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은 아직 조정없어서 진입하기 부담스럽고 상아프론테크는 지금 그나마 조정중인데 월욜날 진입해야겠네요 공부좀 했는데 상아는 2~3분기부터 매출이 나오고 앞으로 세계시장까지 진출 가능한 기술인거 같습니다 효성첨단소재도 마찮가지구여 기대감에 우주테마도 하늘로 날아가는데 나라에서 밀어주는 수소는 악재가 올해는 전혀없다라는 말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멤브레인은 국산화 있어서 불소계는 관련 멤브레인기술의 30여년이력이 있는 코오롱인더가 하고 있을 뿐더러 다음단계인 기존비용의 1/10인 탄화수소계를 진행하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더는 멤브레인산업에 있어 1989년부터 멤브레인분리막 연구를 시작하여 1996년 수처리용분리막 상용화 2006년 수소연료전지용 분리막 연구 개시 "Ecomate®-H"2008년NSF, AMST 인증 획득하였습니다. 2010년 수소연료전지용 분리막 사업을 개시하였습니다. 2013년 삼성SDI MEA관련특허기술 매입 2016년 미국GORE사로부터 MEA기술이전 도입하면서 기술력과 경쟁력에 특허에 양산체제까지 지닌 기업입니다.
그리고 멤브레인은 특정 성분을 선택적으로 분리, 투과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가지는 액체 혹은 고체로 이루어지는 소재입니다. 기존 수소전지의 단가가 높은 이유중하나가 MEA이고 전기차대비 단가를 낮출수 있는 그중 핵심이 MEA(막전극접합체)산업 즉 핵심소재인 멤브레인산업입니다. 연료전지스택의 가격의 비중이 큰 PEM(고분자전해질막)같은 멤브레인 단가를 줄이기 위해 탄화수소계로 꾸준히 연구되고 있고 곧 1/10비용이 드는 탄화수소계 개발의 완성을 바라보고 있는것으로 압니다. 우리나라에 수전해 혹은 PEM관련산업을 상아프론테크만을 고집하기엔 좀 무리한 감이 있습니다. PEM수전해 관련산업은 이미 코오롱인더가 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그로 인해 당연히 너무 오른감도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효성첨단소재도 매출의 대부분은 타이어코드에서 발생을 합니다. 앞으로 탄소섬유가 중요하지만 그에 반해 매출의 성장성을 보기엔 지금주가는 다 반영된 부분이 아닌지 생각해볼 차례인거 같습니다.
불소계는 지금까지 주로 사용해왔던 멤브레인일 뿐입니다. 전기차대비 단가의 압박을 이겨내기 위해선 이 불소계 멤브레인의 개선이 필수 입니다. 혹은 다른 방향으로의 개발이 절실합니다. 그 대표적인 방향이 탄화수소계 멤브레인입니다. 코오롱 인더가 기존 불소계의 플루오린 소요에 따른 제품단가를 낮추기 위함으로 탄화수소계로 연구가 계속 되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으며 그 탄화수소계의 단점인 백금촉매 소요가 늘어다는것인데 다른 촉매로 텅스턴,블루틴 등이 연구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MEA에 있어서 상아프론테크는 'MEA'가 아니라 소유한 19년 특허2개는 즉 ePTFE는 'PEM'에 가까운거 아닌가요? E-GMP 현대모비스의 납품 수준은 PEM이 아니라 'MEA'로 알고 있습니다. MEA의 양산체제 뿐만아니라 관련해서는 상아프론테크의 방향성은 그쪽에 맞추어진 회사관련팀조차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MEA관련부분도 코오롱인더는 올해 양산하는걸고 알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더가 PEM단위는 작년 11월에 양산체제를 구축하였고 올해 MEA양산체재로 들어가고 차세대제품까지 연구개발로 알고있으며 상아프론테크는 양산체계에 대한 관련기사나 IR은 찾아보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왜 작년 7월 한화때부터 시간이 많이 자났는데도 이베스트도 상아프론테크만 고집하는지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술의 바로미터라 할수 있는 특허개수만 보고 가겠습니다.(기술외 제외) 코오롱인더 4633개,상아프론테크 308개 연구개발비용 19년기준 코오롱인더(970억,매출액대비 2.1%),상아프론테크(74억,매출액대비4%)
결론적으로 상아프론테크의 특허로 말미암은 국산화는 16년 이래로 고어사의 기술을 도입과 함께 연구해온 멤브레인 기술을 합친 코오롱인더(멤브레인30년)가 조금더 그부분에 기술의 깊이가 있지않나 봅니다. 그리고 기납품이라는 측면에도 아직 납품하지않은 상아프론테크는 맞지 않아 보입니다. 기존 오래된 불소계의 어떤 연료전지스택은 국산화라는 그림자아래 단가인하 압박에 있어서 경쟁력도 떨어질뿐이라 생각합니다. 국산화도 기술력과 자본력,연구기간이 같이 가야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질수 있다 봅니다. 그에 맞춘 상아프론테크는 불소계의 멤브레인으론 완전 후발주자로서 단가인하의 압박을 벗어나긴 힘들것으로 보입니다. 그에 따라서 지금껏 현대차가 전기차 세계3위에 머무르면서 상아프론테크의 현대모비스,현차 관련매출이 없는것이 방증이 아닐런지요... 너무 유투브방송마다 멤브레인에 있어 상아프론테크만 콕찝어 이야기를 하고 있는거 같아 이렇게 긴글을 남깁니다...!!
일단 Fact 체크해 봅시다. 결론은 개꿈입니다. 차량의 엔진에 해당되는 부분이 수소연료전지 차량에 있어서 스택입니다. 스택의 구조는 세퍼레이터+가스확산층+촉매층+이오노머분리막으로 구성됩니다. 수소차의 엔진인 스택이 차지하는 비용은 약 60% 정도 입니다. 스택에서 분리막(불소계이오노머)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입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양산화가 되지 않은 부분이 이오노머 분리막입니다. 이안나 애널리스트가 상아프론테크를 이야기 하셨는데, 아직 분리막 합성 기술을 아직 보유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기술개발을 진행한건 인정합니다. 하지만, 기술개발중인데 양산화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불소계 이오노머 분리막 연구중인데 양산화 기술개발 까지 했다고 인정합시다. 그다음..현대차에서 상아프론테크에서 연구개발하고 양산화한 분리막 소재가 좋다라고 인정했다고 칩시다. 현대차에서 물성검증을 하고 난 다음...그게 수소차에 적용하는데, 최소 5년입니다. 올해 2021년 수소차 분리막소재 불소계 이오노머 소재 합성 기술 개발하고, 양산화 기술도 개발하고 (터무니 없지만) 그렇다고 칩시다. 그렇게 해서 현대차에 샘플 제공했다고 치자구요. 분리막만 테스트 하는건 아니고 MEA 만들고 그걸고 스택 만들고, 그걸로 성능검증하고, 그게 올해 안에 OK 되었다고 칩시다. 그래서 현대 수소차에 적용될려면 최소 5년입니다. 불소계 이오노머 만들려면 기본 소재가 TFE(tera fluroethane)이 필요합니다. 상아프론테크는 그걸 만들 능력이 없어요. 실험실 규모에서 만든다고 치자구요. 그거 양산하려면..험난한 과정입니다. 국내에서 TFE 만드는 회사는 후성이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후성에서 TFE를 무난히 공급받는다고 칩시다. FSVE라는 이오노머를 구성하는 가장 핵심물질이 있어요. 상아프로테크는 그걸 중국에서 수입해서 불소계 멤브레인을 만들 수 밖에 없는데, 기장 기본 구성요소인 TFE와 FSVE를 수입하고 중합에 필요한 기본 불소계 용매까지 수입해서, 중합률까지 고려하면 경제성이 전혀 없습니다. 한마디로 개꿈입니다. 수소차의 불소계 이오노머 분리막의 양산은 아직은 먼 이야기이고 그걸 양산화하고 상업생산해서 이윤을 갖출만한 건 적어도 3년 그리고 그게 현대 수소차에 적용되는건 8년 후 정도 입니다. 8년 이후까지 상아프론테크가 지속적인 투자를 한다면, 지금 기술 수준의 불소계이오노머 양산에 성공하겠지요. 하지만 그땐, 더 나은 기술(Short side chain) 이 시장의 주류를 이룰 겁니다. 물론 지금 개발 한다는 사실만으로 주가는 오를 수 있지만, Fact는 아니라는 걸...말하고 싶습니다.
@우현-z3u 44
2021년 2월 14일 14:31산소같은 여자 이영애
탄소같은 여자 이안나~~♡♡
@김J-w2h 39
2021년 2월 14일 14:53효성첨단소재는 이미 너무 급등한 종목아닌가요??ㅜㅜ 지금 들어가기엔 너무 부담스러운게 사실인듯 합니다만 .... ㅜㅜㅜ 그럼에도 계속 주시하게되는 종목인거같아요
Hw S 39
2021년 2월 14일 14:59두 종목 다 너무 많이 올랐네
Erik Kim 31
2021년 2월 14일 19:30김작가티비에 나오면 사기엔 이미 늦은거다 ㅠ
작은 지혜 24
2021년 2월 14일 14:42효성첨단소재, 상아프론테크도 좋지만, 이안나 연구원님이랑 결혼하는 남자는 대박이다
@김도영-x1y 20
2021년 2월 14일 14:39수소차 충전관련주인 이엠코리아가 상승할거 같아요
방구석 마니 18
2021년 2월 14일 17:571년 후 찾아옵니다 이 영상
@danggeunjames2870 17
2021년 2월 14일 14:42설것이 하는 시점 인 거 아닙니까? ㅎㅎ
@주이현-x3j 17
2021년 2월 14일 15:23문소리 배우님 느낌이 물씬 말투도 비슷하시고 ^^ 유일하게 보유중인 효첨.
작년 8월 조정때 사서 많이 오른거같아 올해안에 매도계획이었는데 당분간 홀딩입니다.
이안나님 출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saida830114 15
2021년 2월 14일 14:38효성첨단소재 상아프론테크
@100billionomad 15
2021년 2월 14일 14:41효성첨단소재 상승시점이 레포트 나온시점임. 기관,외인 매수 동향 보고 매수 하시길.
멍청하게 물량받이 하지말고
클레멘타인 12
2021년 2월 14일 15:07이리온에서 이안나 연구원님 영상을 보시기를 추천드려요. 조심스럽게 말씀 하시는 분입니다. 헛소리 하시는 분이 아니시죠. 너무 많은 정보 속에서 누가 진짜인지를 선탁하시는 것은 자신의 안목일겁니다
add133 cho 10
2021년 2월 14일 17:41효성첨단소재 자식에게 물려줘도 될 것 같아.
@정선미-l7y 10
2021년 2월 14일 14:37효성첨단소재 공부해보신분이라면 오늘내일 당장쇼부보는거 아니라면 아직도 저평가임 수익률100프로 상태이지만 현재도 진행형으로 매수중임 파란색인날은 매수하는날임 한주한주늘어가는재미 ㅎㅎ
방배동아이버슨 10
2021년 2월 15일 00:49개인적인 일까지 드러내내 와~~~ 완전 능력있는 묘령의 여인느낌이었는데 일찍부터 깨어있었구나 역시 똑똑하다. 애널중에서 이정도 개인사 깐 사람이 있을까? 더 믿음이 간다. 저는 효첨은 목표주가 없습니니다. 그냥 끝까지 갑니다.
피터_김치 10
2021년 2월 14일 14:16효성첨단소재 예상해 봅니다
m a 9
2021년 2월 14일 14:41귀한곳에 이렇게 귀한 분이ㄷㄷㄷ
월드푸드 World Food TV 9
2021년 2월 14일 15:43수소는 현대로템이지. 뒤에 현대차가있는데
@uheheng 8
2021년 2월 14일 16:14수소 같은 이안나!!~ 연구원님 감사합니다~
whitewind1 Han 8
2021년 2월 15일 14:24근데 효성첨단소재는 재무재표 보면 도저히 투자를 할 수 없을 정도인데. 재무재표 측면에서도 기업 설명이 있었으면 합니다.
1010 8
2021년 2월 14일 15:57적년부터 계속 리포트 내셨는데 이안나 연구원님 덕분에 효성첨단 일찍 잡아 꽉붙들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뜨미파파 7
2021년 2월 14일 15:01가격의 위치와 수급동향은 투자자라면 각자 체크하는거죠~ 좋은 기업과 좋은 가격은 다른거니까요~ 좋은 정보와 더불어 성실함과 저축...투자까지... 너무 매력적이십니다~
@mondoguri 7
2021년 2월 14일 16:31효성은 아직 조정없어서 진입하기 부담스럽고 상아프론테크는 지금 그나마 조정중인데 월욜날 진입해야겠네요 공부좀 했는데 상아는 2~3분기부터 매출이 나오고 앞으로 세계시장까지 진출 가능한 기술인거 같습니다
효성첨단소재도 마찮가지구여 기대감에 우주테마도 하늘로 날아가는데 나라에서 밀어주는 수소는 악재가 올해는 전혀없다라는 말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박상태-f3y 7
2021년 2월 14일 19:49나도 효성첨단소재랑 상아프론테크 주의깊게봤는데 첨단소재는 너무비싸서 못사고 상아프론테크는 예전에샀어요 고점에사서 떨어졌지만 월요일날 밑에서부터살려구용
Jay Sim 7
2021년 2월 14일 17:01둘다 작년에 들어와 자리잡은 분들의 영역이 아닐까요....
@jokim9873 6
2021년 2월 14일 14:49이안나님의 깊은 분석과 쉬운 설명 덕에 다른종목 투자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투자에 임하는 자세도 덕분에 바뀌었어요. 이리온때 처음 보고 완전 팬이 되었습니다. 여자인 저에게도 이상형이에요~!!
@grow1820 6
2021년 2월 14일 15:0015만원대에 매입했던 주주입니다. 말씀대로 더 올라갈거라 믿어요
JOONGHUN JIN 6
2021년 2월 14일 16:29이안나 여신 떴네요. 이분 추천주는 그냥 몇배 먹는다고 봐야 됨. 지성과 미모를 모두 겸비한 애널리스트
light li 6
2021년 2월 14일 17:19처오른 주식 주린이 총알받이노?
방구석 마니 6
2021년 2월 14일 17:45상아프론테크.. 만원짜리 5만원됐는데
최보성 6
2021년 2월 14일 14:58효성첨단소재 한국가스공사 상아프론테크
@D.octopus 5
2021년 2월 14일 14:42잘봤습니다. 연구원님이랑 케미가 잘 맞으신것같아요
@9s181 5
2021년 2월 14일 16:53우아~~이안나 연구원님..알짜 정보 감사드립니다~~^^
부동산 투자도 하신다하고..대학때부터 열심히 모으신 얘기 들으니..대단하신 분이다 싶어요~~^^
오늘 방송도 감사히 잘 봤습니다~!!^^
moki rh 5
2021년 2월 14일 14:3213만원대에 12만원대 초반오면 사려했는데 넘 올라.. 도레이첨단소재는 어떨까요?
@최호-y1s 5
2021년 2월 14일 15:45제이엔케이히터 온사이드 수소충전소 대박입니다
몬도구리 5
2021년 2월 14일 18:33항상 그랬지요 너무 많이 오른거 아니냐? 절대 주식못함 쎄트렉아이 그렇게 생각하다가 못산거 땅을치고 후회함
@brinko24able 5
2021년 2월 14일 17:14어쩜 이렇게 똑똑하고 말도 잘하고^^
이안나 연구원님 팬됐어요
@김준모-t3r 4
2021년 3월 04일 11:46이안나연구원님 최거~^^
Vvgghkk Vvffgghhhj 4
2021년 2월 14일 14:161등 ~~~
@이미궁 4
2021년 2월 16일 01:50들어도 들어도 재미나네요^^ 연구원님의 똑 부러진 설명이 귀에 쏙쏙들어와요^^
염부장님 방송에서 숱하게 칭찬하신 이유가 다 ~~ 있네요^^ 김작가님 좋은 방송 감사합니다^^
@정지원-r5j 4
2021년 2월 20일 21:17예쁘장한 아가씨가 수소이론에 거품없는 알찬 정보를 제공해 주시네.. 감쏴!
@마일스마일 4
2021년 2월 14일 14:35반갑습니다~^^
@국민여론소 4
2021년 2월 14일 16:00두산퓨얼셀1우 도 관심이 높아가던데ㆍㆍ
@KH-jf3pt 4
2021년 2월 14일 14:39넘 감사합니다. 보고서를 더 열심히 봐야겠어요.
사랑하는 효성첨단소재!
(좀 더 많이 투자할 걸..하는 아쉬움 정도)
김형준 4
2021년 2월 14일 18:48김작가 눈에서 하트뿅뿅🥰🥰🥰🥰
@민트-s7r 4
2021년 2월 14일 19:09이연구원님이 처음
추천했을때만 매수
했어도 수익률 엄청났을걸 매수 못했어요.
그래도 이연구원님의 섬세한 설명에
감탄했습니다.
나중에 또 좋은기업
분석해 주시면 그때는
꼭 매수해 수익 극대화에 힘쓰겠습니다.
@songsong-cn6iy 4
2021년 2월 15일 19:34넘 잼나요 ㅎㅎ이리온 할때보다 훨 매력적! 김작가님이 진행을 잘하시는듯^^ 3부 얼른 보여주세요!!!
Levi Ackermann 4
2021년 2월 14일 15:35멤브레인은 국산화 있어서 불소계는 관련 멤브레인기술의 30여년이력이 있는 코오롱인더가 하고 있을 뿐더러 다음단계인 기존비용의 1/10인 탄화수소계를 진행하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더는 멤브레인산업에 있어 1989년부터 멤브레인분리막
연구를 시작하여
1996년 수처리용분리막 상용화
2006년 수소연료전지용 분리막 연구 개시 "Ecomate®-H"2008년NSF, AMST 인증 획득하였습니다.
2010년 수소연료전지용 분리막 사업을 개시하였습니다.
2013년 삼성SDI MEA관련특허기술 매입
2016년 미국GORE사로부터 MEA기술이전 도입하면서 기술력과 경쟁력에 특허에 양산체제까지 지닌 기업입니다.
그리고 멤브레인은 특정 성분을 선택적으로 분리, 투과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가지는 액체 혹은 고체로 이루어지는 소재입니다. 기존 수소전지의 단가가 높은 이유중하나가 MEA이고 전기차대비 단가를 낮출수 있는 그중 핵심이 MEA(막전극접합체)산업 즉 핵심소재인 멤브레인산업입니다. 연료전지스택의 가격의 비중이 큰 PEM(고분자전해질막)같은 멤브레인 단가를 줄이기 위해 탄화수소계로 꾸준히 연구되고 있고 곧 1/10비용이 드는 탄화수소계 개발의 완성을 바라보고 있는것으로 압니다. 우리나라에 수전해 혹은 PEM관련산업을 상아프론테크만을 고집하기엔 좀 무리한 감이 있습니다. PEM수전해 관련산업은 이미 코오롱인더가 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그로 인해 당연히 너무 오른감도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효성첨단소재도 매출의 대부분은 타이어코드에서 발생을 합니다. 앞으로 탄소섬유가 중요하지만 그에 반해 매출의 성장성을 보기엔 지금주가는 다 반영된 부분이 아닌지 생각해볼 차례인거 같습니다.
불소계는 지금까지 주로 사용해왔던 멤브레인일 뿐입니다. 전기차대비 단가의 압박을 이겨내기 위해선 이 불소계 멤브레인의 개선이 필수 입니다. 혹은 다른 방향으로의 개발이 절실합니다. 그 대표적인 방향이 탄화수소계 멤브레인입니다. 코오롱 인더가 기존 불소계의 플루오린 소요에 따른 제품단가를 낮추기 위함으로 탄화수소계로 연구가 계속 되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으며 그 탄화수소계의 단점인 백금촉매 소요가 늘어다는것인데 다른 촉매로 텅스턴,블루틴 등이 연구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MEA에 있어서 상아프론테크는 'MEA'가 아니라 소유한 19년 특허2개는 즉 ePTFE는 'PEM'에 가까운거 아닌가요? E-GMP 현대모비스의 납품 수준은 PEM이 아니라 'MEA'로 알고 있습니다. MEA의 양산체제 뿐만아니라 관련해서는 상아프론테크의 방향성은 그쪽에 맞추어진 회사관련팀조차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MEA관련부분도 코오롱인더는 올해 양산하는걸고 알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더가 PEM단위는 작년 11월에 양산체제를 구축하였고 올해 MEA양산체재로 들어가고 차세대제품까지 연구개발로 알고있으며 상아프론테크는 양산체계에 대한 관련기사나 IR은 찾아보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왜 작년 7월 한화때부터 시간이 많이 자났는데도 이베스트도 상아프론테크만 고집하는지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술의 바로미터라 할수 있는 특허개수만 보고 가겠습니다.(기술외 제외)
코오롱인더 4633개,상아프론테크 308개
연구개발비용 19년기준
코오롱인더(970억,매출액대비 2.1%),상아프론테크(74억,매출액대비4%)
결론적으로 상아프론테크의 특허로 말미암은 국산화는 16년 이래로 고어사의 기술을 도입과 함께 연구해온 멤브레인 기술을 합친 코오롱인더(멤브레인30년)가 조금더 그부분에 기술의 깊이가 있지않나 봅니다. 그리고 기납품이라는 측면에도 아직 납품하지않은 상아프론테크는 맞지 않아 보입니다. 기존 오래된 불소계의 어떤 연료전지스택은 국산화라는 그림자아래 단가인하 압박에 있어서 경쟁력도 떨어질뿐이라 생각합니다. 국산화도 기술력과 자본력,연구기간이 같이 가야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질수 있다 봅니다. 그에 맞춘 상아프론테크는 불소계의 멤브레인으론 완전 후발주자로서 단가인하의 압박을 벗어나긴 힘들것으로 보입니다. 그에 따라서 지금껏 현대차가 전기차 세계3위에 머무르면서 상아프론테크의 현대모비스,현차 관련매출이 없는것이 방증이 아닐런지요...
너무 유투브방송마다 멤브레인에 있어 상아프론테크만 콕찝어 이야기를 하고 있는거 같아 이렇게 긴글을 남깁니다...!!
Don't go passion 4
2021년 2월 15일 15:06수소차 관련 종목중에 시장에서 소외되었던 '코오롱인더'를 추천드립니다. PER 7, PBR 0.7, ROE 10 영업이익 1457억, 시총 1조 5,000억
@아리아놔그런데-f1x 3
2021년 7월 24일 18:10이안나 지리지이안나~
@seonkang7960 3
2021년 2월 14일 21:42이안나연구원님 감사합니다. 상아프론테크 와 비슷한 코오롱인더도 가습기필터에서 수소차 전지 핵심소재 PEM 올해 생산계획에 있는데 어떻게 보시는지요
박종옥 3
2021년 2월 14일 17:44연구원님 정말깊이있는설명감사합니다 더많은정보와지식 부탁드립니다💟
LIFE MUSIC 3
2021년 2월 14일 19:48누나 너무 이뻐요♡
@painremoverdoctor 3
2021년 2월 14일 17:08효첨소는 이제 시작입니다. 향후 10년간 지속성장세가 확실한 기업이라 이미 많이 오른게 아니라 이제 상승 시작이라 생각합니다. 10년뒤에는 150만원이상 가지 않을까 싶네요.
@danielqks3349 3
2021년 2월 14일 15:31제가 전문가가 아니라 잘은 모르지만 시총과 영업 이익의 규모를 보면 이미 많이 반영된 것이 아닌가 싶은데 성장 가능성이 더 있는 것일까요? 급등을 많이 하기도 했구요.
sangbum lee 3
2021년 2월 14일 15:11오른주식 말고 오를주식좀
소개해줘요.
올려놓은거 개미가 받아먹으면
맨날 개미만 피봐요.
@이정미-t9r 3
2021년 2월 15일 19:44어디에서도 들을수 없는 명강의 감사합니다~~^^
노형동워렌버핏 2
2021년 2월 14일 15:42이미 급등하고 있는 종목을 투자하지 말고 급등할 종목을 찾아 투자해라 -노형동 워렌버핏
@임루비언니 2
2021년 2월 14일 14:40감사합니다^^
신진희 2
2021년 2월 14일 16:30이제보니 이안나님 멋찐인생. 부동산도 해주세요.
@최영호-l6w 2
2021년 2월 18일 22:51이안나 연구원님 진짜 멎지시네요 감사합니다
@nyang-v1o 2
2021년 2월 14일 15:23넘 콕집어서ㅎㅎㅎ 감사합니다 2부^-^
킹갑부 2
2021년 2월 14일 19:36이런 스토리들으면 지식도 쌓이고 굿입니다.
@timo1115 2
2021년 2월 25일 18:01효성첨단소재는 무거운감이 있어서 내재적 가치가 주가에 반영되는데 시간이 걸릴거 같습니다.
주식은 수학이 아니라 욕망이니깐요 .
Po Go 2
2021년 2월 14일 18:55이런 채널에 언급되면 이미 늦은거지
그냥 안오른 종목이나 찾아봅시다
김예은예율tv 2
2021년 2월 14일 15:39안오른 한화솔루션을 사는게ᆢ
민초 2
2021년 2월 14일 15:13효성첨단은 시총이 20조도 아닌데 뭐가 많이 오름. 이제 시총 2조도 안되고만 나중에 200만원 일때 왜 그때 안샀지 후회좀 하지마라
@준예아빠 2
2021년 2월 16일 00:37이안나 애널리스트님 감사합니다.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marukim6991 2
2021년 2월 18일 17:081분.2부 아주 디테일한 분석 설명 잘 보앗습니다.고맙습니다.
@Michelle-jj6xv 2
2021년 2월 14일 15:29감사합니다 🙏
@toybox12_45 2
2021년 2월 14일 21:20복습하겠습니다.
soo Wang 2
2021년 2월 14일 19:24역시 부동산!,
@youngjaeyu9303 2
2021년 2월 14일 19:07정말 유익했습니다~고맙습니다~~
뭐그냥 2
2021년 2월 14일 18:15ㅋㅋ 그 멀티플이란 게 결국 애널들 맘이군.
자본가 2
2021년 2월 15일 02:12일에도 전문적이시고 사람 참 좋으시네용 ㅎㅎ
@무지개-x9z 2
2021년 2월 14일 18:12이분 들을수록 매력있네요
@London_Hopper 2
2021년 2월 22일 01:57김작가님 이 영상 3부 언제 올라오나요~~ 기다리는중 ㅋㅋ
나아자 2
2021년 2월 14일 16:40이안나 연구님 본 받을 점이 참 많네요.
남자김영주 2
2021년 3월 19일 22:37산소 수소 같은 여자 미모의 여자 이안나
골드핑거 1
2021년 2월 14일 20:01근데 두분 많이 어울리시네요 ㅎㅎㅎㅎㅎ 이안나님 혹시 미혼이신가요? ㅎㅎㅎ ~~~ 제말에 신경 쓰지마세요 ㅎㅎㅎ
@ameniya0702 1
2021년 2월 27일 11:41예쁘신 분이 설명도 잘해주시니깐, 영상 보기가 너무 좋네요.(^-^)♥♥♥
이정선 1
2021년 2월 15일 06:55수소차는아니지만 수소는 두산퓨어셀
플러스마이너스200 1
2021년 2월 14일 16:24아이고 이가격에 물릴려고 ㅠ
최진성 1
2021년 2월 14일 17:58무턱대고 사면 고점에 물리기 딱 좋겠어요. 이미 많이 올라버린 주식이라...
@신세계-n1e 1
2021년 2월 15일 22:44둘다 작년초에 구매햇던거 지금들고잇는데
아람코랑 협력한다는 소식듣고 씨게 배팅햇는데.수익율90%정도..
찬찬 1
2021년 2월 15일 13:03누나 너무머싯어
@soldier_ant_trader 1
2021년 2월 14일 21:28주말 잘보내시고 월요일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도깨비 1
2021년 2월 15일 23:46수소 대장주는 두산퓨얼셀
나설 1
2021년 2월 14일 14:162등
jo kim 1
2021년 2월 14일 14:56😍😍😍😍😍👍👍👍
호용솔 1
2021년 2월 14일 15:46애널리스트의 기업분석보고서를 일반인들이 찾아볼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서주오-k5x 1
2021년 2월 17일 13:17커민스가 미국에 상장되었는데 꽤 무거워 보이는데 고민이... 좀더 공부하고 들어가야겠네요!!
호올스yeonjin 1
2021년 3월 02일 18:39증권사애널리스트말은 참고만하고 투자는 본인의 결정입니다^^
좋은말씀 감솨~♡
돈벼락 1
2021년 2월 15일 21:06보고서 어디가서 찾아보면 좋을까요?
@michelle8643 1
2021년 3월 17일 23:41며칠전에 효성을 알아서 넘 올라서 어쩔까 고민하다 살짝 담궜는데 그래도 오르네요.그래서 찾아보니 1개월전에 올려주셨네요.진작 알았어야했는데..구독합니다.감사합니다.
@희로애락-m4b 1
2021년 2월 14일 16:04이안나 애널리스트 리포트로만 보다가 동영상으로보면서 들으니 귀에 쏙쏙 들어 오네요
감사합니다
@stonegold3950 1
2021년 2월 15일 19:34즐공즐공 덕분에 너무너무 즐공했습니다~~~
감사감사감사~♡♡♡
Dr. K 1
2021년 8월 13일 21:44일단 Fact 체크해 봅시다. 결론은 개꿈입니다. 차량의 엔진에 해당되는 부분이 수소연료전지 차량에 있어서 스택입니다. 스택의 구조는 세퍼레이터+가스확산층+촉매층+이오노머분리막으로 구성됩니다. 수소차의 엔진인 스택이 차지하는 비용은 약 60% 정도 입니다. 스택에서 분리막(불소계이오노머)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입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양산화가 되지 않은 부분이 이오노머 분리막입니다. 이안나 애널리스트가 상아프론테크를 이야기 하셨는데, 아직 분리막 합성 기술을 아직 보유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기술개발을 진행한건 인정합니다. 하지만, 기술개발중인데 양산화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불소계 이오노머 분리막 연구중인데 양산화 기술개발 까지 했다고 인정합시다. 그다음..현대차에서 상아프론테크에서 연구개발하고 양산화한 분리막 소재가 좋다라고 인정했다고 칩시다.
현대차에서 물성검증을 하고 난 다음...그게 수소차에 적용하는데, 최소 5년입니다. 올해 2021년 수소차 분리막소재 불소계 이오노머 소재 합성 기술 개발하고, 양산화 기술도 개발하고 (터무니 없지만) 그렇다고 칩시다. 그렇게 해서 현대차에 샘플 제공했다고 치자구요.
분리막만 테스트 하는건 아니고 MEA 만들고 그걸고 스택 만들고, 그걸로 성능검증하고, 그게 올해 안에 OK 되었다고 칩시다. 그래서 현대 수소차에 적용될려면 최소 5년입니다.
불소계 이오노머 만들려면 기본 소재가 TFE(tera fluroethane)이 필요합니다. 상아프론테크는 그걸 만들 능력이 없어요. 실험실 규모에서 만든다고 치자구요. 그거 양산하려면..험난한 과정입니다. 국내에서 TFE 만드는 회사는 후성이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후성에서 TFE를 무난히 공급받는다고 칩시다. FSVE라는 이오노머를 구성하는 가장 핵심물질이 있어요. 상아프로테크는 그걸 중국에서 수입해서 불소계 멤브레인을 만들 수 밖에 없는데, 기장 기본 구성요소인 TFE와 FSVE를 수입하고 중합에 필요한 기본 불소계 용매까지 수입해서, 중합률까지 고려하면 경제성이 전혀 없습니다.
한마디로 개꿈입니다. 수소차의 불소계 이오노머 분리막의 양산은 아직은 먼 이야기이고 그걸 양산화하고 상업생산해서 이윤을 갖출만한 건 적어도 3년 그리고 그게 현대 수소차에 적용되는건 8년 후 정도 입니다.
8년 이후까지 상아프론테크가 지속적인 투자를 한다면, 지금 기술 수준의 불소계이오노머 양산에 성공하겠지요.
하지만 그땐, 더 나은 기술(Short side chain) 이 시장의 주류를 이룰 겁니다.
물론 지금 개발 한다는 사실만으로 주가는 오를 수 있지만, Fact는 아니라는 걸...말하고 싶습니다.
이루리라 1
2021년 2월 14일 16:51자막 넣어주니 더 좋아요
@호시우보-j8q 1
2021년 2월 14일 23:16수소 자체를 대량생산하기 힘들기에 ...아직까지는 승용차보다는 운송용차량에 적합하다고 합니다.
전기 자동차 시장에 비하면 파이가 적어요.
힘긍정의 1
2021년 2월 20일 01:41이안나연구원님 넘 멋져요~~^^
Edward Kim
2021년 2월 19일 10:26뭣이여... 이안나연구원 리포트 평소에도 참 잘 썼다며 보고 있는데
제일 끝부분 내용은 냉멘... 우덜이셨구나!
동환
2021년 2월 14일 17:30ETF로 투자를 애널리스트도 투자를 할수 있지 않나요
최규환
2021년 2월 14일 14:19롯덱
김종윤
2021년 2월 14일 14:20음성 나만안들리는건가
production J
2021년 9월 13일 23:476개월 전에 들었으면 좋았을. .ㅠ
Jaemyung yang
2021년 2월 15일 10:39공부는 잘했는데요 추천하신 두 종목은 밸류에이션 감안하시고 추천하신거죠???
김형민
2021년 2월 14일 15:40ㄱㅅㅇ
B K
2021년 2월 14일 15:53수소경제테마? ETF는 오떻게 생각하시나요
공영무
2021년 2월 14일 15:05지금 다 비싸서 잠깐 하락할때 조금식 분할매수할밖에 없어요 이미 뭐가 좋은종목인지 다알려져있어요 하락할때 현금이면 현질하느수밖에
봄봄
2021년 2월 14일 14:52너무 올랐어요
노비스르프
2021년 2월 14일 16:14일론머스크가 나카모토 사토시라는데 -.,,-!!
쭙쭙이
2021년 2월 14일 15:14너무올랐는데 쩝.....
밍밍뚜뚜
2021년 2월 14일 19:42두산퓨얼셀 곧 tri-gen 모델 출시
박상태
2021년 2월 14일 22:24수소연료전지, 2차전지 둘다만드는 켐트로스 주목하세요! 요번주올라갑니다
Liu Eddy
2021년 3월 02일 18:56상아 나름 조정중인듯 해서 샀는데 -20프로 ㅠㅠ
AVE VIVI
2021년 2월 16일 00:23AMCI 어떤가요???
윤JH
2021년 2월 14일 16:11아 그래서 부동산이 오르는군
알파고
2021년 3월 31일 10:20이거 보고 DNMR 투자 했다가 2주일 남짓 만에 -40% 맞고 있는 중 휴...
김성한
2021년 2월 14일 23:37누가 그러더만 웃으게 소리로 남편, 가족들 동원해서 사지 않냐고 ㅋㅋ왠지 앓는 소리하는것 같아서...
Jake
2021년 2월 14일 20:31너무 훌륭한 내용~ 정말 잘 들었습니다~^^
린안9안9
2021년 3월 21일 00:25^^ 전부 고점이라 뭐라하는데 탄소섬유로 날라가고 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