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바시 몰아보기] 나이 들어도 잘 사는 법 | 강창희,구범준,유인경,이호선,임형남,정재찬,조세현,조재천,최영훈 | 인생 노후 미래설계 | 세바시 정주행
00:00 이호선 | 나이 들수록 친구를 잘 사귀려면 15:02 강창희 | 나이 들수록 돈 걱정 안 하고 사는 법 27:22 정재찬 | 나이가 들면 사랑 대신 이것을 해야 합니다 45:20 ...
00:00 이호선 | 나이 들수록 친구를 잘 사귀려면 15:02 강창희 | 나이 들수록 돈 걱정 안 하고 사는 법 27:22 정재찬 | 나이가 들면 사랑 대신 이것을 해야 합니다 45:20 ...
@강기리권 228
2021년 2월 18일 5:47 오전친구에 대해 무슨 논리가 그리 많고 복잡해요. 친구가 있든 없든, 적든 많든 자신이 그냥 자연스럽게 편하게 살면 되지요. 친구를 상대로 잔머리 굴리고 생각이 많으면 그 자체가 피곤해져요...열심히 틀을 만들어 설명하셨는데 미안해요.
@별사탕-r7w 222
2021년 3월 11일 6:27 오전요즘 친구없어도 되요
사람한테 상처만 받을뿐
그냥 근처 가볍게 보는 사람들정도만~,
휴대폰만 있으면 안심심해요
@hwkang5371 209
2021년 3월 8일 2:11 오후에휴 중년되고 나니 다 그때 뿐이더라. 잠깐 즐거울뿐 가족처럼 소소하게 나눌 수 있고 만나는 사람 빼고는 다 필요없더라.
다 우연과 필연이 합쳐만나는거지 누구 초대하고 용써도 안될사람 안되더라. 자주 만난다고 좋은 친구되지도 않고 그냥 코드가 맞고 서로 상처 안주면 다헹.
@oklimkim106 196
2022년 4월 10일 6:39 오후집에혼자조용히
사는게제일좋아요
성경,시,영어공부
그리고이렇게
유튭돌아다니기
산에가기...
친구들만나자
연락오면
잠깐,한번정도만나요
내마음과
내생활을고요히
지킬려면
인간관계정리
해야돼요
@스몰헤븐 169
2021년 4월 5일 11:08 오후친구는 잠시 가족은 영원
나이들어 친구에게 기대하다 실망 더 큼니다.
가족들에게 최선다하자
@천지개벽-h1z 165
2021년 2월 21일 4:54 오후나의 가장친한 베프는 나자신이다
@아사-l4f 156
2021년 3월 6일 10:42 오전만남도 중요하지만 자기시간 잘보내는 것도 중요 만나자고 해서 다나가다 보면 내시간 부족입니다 현명하게 자기시간 보내는것과 나이들어서 할수있는 제2직업도 중요한듯하네요 친구도 중요하지만 그것또한 일이잖아요 서로 맞춰야하니 피곤함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내자신과 가족 입니다 가족과 자식들도 속얘기할수 있고 그래야 진정 평화로움 내안이 시끄러운데 나가서 행복 못찾음 나가서 수다 떨다와도 돌아옴 현실 남에게 충성하지말고 가족과 함께 잘지내봅시다
@여도토리-h5m 154
2021년 4월 14일 2:03 오후나이가 들수록 혼자서도 잘 노는 것이 최고입니다. 친구 그 딴 것 다 필요없습니다. 조금 친하다 싶으면 선을 넘어서 말 한디에 서로 상처주고, 또 경제적으로 차이가 난다 싶으면 은근히 열등감 갖고 질투합니다.
나도 친구도 인간이기에...
인생은 늙어갈수록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취미 한두 개가 최고의 친구이고 인생 길잡이입니다.
@이향숙-z3g 154
2021년 3월 23일 9:09 오전마지막 순간에는 가족뿐입니다
아파서 병원에 있거나 요양병원에 가면 결국 가족이지요
가족들속에서 이세상오고 갈때 역시 가족들이지요
@fullluna128 124
2021년 4월 10일 11:08 오후친구 다 소용없는데..남은 남이라..가족에게 그 시간과 돈을 쓰는게 낫던데요.
@강휘찬-g8n 122
2021년 2월 19일 9:48 오전여러 말이 많으나 다 쓸데 없는 소리다.
마음을 평화스럽도록 다스리고 언제나 내가 살아있다는것이 행복하다 생각하고 살면 된다.
무조건 모든 것을 용서해라 그러면 다 성사된다
@들꽃-x8v 114
2021년 3월 21일 10:52 오후중년친구
노년친구
전부
돈이있어야
유지됩니다
@김이부인생 114
2021년 3월 14일 11:44 오후친구와 마음의 상처 받으면 복구 어려워요
늙어갈 수록 더욱 그렇고 그게 마음의 병이되요
본인자신이 열중할 수 있는 일이 소중하고
부부의 관계가 갈 수록 소중하게 되죠
@리써니-q5b 111
2021년 3월 21일 12:19 오전나이들면 친구없어도됩니다
혼자왔다가 혼자가는세상
혼자서 잘노는게 제일입니다
@3qz4aq1 99
2021년 6월 1일 11:40 오후친구 별 필요없어요. 나와 가족이 젤 상처안받네요 혼자 놀줄알고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게 최고에요. 기대지마세요 친구들에게
@jeep4 96
2021년 3월 24일 11:37 오전친구 숫자가 중요한게 아님 .. 한명이 100명 1000명보다 나은 친구하나가 소중함~
특히나 술자리에서 웃고떠드는 건 정말 무의미.. 진정한 친구는 1,2년만에 한번만나도 세상 반갑고 좋은친구~
@yrpt-e6x-k1z 90
2021년 4월 12일 12:28 오전중년. 친구
나와 코드맞고 서로 존중할 수 있는 친구 한사람만 있으면 된다.
@anais7297 83
2021년 2월 13일 9:17 오전맞아요
60대를 걷고 있으니 친구의 소중함을 절실히 느끼게됩니다
소통이 잘 되는 친구
만나면 즐거운 친구
아픔도 함께 나누는 친구
기쁨도 나누는 친구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저에게는 이런 친구가 있어
감사하고 행복합니다~~
@명채-q4w 83
2021년 3월 24일 3:24 오전말만 많고 친구타령 고루하다.
나이들수록 혼자 잘 놀줄 알아야 한다.
@산-u2j 79
2021년 3월 31일 11:26 오후에휴~ 친구타령 하는걸 보니 아직 젊으시군. 나이 들수록 혼자일 때가 속 편하다. 사람에게 받는 기쁨도 크지만 그또한 상처도 만만치 않다!
로쥬 75
2021년 3월 5일 3:27 오전친구요? 교수님 말씀대로 이젠 예전의미의 친구는 없어졌어요.. 본인의 허영을 채우는 도구일뿐..본인의 심심함 허함을 채우기위해 문어발처럼 여러곳에 ..심심풀이 땅콩도 아니고.. 모든게 상업화된 자본주의의 끝의 타인과의 관계란 사랑이 빠진 껍데기 같달까요? 이것도 아쉬우니 만나라..이런말씀 하시는거 같은데..전 별로흥미가 없네요
비상 74
2021년 4월 11일 6:54 오전나이들수록 친구가 필요하지요 물론 가족은 의지는 되지만 친구와는 다르지요 친구는 또 다른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주지요 강의가 너무 공감갑니다
@carpediem-j2p 72
2021년 3월 21일 7:10 오전유인경씨의 세상 밖에 일은 정치나 경제 아무것도 모른다 하루하루 충실하게 사는것이 계속되면 잘사는것이라는 요지의 강연인데 이러니 LH땅투기 같은 불의와 불법에 대해 비판과 저항을 하지 않으면 지금 나라가 요렇게 망해가고 있는것 입니다.
존중 71
2021년 2월 24일 2:27 오전너무 잘난채하네. 최고의 친구는 가족이다. 자녀이며 부모이다.
@신낭만소년 69
2021년 6월 7일 10:10 오전나이가 들면 관계정리를 통해 편안해져야 하는거 아닌가요?
언제까지 주변관계에 신경쓰고 살아야 하나요?
내근처에 있는 그사람과 친하게 지내는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친구든 가족이든
정동 66
2021년 2월 14일 6:07 오전친구??
노후에는 친구없습니다
나만 존재할뿐
외로워도 이게 인생아닌가요??
웃기는소리
챨리채플린 61
2021년 3월 1일 1:13 오전친구?
ㅋㅋㅋㅋㅋ너무 미화 시키는거 아냐?
나이들면 경제력이 비스므레해야 친구도
가능한겁니다.
@김금숙-o9p9z 60
2021년 7월 11일 7:29 오전친구 필요없죠
인생 혼자서도 즐길수있는 사람이 행복한겁니다
엔조이팝스(해랑) 53
2021년 3월 15일 1:22 오후지식인들의 공통적인 장점이자 단점은 모든 현상을 분석하고 논리화시킨다는 것이다...그리고 그 이론을 철썩같이 믿는다...ㅎㅎ 살아보니 인생이 살만한 이유는 생각대로 되지않는다는데 있다...생각을 줄이고 마음을 열고 일상을 바라보면 많은 친구가 보인다....^^
Hyun-sook Choi 51
2021년 2월 18일 1:26 오후친구라면
자식자랑하지 말자! 제발!!
@조우련-y4s 47
2022년 1월 21일 7:54 오전가족은 세대차이로 인해 생각이 다릅니다
친구는 같은 연령대라 느끼는 감정이 같아서 좋은 친구 내맘을 꼭 알아주는친구 두세명은 큰 의지가 됩니다
@longlong-wu2fp 45
2021년 4월 5일 3:34 오전무자식이 상팔자인 세상이구나
나로썬 반갑다 반가워
내가 이런 세상이 올줄알고 자식을 안낳았는데 은퇴시기가 다가오니
맘편하고 걱정없고 신간편해
가만히 생각해보면 친구도 젊어 놀때나 즐거웠지 지금은 서로 만나기도 힘들고 만난다 해도 서로 사는 수준이 다르고 건강상태가 다르고 자식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천지차이고 이혼율도 높아서 반이상이
이혼 하고 그중또 재혼하고 그렇게 30년이 넘는 세월동안 뿔뿔이 흩어져 각자 살다보니 수많은 사연들이 쌓이면서 생각도 달라지고 사는 수준 도 차이가 나서 너나 할것없이 다같이 없던 젊은시절과 어찌 같을까
추억은 그저 지나간 추억일뿐 ‥
추억이 아름답기만 한것도 아니기에
나는 현재를 살고 지금 행복하련다.
@mijapetra 42
2021년 2월 25일 1:46 오후다양한 방면의 좋은 강연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jwoo0705 42
2021년 4월 5일 4:36 오전친구도 가까이 살거나 같이 사는것이 아니면 소용없어요
@jnslee7734 41
2021년 3월 31일 6:19 오후친구! 요즘시대에 진정한 친구는 없다. 나이들어 친구 필요없어 혼자사는게 편해
잠시 스쳐 지나가는 사람들 중 조금 편한 사이일 뿐이다
김인식 40
2021년 2월 23일 12:35 오전"친구란,포용력이 우선 아닐까요?"
드림피디 정용수 39
2021년 2월 13일 4:47 오후세바시 강의 언제들어봐도 도전이됩니다.
코리아성도 39
2021년 2월 13일 1:36 오후유머ㅡ 웃겨야 재밌고 재밌어야 득이된다
살이 많이 빠지니 미모가 드러나네요.ㅋ
냥냥 38
2021년 4월 5일 7:40 오후너무 공감합니다. 선생님 강의 현실적이면서 가끔씩 유머 살짝 너무 재밌고 유익한 강의입니다
요잇 36
2021년 3월 16일 2:06 오전이런걸로 강의를 다하네ㅋㅋ 세상은 어차피 혼자 살다 가는거임 친구라고 있어봐야 결정적인 순간에는 다 자기가 우선이지ㅋ 가족한테 못하는 말 하려고 친구가 필요한가? 어차피 끝까지 남는건 가족이다
park chago 36
2021년 2월 23일 12:59 오전이쌤
무슨강의가 정신없이 복잡하기만하지 무슨말을하는지 요해가 어렵네요
@이름-w6v3i 34
2021년 6월 30일 11:26 오후수년을 혼자 육아하며 정신없이 살다보니 그냥 조용히 혼자있고 싶네요... 사람만나는 것도 피곤하고 감정소비같고 집에 혼자 조용히 있을때가 제일 행복해요
chann3l z 33
2021년 3월 3일 3:17 오전교수님♡ 악플 신경마세요
전 이런 모습의 교수님을 좋아합니다!
아주 시원합니다!
@구독자-l6s 32
2021년 7월 15일 12:39 오후노숙자 쉼터 사람들에게 봉사로 사진 수업 해주시는 조세현 선생님을 만난게 저한테는 참 감사한 일이였어요. 20대에 가정폭력 쉼터로 피신해 있다가 갈 곳이 없어져서 어린나이에 노숙자 쉼터로 가게 되었습니다. 하루 아침에 20대 여대생에서 공부도 다 못마치고 열악한 쉼터에서 밤마다 소리지르는 정신이상자 아주머니랑 한 방을 쓰며 자립해보겠다고 첫 직장생활을 하는데, 상사한테 매일 깨지는 첫 사회생활이 너무 힘들기도 하고 비참한 생각도 들었었어요. 어느날 쉼터에서 주마다 사진수업 신청해서 들을 수 있다고 해서 나름의 문화생활 좀 해보겠다고 다녔었죠 ㅋㅋㅋ 사진을 잘 몰랐어서 조세현 작가님 이렇게 유명하신 분인지도 잘 모르고 갔었는데 저한테는 매 주가 너무 즐겁고 숨이 쉬어지는 희망의 시간들이었어요^^ . 아직도 교재로 나눠주신 책 가지고 있어요. 말과 삶이 일치하시는 조세현 작가님 앞으로도 건강하시고 행복한 일만 있으셨으면 좋겠네요.
빨강지프 31
2021년 4월 25일 10:22 오전저는 1년전 부터 유튜브를 시작했는데요.
제 나이에 영상편집이 재미있고 유튜버를 하는 분들이 많지는 않은거 같아요!
톡톡튀는 순발력과
창의력이 넘치는 세대들이 넘치는 속에서
나이들수록 잘할수 있는것을 찾아가고 싶어
구독하고 갑니다.
스위스 사라맘 swiss_yunmi 30
2021년 2월 13일 7:19 오후👏👏👏👏자신의 삶을 살아온 세월에 대해..어느 누가 후회와 미련이 없겠어요 ㅎ 하지만 중년이 되면 ..안되는 건 안되는거구나..아 이건 욕심이었고 아 그건 ...미련과 후회가 남아 다시 시도해 보기도 하지요..성공과 수단을 위한, 누굴 위한 시도가 아닌 그냥 나 자신을 위한..그래서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재미있게 할 수 있는것 같아요...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고 ..그 길을 꾸준히 가기 위해선 즐기면서 가야한다는걸 ... 그땐 몰랐지만 ☺️ 이젠 알기시작해서 나이가 들어가는것에도 즐거움과 기쁨이 있네요 ㅎㅎ 좋은 강연 잘 들었어요👏👏👏
@이정은-k2h1u 28
2021년 3월 13일 9:59 오후친구가1도없네요~~
@김선옥-q9w 28
2022년 5월 9일 8:48 오후나이들면서 친구가 진짜 필요 합니다 친구 만나서 가장중요한것 잘난체 하지않기 자식 자랑하지않기~강사님기억하겠습니다 좋은 말씀감사합니다 수고하셨어요 다음말씀기대합니다
@무궁화-m4c 27
2021년 3월 15일 6:07 오전100세 이상 생존이 극소수인데
마치 미래 보편화되는것처럼 과장,,
@jeong3977 27
2021년 6월 26일 3:45 오전친구 ㆍ 친구 나름이지요.
중년이 지나면 친구가 줄어집니다. 경제적으로 빈부의 격차가 심하면 서서히 멀어지기도하고
상대가 전화상 말이 너무 많아도 듣기가 거북하고 또 말을하면 비꼬는 식으로 피드백을 하는 상대는 옳은 친구가 아닙니다. 스트레스 받는것 건강에 좋지않아요.
yohan choi 26
2021년 3월 6일 9:04 오전친구는 커녕 20년째 은둔중 입니다
@드보라-m9p 25
2021년 3월 15일 4:08 오전친구를 자연스럽게 만나면서 신뢰감과 진실한 가치관을 갖고 마음을 나눌수 있는 관계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RK K 25
2021년 2월 18일 8:08 오전심심한 분들은 삶이 안정된여유가 있는 분인가보다. 심심할 여가 없는데.
이현숙 25
2021년 3월 15일 1:53 오전중년이되니 친구걸러지고 없음 가족이 최고임
내미리 24
2021년 4월 27일 5:07 오전이념이 같아야 친구가 되느니라😇
@추영호-k9q 24
2021년 4월 1일 11:55 오후가족에 피해주지 말고 동시대를 사는 친구에 의존하면서 갑시다....
hr성 24
2021년 3월 21일 9:48 오후만날때마다 지네 자랑질하는 사람이라면 꼴불견이기도 하지만 항상 겸손하면서 어쩌다 한 예로 자기가족 자랑은 할 수 있다고 본다.
인생은 길게 끝까지 펼쳐보면 다 거기서 거기이다.
별 다름없다.
살다보면 내가 또 자랑할수 있는날 오기때문에 남의 자랑에 시기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
@kimcharly380 22
2021년 4월 5일 4:36 오전댓글을 다 읽어보았는데 다들 자기만의 방식으로 세상을 살아가는것에 힐링이 되네요.. 그게 답이라는 결론도 내려지구요.. 사람마다 다 특징이 다른데 저는 제 특징대로 살면 그만이지.. 그것에 대해서 이것이 좋다 나쁘다는 없는거 같다는 생각이 정말 크게 드네요.. 다만 아 그것도 좋은 생각이겠다 싶네요..
이러헤 22
2021년 2월 15일 9:36 오후와~~정재찬분 대박입니다.^^
@멋진-q1z 21
2022년 10월 2일 11:32 오후내년이 60정년인데 교회,직장다니고있으나 친구1도없고, 단톡없음, 특히 필요성 전혀못느낌, 시간있을때 도서관에서 책읽을때가 가장 행복함. 관계로인해 신경쓰면서 사는것보다 관계를 안갖는것도
하나의 방법.
Philip Kim 20
2021년 3월 6일 10:23 오전선생님 완전히 다른분이
되셨군요
멋지네요
양승준 20
2021년 3월 23일 1:22 오전부부 관계와 자식들과의 교류와 공감대만 있으면 친구 필요 없습니다.
와이프와 자식들과 스케줄 짜기도 바빠집니다.
가족과 겉도는 사람들이 친구들을 찾는거죠
김지은 20
2021년 8월 6일 12:21 오전존경하는 이호선 교수님!오늘 강연 너무나 멋지고 유익하네요!감사합니다♥♥건강하세요 😀😀🙏🙏멋지십니다
@sylee2872 20
2021년 7월 26일 12:15 오전친구도 취미생활도 90넘으면 다 소용없어요 치매오거나 거동못하거나 친구들도 하늘로가서 넘 오래 살지 않는게 관건인 세상인거 같네요
양석우 20
2021년 2월 22일 8:21 오전다아는 사실을 길게 이야기 하네요
정주 박 19
2021년 6월 25일 7:48 오전다양한 분야의 진솔한
이야기
유익한 만남이었어요.
김현미 19
2021년 3월 14일 10:19 오후국민배당금매월150만원받는날이 노후를 행복하게 보낼수있는것입니다.
@라온-see 19
2021년 5월 16일 9:04 오전조세현 사진작가님 이야기 너무나 유익했습니다.사람이 맛있게 익어갈때 동행해주고 맛있게 익도록 거름을 준 사람...참 부럽습니다
윤희조 18
2021년 3월 16일 2:38 오전종로선글 구독자인데 우연히 이 강연을 보게 되었습니다 훌륭한분 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강연을 듣고나니 더욱 존경스럽습니다
HyunHwa Kim 15
2021년 3월 4일 9:58 오후좋은 말씀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최성혜 14
2021년 2월 17일 6:52 오후다방면 접할수있는 정보
유익하게 접할수있는 기회
행운입니다^^~
Min-Kyu Kang 13
2021년 3월 20일 10:01 오후진실은 단순하고
거짓은 장황하다.
15분간 인생순삭.
eric J 13
2021년 3월 6일 10:59 오후사회친구는 실속없고..
안 친해도 유년기 학창시절 대학교 친구들이 남고.. 오래 감..
그리고.. 친구을 위해서 억지로 만나지 말고.. 날 위해 만나세요.. 스트레스받지 말고..
다윗 13
2021년 8월 29일 5:03 오전훌륭한 강연 잘 들었습니다.^^
정서현 12
2021년 2월 19일 2:19 오전안만나고 말겠네요. 귀차나요. 그렇게 해보았자 상처만 되요
그시간에 유투브 보겠네..서로 흉보고 잘되는거 배아파하고. 친구할때 밥 사줄돈 부모에게 맛난거사드리겠네...
@다보르팍 12
2022년 3월 12일 10:58 오후제게 필요한 강의였네요~^^ 감사합니다.
김미숙 12
2021년 3월 18일 11:13 오후우리나라 교육 정말문제가많습니다 사람이평생밥을먹고살아야되는데 기본으로요리하는법을 가르쳐야되고 죽어라암기공부한거 사는데필요치도않고 경제공부도 지금이라도 좀더많은페이지수를 넣어야하는데 그런것도아니고 정말 교과서편찬위들이 제일 무식한자들같습니다 실제실생활에필요한것들을많이넣어야하는데 아직까지도 실생활을교과서가따라가질 못하니 시간 낭비하는것같아 참으로안타깝습니다 교육계가 언재까지 타성에젖어있을껀지...
펭수나라 12
2021년 3월 31일 10:36 오후오늘 첨 들었는데 대박 시원한 공연이었습니다 구독 좋아요~~~♥♥♥♥
SKY s 11
2021년 3월 7일 6:28 오전친구? 저는 요즘 다육식물 키우느라 하루가 짧을지경이네요 중년에 이런식물을 만나게되어 요즘 새로운삶을살고있답니다 😍😍😍
주골야인TV정프로정해영입니다. 11
2021년 2월 14일 9:31 오전주골이가 생각하는 친구는?
힘들때 돈을 빌려주는것이 아니라
언제라도 어떤일이 있어도
내 시간을 기꺼이 내어줄수 있는 사람이
누군가의 친구입니다^~^
@김금숙-o9p9z 11
2021년 7월 11일 7:31 오전가족중심이 최고이죠
쓰잘데기 없늠시간 낭비하지말고 내 가족들과 즐기는 시간이 행복하다
정연수 10
2021년 7월 26일 2:39 오전강의 하시는 강사님 목소리가 너무좋아요~ 강의 내용이 귀속에 속속들어와요~~
@도임옥 9
2021년 9월 23일 10:32 오후돈과 건강이 진실한 친구에요 나이먹으니 말하기도 힘들고 들어주는것도 힘들어 혼자편해요 내가 날 사주고 위로하고 유튭 책 차 채끝살 와인 과일 친구많아요 ㅋㅋ
Denny의 애터미TV구영돈 9
2022년 2월 21일 2:31 오후늘 영감주는 강의 잘 시청하고 있습니다.
건승을 빕니다 🙏
@정경택-s2u 9
2021년 8월 25일 1:52 오전배움은 50대부터 세상의 길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50은 지천명^^인생은 뜻대로되지 않는다. 👍말씀 남들에게 💐길을 만들어줘야된다는 말씀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이사라 9
2021년 4월 13일 12:02 오전당연히 가족 가장 중요하죠
당연히 가족이 최우선이죠
친구는 가족처럼 기대고 바라는게 아닌것 같아요
내가 베풀고 나누고싶으면 되는것 같아요
그게 돈이든 기쁨이든 정성이든요
친구.. 없어도 살 수는 있지만 있으면 감정이 또 마음이 풍요로워지죠
언제봐도 즐겁고 편한 진짜 친구 한명 있으면 너무 감사하죠
프로리유리 9
2021년 2월 13일 11:22 오전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sebasi15 9
2023년 12월 26일 3:04 오후✨2024년 1월 3일, 세바시 무료 새해도전 특강에 초대합니다!✨
오현호 작가와 함께 습관의 변화로 2024년을 시작해보세요!
▶바로 신청하기 : bit.ly/3tvK5RM
김평호 9
2021년 3월 11일 12:21 오전큰 책보에 싸들고 뛰며 공부한 내가 이쯤에 생각 해보니 그것은 나를등지고 눈에 들어 오는것은 한귀절씩 흘러가는 개울가에서 주어든 귀한 요것 취하도록 그립네!
@신계선-s2w 9
2021년 3월 5일 1:47 오전김영남님말씀잘드어습니다감사합니다
@이심플-r5k 8
2021년 3월 24일 11:43 오후정재찬쌤 89년 창덕여고 1학년 때 국어쌤이었어요. 국어 싫어했는데 학창시절 유일하게 재밌었던 국어수업이었어요.
시엘_ 8
2021년 3월 17일 1:32 오전혼자 잘놀수있는 자기만의방법이 있음 친구없어도된다고봐요 더 살아봐야알겠지만 왜 나이한살먹을수록 사람에 회의감이 드는지 자기성찰하는 사람일수록 인간관계에대한 미련이 없어져요 총균쇠 책만봐도 사람은 모여있음 더 서로에게 해가됨 저분시대에는 커뮤니티가 오직모여서 수다떨고 이웃집이 내사촌인 시절이라 그렇지 요즘같이 네트워크 잘된환경에 굳이 내가 더 오래잘살고픈욕심으로 억지로 친구만날필요는없는듯 사람한테 에너지뺏기는 유형들이 얼마나많은데.. 그사람들한테는 저 내용이 더 스트레스고 수명줄이는내용임
자본주의가 극으로달하고있는 시대에 무슨 ..
세상엔 절대적인답은 없음 개인마다 맞는 방법대로 살아가는게 후회도없고 아니 후회하면어때 그게인생이고 삶이지 세상좋다고 하는것들 다 할수도없고 하고죽는다한들 거기서또 후회없을까 타인의 부재에대한 후회보다 내자신에 대한 후회가 훨씬 가치있을듯 적당히 남도 돕고 배려하고살면되지 맘까지 나누는건 에바라고생각
@HappyManKR 8
2021년 8월 12일 12:31 오전그 누구도 혼자일 수 없다…. 조물주의 지극한 사랑과 배려 가운데 있음에….
min y -kim 8
2021년 4월 5일 1:08 오전너무 미리 알고 고민하지 맙시다 ~
다 흘러가는대로 살면되고
친구? 친구도 좋지만 결국 가족이 최고죠뭐
오승현 8
2021년 3월 4일 12:57 오전ㅋㅋㅋㅋ 저 아줌마 가사노동가치 30 40대로 나눠서 얼마 얼마 말했던 아줌마네 그때 내 꿈이 가정주부로 바꼈지
존중공감 8
2021년 2월 26일 10:14 오전낯선 곳으로 이사와서 마음이 통하는 좋은 새 친구 사귀기가 어렵네요
처음에 사귀다 복음방까지 갔다가 신천지신도라서 끊었어요
가깝게 사는 믿을만한 친구 찾아요
그런 친구는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는게 아니죠
지금부터 적극적으로 서서히 만들거예요
파이팅!!!
비너스라라_건강라이프 8
2021년 2월 18일 1:41 오후나무학교와 공부 시를 들으면서 잠시나마 진심 깨닫는 시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숙자윤-m5y 7
2021년 7월 15일 8:09 오전친구고 언니고 다 소용 없던데요 배신때리고 너무 너무 실망이커요 진실성 있는 친구 한 둘만있음 됩니다 인생마무리 하면서 하루 하루 뜻 깊게 살면 됩니다
요밍구 7
2021년 3월 19일 11:33 오전머가일케 계산적이야ㅜㅠ
안영희 7
2021년 4월 2일 3:33 오전친구을 책으로 삼고 책을 읽으면 배신도 뒤담화도 없는 마음의 양식만 쌓인답니다
@b6115 7
2021년 4월 10일 3:03 오전멋진일을하시네요
박수를 보냅니다 ㅎㅎ
최고
@봄봄-o5g 7
2021년 8월 29일 10:17 오후아플 때 위로해 주고 그런 친구가 정말 친구 같아요
eh2738 s 7
2021년 3월 8일 11:39 오후중년이후 친구가. 있나요
m jin 7
2021년 2월 15일 6:16 오전교수님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
Kamo Mail 7
2021년 3월 11일 6:47 오전참 따분한 강의를
Happy Day 7
2021년 3월 24일 4:02 오전20년지기 베프도 이천마넌 빌려가서 안주는 마당에.... 뭐요? 친구요?! 됐슴다.
김미영 7
2021년 2월 14일 7:37 오후몰아보기 짱이예요👍👍👍
@myoungokpark 6
2021년 2월 25일 12:44 오후와 눈물납니다. 감사합니다.
박프리지아 6
2021년 7월 26일 3:23 오전종로선글님 늘 멋지시고 고맙습니다 울호중님과 함께 해주셔서 얼마나 감사하고 향복한지오 ᆢ~~^^💜💜💜💜💜💜💜💜💜💜💜💜💜💜💜💜💜💯
황옥 6
2021년 6월 5일 8:03 오후앞으로는 일본처럼 독고노인들이 많고
홀로 고독사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최세봉 6
2021년 3월 6일 12:41 오전그래 그냥 질기게 사시오
Hannah Grober 6
2021년 2월 14일 7:53 오후My best friend is myself.
@namking8654 5
2021년 7월 17일 11:17 오후나이 들어도 건강하면 남자든 여자든 나이 차이를 초월하여 만날 수 있습니다.
남에게 바라지도 말고 피해를 주지말자
사기치는 것들은 유전적으로 자식들도 사기치더라...
윤종원 5
2021년 2월 14일 1:59 오전소중한 영상 감사드립니다.
이금옥 5
2021년 2월 17일 10:08 오후말 잘하는 사람 마 모였네요 굿,,
자유fantasy 5
2021년 2월 13일 10:19 오후몰아 돌아보기 탁월합니다~^^
@탈크리스-q3i 5
2021년 9월 22일 11:43 오후친구와 노는건 20-30때까지 놀아서 그런가 지금은 친구와 노는게 흥미가 없어졌는데 노년에 뭐하고놀지 놀걸이를생각하니 오히려 영상보고 고민이생기네요.지금은 제가 원하는 공부를하며 직장가서 일하며 사는것과 시간내서 여행다니는것들에 흥미가생겨서 공부와 일..그리고 남편이나 가족들과 여행다느는게 재밌는데 노년이 되면 알아서 놀걸이가 생기겠죠..
그리고 어릴때는 친구가 많은게 좋았던때가있었기에 친구들을 자주 만나러다녔는데..어느순간 나이가드니 친구가 많은것이 좋은것만은 아닌것같아요. 그 친구들의 사는 얘기들을 귀기울여줘야하기도하고 친구들의 가족들의 경조사로 연락이오면 챙겨야하는것들이 그리 즐겁지않게 느껴지기도 하더라구여.
나이가 들어간다기보다 저 스스로를 챙겨야 할시간도 부족할때도 있고 귀찮을 때가있는데 제 가족들까지 챙겨야할것들이 많은데 친구들의 가족들까지 챙기며사는것도 언젠간부터 피곤하게느껴지니 적당한 선에서 친구와의 인연을 만들어 가게되는것같아요.사회에서 만난인연들과 필수적인 인연관계도 많아져 직장내에서 의무적인듯하면서 의무적이지않은 직장내직원들의 가족의 경조사를 챙기는것도 바쁜 나이가되서 그런것도같고..
한국의 문화가 그런것같아요.친한 관계가 되면 친구의 가족들과 직장내 직원들의 가족의 경조사까지 챙겨야하는 안그러면 또 서운하게 생각하게될것같고..물론 내가 챙기면 돌아오기도하지만 안돌아오면 어쩔수없는거구여..
많은 사람들과 인연이 있다는것 한번 살고 죽는 인생에 나름 외롭지않고 좋을수있지만 그만큼 그 인연들도 거저 따라오는건 아닌것같아요.그렇다고 그런 부담감때문에 친구를 멀리하거나 인연을 만들지않진않지만 내주변에 사람들이 많다는것이 좋은점만있다는건 아니구나 느끼며살아가게되는것같아요.
지금 40대인데 제 일이있다는게좋아 즐겁게 일하며 살고있고 코로나시국에 제 가족들이 그래도 건강하게 잘지내는것에 감사하고 맞벌이하니 주말에 남편과 예쁜카페에가서 차를 마시고 드라이브하며 바람쐬러다녀오면 일주일 한달도 금새지나가버리고 제 가족들과 시간보내고 가족들 챙기기에도 바쁜시간을보내며살아가게되는데
노년인 70대 정도가 되면 그땐 친구들과 사는얘기하며 함께시간을 보내며 노는것에 흥미있고 즐거울지 그나이에 놀수있는 건강이나 체력이 뒷바침될지는 그때가되어봐야알겠지만 어떤걸하며 친구와시간을보내는것이 노는것인지 제 노년의 놀이문화는 어떤것이즐거울지 영상을보니 고민이되네요..
핑뮤Pinkmuse 5
2021년 7월 30일 4:31 오전세바시강연너무좋네요 ♡ 좋은친구들과 나눠봐야겠네요!
@속옷바꿉시다 5
2021년 2월 20일 3:56 오전좋은시간입니다.
나파벨리 4
2021년 2월 17일 9:15 오후누군데요?
남에스텔 4
2021년 2월 26일 7:16 오전생물학적 형제자매 잊고 .12년학교친구들 잠깐잊고.38년 결혼생활 짝궁 이 최고충성대상자.자식손주에게 채무자 안되게 ...
신바람제이 4
2021년 8월 9일 12:50 오후가끔 들으며 중심을 잡아야겠네요
그동안 마음이 몹시 흔들리며 살아왔는데
위로받는 기분이에요
@firefly11b 4
2021년 3월 25일 5:05 오전감사합니다
배인재의 영어와 주식 교육채널 4
2021년 2월 13일 12:49 오후유튜브에서 배인재 치면 재미있는 주식전망과 영어 배우기 동영상 있어요
Sj Han 4
2021년 3월 11일 11:03 오후자식결혼시키면 다 자식 손자들하고만 놀던데
Salt Sister 4
2021년 11월 23일 10:46 오전여행가서 새벽에 일어났던 기억이나서 엄청 웃었습니다 ㅡ 정말 놀러간게 아니고 노동하고 온것같았습니다 나이먹어 가며 이젠 좀 느긋하고 낙천적 긍정적인 마음으로 살아야 할것같아요 교수님 강의 유쾌하고 좋았어요
@코유정 4
2021년 8월 12일 1:43 오전와 진짜 명강의다
나나 4
2021년 3월 5일 2:12 오전당 연히 좋은 친구가 만나는거죠
윤정혜 4
2021년 2월 20일 3:35 오후이호선교수님~~~ 너무 예쁘다
노후에 관한건 이교수님이 최고
Go Diamond 3
2021년 3월 24일 9:11 오후교수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쵝오셔요~👍
Cristie Lee 3
2021년 3월 10일 12:42 오전저는 이호선씨... 음 화법이 강하게 느껴져요...... ㅜㅜ 단어선택이 좀 거슬린달까..
연희제일부동산 3
2021년 3월 7일 2:52 오전감사합니다 ☺️
국가의사생활 3
2021년 7월 30일 12:03 오전이런 여자와 살면 평생 심심하지는 않을 것 같다.
장현희 3
2021년 3월 9일 4:30 오전세상이 살기 힘드니까 내옆에 있는 친구가
글셰요ㆍ
신계선 3
2021년 3월 5일 1:36 오전조은말씀잘하셔습니다나이드은분들건정들지요건정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
@자연의소리asmr123 3
2021년 3월 11일 11:36 오전좋은 강 의 감사드립니다
J KOOPE 3
2021년 4월 4일 3:02 오전아빠 친구분들은 퇴직하고 한동네에 모여사신다는😅ㅋㅋ
친구분들 다들 퇴직하셨는데, 울 아빠만 아직 일하셔서~ 각지에 살던 친구들,다들 울 동네로 이사오셨어여;; 심심하니 나와라, 마누라 없으니 밥먹게 나와라;; 엄마들도 친하시고, 엄마 입원하셨을때도 반찬챙겨주시고~~~좋긴한데‥아빠 술이 늘고, 엄마 수다가 늘고;;;🤣
이영희 3
2021년 2월 23일 5:43 오전친구를 보며
어머 너 하나도 안변했다
를 이해하게 된 53세입니다
그때의 모습을 기억하고
반가움에 나온 말이고
전혀 어색함이 없습니다
다만.지금의 모습에서 보이는
주름과 흰머리도 웃으면서
인정하는 선에서입니다^^^
ᆞ현정 3
2021년 4월 1일 3:58 오전구구절절 맞는소리
명강의 내 정서에 딱 맞는소리네 잘 듣고 공감 하고 구독과 좋아요도 남깁니다
장민식 3
2022년 2월 21일 9:43 오후세바시대학을 통해 배움의 커유니트에 들어온것에 감사하고
배우고 성장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총장 구범준님 감사합니다
@에이스댄스-이기열교 3
2021년 3월 21일 9:26 오후잘듣고 공감 많이 많이 하고 갑니다
히재짱 2
2021년 6월 25일 6:03 오전고맙습니다 좋은 강의
Ko주몽 2
2021년 3월 25일 11:12 오후이쁘네요 ㅎ
신계선 2
2021년 3월 5일 12:34 오전조지원님사진에대해서잘아라구요수고하시고다니시는군요줄건께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과천씨티부동산 2
2021년 3월 19일 12:48 오후감사합니다.^^
이정하 2
2021년 3월 16일 1:17 오전저는 너무잘 들었어요.^^
@hjchoi6938 2
2021년 7월 29일 11:07 오전좋은 말씀감사해요! 많은 걸 생각하게됩니다!
@신완순-e7k 2
2021년 3월 14일 1:16 오전좋아요
Jen Y 2
2021년 3월 13일 1:17 오후나의 가장 친한 친구는 나
소국 2
2021년 3월 4일 7:16 오전말씀하시는데 속 내용이없네요
장가방 2
2021년 2월 26일 5:08 오전가정이 약하다보니 친구가 최고의 보물입니다.
그 가정은 더이상 가정이 아니죠.
노성숙 2
2021년 2월 15일 7:58 오전국민배당금준다는허경영 국가혁명당대표의 위대한 정책이 실행되면 노후에 잘 살게 됩니다. 국립 한국복지 대학교 특임교수 정연태씨도 초청 인터뷰 부탁합니다. 위대한 한글만큼 전 인류에게 공헌하는 문화유산급 등재해야될 위대한 정책 국민배당금이 있으면, 그 어떤 친구관계도 잘 유지되고 돈이 있어야 즐거운 관계망도 유지 될수 있습니다. 국민배당금법을 발의하라는 범국민 추진위원회에 적극적인 동참 바랍니다.
오동추 2
2021년 2월 22일 2:54 오전진부하고 구질구질한 개소리네 공부 좀 하고 나오세요
@sunah6897 2
2022년 3월 25일 8:39 오후옳으신 멀씀 감사합니다
@해경김-o1d 2
2022년 5월 13일 10:01 오후친구 필요없다
가족이 지킨다
@임진남-j5u 2
2022년 5월 9일 7:18 오후외로움에몸부림치는체질이아니면 친구필요없어요.
@철수심-d3n 2
2022년 6월 10일 11:36 오후제가 제일 좋아하는
이호순교수님!
항상 존경드림니다!
❤️🧡💛💚💙💜❤️🧡💛💚💙💜❤️🧡
백종미 1
2021년 2월 16일 5:27 오전소중한 친구님과
가족 모든 분!! 모든 친족분들을 위해,
또 여기 참석한 친님들과 가정과 모든 친족들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 하나님께서
영육간에 강건케 하시고
모든
🎁 다양한 복을 주시길 축복합니다
(요3서 1:2)
화가 변하여 🎁 복이 되는
😄 생명의 길!!
😀 진리에 길로만 인도 하옵소서
(빌4:7)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
(민수기14:28)
가로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저들을, 그를...) 생각하소서 하니🙏
(누가 23:42)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저는 💗 주님의 감동을 통해 💗
현실적으로 이루어 지는
🔊 실속있는 기도만 합니다
주께 영광 //
@슈슈슈슈-d5y 1
2021년 12월 10일 4:14 오후정말 감사합니다
행복한 주말 되세용
메리크리스마스 ~^^
옥동자 1
2021년 3월 18일 3:38 오전네 맞아요 폭삭늙었어요
윤정봉 1
2021년 4월 30일 10:19 오후동무들이지 친구는없다~
B A 1
2021년 2월 14일 3:27 오후유인경은 정말 자기에게 안아울리는 헤어 화장 패션을 일부러 연출하려고 코디해도 저렇게 안어울리는 것만 골라서 잘하지 못하겠다.
박소라 1
2021년 9월 13일 3:32 오후부모님 자산 전혀 탐내지 않으니 오래오래 건강하게 사셨으면…
michael 1
2021년 4월 7일 12:32 오전네. 이제 중고등학교 친구들하고 연락 좀 하고 살아야겠어요. 만나면 좋은친구가 아니고 좋은친구라서 만난다.
@영숙이일상 1
2021년 12월 5일 7:25 오전세바시 강연 잘듣고 있습니다
오원근 1
2021년 4월 1일 4:09 오전박사는♡♡♡♡
Wdy 1
2021년 3월 10일 3:37 오전유치허기짝이없네요
@신계선-s2w 1
2021년 3월 5일 1:02 오전인생을격고살면서새상을커워나가는세상을살을크우면서사셔국요세상잘사셔습니다수고하셔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웃음꼬리 1
2022년 6월 17일 8:43 오전조세현님 너무 존경 스럽습니다~
온 마음으로 일하시네요~
신계선 1
2021년 3월 5일 12:44 오전세바지대학교교육강 의을들어는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chunhuikim3193 1
2021년 7월 27일 12:32 오전잘보았습니다 🙏🏻
이서영
2021년 2월 22일 2:19 오후잘 알아듣습니다....
@내사랑유유
2022년 2월 5일 11:21 오후말씀들이 다 무척 좋습니다.
park chago
2021년 2월 23일 1:08 오전강쌤
같고 비슷한
강의 오래 울거묵네요
차소분
2021년 3월 31일 4:13 오전우리가 중년에사는 모든것이 우리의 일생을전부라고말할수있는 생해라고 생각모든것 이재는 건강이 우리으 전부라고 할수잇다 서로 사랑하는전부가 됩시다
권세용
2021년 3월 30일 10:19 오후ㄷ
@샘-i6x
2022년 5월 3일 12:49 오전유익한 방송이네요
이서영
2021년 2월 22일 2:26 오후......그렇지
방극석
2022년 1월 16일 9:19 오후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공부하겠습니다
@가가캠프
2021년 5월 6일 11:35 오후좋은정보감사합니다
Emiya Mulzomdao
2021년 5월 13일 7:49 오전이호선. 최고다. 더할 나위 없이 좋을 내용!
코보영감
2021년 4월 5일 12:51 오전설득력있네요
사교댄스여왕 Dance Queen
2021년 3월 15일 12:51 오전영상감사합니다
사교댄스여왕
강수빈
2021년 2월 21일 10:19 오후인터넷 유튜브 들어가면 정법강의라고 있어요 점검 좀해주세요 정법강의 인연법 정법강의 가족 정법강의 부부관계 정법강의 돈 정법강의 신 정법강의 모순 정법강의 병 정법강의 사업잘하는법 정법강의 갑을관계 정법강의 삼재 정법강의 동안거 정법강의 음식 정법강의 지식인 정법강의 종교 정법강의 연예인 먼저 들어보세요 감사합니다
윤미경
2021년 2월 24일 10:16 오전감사
박이숙
2021년 3월 23일 5:00 오전나는 공부의 아마추어네요!
윤미경
2021년 2월 24일 10:17 오전감사
김영수
2021년 2월 26일 3:11 오전고맙군요? 그런데 그 모든것의 답을 찿을곳이 있는데 꼭 한번 연구 부탁할께요!
모르는것과 거짓이 없고 진짜
성실하고 진짜 진짜 연구의 대상인 그분을 몰라도 너무 모르시더군요!
제발 간구하오니 지식인들이여 마음을 비우고
그분을 연구해 보십시오!
그분의 성장과정부터 그의
인생 스토리들을 연구해보
십시오! 고맙습니다!
당신의 삶의 방향이 완전 업그레이드될 꺼여요!
本太陽 許京寧 國家革命當
總宰이십니다.
조은숙
2022년 3월 13일 12:52 오후공감대가 몸으로 느낀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버섯돌이
2021년 3월 13일 11:20 오후나이들면 가족도 소중하지만 친구엄청소중합니다 ㆍ사회에서 만나사람은 그때뿐입니다
Yaletown Girl
2021년 2월 25일 8:38 오후건축 예술, 끝도 없는 창작이 필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