶에도 영향을 준것 처럼 저도 저의 분야에서 누군가에게 동기부여가 될수있게 죽도록 열심히 해서 증명해내겠습니다.
항상 좋은 음악 감사드립니다.
@ssnnjj76 91
2021년 1월 29일 2:36 오후???: 과과과광이이이일아아아아 미미미미미안해...
@애플-b5z 89
2021년 10월 20일 12:25 오후말하는거 자체에 그냥 모든게 자신감이다 자신감으로 실력까지 키운래퍼
세바시 강연 Sebasi Talk 83
2020년 11월 4일 6:14 오후[책이벤트] 조광일 강연자에게 질문 또는 시청 소감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추첨을 통해 세바시 강연자의 책을 선물로 보내드립니다. (@오진수, @Eunil Ko)
@nswer-0126 81
2020년 11월 4일 5:27 오후조광일 내가 제일 사랑해
Albert Joe 70
2020년 11월 4일 7:51 오후스타크래프트(X) 슽탘크랲픝트(O)
@ohw1187 69
2021년 7월 25일 1:18 오후주위시선 신경쓰지않고 자기가 가고싶은 길을
간다는게 정말 멋있는 것 같네요.
쇼미 씹어먹자 광일!
@happytree-jn2kk 63
2021년 10월 21일 10:45 오후쇼미더머니를 통해서 알게된 래퍼인데 인성이 좋아보이고 바른 사람 같아보여서 너무 보기좋습니다. 영향력있는 래퍼로 성장하여 미래 청소년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길 기대합니다.
흑자가족 63
2020년 11월 4일 6:43 오후"그래, 너 날 한번은 이길수 있어. 그런데 평생 자신있어?" 멘탈갑 인정👍🏻 탈 겉 멋 존경🙏🏻
휴먼 61
2020년 11월 7일 9:33 오전랩이란것을 완벽하게 하기위해 했던 노력, 또 투자한시간이 아깝지않은 래퍼인것같습니다 평소에도 조광일님의 랩을 자주듣고있는데 존경합니다 안울라고했는데 이씨.. 눈에서 자꾸 땀이나네..
우당탕탕게임회사갓겜컴퍼니 53
2020년 11월 14일 1:29 오전이제 신인이라기엔 내가 회상록 이란 노래를 듣고 느낀 느낌은 충격 그자체 이미 모든 삶 역경이란 역경 다 겪은 그런 말년 래퍼가 써내려간 자소전 같은 느낌이었음 진짜 앞으로가 너무 기대되는 최애 래퍼 같아요
@wataxn 48
2020년 11월 12일 3:22 오후ㅋㅋㅋ와뭐야 세바시에 조광일? 신기하네
@user-ks1eu7of9w 48
2021년 12월 5일 10:58 오후모두가 돌 던지는 가시밭길 혼자 꾸역꾸역 걸으면서 결국 스스로를 증명해낸 사람. 하지만 겸손하고 너무 순한 사람. 래퍼이기 전에 사람 자체가 진짜 멋있는 사람이다. 또래 나이대 사람들 보면서 대단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있지만 존경까지 해본 적은 한번도 없었는데 보면서 존경하게 됨.
@two-plus-we 47
2021년 10월 26일 2:26 오후쇼미에서도 그랬지만 반듯함이 느껴진다.. 전액기부는 정말 대단하다 싶네
@아-b7s 45
2020년 12월 24일 5:09 오전3:12 광일이는 학교에서 통제가 안돼요 man~
@フィクス_疑問の韓国人 45
2020년 11월 24일 7:42 오후1:06 와 그래도 발음 절반 이상 존나 정확하게 자동 생성 자막 나오는거봐 여기서 노력이 느껴진다
@잠이최고의보약 43
2020년 12월 25일 5:03 오후마인드가 진짜 프리하면서 단단하다 어떤 대단하신 아버지한테 자라왔는지가 느껴짐
@urcute6398 43
2021년 10월 19일 6:25 오후진짜 너무 멋있다...
원래도 좋아했었는데
아예 빠져버리겠네 엌
@DL-jl9rz 41
2020년 11월 13일 5:19 오후나도 음악을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는 사람으로써 진짜 많은것을 배울수있는 사람인것같다..항상 고마워요
@saranghaedangsin 40
2021년 12월 6일 4:34 오후너무 멋있다,,,, 진짜 사람 자체가 멋이네,,, 이만큼 노력을 해야지 이렇게 성공할 수 있는 거구나….
서경훈 38
2020년 11월 4일 7:34 오후즐기는 것이 준비가 된 자세가 느껴지는 강연이 그 동안 조광일님과는 반대의 삶의 자세를 보였던 제 모습들을 반성하며 제 자신을 더욱 가다듬는 계기가 된 강연이었습니다!
@임지원-d1x 38
2020년 11월 4일 7:43 오후3:51 숨소리마저 랩 하는거 같다
@user-pv3xd4vs1o 37
2021년 2월 3일 12:02 오전3:50 우는연기 존나웃김
@Yunhwan0304 37
2021년 12월 1일 3:34 오후팡일이형이 무대 할 때는 그 누구보다 프로페셔널한데 일상 속 모습에서는 너무 친근해서 너무 좋음ㅠㅠ
서유림 35
2020년 11월 4일 9:55 오후이번 강연에서 하신 말씀이 더욱 우리의 환경과 비슷했기에 편안하면서도 집중하며 본 것 같네요.
좋은 강연 감사하고 수고하셨습니다.
@mero_unni 34
2021년 11월 27일 3:32 오후수많은 연습, 노력한 시간으로 인한 단단함과 이유 있는 자신감
양재혁 34
2020년 11월 5일 12:10 오전크으 자소서 가사랑 들어맞는거봐라 ㅋㅋㅋㅋ
신가을 34
2020년 11월 11일 6:44 오후제가 정말 좋아하는 래퍼. 노력이 너무 멋지고, 닮고 싶습니다. 가사에서 조광일님의 많은 진심을 듣고 또 들었지만, 이렇게 강연에서 광일님의 이야기를 들으니 또 색다르네요. 앞으로도 응원하겠습니다❤️ 좋은 음악 많이 내주세요.
@seung-heelee314 33
2020년 11월 5일 11:52 오후학자만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는 전문가들의 강연, 참 좋네요... 래퍼가 들려주는 강연, 인상깊었습니다^^
roco bear 31
2020년 11월 4일 6:35 오후조광일 내가제일 사랑하고 존경해
음악 잘듣고있고
나도 음악 하고싶은데 다들 처음은 비슷한 감정이구나 느낌이ㅇ나네..
시작할때 감정이나 여유치않은 환경 이런게
그래도 행복했다니 진짜 신기하고 부럽다 설렘을 느꼈다는게
그래서 지금의 조광일이 있는거겠지
@최현재-j1c 31
2020년 11월 12일 3:42 오후이 이야기는 조광일의 정규 앨범 '암순응'에서 두 번째 트랙인 '자소서'와 타이틀 곡인 '회상록'에 나와있습니다.
꼭 들어보세요 정말 최고입니다!!
희희 30
2021년 10월 27일 1:08 오전infp 체면 살려준다 진짜..
JONGHWA PARK 29
2020년 11월 13일 9:21 오전조광일님의 가사를 보면 그간 그의 고민이 고스란히 뭍어나온다는 점에서 그의 가사처럼 '조광일의 랩은 *나게 리얼하다'는 말 뜻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할 말이 많아서 랩을 빠르게 할 수 밖에 없다는 말과 기본기가 없는 래퍼들의 모습 속에서 자신만은 묵묵히 래퍼의 길을 걸어나가겠다는 그의 의지를 끝까지 응원하겠습니다.
@가현-k1x 28
2020년 11월 7일 4:49 오후나는 조광일 생각 가치관 신념 같은게 좀
뚜렷하고 그렇다고 꽉막히지않고 다른사람의 의견도 수용하는
그런 모습에서 너무 멋있다고 느꼈어요 곡예사를 처음 들었을땐 신선한 충격이었고.. 인터뷰 하는것도 그냥 생각이 뚜렷해서
너무 좋았던것 같아요. 또한 다 안된다고 했을때 혼자서 나를 믿고 도전한다는것이 굉장히 자기주관과 나자신을 믿는다!라는게 뚜렷한 사람인거같더라구요. 내가 좋아하는것보다는 잘하는걸 해야한다 라는 생각이 저도 생각이깊어지면서 저절로 변하던 거였는데
광일님은 재능도 노력으로 승화시킨다라는 마인드가 저에겐 좀 큰 타격이였던거같아요 현실적으로 잘하는걸해야 성공한다라고생각했는데 결국 좋아하는것도 노력해서 재능으로 만든다 라는 생각으로 바뀐거같아요. 더욱 대중들에게 알려지면 좋겠어요. 팬클럽 같은 그룹에 가면 항상 광일님이 계시더라구요
그만큼 팬들을 아끼고 좋아한다는거겠죠!! 다음 행보도 기대할게요 조광일 사랑해❤👊
WANI HONG 28
2020년 11월 4일 6:39 오후속사포랩부터 멋졌는데 첫 광고찍고 기부까지.. 무슨 광고지?
tiger 27
2020년 11월 8일 7:53 오후래퍼가 되고싶다는 꿈을 위해 노력하고 남들이 뭐라해도 꺾이지 않고 래퍼라는 멋진 직업을 가지게 되신거 축하드려요. 변하지 말고 하고싶은거 하고 사세요. 피스!
@ynm825 27
2021년 11월 25일 12:23 오전진짜 존나게 호감이면 개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김현우 25
2020년 11월 9일 10:47 오후역시 조광일이란 사람은 '미친' 사람이네요. 자기의 목표에 미치기가 그렇게 쉽지 않은데. 대단한 열정입니다.
장소미 23
2020년 11월 4일 7:45 오후노력하고자 하는 일이 좋아하는 일이기에 더 얻은게 많은거 같아요! 만약 하기 싫은 일을 노력하다면 마음은 공허하지않을까 싶어요. 저도 지금 좋아하는 일이 있는데 노력하지않는 실행하지않는 모습이 너무 부끄럽게 느껴진거같아요. 조광일 래퍼께서 마이크를 사서 시작한 것 처럼 제가 할 수 있는 작은 일이라도 실천해서 점점 크게 성장해 나가야 할거같아요! 멋있어요ㅠㅠ진짜♥️
@swagcatnana 22
2021년 12월 5일 8:06 오전조광일님은 남들이 허세부릴 시간에 혀에 쥐가 날 정도로 연습한 결과 쇼미 10 우승자가 됨♡
돈과 인기에 휘둘리지 않고 오래오래 음악을 통해 사랑을 주고 또 사랑을 받으시기를♡
수니 21
2021년 10월 26일 10:32 오후마지막으로 "저는 변하지않고 항상 똑같아요 소풍가는 기분으로 모든걸 즐기면서 하고싶어요"라는 말이 계속 여운에 남네요. 랩 때문에 좋아하기 시작했지만 세바시 강연을 보고나서 더 좋아하게 됐어요 ㅎㅎ 조광일님 항상 응원합니다. 쇼미 우승하셨음 좋겠어요 제바알
Room335 21
2020년 11월 4일 7:47 오후광일님 랩도 잘하고 인성까지 최고인 사람이네요
래퍼 광일님 앞으로도 계속 응원합니다!
헤어닥터 영원쌤 20
2020년 11월 4일 7:33 오후조광일님 멋진 강의 존경합니다 .
멋진 성공사례 박수보냅니다 👏👏👏👏👏👍
Julian Lee 20
2020년 11월 5일 4:07 오전13:25 몰폰중.......
@인이짱 19
2021년 12월 7일 9:48 오전쇼미10 우승의 이유가 잇었다.... 온 우주의 힘이 광일오빠를 도왔네 매력적인그대 변하지않고 지금처럼 행복하게 음악해주세요 홧팅🙏
항마력만렙 16
2020년 11월 5일 12:37 오전11:03 그냥 말하는데 자연스럽게 파열음 섞이는거 ㄷㄷ ㅋㅋ;; 진짜 존경해요 형
@d2fine-n7v 16
2020년 11월 6일 8:20 오후곡예사를 시작으로 조광일이라는 사람에게 매혹되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고등학생 리스너입니다. 처음 곡예사를 들었을때의 충격과 신선함이 과연 지속적으로 유지될까 기대와 걱정을 동시에 했는데, 한국, 막말, Raw, 이번 암순응 앨범에서 오히려 더 성장된 모습을 보여줘 정말 대단한 사람이다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죽도록 노력해 이룬 성과에 대해 나태해지지 않고 전보다 더 성장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고 수능을 앞둔 제 자신을 되돌아보게 된 계기가 되었던것 같습니다. 부디 지금의 신념을 잃지 않고 앞으로도 꾸준히 멋진 행보 보여주셨으면 합니다.
WHAM Jewerly 16
2020년 11월 14일 9:56 오후랩을 자주 듣고 힙합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곡예사라는 곡과 함께 조광일이라는 레퍼가 등장했을 때 솔직히 별로 관심이 없다가 암순응과 화상록이 나오면서 이 사람의 생각과 마인드를 알게 되면서 관심이 깊어지고 감동을 받았습니다 강연에서 말하신 것처럼 저도 지금 새로운 일을 시작해서 배운지 1년이 다 되어갑니다 아직 배우는 과정이지만 지금도 재미있고 이 일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조광일님의 얘기를 듣고 나니 다시 한번 더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승승장구 하시길 빌겠습니다~~ ^^
트원잘 15
2021년 9월 27일 9:54 오후좋아하는 래퍼여서 그런가 진짜 집중 잘되고 마음에 콕콕 박히는 말들이 많네요!! 고1인데 마음속에 잘 새겨 놓고 매번 기억해볼게요!
짱구 15
2020년 11월 25일 11:34 오후강연이 이렇게 재밌는건 처음이네 ㅅㅂㅋㅋㅋㅋㅋ
한상현 14
2020년 11월 13일 10:51 오후이 사람은 갑자기 뜬 것이 아니다. 수년 간 아무도 바라봐주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혀에 쥐가날때까지 노력 한 것에 대한 보상이다.
T T 14
2020년 11월 8일 12:34 오후부담감보다 모든 일을 즐기면서 하고싶다 소풍가는기분으로 매일매일을 즐기고 내일은 뭐나올까 이 멘트 너무 좋네요 잘 봤어용~👍🏻
@블랑-v3q 14
2020년 11월 5일 8:31 오후조광일씨 노래 가사 내용 중
‘부자여서 돈에 대한 미련이 없다’라는 내용이 있죠. 이 구절을 보고 누군가는 ‘아 쟤 부자니까, 돈 많으니까 저렇게 하고 싶은거하고 큰 기부도 할 수 있겠네’라는 사람이 분명히 있을 것 같은데요. 그런 사람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그 생각을 반대로해보면 부자이면 돈이 없을 상황 자체를 상상을 못할 것 같아서 오히려 돈에 집착하고 욕심이 생기는 경우도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돈 많아서 저러네, 같은 말은 쏙 들어갔으면 좋겠네요.
돈이 많든 적든 돈을 좇지 않는 자세와, 첫 광고비를 전액기부하는 모습은 충분히 멋있습니다!
@akalibup 14
2021년 12월 7일 7:36 오전결국 이분은 나중에 쇼미10 우승자가 되십니다.
광일이형 쇼미 우승 축하드려요🎉🎉
@eel-g1x 13
2020년 11월 11일 3:32 오후조광일 형님 랩에 '내 2년 발음 때문에 흔들렸던 이빨 피가 터진 입술 그냥 내 혓바닥은 하나의 굳은살이라는' 라는 가사가 있는데 이 부분을 듣고 이만큼 다른 거 다 제쳐두고 한가지에 몰두해본 적이 있었나 싶었습니다. 이렇게 조광일 형님의 랩이 하나의 교훈이 되어주었는데 이번에 세바시 강연을 들으며 그 교훈을 다시 마음에 새겼습니다. 이 정신을 잊지 않고 수능 준비 이 갈아서 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하워드-e3c 13
2021년 10월 27일 11:22 오후ㅘ 조광일 형이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에 나오네;; ㄷㄷㄷ
조광일 그는 대체;;ㄷㄷ
(래퍼중 최초임?)
@joyyy-a-l2w 12
2021년 12월 6일 10:46 오후와 강연도 했네.. 진짜 멋있게 살았네
izac_yang 12
2020년 11월 10일 10:09 오후인간으로서 배울 점이 많은 분 같습니다. 당차고 멋집니다. 당신의 행보가
@김서연-u8r6t 12
2021년 12월 6일 7:33 오후와 자막키고 보면 진짜 거의 다 맞게 나옴 대박
ᄑᄋᄃ 12
2020년 11월 4일 11:55 오후자신이 좋아하는, 하고싶은 일에 대하여 한없이 노력하고, 그 노력하는 것을 힘들게 생각하지 말고 즐기라는 내용같습니다 사실 이걸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실천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참 대단하신 분입니다
@im9340 11
2021년 11월 21일 12:52 오전진짜 너무 사랑해.. 사람이 분위기, 말하는거 자체, 태도 모두 고급져...
@riso7474 11
2021년 11월 27일 12:30 오후조광일 진짜 말투 왜케귀엽냐 엄청순한 대형견 아진짜 너무기엽고 ㅠㅠ 멋있고 ㅠㅠ 혼자다하네 ㅠㅠㅠ
헤어나올수없는효준 10
2020년 11월 5일 9:45 오후노력하면 언젠가 빛을 볼거야 라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아쉽지만 내가 원하지 않을 일을 할 때..
늦은 나이에 선택을 아직 확실히 못하고 있지만
강연을 통해서 선택을 할 수 있게끔 힘이 됐습니다👍
@행복한사람-w6n 10
2021년 2월 4일 6:29 오후처음 곡예사 곡을 들었을 때의 충격과 희열을 아직도 잊지 못하겠습니다. 당신은 정말 멋있는 사람입니다.
@허유진-p7y 10
2021년 11월 5일 7:57 오후대단한 사람...좋아하는 일도 열심히 하기가 쉽지가 않은데 자기 제어력도 대단하고 속도 깊은 사람인 거 같다...ㅠㅠㅠㅠㅠㅠㅠㅠ
박아무개 10
2021년 10월 31일 12:36 오전이런 조광일을 키츠요지가 디스했다니..
@유하연프로저격러 10
2022년 1월 1일 11:14 오후진심 존경스럽다
래퍼라는 꿈을 가진 14살 중학생인데 정말 어떤면에서나 힘들때마다 이 강연 들으면서 위안을 얻는다..
im l 9
2020년 11월 4일 8:38 오후강하고 의지가 굳건한 분 인 것 같아요. :) 좋은 강연 잘 듣고 갑니다. 저도 힘을 얻어 원하고 싶었던 인생을 꾸려 나가겠습니다! ❣
조희정 9
2020년 11월 5일 7:41 오전즐길 준비가 되어야 노력할 준비가 된다
하고자 하는 일을 하려면 준비가 필요하고
노력이 필요하죠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즐기면서
해내는 노력 즐겁게 본인이 하고자 하는 일을 해서
행복한 일인듯 해요
조광일 강연자님의 멋진 일들 응원합니다
좋은 강연 잘 들었습니다 ^^
@공망고 9
2020년 11월 16일 3:02 오후자신의 이야기를 솔직담백하게 하려고 애쓰는 조금은 쑥스럽고 부끄러워하는 듯한 조광일이지만 긴장해서 말을 조금 매끄럽게 못했어도 그냥 사람의 바이브가 너무 멋있게 느껴졌습니다. 앞으로도 응원할께요
@oiochan 9
2021년 12월 5일 4:50 오후조광일 쇼미 우승후 세바시 시청하고 계신분 이 댓글에 좋아요 눌러봅시다라는 댓글에 비추 눌러봅시다
저스트라이크류 8
2020년 11월 4일 9:01 오후이영호선수는 좋겠다... 조광일이 리스펙해서
@김상구-j1k 8
2021년 12월 11일 7:04 오후진짜 이번 쇼미더머니 출연은 잘했던거같음
우승이나 스펙의 향상 이런 건 둘 째 치고도 조광일이라는 사람이 어둡고, 그런 사람이라고 생각됐는데 사람 자체가 괜찮은 사람이라는걸 쇼미로 인해서 알게된듯 ㅎㅎ
니 인생 사기쳐도 안되네? 7
2020년 11월 4일 6:49 오후좋아하는 일을 죽도록 열심히 즐기면서 살고싶어지는 영상 조광일 사랑해..ㅜㅜㅜ
배정인 7
2020년 11월 14일 1:04 오전오늘 불리바스타드가 마약자수했다는 기사를 본뒤 이 영상을 보니 참 대조되네요.. 사람이 멋있네요
이규현 7
2020년 11월 4일 5:15 오후조광일 ㅈ1ㄴ 사랑해
@endandido 7
2021년 12월 8일 7:13 오전재밌어야 노력하게 되는거 진짜에요 ㅋㅋㅋ 재밌으니까 노력인줄도 모르고 계속 하게됨
kk 7
2020년 11월 13일 11:01 오후수많은 사람들이 많은 도전을 하지만 조광일과 그 사람들과 다른점은 조광일은 진짜 도전을 하면 완전히 온몸을 던져서 노력해서 성공했다는 거인듯
@니짐-w9y 7
2021년 11월 30일 11:10 오후3:13 와 대단하신 아버지,,,,,,
3:45 그리고 강한척하던 중딩 팡일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
tftf tftf 7
2020년 11월 4일 7:19 오후실시간 놓쳤었는데 다시 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
도레미파솔 6
2020년 11월 12일 8:43 오후곡예사 리믹스 보고 왔는데.....사람이 너무순둥순둥해서 놀람
정경수 6
2020년 11월 14일 2:20 오전너무귀여우심ㅋㅋ
@프루드-o5l 6
2021년 12월 9일 5:14 오후만약 스타판이 안망했으면 ㅋㅋㅋ 래퍼가 아닌 프로게이머로 티비에서 만났겠군..
qq 6
2021년 11월 30일 10:07 오후조광일님 너무 멋진거같아요 강연 정말 많이 도움 되었습니다.
Eunil Ko 6
2020년 11월 4일 6:46 오후즐길 준비가 되어야 노력할 준비가 된다... 힙합...랩퍼... 곡예사...
단어 하나하나 어쩌면 제가 좋아하는 것들 뿐인 제목을 클릭했습니다.
처음보는 조광일씨.. 그의 음악, 존재도 몰랐던 일인으로서 그가 내뿜는 에너지와 정성스러운 말들이 크게 다가왔습니다.
남의 판단에 휘둘림없이 꿋꿋하게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이야기가 너무 통쾌하고 내가 겪은마냥 신이 났어요.
제가 그동안 느끼고 생각해왔던 것들이 조광일씨 입을 통해 들으니 신기하고 와... 나와 이렇게 비슷한 사람이 있다니... 부담을 뿌리치고 즐기는 나,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이해하고 돕고싶은 나.
오늘의 만남의 계기로 조광일씨 랩의 전하고자 혹은 나누고자 하는 이야기들이 궁금해집니다. 당신을 응원합니다!
박유하 6
2020년 11월 5일 12:32 오전혀에 쥐가 날때까지 노력하고,랩을 뱉었던 결과 이름이 알려졌다는 것이 정말 멋있다
정정정 5
2020년 11월 4일 7:28 오후역시 사람은 하고싶은걸 해야돼
30219이정경 5
2020년 11월 4일 11:13 오후그냥 인생이 레전드다
@classroomidea3290 5
2021년 12월 8일 1:45 오후즐긴 준비가 되어야 우승할 준비가 된다 / 쇼미더머니10 우승자 조광일 래퍼
슈크림 5
2020년 11월 11일 6:21 오후좋아하는 일을 즐기면서 할 줄 아시는 래퍼 조광일님 많이 배워갑니다.
늦은 나이지만 좋아하는 일을 다시 시작하고 싶은 용기와 희망을 얻었네요! 기부하시는 모습까지 너무 멋찝니다!!!👍🤩🤩
@WooJungYang-e4z 5
2022년 10월 10일 8:16 오후가정 훈육을 정말 잘 받으셨네요. 바르게 자란 청년인 것 같아요👍🏼 응원합니다😎😎
@ksguymnzable 5
2021년 12월 13일 5:48 오후키츠요시나 가오가이 같은 애들이 깔 상대가 아니었다
조광일은 가시가 아닌 갓이였다
@넘흐조쿤 5
2021년 12월 7일 9:49 오후조광일이라는 사람 그대로를 강연하다.
WOO 5
2021년 12월 7일 8:00 오후He's great. He endured very strongly when people hated him. If I were him then I would definitely give up. But he doesn't.
사람입니다 5
2020년 11월 7일 6:58 오후오.. 형 비비 안 발랐네 항상 응원하고 있어
Jimbae 5
2020년 11월 12일 3:28 오후랩은 삐죽삐죽하게 하면서 발표는 보들보들하시네 ㅋㅅㅋ
PAPER PRODUCTION 5
2020년 11월 16일 8:12 오전13:23 폰 안쓴단 말하니까 아부지 좋아하시네
@빨강빨강해-t7n 5
2021년 12월 8일 5:22 오후이 어릴버리한 눈빛과 착한말투에서 어찌 그런 랩이 나온단 말인가!!
그건 아마도 엄청난 노력의 결과이며 자신의 강한 의지와 신념이 있기 때문인것 같다. 이제 겨우 25살을 넘겼다는데 어찌 저리 성숙한 사람이 되었을까..
참 대단한 사람이고 즐겁게 저렇게 자신의 일을 대하며 살아간다면 분명 여러사람의 교감이 될것이다..멋지다 조광일!! 응원합니다
@user-mi9mo2wr7k 4
2021년 12월 5일 8:34 오후쇼미에서 여기까지..
윤샘다락방 4
2020년 11월 5일 12:14 오후인성을 갖춘 매력적인 래퍼세요~~~♡♡♡
la la 4
2020년 11월 13일 5:21 오후광일씨..이런데선 BB크림 발라도 돼..아무도 욕 안해..
@kimjennie1670 4
2021년 11월 7일 10:19 오전자기 흉내내는거 왤케 귀여운건데....... 멋있는건 당연하고😭
마쥬 4
2021년 10월 25일 2:18 오전와 쇼미보고 처음 알았는데 범상치 않은건 알았는데 ㅠㅠ 마음씨도 고운 대단한 사람이었네ㅜ ㅜ 진짜 흥했으면 좋겠다….
junyoung park 4
2020년 11월 10일 8:26 오후좋은 의견 감사합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일상에서 노력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그리고 해야할 부분이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즐길자세는 되어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노력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즐길때 진정한 퍼포먼스가 나오는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수고해주신 광일씨께 축하의 박수를 보내드리며 힘차게 전진하시라고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
@마라벨 4
2021년 12월 13일 1:12 오전여기서 ‘안 바뀐다 선언’을 시작했네
@chales_181 4
2021년 12월 10일 1:33 오후전형적인 노력파네
@서나-u5p 4
2021년 12월 14일 1:32 오전나랑 동갑인데 마인드가 이렇게 멋있을 수가...
멋진 광일이.. 존경해
최원 4
2021년 12월 4일 2:08 오전우승 축하드립니다! 노력의 결실을 맺게된걸 보여주는 좋은 본보기가 될거같습니다!
@영빈-q7x 4
2021년 10월 24일 9:13 오후꿈을 위해 도전하던
미래를 위해 포기하던
부끄러워하지 말았으면 해요.
만약 당신이 도전했다면,
그저 꿈이 있는 멋있는 사람이 되는 거지만
만약 당신이 포기했다 하더라도
당신은 가족과 미래를 위해 희생한 사람이 되는 거예요.
제발 '포기'라는 단어에 중점을 두지 마세요.
노력이란 것에 대한 보상은 내려오지만
노력으로 성공하는 시대는 갔습니다.
에미셰이디 3
2020년 11월 10일 9:07 오전결국 비비는 안발랐구나 ㄹㅇ 의지의 사나이
나임으잉 3
2020년 11월 5일 3:27 오전늘 존경하고 노래 항상 잘 듣고 있습니다!!
@마의쮸 3
2022년 1월 13일 6:49 오후내안의 팡일이가 용서하지 않아
@장철환-k1c 3
2022년 8월 1일 11:16 오전좋아하는 일을 죽도록 열심히 해본 적이 있냐라는 말에 양심이 찔렸습니다.
좋아하는 일이 뭔지도 모를 뿐더러 항상 잘나가는 사람들을 부러워했을 뿐 그렇게 노력하려고는 하지 않았습니다.
오늘 강사님을 보니 역시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생각납니다.
좋은 강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윤에일리 3
2020년 12월 3일 3:24 오후6:37 이영호 존경했나보네 ㅋㅋㅋㅋㅋ 테란이었나
동환yee 3
2020년 11월 5일 2:21 오전오오옹ㅇ오오오오 사랑해
한사람 3
2021년 10월 26일 3:19 오후실패에 대한 불확실과 조급함에 힘들수도 있는데, 저렇게 과정을 즐기면서 꿈을 이루어냈다는게 정말 드라마같습니다. 현실에도 이런 사람이 존재한다는 것에 너무나도 놀랍고, 존경합니다. 저도 조광일 선생님처럼 되고 싶습니다🙏
이미있는이름 2
2020년 11월 6일 1:23 오후와 광일이형 처음부터 바로 찢어버렸다 ㅎㄷㄷ 세바시님들 광일이 형을 세바시에 출현시켜주셔서 감사합니다!
V White 2
2020년 11월 12일 8:54 오후항상 존경하고 너무 멋져요!! 방한칸에서 혼자 고독한 싸움 하셨을 걸 생각하니 힘드셨겠지만 조광일님 음악 들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
o.. 2
2021년 12월 4일 10:42 오전혀에 쥐가 나도록 노력했고 사람들이 엄청난 비난을 퍼부어도 꾸준히 노력해서 쇼미 우승한 게 너무 대단하다 우승 축하드립니다 👍
김동욱 2
2020년 11월 15일 12:14 오전착한데 귀여운 거짓말이 좀 있는거같음ㅋㅋㅋㅋㅋㅋ그게
제로 2
2021년 1월 10일 3:24 오후조광일 목소리 개좋네 ㅁㅊ
임혜린 2
2020년 12월 12일 9:40 오후15분이 15초같은 몰입도 높은 강연이었습니다 ㅎㅎㅎㅎㅎㅎㅎ조광일 너무 좋음 🥰
oh K 2
2020년 11월 12일 5:43 오후저도 래퍼, 비트메이커를 꿈꾸면서 예고를 전학갔었고 지금은 실용음악과 대학 진학을 앞둔 고3인데
올해 제일 자주 들었던 래퍼의 세바시가 나와서 좋네요 이걸 보고 나니 암순응 앨범의 가사가 더 와닿습니다
하루종일 에이블톤 라이브로 비트찍고 거기에 랩하고 가사쓰고 가믹싱조금하고 다시 엎고 이걸 반복하니
전 너무 재밌고 좋은데 주변에선 걱정을 합니다 그래도 이런 걸 보니 좋고
조광일을 이렇게 좋은 컨텐츠의 강연에 섭외해주셔서 감사해요🙏
ys_BoraYou 2
2020년 11월 5일 4:06 오후강연 너무나 잘 들었습니다. 맘에 많이 와 닫는 얘기입니다. 아버님의 “ 너 하던대로 해” ~하신말씀, 본인의 열정에 가득찬 노력에 큰 박수를 보냅니다.
진심으로 자기가 사랑하는 일을 진심으로 열심히 함에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작아지는 저를 보게 되네요...조금 더 제가 좋아하는 일을 죽을 힘을 다해 해보도록 한발짝 나아가 보아야겠습니다.
너무나 깊은 생각을 하게 해주셔 감사합니다.^•*
앙앙 2
2020년 11월 16일 1:05 오전1:47 아 혓바닥도 강력해질수 있구나...
새벽3시 2
2020년 11월 16일 12:32 오전비비발랐는지 확인하려고 들어옴ㅋㅋㅋㅋ이제발라주세여 ㅋㅋㅋㅋㅋㅋㅋ괜찮아여 ㅋㅋㅋㅋ
나가 2
2021년 3월 8일 1:15 오전15분이 훌쩍 지나갔어요 랩을 그렇게 좋아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조광일님을 보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화이팅! 래퍼는 역시 조광일
혁제이 2
2020년 11월 9일 11:45 오후곡예사 나오고부터 랩을 좋아하게 됐는데
성공을 위해 뜻을 굽히지 않는 모습부터
마인드까지 배우고갑니다...🥺
Rain 2
2020년 11월 4일 10:33 오후앞으로도 계속 좋은 음악 만들어주고 건강하고 항상 행복했으면 좋겠어 형
사랑해❤
태인윤 1
2020년 11월 4일 11:50 오후이게 말이 되는 일인가. 내가 처음으로 제일 좋아하는 사람이 제일 좋아하는 프로 세바시에 나오다니, 죽어도 여한이 없다.
서트릿 1
2020년 11월 29일 6:01 오전진짜 멋진 사람이네요. 저보다 10살 어린 동생이지만, 존경하고 배우고 갑니다. 내 인생 나 자신과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남에게 베풀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더 노력할게요. 조광일님 응원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승승장구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Deyclops 1
2020년 11월 21일 2:07 오전2배속 해도 엄청 또박또박 잘들리네 ㅋㅋㅋ
자몽이잠옴 1
2020년 11월 4일 7:04 오후조광일님 인터뷰영상 다보고있는데 한결같고 지조있는 모습이 상당히 멋있습니다
김민수 1
2020년 11월 6일 6:17 오후녹음을 내가 잘했다 해도 내가 허락을 못해서 못올리겠다. 캬...
dok6 n 1
2021년 2월 2일 5:57 오전이 영상을 ㅋㅊ묘지랑 가오ㄱㅇ가 좋아합니다.
Hi Wans 1
2021년 1월 13일 4:00 오전How can he talks like that. I mean, i do understand nothing but the way he talks is really calming. It feels so interesting esp because he looks so aggressive when do a rap but in here, he looks so soft 🥺
윤승수 1
2020년 12월 17일 1:07 오후13:24 휴대폰 얘기 하니까 줌에서 폰하고 있는애 비춰주네 ㅋㅋㅋㅋ
모아모아 1
2020년 11월 4일 7:28 오후크 광일이 잘나가ㅋㅋㅋ귀여워>_<
kendrick lamar 1
2020년 11월 5일 8:46 오전6:38 랜덤유저 이영호 ㅇㅈ?
Aditya Mohan
2021년 7월 3일 3:29 오후Huge fan of Gwangil jo... Hope somone could translate it in English 🙏
LRWT
2020년 11월 5일 3:45 오전진짜로 서커스 준비하는 사람처럼 엄청난 노력을 들였네 흥할만하다 리스펙 꽃길만 걸어라 화이팅하자
서범근
2020년 11월 8일 2:58 오전조광일 강연자님이 정말 랩을 하시는 것을 알게 되면서 어떤 꿈을 가지고 있어야 할지 다시 제인생의 인생행로를 다시 생각해볼 기회를 주신 것 같아서 너무 좋네요. 꿈이라는 것은 한계가 없고 나만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라는 것을 느끼게 되네요. 정말 멋진 자신만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풀어나가는 것을 통해서 자신만의 꿈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네요. 처음에 랩퍼가 되고 싶어서 지식인에 올려서 마이크를 9900원에 사서 처음 녹음하고 들어보고 자신의 랩이 이상한 것을 느끼고 다시 한번 노력한 것을 통해서 꿈을 위해서 계속 노력하고 노력하는 것을 알게 되네요.^^~~~
김자베
2020년 11월 8일 7:46 오전힙합은 마약 으로들었는데..
이분은 아니길! 바랍니다
5ul2e99 9
2020년 11월 5일 8:50 오전진짜 멋있는 사람 같습니다...
오늘까지 고민하고 있던 문제가 해결된 것 같아요.
Deyclops
2020년 11월 21일 2:00 오전6:20 화나킴메타 ㄷㄷ
하하
2020년 11월 20일 10:12 오후썸네일을보고 내가 진짜 좋아하는걸 열심히 한적있는지 의문이든다
유지태
2020년 11월 5일 3:34 오전15분이 아깝지 않았다
오유찬
2020년 11월 5일 12:24 오전진짜 제일 좋아하는 광일이형의 강연을 듣을 수 있게 해준 세바시에 너무 감사하고 인생에 도움 될만할 말들을 많이 얻어가게돼서 너무 좋았습니다!! ㅈㄱㅇㅅㄹㅎ!!!
김시윤
2020년 11월 5일 6:00 오후4:08 스탘크랲푸ㅌ틐
건타쿠D
2020년 11월 8일 4:08 오전형님~ 세바시에 나왔는데 bb는 괜찬을듯 합니다.
김덕경
2020년 11월 6일 10:46 오후사실 곡예사라는 곡을 지나치며 본 적은 있지만 조광일이라는 사람에 대해선 잘 몰랐습니다. 좋아하고 하고 싶은것을 하면ㅅ 사는것... 진짜 중요한 일인데도 잊고 살게 되는것같아요....
수퍼비
2021년 4월 18일 1:28 오전4평 방에서 잘 때 매일 다음 날 소풍가는 기분, “내일은 무슨 작업 할까?”이런 생각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모습 진짜 ㅈㄴ멋있다..조광일은 리스펙 받아야됨
JJ
2020년 11월 12일 12:43 오전삽평빵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