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창시절 전교1등만 하던 친구가 짝이었던 적이 있는데 하나 틀려도 참 자책을 많이 하더군요. 훨신 많이 틀린 내가 위로를 해주면 아무런 도움이 안되는 말처럼 무시하게 되고. 그래도 더 위로 올라갈 등수가 있는 나는 전교 일등을 지키려는 저 찬구보다는 행복한 거로구나 했었는데......세상을 살다보면 고초를 많이 겪어보니 엘리트로 꽃길만 걷던 사람들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알 것 같네요. 면역이 있어서 질못되어도 내 인생은 원래 잘못되었어....라고 생각하지만 잘나가는 친구는 조금만 어긋나도 생각과 어긋나다고 짜증을 내겠죠. 객관적으로 봐서 저 친구가 나보다 질사니까 우리 어머니는 저 친구를 닮으라 하지만 나는 저친구가 부럽지 않고 낮은 위치에 만족을 하는데 자꾸 인연들이 더 위로 올라가라고 할 때마다 스트래스를 받죠. 그럴때는 내가 위로 올라가려 않고 인연을 끓고 싶습니다. 대승불교처럼 내가 깨우친 바를 가르치진 못해도 그냥 내가 깨우친 대로 실천이라도 했으면 좋겠는데 그러면 현실을 살아가면 인연들과 다투게 됩니다.
뭔가 이루는 사람은 네번 다섯번의 연이은 실패에도 하다 보면 언젠가 되리라 믿고 오랜시간 포기 하지 않기에 이룰 수 있는 겁니다.운이라는건 자신이 만들어 가는겁니다.그 운이 적절한 타이밍일 수도 있고 누군가 도와주는 손길 일수도 있는거죠.내가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모습을 보일때 그 모습에 감동한 사람들이 등을 밀어주고 받쳐주게 되는거죠.그러니 연이은 실패가 오더라도 좀 쉬었다가 체력을 모은 뒤에 다시 도전하고 도전하는 과정을 즐겨야 하는 것입니다.하나 더 타인을 감동시키기 위해서는 지혜롭고 아름다운 신념을 가져야 합니다.그런 것이 멋진 개성(혹은 창의성)이요 비전일테고 그런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외부보다 내면에 집중해야 하며 어떤 악행이나 잡념(자기비하 라든가 수많은 타인들과의 비교와 같은)에 휘둘려서는 이도저도 아닌게 되는게지요.사실 제가 이런 영상에 이런 댓글을 다는 이유도 다른이들도 불행에서 벗어나길 바라는 마음도 있지만, 다시 도전하기 위해 살아가기 위해 스스로 다독이는 과정입니다.스님과 질문자들 덕에 함께 배우는것이죠.감사합니다~
정말 현답이네요... 사람은 각자 믿는대로 보죠. 자신이 믿는 것이 보입니다. 어떤 믿음이던 각자가 보고 싶은 것을 보는 것이기에 무엇이 맞다고 볼 수 없죠. 결국 가장 정확한 건 자신을 관찰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ㅎㅎ 문화와 종교를 아우르는 법륜스님의 가르침에 오늘도 또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지구는 감옥~ 팔자는 이미 정해진것.. ...생각은 자유나 이생각 또한 운명~계속 지구속에서 윤회 하면서 살아야하는 지금이 지옥 일수도 천당일수도...깨우쳐서 지구를떠나 무한한 우주속에 떠나고 싶은데 지금까지 떠난 지구인은 두명 부처와 노자...지금 나의 삶은 피폐해지고 남들이 보기에는 실패한 인생일수도 있으나 그거는 한낫 우주의 먼지보다 못한 너희들의 시선...답은 없지만 세치혀에 속고속아도 인생은 허무일뿐...
짧은 답변이 정말 맞네요. 예전에 커피계의 마이더스 손이라 불린분. 손만대면 카페성공의 대표주자였는데, 카페베네는 거의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실거예요. 어느순간 이 카페베네가 줄줄이 도산하면서...또다른 커피프랜차이즈를 했지만 결국은 자금압박 스트레스에 의해 자살로 마감. 되고되고 되고 하더라도 잘된다는 그 믿음으로 과한욕심은 결국 화를 부를 수도 있고. 안되고안되고안되고 이래도 그냥 묵묵히 개선하고 나아가면 길은 열리고, 또 계속 안되고를 반복했으니 지나친 욕심을 안부리니 오히려 안전한 길일 수 있음. 그냥 저냥 괴롭지 않은 삶으로 묵묵히 나아가면 됨.
법륜스님께서는 타종교인들의 입장도 고려한 차원에서 지혜로운 말씀을 하신 듯합니다. 부처님은 오래 전 이미 수많은 경전에서 좋고 나쁜 일은 전생에 의한 업식때문이라 말씀하셨습니다. 선업을 많이 지으면 선처에 태어나고 악업을 많이 지으면 악처에 태어나며, 정견에 의거해 수행하여 공한 도리, 불이법을 깨달으면 현상, 이분법을 초월한 부처가 된다고 하셨습니다. 다만, 나라고 할 만한 자아, 진아는 없다고 하셨을 뿐입니다. 왜냐면 색수상행식, 다섯무더기가 모두 끊임없이 변하는 공의 특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타고난 팔자가 있다는건 즉 자유의 의지가 없다는 거임. 우리가 누구 장기판도 아니고 그럼 부처님처럼 될 수 있는 사람도 정해진거나 다름없음 너무 집착하면 안됩니다. 우리가 갠지스 강 모래알갱이 만큼 육도를 돌 다 보면 언젠가 깨닫겠죠? 하지만 지금 까지 살아본 경험으로 진짜 정해져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사람은 처음부터 자유의 의지는 없는게 아닐까? 생각도 납니다.
인생이 삶이 하기 싫다고 그만 두거나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고 살수만 없다는 것 이다 그리하여 때론 비겁하고 비루하고 역겹고 차라리 죽는것 보다 못한 죽지못해 살아야 할때 가 있고 그리 살아야 하기 때문에.
그 비굴함 을 스스로 감내하고 감당하는 것 일뿐 거창하게 어떤 꿈이 있어야 하고 희망이 있어야 하고 종교를 믿고 종교적 가치 따위가 없다고 그것이 살지 못하게 하는 이유가 아님에도 그것이 없다고 살가치가 있다 없다 하는 인간이라 만들어 버리는 이 바로 종교적 신앙 그 맹목적 신앙을 누가 만들어 가지게 했으며 그리 배우고 가르쳐 왔는가.
현재의 나를 보아라 이런 현 종교적 형태에 대해 말하고 논 하는 자 나를 두구 천벌받아 뒤질놈 이라 손가락질 하고 불편함을 넘어 참아 말로 그 욕을다 할수없어 욕을 못하거나 하지 안을뿐이지.
그러면서 스스로 는 종교인 이라 그러 하지 안은척 위선적 모습으로 혹은 무관심 냉대 방관적 삶의 태도 이런 방관적 태도는 때론 이런 심각한 어떤 위선적 이고 그 인간성의 문제에 대해 암묵적 합의나 공범으로 존재 하고자 하는 것 에 불과 하다.
오직 그걸 두고 잘못 배운자 만이 있을뿐이다. 그리 잘못 배운자의 잘못일뿐 탓을 한다 할려며 그 잘못 배온 나 스스로 탓 말곤 없다 한단 말이지.
그길 을 선택한건 나이고 나는 그길 나의 길을 가야 만 하고 나는 나이고 너는 너 이기때문에 나는 너를 이용하고 해서라도 나는 이런 나의 그길을 여전히 갈뿐이다. 가려한다. 이 처럼 가슴을 울리게 하는 것이 있어 감동과 감사의 말을 전하지 아니 할수 있고 한단 말인가. 니들은 그러하지 못한 나를 두고 말세 정도라 이미 단정 짓지 안을수 없을 것이다.
@한량의-꿈 280
2020년 11월 22일 6:09 오전하는일에 집착하지 않고 그냥 살자라고 생각하고 기대를 안하고 살니 안되어도 걱정없고 잘되면 좋고 그렇습니다..
@특전사돌삐 134
2020년 11월 21일 3:16 오후다람쥐는 오늘도 도토리를 주워옵니다.
부지런하면 얻는것도 많다는거죠.
@침투맛쿠키 97
2020년 11월 21일 1:47 오후스님의 통찰력과 혜안에 항상 놀랍니다.
@mzo8784 96
2022년 11월 11일 1:46 오전생각하기 나름이지만 결국 사람마다 인생의 흐름이란게 어느정도 정해져있는건 맞음
"안될놈은 뭘해도 안된다" "될놈은 뭘해도 된다" 이런말이 괜히 있는게 아님. 원래 세상이란게 원래 불공평한법이라.. 그냥 받아들이는수밖에...
@바다-n3q 93
2020년 11월 21일 10:44 오후대단하다
뭔가 삶을 해독하는분 같네
상황에 대한 말의 적절성이 탁월하시네
@짱구는옷말려-i8m 82
2020년 12월 4일 2:20 오후법륜스님은 종교인이지만 이성적이고 논리적이라
타종교인도 스님 말씀에 납득이 갑니다.
오늘도 배우고 갑니다. 감사해요.
@해피마마-j7m 82
2020년 12월 8일 12:00 오전사주팔자가 너무 집착하지 말고
그냥 열심히 살다보면 좋은 일이 생겨요
사주팔자에 너무 연연하면 될 일도
안됩니다
@두딸엄마-y4t 82
2020년 11월 21일 1:58 오후세상 모든일은 잘 안될수도있다 참 고맙고 유익한 말씀입니다
@소이연지리-h7s 66
2020년 11월 21일 10:32 오후마음이 괴로울때는 스님을 찾습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mlm vlv 65
2020년 11월 21일 6:35 오후와 스님 천재다
소리꾼 박진선 53
2020년 11월 21일 1:18 오후안되는 게 있는 게 정상이다. 생각과 믿음에 속하는 문제. 문화는 서로 다르다. 스님 감사드려요 건강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ky 48
2020년 11월 21일 2:09 오후전생업장‥일안풀림‥전생복많이지은분ㆍ금생하는일마다.잘됨‥복을많이지으시고‥착하게사세요‥
@ghkfkdwkd2417 47
2020년 11월 21일 2:26 오후살아보니
팔자있단 생각
잘되는 사람은 잘되더라고요
@성영준-k4b 42
2022년 5월 7일 11:42 오후인생은 주사위 던지는 결과와 비슷하다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음악대법원장 35
2020년 11월 21일 8:45 오후안되는일이많으니 한번이라되면 기쁘지아니한가!🤣🤣
@님은갔습니다 31
2020년 11월 23일 7:32 오후존경하는 법륜스님
늘건강하십시오
@안알랴줌-x7v 29
2020년 11월 21일 2:43 오후말씀을 들으면... 항상.... 감사드립니다.
@비쥬얼-z4y 29
2020년 11월 22일 11:52 오후와~한말씀 한말씀 놓칠 말이 없네요
어찌저리 막힘이 없으실까요
옳고 그름을 따질 문제가 아니고 문화라~~
감사합니다
매이지 않겠습니다
싸보 Plus Life 28
2020년 11월 21일 1:45 오후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운은 만들어가는거 같아요...
운이 나쁠때도 있지만 좋을때도 있지요
인생사 새옹지마 어떤 자세로 받아들이는지가 미래 운을 바꾸는것 같아요
@esp8282 27
2020년 11월 21일 8:51 오후JP 법륜스님짱
아이러브 법륜스님 ❤️🇰🇷
이세상에 하나밖에
둘도없는 내인생아
오늘도 감사하고
행복하지 말입니다
행복한 말씀에 빠지지
말입니다 🙏
@letemeatcake 27
2022년 4월 17일 10:47 오후ㅋㅋㅋㅋㅋ 너무 웃겨요 ㅠㅠ 알면서도 자꾸 혹해요 하나님한테 빠졌다가 너무 근본이 없어서 지금은 사주에 빠져있는데 어우 너무 딱딱 들어맞는것 같고 근데 이것도 질리면 이제 인도로 가서 전생 탓을 하려나 ㅋㅋㅋㅋ 이 깃털 같은 믿음과 무책임함 ㅋㅋㅋ
@dea1469 27
2021년 1월 18일 3:48 오전학창시절 전교1등만 하던 친구가 짝이었던 적이 있는데 하나 틀려도 참 자책을 많이 하더군요. 훨신 많이 틀린 내가 위로를 해주면 아무런 도움이 안되는 말처럼 무시하게 되고. 그래도 더 위로 올라갈 등수가 있는 나는 전교 일등을 지키려는 저 찬구보다는 행복한 거로구나 했었는데......세상을 살다보면 고초를 많이 겪어보니 엘리트로 꽃길만 걷던 사람들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알 것 같네요. 면역이 있어서 질못되어도 내 인생은 원래 잘못되었어....라고 생각하지만 잘나가는 친구는 조금만 어긋나도 생각과 어긋나다고 짜증을 내겠죠. 객관적으로 봐서 저 친구가 나보다 질사니까 우리 어머니는 저 친구를 닮으라 하지만 나는 저친구가 부럽지 않고 낮은 위치에 만족을 하는데 자꾸 인연들이 더 위로 올라가라고 할 때마다 스트래스를 받죠. 그럴때는 내가 위로 올라가려 않고 인연을 끓고 싶습니다. 대승불교처럼 내가 깨우친 바를 가르치진 못해도 그냥 내가 깨우친 대로 실천이라도 했으면 좋겠는데 그러면 현실을 살아가면 인연들과 다투게 됩니다.
@조장호-k5h 25
2020년 11월 21일 11:23 오후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김인인어공주오늘인옥 21
2020년 11월 21일 4:16 오후스님 항상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pain9498 21
2020년 11월 21일 3:28 오후뭔가 이루는 사람은 네번 다섯번의 연이은 실패에도 하다 보면 언젠가 되리라 믿고 오랜시간 포기 하지 않기에 이룰 수 있는 겁니다.운이라는건 자신이 만들어 가는겁니다.그 운이 적절한 타이밍일 수도 있고 누군가 도와주는 손길 일수도 있는거죠.내가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모습을 보일때 그 모습에 감동한 사람들이 등을 밀어주고 받쳐주게 되는거죠.그러니 연이은 실패가 오더라도 좀 쉬었다가 체력을 모은 뒤에 다시 도전하고 도전하는 과정을 즐겨야 하는 것입니다.하나 더 타인을 감동시키기 위해서는 지혜롭고 아름다운 신념을 가져야 합니다.그런 것이 멋진 개성(혹은 창의성)이요 비전일테고 그런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외부보다 내면에 집중해야 하며 어떤 악행이나 잡념(자기비하 라든가 수많은 타인들과의 비교와 같은)에 휘둘려서는 이도저도 아닌게 되는게지요.사실 제가 이런 영상에 이런 댓글을 다는 이유도 다른이들도 불행에서 벗어나길 바라는 마음도 있지만, 다시 도전하기 위해 살아가기 위해 스스로 다독이는 과정입니다.스님과 질문자들 덕에 함께 배우는것이죠.감사합니다~
@단호박-f8v 21
2020년 11월 21일 1:19 오후스님
오늘도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Supermario0429 20
2024년 11월 1일 10:54 오전2번 3번 안되면 스님 말씀처럼 생각 할 수 있지만,
50번 100번 그냥 평생 안되면 인간이라는 생물은 긍정적으로 사고할 수가 없습니다.
@fairmont_9119 19
2020년 11월 21일 1:17 오후좋은 법문 감사합니다. 제가 일빠입니다.
@yun641 19
2020년 11월 21일 10:02 오후력시. 스님은 최고이십니다
@설이-n 18
2021년 3월 29일 8:42 오전된다고 기뻐할 것도 안된다고 맥빠져 할것도 없이 되면 좋고 안되면 다음에 되면 더 좋고 의연한 자세가 필요할듯 하네요
@user-ly7eq2ie1k 17
2025년 3월 29일 1:18 오후"결"이라는건 있는것 같음 . 나랑 결이 맞는 사람, 안맞는 사람이 있듯이 본인 스스로 성격,성향,잘하는분야,하고싶은일 다다르고 그 과정에서 노력을 해야 꽃이피는거지
@사나이대장부 16
2020년 11월 21일 1:18 오후감사합니다. 법륜스님.
@user-iq8en2ez5l 16
2020년 11월 21일 9:58 오후스니말씀이 맞는가 싶다가도 아닌것 같고ᆢ
의심하면 제가 힘들겠지요
홍도현 15
2020년 11월 21일 2:40 오후운칠기삼 이에요^^
@호원-z6i 15
2020년 11월 22일 6:32 오전법륜스님
존경합니다🙏
오늘도 인생살이 의
지혜를 배워봅니다🙏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yeongsookmassoni220 14
2020년 11월 21일 5:26 오후스님
감사합니다 🙏🙏🙏
@user-xu7je8zb7w 14
2020년 11월 22일 3:10 오후스님.감사합니다
@감자튀김-s 12
2020년 11월 21일 8:26 오후태어날때부터 정해진 운명대로 !
운명이 이끄는대로 갈래요
물론 내가 가고싶다고 안가고 싶다고 안가는것도 아니지만 이젠 운명을 믿어요
@Qkfrksqhf 12
2020년 11월 21일 2:43 오후제가 지금 원하는 질문에 대답이셨습니다. 고맙습니다!🙏
@님은갔습니다 12
2020년 11월 23일 7:31 오후인생은 바람불고 덧없어라
@하보남-w2e 12
2020년 11월 21일 9:54 오후감사합니다!~👏👏
하지훈 12
2020년 11월 21일 1:52 오후좋은 걸 기회를 잘 잡아야겟다
@psyche-dream 11
2024년 8월 22일 5:24 오전정말 현답이네요... 사람은 각자 믿는대로 보죠. 자신이 믿는 것이 보입니다. 어떤 믿음이던 각자가 보고 싶은 것을 보는 것이기에 무엇이 맞다고 볼 수 없죠. 결국 가장 정확한 건 자신을 관찰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ㅎㅎ 문화와 종교를 아우르는 법륜스님의 가르침에 오늘도 또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꾸꾸까까-z8u 11
2022년 11월 23일 1:10 오전법륜스님 말씀은 듣는순간 다 해결이되고 근심이 사라지는 마법같은 말씀이십니다~ 살아가면서 무지하고 아둔한 저를 그래도 사람답게 살아가게 이끌어주시는 분이십니다~
@sekiro7061 11
2021년 1월 24일 10:42 오후어리석은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주셔 감사드립니다.♡
@김상찬-t3g 10
2020년 11월 22일 9:28 오전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덕분입니다
@꿀벌모험 10
2023년 11월 11일 2:22 오전지구는 감옥~ 팔자는 이미 정해진것.. ...생각은 자유나 이생각 또한 운명~계속 지구속에서 윤회 하면서 살아야하는 지금이 지옥 일수도 천당일수도...깨우쳐서 지구를떠나 무한한 우주속에 떠나고 싶은데 지금까지 떠난 지구인은 두명 부처와 노자...지금 나의 삶은 피폐해지고 남들이 보기에는 실패한 인생일수도 있으나 그거는 한낫 우주의 먼지보다 못한 너희들의 시선...답은 없지만 세치혀에 속고속아도 인생은 허무일뿐...
@good-ski 10
2025년 1월 27일 8:28 오후짧은 답변이 정말 맞네요. 예전에 커피계의 마이더스 손이라 불린분. 손만대면 카페성공의 대표주자였는데, 카페베네는 거의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실거예요. 어느순간 이 카페베네가 줄줄이 도산하면서...또다른 커피프랜차이즈를 했지만 결국은 자금압박 스트레스에 의해 자살로 마감. 되고되고 되고 하더라도 잘된다는 그 믿음으로 과한욕심은 결국 화를 부를 수도 있고. 안되고안되고안되고 이래도 그냥 묵묵히 개선하고 나아가면 길은 열리고, 또 계속 안되고를 반복했으니 지나친 욕심을 안부리니 오히려 안전한 길일 수 있음. 그냥 저냥 괴롭지 않은 삶으로 묵묵히 나아가면 됨.
조용현 10
2020년 11월 22일 4:15 오전스님 말씀 공유하지만 인과응보는 100프로 있습니다ㅜ 스님 권위에 도전하고 싶지 않고 제가 살아온 경험을 말합니다
@셜스페 9
2020년 12월 8일 6:28 오전진짜 법륜스님 혜안에 또 지렸다
@윤명옥-m6c 9
2021년 2월 6일 5:34 오전우리는미레를 모르기 때문에 바르게 행동하고 바르게 노력해야 합니다 미레를 모르기
때문에 잔머리굴리면 손해볼때가 많습니다 이익과 손해는 항상같이다님니다 욕심부리면 반드시 손해봅니다
49를주고 51을얻고 ~
@eunjulee8348 8
2020년 11월 22일 9:42 오전스님 말씀에 또 오늘 하루도 평온하게 살아가겠습니다.
S.N.T. Richer 7
2020년 11월 21일 10:03 오후나의 인생은 내가 어떤 행동을 하기 나름 이지요?
@user-te3mb3np2c 7
2021년 5월 14일 4:12 오후법륜 스님 좋은 말씀 너무 감사드립니다ㅠㅠ
현 고2로 갈팡질팡 하면서 힘든 순간이 많았는데 스님의 좋은 말씀을 들으니 답이 없던 제 인생의 해답이 보이는 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님❤️~~~~^^
@mario293082 7
2020년 11월 24일 12:34 오후스님말씀의 핵심은, 말씀 곧이곧대로 해석하고 직관적으로 이 또한 어떠한 분석이나 결론을내라가아닌, 기본 마인드 가지는법을 이렇게 해보라는 것인것같다. 아무리 정확하게 따지고 분석하고 결론내려해봤자 결국 사람을 움직이는것은 심리와 마음의 상태일것이니.
@신윤아-o3r 7
2024년 8월 3일 10:13 오후타고난 운명이 정해진사람도 있고 인생팔자가 더러운데 더러운 팔자에서 벗어난 사람도 있죠 운명과 팔자는 아무도 몰라요
@식빵굽는고양이-s6o 7
2020년 11월 21일 1:53 오후감사드립니다 스님♡
@홍상완-b4c 6
2020년 11월 21일 2:20 오후스님 감사합니다!!!
서은실 6
2020년 11월 21일 1:34 오후스님! 감사합니다!
최한식 6
2020년 11월 21일 2:56 오후나무관세음보살~🙏~
김대갈 6
2020년 11월 23일 3:43 오전법륜스님께서는 타종교인들의 입장도 고려한 차원에서 지혜로운 말씀을 하신 듯합니다. 부처님은 오래 전 이미 수많은 경전에서 좋고 나쁜 일은 전생에 의한 업식때문이라 말씀하셨습니다. 선업을 많이 지으면 선처에 태어나고 악업을 많이 지으면 악처에 태어나며, 정견에 의거해 수행하여 공한 도리, 불이법을 깨달으면 현상, 이분법을 초월한 부처가 된다고 하셨습니다. 다만, 나라고 할 만한 자아, 진아는 없다고 하셨을 뿐입니다. 왜냐면 색수상행식, 다섯무더기가 모두 끊임없이 변하는 공의 특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니 머리에 토마호크 내려쳐 6
2020년 11월 23일 12:37 오전현명현명 합리적인 법륜스님
@Yoyoyone1 6
2020년 11월 21일 10:26 오후믿고보는 법륜스님 ♡♡♡👍
@user-es2en3nj4j 6
2020년 11월 21일 11:37 오후정말 스닝의 통찰력은 최고입니다.
김영범 6
2020년 11월 22일 10:39 오전이래서
운칠기삼이라
하는가 봅니다....
@user-xh5ui1gx9g 6
2020년 11월 27일 7:02 오전스님 정토를만나 공부해도 잊어버린것 같아도삼년을 지나니 가슴이답답하고 한숨이 나오던것이 없어젔어요 감사하는 마음으로.살고있어요 건강하세요
@굵은악마-n3f 5
2024년 4월 15일 8:06 오후타고난 팔자가 있다는건 즉 자유의 의지가 없다는 거임. 우리가 누구 장기판도 아니고 그럼 부처님처럼 될 수 있는 사람도 정해진거나 다름없음 너무 집착하면 안됩니다.
우리가 갠지스 강 모래알갱이 만큼 육도를 돌 다 보면 언젠가 깨닫겠죠?
하지만 지금 까지 살아본 경험으로 진짜 정해져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사람은 처음부터 자유의 의지는 없는게 아닐까? 생각도 납니다.
수현 5
2020년 11월 21일 7:18 오후항상 평온한 말씀 감사합니다! 그래서 전 성실히 살지요! 전 스님말씀 늘 공감합니다!!
휘슬 5
2020년 11월 28일 10:50 오후감사합니다 늘 도움받습니다
인생은 노력하되 결과는 알수가 없는거지요
@김춘심-p5u-q2k 5
2021년 3월 2일 3:02 오전스님말씀이. 정말 현실적으로 맞습니다. 도움이 많이되고. 있습니다
더좋은 말씀많이 해주십시요
@이루다-v7j 5
2020년 11월 27일 1:18 오후오늘도 또 배웠네요
스님~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정솜결 5
2020년 11월 21일 2:31 오후영상감사합니다ㆍ솜결
@user-op3qr1fp7c 4
2021년 6월 29일 6:26 오전3년전이랑
지금이랑 말씀이 다르게들립니다
감사합니다
3년전에는 뭐가감사해?
그랬습니다
@동그리-m2e 4
2023년 2월 12일 8:55 오전근데 안되는게 정상인게 맞다면 더 살고싶지 않고 인생이 너무 끔찍한데요..우리 할머니-우리 엄마-나 이렇게 계속 팔자가 세요. 전 애 안낳을거에요
@엘리스-e6m 4
2020년 11월 21일 10:14 오후존경합니다
취미로 유튜브 보는 남자 4
2020년 11월 21일 7:45 오후아멘
@유아독존-r5t 4
2020년 12월 7일 4:08 오후안되지만 모두가 합심하면 사는게 덜 힘들겠지요 나와 우리가족만 잘 살아야한다는 생각때문에 우리가 망하고 힘듭니다
@로또1등되는날까지 4
2020년 11월 21일 2:53 오후잘봤어요
@멋진늑대-o5x 4
2021년 4월 25일 3:57 오전사주팔자, 삼재, 개명, 손금, 관상 등 이런 엉터리 학문도 존경해 주시는 스님이 너무도 존경스럽습니다.
박은성 3
2020년 11월 22일 2:51 오후저도 요즘 자꾸 몸이 아프고 힘드니까 마음이 약해져 자꾸 사주팔자 운명 점 이런데로 마음이 가는...이런게 정말 정해져있나 싶기도 하고~ㅠㅠ 그런 저에게 법륜스님 또 한번 깨달음을 주십니다!!! 스님 늘 감사드립니다!!!
양복순 3
2020년 11월 21일 10:01 오후감사합니다~^♡^
Paul neo 3
2020년 11월 25일 10:12 오전2:50
박상이 3
2020년 11월 24일 11:44 오후한방이고 운빨.
@sjh6094 3
2022년 8월 31일 9:04 오전안되면 될때까지 하는 의지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신동광 3
2020년 11월 21일 11:24 오후감사합니다
@ho.s.s9459 3
2021년 1월 4일 7:49 오후정말 스님은 천재십니다. ^^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이종호-u2k 3
2020년 11월 24일 10:48 오후참 유튜브는 신기해 내가 필요한 영상을 잘 보여주잖아??
@천송이-j9i 3
2020년 12월 7일 10:47 오후법륜스님 최고
김혜숙 3
2020년 11월 24일 8:05 오전운칠기삼
후후후 2
2020년 11월 25일 1:07 오후안되는 일 때문에 속 끓였는데 마음 정리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lingg 2
2020년 11월 22일 1:26 오전1:53 스님 귀여우시다ㅋㅋㅋㅋㅋㅋ 오늘도 감사합니다 낼시험잘보고올게요...!!
@조광숙-x4s 2
2021년 5월 19일 3:23 오전ㅎㅎ,시원합니다스님!
@user-nk8hy5ux5r 2
2020년 12월 4일 1:01 오전편집 발전하고 있는 모습 좋아요~👍🏻
@부자님-k8m 2
2021년 1월 1일 11:47 오후스님 말씀이 지론이시고 제가깨어야겠네요
i N 2
2020년 11월 24일 12:25 오후역시 스님 천재십니다
@fauitxcs 2
2025년 4월 25일 6:44 오후인간이 처음 태어날때 사주를 쥐고 태어난고함
저마다 그릇이 있어 어떤이는 평소에도 크게 잘되고 어떤이는 십년대운이 와도 보통사람들보다 못하답니다
각자 본인들의 그릇은 어느정도 되는지 대략 가늠이 갈거같음
하정우 2
2020년 11월 27일 4:06 오후스님가슴이넘답답할탠어찌해야할까요?
코코아 2
2020년 11월 21일 9:34 오후고맙습니다 스님
고범수 2
2020년 11월 21일 1:45 오후로또 1등 되는 인간들은 어떤 인간들인가요? 오늘 사 말아?!ㅋㅋ
@Cervantes.southkor 1
2026년 4월 7일 10:44 오전1:38 장난 아니네요.. 스님 존경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무제-r1u 1
2024년 12월 8일 8:22 오전인생 길에 선 즐거운 소년
길은 험난하고 햇빛이 보이지 않으니
흙 먼지 속에 즐거움은 몇 갈래나 있는가
상허니 1
2021년 7월 12일 12:41 오전인간들은 인간의 가치를 너무 높이 평가하고 있다.
파괴지왕 1
2020년 11월 25일 1:02 오전👈😎
DF X 1
2020년 11월 25일 8:57 오전찐스님
쉽게아는5분영성공덕장 1
2020년 11월 21일 3:02 오후인과법(인연과보법)을 말씀하시면서~~
잘되고 못되고가 주사위같은것 이라고 하는건 앞뒤가 안맞는것 같아요.
부처님도 착하게 살면 좋은과보가 오고 나쁘게 살면 나쁜과보가 온다고
모든건 업아님이 없고 과 아님이 없다고 하셨잖아요.
지금 마음을 바꿔나가면 나쁜 과보도 전화위복도 될수 있고~~
좋은과보도 마음을 잘못쓰면 화가 되는건 알겠지만~~~무슨 랜덤처럼 주사위라는건
이해가 안되는 말씀이십니다.
낭만보존의 법칙 Romance Power 1
2020년 11월 21일 11:29 오후흔적 투척 툭 엎드려 터진다 빵
김영애 1
2020년 11월 21일 6:25 오후감사합니다
이서진 1
2020년 11월 25일 8:24 오전하늘의 뜻 => 팔자지.
@새로운태양-o1t 1
2024년 12월 2일 2:17 오전스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들으니 마음이 편해지네요.
@써니-h3j 1
2025년 7월 2일 10:43 오전전쟁하는 국가도아닌 풍요로운 우리나라에서 태어나서 평범한 가정에서 무난한 어린시절을 보냈다면 이미 충분히 성공한 인생입니다. 모두 화이팅입니다^^😊
만월부인
2020년 11월 30일 11:33 오후2020🐯11🍡30
굿.🥧🍑😊🐰♥️.
이근우
2021년 2월 21일 8:43 오후세상에서 괴로워 출가한 중이 무슨 인생 상담하냐
박인아
2021년 1월 8일 12:59 오전감사합니다
@special.에스
2025년 10월 22일 12:17 오후스님 정말 지혜로우십니다.. 맞습니다. 그래서 모든 건 자기 생각하기 나름인가봐요. 저도 이제 "나는 잘 될거다~ 나는 인생 잘 살거다!" 라고 일단 믿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님~
풉풉
2020년 11월 21일 1:52 오후인생이 삶이 하기 싫다고 그만 두거나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고 살수만 없다는 것 이다 그리하여 때론 비겁하고 비루하고 역겹고 차라리 죽는것 보다 못한 죽지못해 살아야 할때 가 있고 그리 살아야 하기 때문에.
그 비굴함 을 스스로 감내하고 감당하는 것 일뿐 거창하게 어떤 꿈이 있어야 하고 희망이 있어야 하고 종교를 믿고 종교적 가치 따위가 없다고 그것이 살지 못하게 하는 이유가 아님에도 그것이 없다고 살가치가 있다 없다 하는 인간이라 만들어 버리는 이 바로 종교적 신앙 그 맹목적 신앙을 누가 만들어 가지게 했으며 그리 배우고 가르쳐 왔는가.
현재의 나를 보아라 이런 현 종교적 형태에 대해 말하고 논 하는 자 나를 두구 천벌받아 뒤질놈 이라 손가락질 하고 불편함을 넘어 참아 말로 그 욕을다 할수없어 욕을 못하거나 하지 안을뿐이지.
그러면서 스스로 는 종교인 이라 그러 하지 안은척 위선적 모습으로 혹은 무관심 냉대 방관적 삶의 태도 이런 방관적 태도는 때론 이런 심각한 어떤 위선적 이고 그 인간성의 문제에 대해 암묵적 합의나 공범으로 존재 하고자 하는 것 에 불과 하다.
오직 그걸 두고 잘못 배운자 만이 있을뿐이다.
그리 잘못 배운자의 잘못일뿐 탓을 한다 할려며 그 잘못 배온 나 스스로 탓 말곤 없다 한단 말이지.
그길 을 선택한건 나이고 나는 그길 나의 길을 가야 만 하고 나는 나이고 너는 너 이기때문에 나는 너를 이용하고 해서라도 나는 이런 나의 그길을 여전히 갈뿐이다. 가려한다. 이 처럼 가슴을 울리게 하는 것이 있어 감동과 감사의 말을 전하지 아니 할수 있고 한단 말인가. 니들은 그러하지 못한 나를 두고 말세 정도라 이미 단정 짓지 안을수 없을 것이다.
아마도 그 정도로는 약하지 안을까 싶다만.
완주경전 전라 장항 경춘선
2020년 12월 13일 7:03 오후사주팔자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다 인간이 만들어낸 허구입니다 믿지도 보지도 마십시오...
@42642
2026년 3월 31일 11:34 오전내가 좋아하든 싫어하든 세상은 상관하지 않는다
t raven
2020년 11월 21일 3:11 오후그래서 결론이 머냐?
노정운
2021년 1월 17일 1:39 오후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