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전 삼성이 반도체 만든다 했을 때 도시바나 마이크론 등을 넘을 수 없다 그랬고, 20년 전에는 이베이나 아마존에서 누가 물건도 안보고 쇼핑을 하겠냐고 했었죠. 10여년 전 애플이 아이폰 내놨을 때 노키아나 모토롤라는 가만히 있겠냐고 폄하하던 분들도 많았죠. 테슬라가 대단하다기 보다는 어느 산업분야이던 영원한 강자는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현재 테슬라주가에 거품이 있는건 사실이지만 모든 성장주가 그렇듯이 테슬라도 마찬가지로 성장가치가 현재 주가에 포함이 되어있는겁니다. 테슬라의 성장 가치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내연기관 회사들이 따라올수 없는 어마어마한 25%이상의 마진율과 앞으로 목표인 2030년에 20M 생산율을 달성한다면 테슬라는 자동차 사업만으로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이 될수 있습니다. 테슬라는 또 그냥 자동차 회사가 아니라 애플이나 구글같은 소프트웨어 회사이기도 합니다. 테슬라는 Neural network를 통해서 인간처럼 사물을 인식하는 자율주행 인공지능을 학습시키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학습시키는데 가장 필요한것은 data입니다. 도로에서의 data가 가장 많은 회사가 테슬라 입니다. 판매된 모든 테슬라차에서 data를 받고 있고 그 차량수가 100만대가 넘습니다. 이는 data가 두번째로 많은 Waymo에 비해서 1000배나 많습니다. 그래서 가격이 비싼 lidar나 radar를 자율주행에 사용하려는 다른 회사들과는 달리 단지 카메라만으로 자율주행을 완성시키려고 합니다.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면 앞으로 Robotaxi 사업이 가능해지고 자동차 판매보다 더 많은 수익 창출할수 있다고 봅니다. 이뿐만 아니라 에너지, 베터리, 보험 등등 다른곳에서의 수익도 어마어마 할겁니다. 저는 앞으로 테슬라가 애플을 능가하는 역사상 가장 큰 기업이 될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대가 뭘 쫓아가고 있다는 거지?? 주행데이터 0, BMS 딸려 주행거리도 꼴랑 300km 나오는 주제에?? 긍정적인 요소 한 가지만 대봐 이미 테슬라는 32억km이상 주행데이터, 싱글캐스팅에 4680배터리 나오고 fsd 9.0 출시 코앞에 두고 있는데 게다가 미국 기업이라는 이점까지
기존 자동차 회사들이 과연 테슬라만큼 효율적으로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을까요? 현대만 하더라도 아이오닉5 모터 부품이 부족한게 아니라 생산속도가 느려서 못만들고 있는데요… 반도체 부족은 돈 더주고 사오면 되지만 기존 회사들은 전기차를 만들면 만들수록 적자이기 때문에 힘들지요. 테슬라의 부품 수직계열화는 알게 될 수록 삼성전자의 갤럭시가 생각나고 테슬라만이 할수 있는 자율주행기술과 사용자 경험은 애플의 아이폰이 생각나게 하네요 규모의경제를 이룬 전기차 회사는 테슬라 밖에 없고 앞으로도 잘해나갈거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정말 몰라서 그런건데 테슬라만 왜 특별하다 생각하는거임.? 많이 올라서인건 알겠는데, 전기차인건 다른회사가 다 따라하면 각자 충성도에 따라 흩어질거고 자율주행되면 걸어다니는 엔터테이먼트 박스다 그러는데 정말 그렇게 되면 테슬라가 혜택받는게 아니라 컨텐츠 업체들이 혜택받는거 아닌가?? 또 자율주행이 정말 사회에 널리 퍼지게 되면 교통수단이 혁신적으로 싸고 편해져서 차를 더 소유 안하게 되는거 아닌가요..??
정작 테슬라가 견제하는건 애플일듯! 빠르게 쫒아온다라... 자동차야 그렇겠지만 소프트웨어, AI, 자율주행이 결국 관건!. 기존 지엠, 포드, 도요타, 폭스바겐, 현대~ 음... 전기차야 만들겠지만 위 핵심 기술이 빠르게 쫒아오고 있는지는 전혀 긴장이 안됨;;; 애플이 새로운 실리콘도 만들었겠다! 소프트웨어는 초일류이니! 개인적으로 테슬라 대항마는 애플이라고 생각함~ 가끔 테슬라랑 애플이 전기차 파트너가 되는 상상도 해봄 ㅋ 확률은 희박하지만 ㅎㅎ
@stevepark5718 21
2021년 5월 29일 14:49울나라 지식인의 시각을 잘 볼 수 있습니다.... 아직도 울 나라 혁신이 나오기 힘든 환경이구나 느끼네요.
일반 사람들이 테슬라 회사에 대해 공부를 좀 하면 알수 있는 내용들도 잘 모르는 것인지 아니면 현실을 부정하고 싶은 것인지.....
@yangkhan 21
2021년 5월 29일 16:2230년 전 삼성이 반도체 만든다 했을 때 도시바나 마이크론 등을 넘을 수 없다 그랬고, 20년 전에는 이베이나 아마존에서 누가 물건도 안보고 쇼핑을 하겠냐고 했었죠. 10여년 전 애플이 아이폰 내놨을 때 노키아나 모토롤라는 가만히 있겠냐고 폄하하던 분들도 많았죠. 테슬라가 대단하다기 보다는 어느 산업분야이던 영원한 강자는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Jinsub Kim 19
2021년 5월 29일 16:52테슬라를 자동차 전문가에게 물어 보니까 저런 얘기가 나오지 쯧쯧 테슬라는 전기차가 중요한게 아니라 플랫폼과 ai가 중요한 겁니다 이 교수님은 내연기관차 기득권일뿐이지 ㅎㅎㅎ
@hongjungkim4049 18
2021년 5월 29일 11:08김필수 교수님 말씀 잘 들었는데, AI를 통한 자율주행 부분을 너무 간과하시네요ㅋㅋ 뱁새가 종종 걸음으로 열심히 쫓아오긴 하는데 이미 황새는 한걸음 크게 앞으로 가고 있습니다. 국뽕은 적당히~
다크폰로니에르 18
2021년 5월 29일 11:20근데 테슬라는 전기차 자율주행 올인이라... 이미 대량생산 체제에 들어갔고.. 다른 노조있는회사들이 쫒아올수있을까?
애플같은곳은 아예 처음부터 시작하는거고..
또 미국기업이라는것도 한몫함.. 국가가 중요하거든...
@hexofly0124 17
2021년 5월 29일 12:32현재 테슬라주가에 거품이 있는건 사실이지만 모든 성장주가 그렇듯이 테슬라도 마찬가지로 성장가치가 현재 주가에 포함이 되어있는겁니다. 테슬라의 성장 가치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내연기관 회사들이 따라올수 없는 어마어마한 25%이상의 마진율과 앞으로 목표인 2030년에 20M 생산율을 달성한다면 테슬라는 자동차 사업만으로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이 될수 있습니다. 테슬라는 또 그냥 자동차 회사가 아니라 애플이나 구글같은 소프트웨어 회사이기도 합니다. 테슬라는 Neural network를 통해서 인간처럼 사물을 인식하는 자율주행 인공지능을 학습시키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학습시키는데 가장 필요한것은 data입니다. 도로에서의 data가 가장 많은 회사가 테슬라 입니다. 판매된 모든 테슬라차에서 data를 받고 있고 그 차량수가 100만대가 넘습니다. 이는 data가 두번째로 많은 Waymo에 비해서 1000배나 많습니다. 그래서 가격이 비싼 lidar나 radar를 자율주행에 사용하려는 다른 회사들과는 달리 단지 카메라만으로 자율주행을 완성시키려고 합니다.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면 앞으로 Robotaxi 사업이 가능해지고 자동차 판매보다 더 많은 수익 창출할수 있다고 봅니다. 이뿐만 아니라 에너지, 베터리, 보험 등등 다른곳에서의 수익도 어마어마 할겁니다. 저는 앞으로 테슬라가 애플을 능가하는 역사상 가장 큰 기업이 될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theone00700 16
2021년 5월 29일 12:15교수님 베터리 모터 달고 나오는 전기차 말고 자율주행 테슬라 따라오는? 양산가능한 자동차 회사 있나요?? 전기차만 보시면 테슬라 주가는 거품이죠 삼성vs애플 시가총액 왜 차이날까요? 교수님도 알고 계신거 같은데요 삼성은 뇌가 없다면서요
@Pil-ff4ny 16
2021년 5월 29일 23:504:40 아이오닉과 EV6의 완성도가 높다는말에 영상껐습니다.
@stonered550 15
2021년 5월 29일 18:19나도 테슬라에 퇴직금이라 생각하며 붓고 있는 투자자이지만 투자는 본인들이 직접하고 다양한의견들을 들어보고 본인에게 필요한부분만 받아들이면된다. 본인들의 생각과 다르다고 비난할 필요도 없다.
GrandPrixWannaBe 13
2021년 5월 30일 11:24교수 자격이 있나?
으이갈거니께 12
2021년 6월 01일 00:36이분잘모르시네ㅋㅋ
김마토 11
2021년 5월 29일 11:51전반적의견 공감하는데 테슬라와후발주자와의격차는 벌어지고있습니다 ㅋㅋ 아이오닉이 잘만들었다구요?소나타랑 포르쉐급의 성능차이인데 포르쉐가 주행거리가 150km긴 수준차입니다.자율주행 ota 등은 흉내도못내고있죠..교수님말씀대로 기존의 내연차위주의 생산을전기차로 전환하는데 노조나 협력사 비용 경직된의사결정구조..등 아직멀었죠. 특히나 말씀하신 소프트웨어는 격차가넘사고..
@아에이오우-r4r 10
2021년 5월 29일 11:28테슬라주주라면 무조건적인 신뢰보다는 약점에 대한 지적도 회피하지말고 인식할줄알아야한다고봅니다
주식갖고있는 입장에서도 영양가있어 좋네용
@MrSds0527 10
2021년 5월 29일 12:49현대가 뭘 쫓아가고 있다는 거지?? 주행데이터 0, BMS 딸려 주행거리도 꼴랑 300km 나오는 주제에?? 긍정적인 요소 한 가지만 대봐 이미 테슬라는 32억km이상 주행데이터, 싱글캐스팅에 4680배터리 나오고 fsd 9.0 출시 코앞에 두고 있는데 게다가 미국 기업이라는 이점까지
@hongjungkim4049 10
2021년 5월 29일 10:37시작부터 싫어요 많으니까 제목 바꾸셨네요ㅎㅎㅎ
@kiansong4940 9
2021년 5월 29일 23:51테슬라, 차는 그저 첫 단추일뿐.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기기가 풀리고 있는 거고 그 기기가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 중!
거기에 플랫폼의 혈액인 소프트웨어가 업글 중임을 고려해주세요.
구글사과마소 9
2021년 6월 05일 14:28이분 차량용 반도체 쇼티지 터지기 전에 현대기아차는 영향없다고 하신분 아닌가요??ㅋㅋㅋㅋ
@ChoisChoice-y7p 9
2021년 5월 30일 08:34기존의 자동차 전문가들은 모두 내연기관으로 돈이나 명성을 얻었던 사람들이라 내연기관과 확연히 다른 전기,수소차의 시대가 오는걸 원하지 않음
전기,수소차는 정비 할게 없음
초심. 8
2021년 5월 29일 13:56자동차전문가들 작년에도 안된다고 했음.. 저말듣고 작년에 테슬라 안샀으면 꽤나 억울했을듯..
@kimmc86 8
2021년 5월 29일 13:14테슬라를 자동차로만 본다면 어는 정도 동의를 하지만, 그것만이 아닌 회사라서 주가에 대해서는 동의하기 어렵네요.
대림대 교수말 들을래 아님 Goldman Sachs 자산운용 CEO한 Gary Black 말 들을래 하면, 저는 Gary말 듣겠습니다.
@sentex4126 8
2021년 5월 29일 13:52테슬람 형님들 그냥 테슬라에 대한 믿음이 그렇게 있으면 개소린갑다 하고 무시하고 늙어죽을때까지 홀딩하면 되지 ㅋㅋㅋㅋㅋ
왜 영양가 있는 영상에 은근슬쩍 비꼬면서 시간 낭비함. 이럴 시간에 님들 수장 일론 머스크 트위터나 못하게 존나 패기나 하셈.
다크폰로니에르 8
2021년 5월 29일 11:22주가가 거품이라는데.. 이 미리당겨온 빚으로 전기차 자율주행 올인하면 다른데가 쫒아올수있나? 라는생각이듬..
@황은성-n6m 7
2021년 5월 30일 11:55교수이신지 에널이신지
감히말씀드리자면 주가를말씀 하시기보다 노조와의 문제들 이런것들에 대해서 더욱 전문적으로 해결방법이런걸 더 고민하시고 말씀하시면 좋아보일듯 합니다
YOUNGMANEE 6
2021년 5월 29일 15:41테슬라주주들 너무 민감하게 받아들이네요
@devapor8656 6
2021년 5월 29일 14:09역시 전문가라고 다 맞지는않구나 테슬라고평가는 100번 동의하는데 아이오닉 보고 일본에서도 잘될거다 말하는거보면.. 초심자의 시선으로 보시길
@MrJesuslovesjj 6
2021년 5월 29일 13:27제가 공부하고 기대하고 보는 테슬라와는 많은 차이가 있네요. 하지만 교수님의 의견 또한 존중하고 반대의 의견도 최대한 수렴하여 내 것으로 소화시켜 보렵니다. 테슬라 주주분들은 본인이 공부한 테슬라를 따라가면 되는거구 너무 발끈들 하시지 마시길...
@강냉이a 5
2021년 5월 30일 23:37항상 성장주에 붙어다니는 말. "거품이 껴있다"
@akirusj7573 5
2021년 6월 08일 12:24교수님 5월8일 증시각도기 에서 하셨던 테슬라이야기와 너무 상이하네요 . 몇주만에 의견이 바뀐이유가 뭔지 궁금하네요 ~
@Littleboypp 5
2021년 5월 31일 06:28테슬라 Per가 1000이라서 비싸다고.. 응 비싸지.. 아마존은 초기에 Per가 3~4000이였음
@wh3240 5
2021년 5월 29일 17:15기존 자동차 회사들이 과연 테슬라만큼 효율적으로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을까요? 현대만 하더라도 아이오닉5 모터 부품이 부족한게 아니라 생산속도가 느려서 못만들고 있는데요… 반도체 부족은 돈 더주고 사오면 되지만 기존 회사들은 전기차를 만들면 만들수록 적자이기 때문에 힘들지요.
테슬라의 부품 수직계열화는 알게 될 수록 삼성전자의 갤럭시가 생각나고 테슬라만이 할수 있는 자율주행기술과 사용자 경험은 애플의 아이폰이 생각나게 하네요
규모의경제를 이룬 전기차 회사는 테슬라 밖에 없고 앞으로도 잘해나갈거라고 생각합니다
@김성근-t2e 5
2021년 5월 30일 01:33이 분은 테슬라를 디바이스 측면에서만 보시는 거 같은데 테슬라를 잘 아시는 분들은 테슬라의 fsd 소프트웨어 및 ess가 테슬라의 본질이다라고 말씀하신거 같아서 사실 동의하기는 조금 어렵네요(저는 tsla가 1주도 없습니다)
@별이-l5y 4
2021년 6월 06일 09:06교수님 감사합니다. 이영상보고 테슬라 풀매수 결심했습니다.
@ieunakim 4
2021년 5월 29일 12:37귀가 확 쫑긋해지는 내용이 많네요. 😃👍👍👍👍👍👍
@jawonlee7807 4
2021년 5월 30일 12:34기존 ICE기반의 유력업체가 따라온다는 예기는 앞으로 아마 50년동안 들을 듯 합니다.
@사당꿈나무 4
2021년 5월 29일 16:38이 분 주식 뭐 갖고 있는지 봐야 한다.
테슬라 500주는 갖고 있을 것 같은데 ㅋㅋ
@gracekim7493 4
2021년 5월 29일 17:48다른기업이 테슬라 쉽게 못 쫓아온다. 테슬라는 전기차+자율주행+에너지 다 포함하고 있음.
Hata Taro 3
2021년 6월 04일 17:33난 솔직히 테슬러 차 시승을 해봤는데 너무 성이 없이 만듣 것 같다 그리고 뭐가 그러해 좋은지 모르겠음.
@dy0033 3
2021년 5월 29일 15:01모든 사람이 좋다고하면 이미 주가 날라가 있겠지ㅋㅋ 오히려 좋아 나 더 사야해
@bianca6831 3
2021년 6월 02일 00:48교수님들 말씀듣고 투자하는거 아닙니다. 아셨죠?
SH Park 2
2021년 5월 29일 21:48최근에 라이다와 비젼센서 비교한거 보니 비젼이 옳은선택인거 같네요 비젼센서로 색상으로 차량종류까지 파악하고 있던데 멀쩡한 눈 두고 비싼더듬이 사용하는 꼴
@devapor8656 2
2021년 5월 29일 14:03테슬라는 자율주행 + 전기차 미래산업이라서 고평가돼야함 시총 150조가 적정하다고 봅니다 ㅎㅎ
@책따랑 2
2021년 5월 29일 16:54현대차는 언제쯤 자율주행 관련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시작하게 될까요?
현대차가 테슬라를 따라가는 속도가 너무 빨라지고 있어서 테슬라는 어렵다라고 말씀하시는데..
cameraX 2
2021년 6월 05일 14:56회계사 중 주식투자로 돈 번 사람 찾기가 어려운 거랑 같은 이치죠. ㅎㅎ. Time will tell...
지영일 1
2021년 5월 29일 21:35테슬라는 넘사벽 이다
코인의 선구자
자율주행 기존 메이저회사는 인수합병
하면서 기술습득 하겠지
@너참좋다 1
2021년 6월 03일 03:37ㅋㅋ 국뽕이 이렇게 무섭네 ㅋㅋ
will Im 1
2021년 6월 02일 07:246월달에 700불 돌파 봅니다.
@sky31-o7n 1
2021년 6월 01일 11:53기존 내연기간이 테슬라를 절대 쫓아오지못합니다.
Hoon Koon 1
2021년 5월 30일 09:23현기아랑
비교당하는 테슬라
머스크가 웃겟네요
이런영상 나올때마다
내차가
갑자기
또. 타고싶어지네요
브랜드라는게
쉽게 인식되는게 아닙니다
소비자 들한테는
5년까지 갈것도 없고
앞으로 딱3년만 봐도
답은 이미 나와잇지않나
광고를 안하니
이리뜯기고 저리뜯기고
아주 만신창이네요
테슬론TV 1
2021년 5월 29일 19:31걍 싸다생각하면 담으면됨 ㅋㅋ 테슬라는
그냥 줍줍
@joonkim7040 1
2021년 6월 03일 06:13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티더 1
2021년 5월 29일 15:21전기차산업을 연 기업이고 전기차산업이 이제 시작인데
옛날 주가산정하는 방식으로 풀어나가니 답이 없지
@theday.1293 1
2021년 5월 30일 09:59개인적으로 테슬라는 IT, 에너지 기업이라 봅니다만. ㅎ
그리고 기존의 엔진차와 자율주행 전기차는 공학 분야가 완전히 다르다고 봅니다.
저는 테슬라의 경쟁상대는 애플이라 봅니다.
구드 1
2021년 5월 29일 11:49얼마전에 김작가님 채널에서 테슬라 언급 나왔을때 게스트님의 테슬라에 대한 긍정적 전망에 대해 교수님과 같은 의견으로 댓글 달았더니 공부가 부족하다면서 엄청 까였었는데 그분들 교수님 한테도 공부가 부족하다고 하실지 궁금하네요 ㅋㅋㅋㅋ
@김진구-j6x 1
2021년 5월 30일 18:48김필수교수님 정말 똑똑하신거 같습니다
^^
@Littleboypp 1
2021년 5월 31일 06:31자율주행 소프트가 아무리 이곳저곳에서 만든다해도 결국 남는건 최고의 기업 1개다.
CL9UD 1
2021년 5월 31일 06:49테슬라 한주도없어서 마음 아플걸
@테사랑 1
2021년 6월 07일 11:00교수님때문에 더사야겠네요.
차트는 볼줄아세요.참 독특한
교주님이시네요.
@일번-q5s 1
2021년 6월 09일 13:09처음 모델s x 3 나왔을 몇년전에도 저런사람들은 항상 거품이라고 했지..결과는 그때 샀으면 대박
@우웅웅잉이 1
2021년 6월 11일 16:57주식에서는 교수말 듣는거 아닙니다.
실제로 주식으로 부자되신
존리 걍뱡천 분이나 슈퍼개미분들 말씀만 들어도 충분합니다
@sinill17 1
2021년 5월 31일 23:20김필수 교수님이..정말이지 자동차에 대해서 해박한 지식인이라...2년전부터 경청해왔는데... ^^::
팩트는...김교수님 발언은...작년에 자동차용 반도체 쇼티지(부족)하지만...현대차는 끄덕없다..
but 결과는...생산라인이 스톱될정도인데...ㅠㅠ
국내대학의 자동차학과중에서...현다이차의 영향을 안받을수는 없지만...적어도 전기차 협회장이라는 직함이 있으시면..
테슬라가 아니더라도...전기차는 소유를 해야 장단점을...알수있을것 같은데...많이 아쉽네요.. 본인은 가솔린을 고집하시면....쩝..
김교수님 처럼 테슬라 아래로 보다가... 엘지임원들이 새로운 혁신의 스마트폰을..무시하고.. 아래로 보다가...
결국 폴더폰에서...스맛폰 넘어가는게...늦어지고... 사업포기....!!!
p.s- 테슬라 오너에게 물어보면... 일치하는 의견이... 폴더폰에서...스맛폰 넘어가는 경험이랑 똑 같다고 하죠...
FSD를... 한번이라도 공부해보셔야 할듯합니다.....-__-::
@EOO-tv2tu 1
2021년 5월 29일 14:46테슬라를 자동차로보기때문에 높은거고 차라리 데이터 전문가에게 물어보는게 더 근접한 평가가 되지 않을까요?
이동수단으로 기능을 넘어서 활용면에 주안점이 되어야 합니다.
비월B:wall
2021년 5월 30일 19:49샌디먼로 할배랑 1:1 토론 성사시켜드려야겠네 ㅋㅋㅋ 김작가 테슬라 내리고 고민이 많이되나 보구만 ㅋㅋㅋ 떠났으면 쳐다보지마 ㅋㅋㅋ
영현
2021년 5월 31일 22:35테슬라 혁신 인정하면서 현대차의 현재 상황을 설명해주시구만 현대차 무조건 딴지거는 사람들 왜그러시는지
해씨
2021년 5월 31일 22:13근데 정말 몰라서 그런건데 테슬라만 왜 특별하다 생각하는거임.?
많이 올라서인건 알겠는데, 전기차인건 다른회사가 다 따라하면 각자 충성도에 따라 흩어질거고 자율주행되면 걸어다니는 엔터테이먼트 박스다 그러는데 정말 그렇게 되면 테슬라가 혜택받는게 아니라 컨텐츠 업체들이 혜택받는거 아닌가??
또 자율주행이 정말 사회에 널리 퍼지게 되면 교통수단이 혁신적으로 싸고 편해져서 차를 더 소유 안하게 되는거 아닌가요..??
@인생은유한해
2021년 5월 30일 09:58자동차 회사로 per가 말이 안되지 플랫폼 자율주행 회사가 맞지 않나 싶다 누적된 데이터도 말도 못하고 일단 시장선도니까
화니샤샤샤
2021년 7월 28일 23:07작가형 패널 섭외가 실망스럽네요. ㅋㅋ
주제가 테슬라면 테슬라를 잘아는 사람을 모셔야죠..
전기차협회장라면서 본인이 전기차 안타는걸 자랑스럽게 말하는 사람이 모빌리티디바이스와 자율주행 시장에 대해 어떻게 논할수 있겠어요.
저분 자율주행 라이다방식과 비전방식의 차이도 모르실거 같은 느낌...
@Lavolpiana-HONG
2021년 5월 31일 06:55자율주행 데이터나 소프트웨어 기술력은 점점 타사와의 격차가 늘어나는중임... 자율주행 데이터는 그저 테슬라밖에 없음
윻홍
2021년 5월 31일 14:16좀 ㅅㅂ 주식종목가지고 사야되요 팔아야되요 어그로좀 끌지마라 이러닌깐 개미들 계좌가 퍼런거여
박선희
2021년 5월 31일 12:29테슬라 다음 전기차론 기아 현대차 맞아요
고기까지 인정
beyondt L
2021년 5월 30일 23:47부품이 아니라..자꾸 부fum이라고 하시는거 같네요...저만 그리 들리나요....ㅋㅋㅋㅋㅋㅋㅋ
@coolikefire
2021년 6월 03일 09:58일론: 차량가격을 낮춰서 플랫폼으로 승부보겠다.
현실: 원자재 가격상승으로 차량가를 올려야겠다.
이 ㅈㄹ ㅋㅋㅋ
오이팔아이
2021년 5월 30일 20:07해당얘기는 전부 테슬라인데 현기칭찬하네 ㅋㅋ현기 자율주행 발도못붙임
윤성빈
2021년 5월 31일 14:04현기는 전기차도 흉기다
@nicecatch13
2021년 7월 28일 22:522:50 세컨 서드가 돈번다고??
애플 : ???
GrandPrixWannaBe
2021년 10월 26일 05:42필수야 니 말 듣고 판 모지리들 한강에서 모임 갖는단다ㅋㅋ
두드림열림
2021년 5월 30일 15:35현대~~~~ 옹호ㅎㅎㅎ 현대는 껍데기만 괜찮지. 비싸고
@donjustin4540
2021년 7월 09일 23:19왜 현대기아는 그 흔한 거품 조차 안끼는거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dori Na
2021년 5월 29일 11:15독식하려는게 아닌데...
추천과 비추천
2021년 5월 30일 11:01오늘의 한줄평 .2:40
@LIsa-vj1uc
2021년 5월 29일 14:22전기자동차의 폐배터리 처리와 교체비용의 해결은....
@christan2499
2021년 5월 30일 14:53테슬라를 전기차 관점에서만 본다면 하시는 말씀이 맞습니다만, 현재 테슬라 장기투자하는 사람들은 플랫폼 기업으로 보고 접근하는 것입니다. 전기차 기업과 플랫폼 기업으로서의 테슬라를 구분해서 판단하는 인터뷰였으면 좋았을텐데 아쉽군요.
@써비-q3g
2021년 6월 05일 08:25전기차전용플랫폼은 테슬라말고 없단다 ㅋㅋ
되고싶다
2021년 6월 02일 18:27처음엔 이분이 주식 안한다고 하셔서 갸우뚱 했는데 댓글 보니까 이해가 가네요. 내가 샀느냐 안샀느냐로 객관적인 시각을 잃어버릴테니까요
@WinTer7x
2021년 5월 31일 15:33정작 테슬라가 견제하는건 애플일듯! 빠르게 쫒아온다라... 자동차야 그렇겠지만 소프트웨어, AI, 자율주행이 결국 관건!.
기존 지엠, 포드, 도요타, 폭스바겐, 현대~ 음... 전기차야 만들겠지만 위 핵심 기술이 빠르게 쫒아오고 있는지는 전혀 긴장이 안됨;;;
애플이 새로운 실리콘도 만들었겠다! 소프트웨어는 초일류이니! 개인적으로 테슬라 대항마는 애플이라고 생각함~
가끔 테슬라랑 애플이 전기차 파트너가 되는 상상도 해봄 ㅋ 확률은 희박하지만 ㅎㅎ
김영현
2021년 5월 31일 20:04교수라고 경제학자라고 주식해서 부자되는건아니다.애플카 이야기는 7년전부터 나왔던 아야기ㅋㅋ
성장주에 Per 이야기할수있는가..